코로나 팬데믹 상황 속에서 기업 정책과 업무 환경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을까?

코로나 팬데믹 상황 속에서 기업 정책과 업무 환경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을까?

2020년을 되돌아보면 개인적으로도, IT업계 측면에서도 가장 큰 화두는 코로나19로 인한 재택근무가 아닐까 싶습니다. 기업 규모를 떠나서 많은 분들이 비 자발적 상황으로 인해 어쩔 수 없이 재택 혹은 원격근무를 경험하셨고, 여전히 재택근무 중이신 분들도 많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 역시 평소 다니던 외근의 숫자가 절반 가까이 줄었고, 업무의 상당 부분을 온라인 공간에서, 화상회의로 처리하고 있고요. 작년 7월에 발표된 고용노동부 통계에 따르면, 국내 기업 중 거의 절반이 재택근무를 시행했다고 할 정도로 많은 기업들이 재택근무를 시행해 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기업들은 비즈니스 최전선에서 활동하는 임직원들이 어떻게 하면 사무실에 출근하지 않고, 동료들을 만나지 않고도 효율적으로 이전처럼 일할 수 있을까 고민합니다. 그리고 그 고민을 해결해 주기 위해 기업은 IT 예산의 상당 부분을 직원들의 업무 생산성 유지 관점에서 투자해 왔는데요. 많은 IT 기업들이 뉴 노멀 시대에 알맞은 솔루션들을 홍보하고 있는 지금, 가장 주목받고 있는 것은 역시 재택근무를 위한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기업의 백엔드 인프라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최전선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직장인들의 재택근무를 위한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는 델 테크놀로지스의 웨비나를 소개합니다. 총 4개의 주제로 진행된 이번 웨비나의 주요 내용을 담은 이 콘텐츠의 아젠다는 아래와 같습니다.


  • 1.업무용 PC 분야에도 ‘뉴 노멀’ 시대 열렸다 IDG 2020 재택근무 동향 및 PC 구매 정책 보고서' - IDG

  • 2.델 마케터가 답하는 "올해 제일 많이 들은 업무용 노트북 관련 질문, 탑 쓰리!" - Dell Technologies

  • 3.인텔 원격 관리 기술 및 비용분석 - Intel

  • 4.'뉴 노멀'시대의 새로운 일 하는 방식의 변화 - Microsoft


4개의 웨비나를 간단히 요약한 이번 콘텐츠를 통해 지금, 그리고 앞으로의 뉴 노멀 시대를 살아갈 직장인들을 위한 업무 환경 트렌드는 무엇이고 어떤 제품들이 필요한지, 재택/원격근무를 원활하게 지원하기 위해 IT 부서는 무엇을 신경 써야 하는지에 참고하시기 바라며, '코로나 팬데믹 상황 속에서 기업 정책과 업무 환경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을까?'를 시작하겠습니다.


이 콘텐츠는 델 테크놀로지스의 지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1. 업무용 PC 분야에도 ‘뉴 노멀’ 시대 열렸다 IDG 2020 재택근무 동향 및 PC 구매 정책 보고서' - IDG



첫 번째 세션은 델 테크놀로지스의 의뢰로 IDG에서 진행한 '2020 재택근무 동향 및 PC 구매 정책 보고서'입니다. 기업의 실무자 및 의사 결정권자를 대상으로 한 이번 설문조사에서는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기업의 업무용 PC 구매 동향을 다루고 있는데요. 노트북의 강세가 예상되는 가운데, 기업들이 직원들이 재택근무 지원을 위해 어떤 기기들을 지원하고 있으며, 직원들은 무엇을 바라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기업에서 사용하는 업무용 PC는 노트북이 69.2%, 데스크톱이 30.8%로 노트북과 데스크톱의 비율은 7:3 정도입니다. 향후 교체 혹은 새롭게 구입할 업무용 PC 폼팩터의 경우 노트북이 85.6%를 차지했고 데스크톱은 일부 전문가용 작업 혹은 고성능을 요구하는 AI/ML 및 분석 작업 외에는 그 자리를 점점 잃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우측 차트의 가장 오른쪽 그래프를 보시면, 흥미롭게도 재택근무를 실행하지 않고 있고 앞으로도 재택근무 계획이 없다고 응답한 곳일수록 데스크톱을 유지할 것이라는 비율이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노란색 그래프 참고) 반대로 재택근무에 적극적인 곳은 현재 그리고 앞으로도 노트북을 선택할 것이라는 응답이 70%를 넘었고 데스크톱을 유지할 것이라는 응답은 10% 내외에 그쳤습니다. 재택근무에 알맞은 폼팩터는 노트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고 해석해도 무리가 없어 보입니다.


재택근무 시 애로사항이 무엇인지 묻는 질문에 가장 높은 응답을 보인 문항은 원격 접속에 따른 추가 보안 프로세스였습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사내 시스템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필수 단계이므로, IT 부서는 어떻게 하면 이 과정을 간소화해서 직원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는지 고민하고 그에 필요한 솔루션을 도입해야 할 것입니다. 최근에는 디지털 워크스페이스라는 기업 전용의 안전한 업무 시스템에서만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하고 인증도 휴대폰의 인증 수단을 활용해 간편하게 통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솔루션들이 나와있죠. 덕분에 IT 부서에서도 직원들이 사용하는 대량의 기기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예측해보면, 향후 비즈니스 노트북 제조사들은 뛰어난 성능에 가볍고 보안적으로 안전한 PC를 제공함과 동시에, 업무 생산성을 끌어올려 줄 수 있는 업무 최적화 소프트웨어에 더해 익숙하지 않은 외부의 환경에서 보다 안전하고 편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보안 프로세스를 간소화시켜줄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곧 뉴 노멀 시대의 노트북 제조사들의 경쟁력이 되겠죠. 제조사 별로 어떤 특화된 기능을 탑재해 나갈지 지켜보는 것도 저 같은 리뷰어 입장에서는 매우 흥미로운 지점입니다.






2. 델 마케터가 답하는 "올해 제일 많이 들은 업무용 노트북 관련 질문, 탑 쓰리!" - Dell Technologies


이번 세션은 '델 마케터가 답하는, 올해 제일 많이 들은 업무용 노트북 관련 질문, 탑 쓰리'입니다. 현재 델 노트북을 사용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그리고 델 비즈니스 노트북 중 특히 래티튜드를 사내 임직원 용 노트북으로 고려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이번 세션 내용이 꽤 유용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 질문 1 : 동일 사양의 노트북이 개인의 업무 생산성에 어떤 차별점을 줄 수 있나요?


첫 번째 질문은 '회사에서 일괄적으로 같은 사양의 노트북을 지급받는데, 제 개인의 업무 생산성에 어떤 차별점을 제공해 줄 수 있나요?'입니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회사의 표준 사양에 맞는 노트북을 받게 되기 때문에 하드웨어적 성능 차이는 없다고 보는 것이 맞겠죠. 사용 기간이 누적될수록 사용자의 노트북 사용 패턴에 따라 성능 체감은 다를 수 있겠지만 그 차이는 미미할 것이기 때문에, 제조사가 개인 별 맞춤의 업무 생산성 향상 도구를 제공한다면 꽤 유용하겠죠?

이를 위해 델은 Dell Optimizer라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합니다. 직장인들이 회사에서 지급받은 비즈니스 노트북의 하드웨어 성능 차이는 크지 않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기술로 차별화를 꾀하는 것이 델 테크놀로지스의 전략이고, 그 전략의 일환으로 나온 것이 이 Dell Optimizer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네 가지 기능이 제공되는데 하나씩 살펴볼까요?



먼저 ExpressResponse는 사용자가 래티튜드에서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최적화시켜 실행 속도, 구동 성능, 애플리케이션의 다양한 기능 별 전환 속도를 향상시켜 줍니다. ExpressCharge는 AI가 사용자의 래티튜드 사용 패턴을 학습해 배터리 사용량, 충전 속도, 수명을 동적으로 관리해 주며 사용자가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배터리 활용을 높여 성능을 높여 줄지, 효율을 높여 배터리 잔여 시간을 늘릴지를 사용자가 지정하지 않아도 동적으로 알아서 관리합니다. 

제가 가장 애용했던 기능인 ExpressSign-in은 근접센서를 통해 사용자가 노트북에서 멀어지면 화면을 잠가 다른 사람이 내 PC에 접근할 수 없도록 차단하고, 사용자가 다시 접근하면 자동으로 슬립모드에서 깨어나는 기능입니다. Intelligent Audio는 네 가지 프로필을 통해 래티튜드의 오디오와 마이크를 튜닝하는 것이 핵심인데요. 화상회의에 참여하는 환경에 따라 노트북 주변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줄이고 나의 목소리를 상대방에게 보다 또렷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질문 2 : 노트북의 보안성 향상을 위한 솔루션은 무엇인가요?


두 번째 질문은 '노트북으로 전환 시 보안성의 문제가 걱정이 됩니다. 어떤 보안 솔루션이 있을까요?입니다. 데스크톱이야 지정된 자리에 머물러있으니 도난 및 분실의 위험은 극히 적죠. 하지만 휴대성이 주 목적인 노트북은 다릅니다. 외부에서 가지고 다니며 일을 하다가 잠시 자리를 비운 사이에 다른 사람이 내 노트북에 함부로 접근하려는 위험이 항상 존재한다고 봐야 합니다.

델 래티튜드가 가진 보안 솔루션은 위와 같습니다. 앞서 설명한 Dell Optimizer의 ExpressSign-in, 웹캠을 물리적으로 가려줄 수 있는 웹캠 커버인 SafeView, 전면이 아닌 옆면 혹은 대각선에서 노트북 화면을 바라볼 경우 화면의 내용이 흐릿하게 보이도록 하는 필터인 SafeScreen(별도의 필름을 덧대는 것이 아닌 Fn + F9 키를 눌러 활성화), 전원 버튼에 통합된 지문 인식기와 스마트카드를 사용해서 Windows 로그인할 수 있는 SafeID가 있습니다. 특히 SafeID는 업계에서 유일하게 미국 연방 정보 처리 표준인 FIPS 104-2 Level 3를 충족해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비즈니스 노트북이라는 델의 주장이 사실임을 뒷받침해 주는 중요한 근거라고 볼 수 있겠네요.

또한 래티튜드는 델 테크놀로지스의 관계사인 VMware의 엔드포인트 보호 솔루션 Carbon Black과 랜섬웨어와 같은 치명적인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디바이스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SecureWorks 기반의 SafeGuard and Response, 사용자가 생성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해 안심하고 동료들과 협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SafeData 등의 보안 옵션을 통해 사용자가 우려하는 보안에 대한 걱정을 해결해 줄 수 있습니다.


  • 질문 3 : 노트북과 함께 어떤 주변기기를 제공해야 할까요?


마지막 질문은 '재택/원격근무 환경을 위해서 노트북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노트북과 함께 어떤 주변기기를 제공하면 직원들의 만족도가 더 높아질까요?'입니다. 경영진 혹은 매니저급의 질문으로 추정되는군요. 이미 노트북을 제공했지만 업무 생산성 및 직원 만족도 향상을 위해 어떤 기기를 추가적으로 제공해야 하는지에 대해 질문한 것인데, 델에서 제공할 수 있는 재택/원격근무 환경을 위한 액세사리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볼까요?


먼저 글로벌 No.1 델 모니터입니다. 화면 하나에서 일 하는 것과 2~3개의 화면으로 일 하는 것은 생산성 차이가 크죠. 만약 2개 이상의 모니터 연결이 필요하다면 다수의 모니터 연결 포트가 있는 도킹 스테이션이 필요할 것입니다. 무선 키보드와 마우스는 장시간 고정된 자리에서 별도의 모니터를 사용하는 환경에서 일한다면 반드시 필요한 액세사리이고 재택근무 시 자주 진행하는 화상회의에서는 노이즈 캔슬링이 가능한 헤드셋이 있으면 좋습니다. 

만약 노트북에 모니터를 연결한 다음 프리젠터와 같은 액세사리를 이용해 모니터의 화면을 가리키며 회의를 진행해야 할 경우, 그리고 다자간 화상회의를 진행할 경우에는 멀티 아답터 스피커폰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추가적인 모니터 연결과 USB Type-A, C용 액세사리를 이용할 수 있도록 다수의 I/O 포트를 제공하는 멀티 아답터에 스피커폰이 통합되어 있는 올인원 기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 어느 회사의 생산성이 더 높을까요? 오직 사무실만이 일터 vs 직원이 있는 모든 곳이 일터


지금까지의 내용을 통해, 델 래티튜드는 비즈니스 노트북으로써 부족함이 없는 하드웨어 성능에 사용자 별 사용 패턴을 분석해 업무 생산성 향상을 도와주는 Optimizer라는 뛰어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검증된 강력한 보안 옵션을 통해 사용자의 프라이버시와 기업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노트북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 더해 재택/원격근무 시 함께 사용하면 좋을 풍부한 액세사리를 함께 사용하면 생산성은 더욱 올라가겠죠.

뉴 노멀 시대에는 언제 어디서든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높은 생산성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것이 곧 직원 개개인의 경쟁력이 될 것이기 때문에 델 테크놀로지스의 래티튜드와 다양한 액세사리는 그 경쟁력의 든든한 발판이 되어줄 수 있습니다. 어디서든 일해야 하는 상황임을 피할 수 없다면, 보다 효율적으로 편하게 일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겠죠. 한정된 시간에 더 많은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면, 기업의 생산성이 올라감과 동시에 개인의 능력도 인정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지 않을까요?





3. 인텔 원격 관리 기술 및 비용분석 - Intel


이번 세션은 '인텔 원격 관리 기술 및 비용분석'입니다. 재택근무자는 사무실이 아닌 집에서 회사에서 지급받은 노트북을 사용하는데 만약 PC에 문제가 생긴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무실이라면 IT 부서에 도움을 요청하거나 직접 가져가서 지원을 받을 수 있을 테지만 지금은 사무실에 PC를 가져간다 하더라도 도와줄 IT 부서 직원이 없습니다. 그들도 재택근무 중이니까요. 이번 세션은 IT 부서를 위한 인텔의 원격 관리 기술에 대한 내용을 다룹니다.


인텔은 기업의 IT 관리자를 위한 PC 원격관리 기술 AMT(Advanced Management Technology), 가상화 기술 VT-x, CPU 성능을 끌어올리기 위한 Turbo Boost 3.0 등이 합쳐진 비즈니스 노트북 전용 프로세서인 vPro를 통해 비즈니스 노트북을 위한 최적의 성능과 보안, 안전성을 제공합니다. IT 관리자는 AMT를 활용해 재택근무에 사용되는 노트북을 직접 관리할 수 있는데요. 전원이 꺼져있는 사용자의 노트북을 강제로 깨워 보안 업데이트를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 인텔 EMA(Endpoint Management Assistant)를 활용하면 클라우드를 통해 사용자의 PC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인텔 EMA는 사용자 PC에 설치한 에이전트를 통해 사용자 PC가 네트워크에 연결되면 언제든지 원격에서 사용자 PC를 제어할 수 있게 합니다. 덕분에 IT 관리자는 재택근무자의 PC가 사내망에 있든 퍼블릭망에 있든 관계없이 원격지에서 간편하게 사용자 PC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고, 사용자들의 PC에 필요한 조치를 취해 재택근무를 하는 직원들의 기기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최근의 비즈니스 노트북들은 완성도가 상향 평준화되어 사용자가 불필요한 소프트웨어 설치나 알 수 없는 경로를 통해 전달받은 파일을 내려받지만 않는다면 크리티컬한 이슈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전문 MDM 솔루션 못지않은 다양한 원격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vPro 프로세서가 탑재된 노트북이라면 다수의 재택근무자 PC를 관리해야 하는 IT 관리자의 부담도 조금은 덜어낼 수 있겠죠. 사용자 PC에서 보안 업데이트만 잘 수행되어도 웬만한 보안 이슈는 막을 수 있을 테니까요.


인텔 vPro 프로세서를 탑재한 비즈니스 노트북을 도입한 기업의 ROI 효과를 나타낸 장표입니다. 이 회사는 인텔 vPro 덕분에 개선한 다양한 효과(보안 문제 감소, IT 지원 시간 절약, 업무 효율성 증가, 데이터 분실 비용 감소 등)를 통해 3년 기준 ROI가 $1.7M에 달하는 성과를 달성했다고 합니다.

재택근무가 보편화될수록 원격지에서 사용되는 PC의 수는 늘어나고 그만큼 관리 포인트도 증가하기 때문에 사용자 PC의 보안 위협뿐만 아니라 IT 관리자의 업무 부담도 가중되기 마련입니다. 인텔 vPro가 탑재된 노트북이라면 재택근무자도 안전하고 뛰어난 성능의 노트북을 사용해 업무 생산성을 끌어올릴 수 있고, IT 관리자도 보안에 대한 걱정은 조금은 덜어둔 채 효율적인 업무 진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한정된 인력으로 다수의 기기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지 않을까요? 재택근무를 위한 비즈니스 노트북이라면 인텔 vPro 프로세서가 탑재된 노트북을 1순위로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4. '뉴 노멀'시대의 새로운 일 하는 방식의 변화 - Microsoft


마지막 세션은 '뉴 노멀 시대에 고려해야 하는 원격근무의 방향'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코로나19 이후 폭발적으로 증가한 자사의 원격근무 솔루션, Teams의 사용량을 분석한 결과 몇 가지 의문점을 발견했는데요. 온라인 미팅에서 소외되는 참석자는 없는지, 준비되지 않은 참석자는 누구인지, 온라인 미팅 후 Follow-up은 제대로 되고 있는지, 미팅 내용은 잘 정리되어 공유되는지 등 사무실에서 만나서 회의하던 것과 비교해 온라인 미팅이 과연 더 생산적인가에 대한 의문이 바로 그것입니다. 


Teams를 사용하면 다수의 사람이 미팅에 참여했을 경우 단순히 격자무늬 형태가 아닌 가상의 공간에 한데 모아 아닌 온라인 공간에서도 좀 더 친밀감을 높일 수 있도록 배치할 수 있습니다. 회의 환경에 따라 한 명이 다수에게 강연하는 웨비나 형태도 지원하며 가상 배경을 통해 사생활을 보호하고 참여자들이 미팅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Teams와 Office 365는 사전에 회의에서 논의할 주제에 대한 자료를 준비하고 공유하고 회의에서는 함께 해야 할 일들에 대해서만 논의하고 각자에게 필요한 업무를 배분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원격근무 환경 구축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바로 보안일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제로트러스트 관점 하에 SSO 및 MFA를 통한 사용자를 인증합니다. 그리고 사용자가 업무 시스템 접속을 시도하는 위치, 기기, 접속하려는 애플리케이션, 정말 우리 회사의 직원이 맞는지 등 사용자의 이상 행위를 탐지하고 기준에 부합하지 않을 경우 접속을 차단할 수 있고 사용자 및 기기에 대한 접근 제한, 비밀번호 초기화 등의 후속 조치를 통해 기업의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기업이 원격근무 환경을 구축하려 한다면 전 세계 각지에 있는 다양한 유형의 사람들을 받아들이고 지원할 수 있는지, 회의에 대한 집중력을 높이고 회의의 내용 및 맥락을 놓치지 않고 잘 정리해 후속 작업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지, 뛰어난 생산성 도구를 제공함과 동시에 강력한 보안 인증 및 정책을 통해 글로벌 규정을 준수할 수 있는 솔루션인지 점검해야 할 것입니다. 이 모든 사항을 충족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Teams와 Microsoft 365, Azure 기반의 글로벌 인프라를 통해 사용하기 간편하면서도 보안적으로 안전한 재택근무 환경을 구축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뉴 노멀, 기업 IT 환경의 새로운 기준이 되다" 웨비나의 4개 세션을 정리했습니다. 각 세션의 내용을 정말 간단히 요약한 것이기 때문에 보다 자세한 전체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등록 후 시청해 보시기를 권합니다. 사내 재택근무 정책에 대한 간단한 설문에 참여하시면 되고, 세션 별로 15분 내외로 구성된 길지 않기 때문에 부담 없이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코로나 팬데믹 상황 속에서 기업 정책과 업무 환경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을까?'를 마칩니다. 부쩍 추워진 날씨 탓에 우리의 안전마저 위협받고 있는 지금, 부디 건강 유의하시고 2021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끝!


18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st 5stars

약 3년 전

잘 읽었습니다.
인텔 vPro라는게...
CMOS에다 원격제어 서비스를 심어둔 것일까요..?
vPro 기능을 이용해서 사내 관리자가 특정 컴퓨터를 하드웨어 단에서 원격 접속해서 관리를 할 수 있게 해 주는 기능인것인지..?
관련 세미나 있다면 관심있게 참여해 봐야 할 것 같네요~

Reply

약 3년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네, 비슷합니다. 실제 활성화도 CMOS에서 실행합니다.
작동 모습을 참고하실 만한 링크를 남기니 참고 부탁드려요.

https://www.itkairos.com/168
https://blog.daum.net/tware/951

vPro AMT에 대한 Intel의 소개내용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intel.co.kr/content/www/kr/ko/architecture-and-technology/intel-active-management-technology.html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약 3년 전

늘 섬세하시고, 이용자 측면에서 최대한 쉽게 이해할 수 있게 객관적으로 잘 정리해주셔서 넘 감사합니다!!

Reply

약 3년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좋게 봐주셔서 기부니가 좋네요! 보다 자세한 내용은 웨비나 영상에서 확인해 주세요. :)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약 3년 전

잘 정리된 내용에 늘 감사합니다~

Reply

약 3년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너무 요약을 많이 해서 자세한 내용은 웨비나 영상을 참고하셔야 할거에요. ㅎㅎ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약 3년 전

좋은 내용 잘 보고 갑니다. 수고하세요~

Reply

약 3년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도움이 되셨기를. 감사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약 3년 전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Reply

약 3년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넵,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약 3년 전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Reply

약 3년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넵, 도움이 되셨기를.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약 3년 전

요즘 시대에 적당한 글이네요.
잘 읽었습니다

Reply

약 3년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웨비나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약 3년 전

뉴 노멀시대와 코로나 시대에 맞는 내용 이네요

Reply

약 3년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올해는 이와 관련된 내용이 더 많아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약 3년 전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새해복많이 받으세요~

Reply

약 3년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넵,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