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 멀티 클라우드 구축 및 운영하기

지난 글에 이어, 이번 글에서는 하이브리드/멀티클라우드를 쉽게 구축하고 운영하기 위해 컨테이너 통합 관리 솔루션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에게 있어서 프라이빗과 퍼블릭 클라우드에 걸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나 다양한 퍼블릭 클라우드로 구성된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 대한 배포는 필수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미 많은 기업에서 중장기적으로 클라우드 활용을 확대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특히, 예측할 수 없는 트래픽 증가와 서비스 변경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퍼블릭 클라우드 활용을 강화함으로써 기업의 IT 투자 및 운용비용을 절감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 업무를 퍼블릭 클라우드로 이전하는 것에 대한 불안함이 존재하고, 퍼블릭 클라우드에서 제공되는 기능들이 기업의 요구사항에 부합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모든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퍼블릭 클라우드로 옮기는 것에는 부정적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클라우드에서 제공하는 IT 인프라 운영의 편리함과 효율성이 훨씬 크기 때문에 이를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단계적으로 적용해가고 있습니다.


보안 위협 및 중단에 대비하여 온프레미스 기반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일부는 퍼블릭 클라우드에서, 또 다른 일부는 자체적으로 구축한 프라이빗 클라우드로 병행하여 실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퍼블릭 클라우드의 유연함을 최대한 활용하면서도, 하나의 클라우드에 락인(lock-in)되는 위험 요소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다수의 퍼블릭 클라우드 도입을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듯 다양한 클라우드를 운용하게 되면서 유연성 및 이식성 문제를 함께 고민할 수 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퍼블릭 클라우드와 프라이빗 클라우드에 대해 다른 유형의 배포가 이루어지고 이들 사이에 통합이나 오케스트레이션이 특정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반면,


멀티 클라우드는 2곳 이상의 클라우드 벤더가 제공하는 2개 이상의 퍼블릭 또는 프라이빗 클라우드로 구성된 클라우드 접근 방식입니다.


기존의 방식에 따르면 가상 머신(VM)과 해당 이미지를 각 클라우드에 맞춰 이전하고 빌드하여 애플리케이션을 포팅 해야 합니다.  


컨테이너를 사용하게 되면 공통된 표준 이미지를 플랫폼에 상관없이 적용을 할 수 있으며, 컨테이너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을 패키징하여 앱 생성, 배포 및 확장, 모니터링, 로깅 등의 구현을 단순화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이브리드/멀티 클라우드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보안, 스토리지, 관리 및 모니터링 등 다양한 고려사항이 존재하며 이를 일관되게 관리해야 하는데 쿠버네티스를 사용하게 되면 애플리케이션 배포 및 관리가 컴퓨팅 환경 전반에서 일관성이 있어 각 클라우드의 환경 설정을 일원화 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쿠버네티스는 사용하기 복잡하고 어렵기 때문에, 아코디언과 같이 대시보드를 통해 쉽게 관리할 수 있는 컨테이너 통합 관리 솔루션을 이용하면 다양한 클라우드 환경에서도 애플리케이션을 편리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온프레미스 기반에서 가상화 기반으로 워크로드를 이전하였고, 이벤트에 따라 트랜잭션 변동이 매우 심한 대외서비스를 컨테이너화하여 퍼블릭 클라우드에 배포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비스 규모가 커지게 되면서 재해 복구를 고려해야 하고, 개인정보에 따른 보안 문제로 고객의 데이터 분리가 필요해졌습니다.

그에 따라 대외 서비스의 아키텍처를 변경하여 접근제어 및 보안과 고객 데이터 저장 모듈은 프라이빗 클라우드로, 그 외 나머지는 퍼블릭 클라우드로 구성하기로 하였습니다.


하지만 하이브리드/멀티 클라우드를 구성하는 것은 그리 간단하지 않습니다. 

프라이빗, 퍼블릭 컴퓨팅, 네트워크 등 인프라의 차이로 성능이 달라질 수 있으며, 클라우드의 환경마다 정의되지 않는 미묘한 차이로 인하여 구성의 제약사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컨테이너 통합 관리 솔루션 ‘아코디언’의 클라우드 매니저는 클러스터 등록 및 모니터링, 클러스터 파이프라인 관리, 도커 레지스트리 관리, 퍼블릭 클라우드 관리, Helm Chart 지원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 내재된 복잡성을 해결함과 동시에 사용자에게 단순함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비용과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멀티 클라우드를 손쉽게 구축 및 운영 할 수 있어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3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약 3년 전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약 3년 전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약 3년 전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