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작업 성능 향상을 위한 최고의 선택, NVIDIA RTX Ampere GPU

전문작업 성능 향상을 위한 최고의 선택, NVIDIA RTX Ampere GPU

지난 두 편의 NVIDIA 데이터센터 GPU 콘텐츠를 통해 데이터센터에서 GPU가 어떤 역할을 하고 있고 앞으로 그 중요성이 얼마나 더 커질 것인지에 대한 내용을 다뤘습니다. 그리고 그 내용 중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업무 환경 활성화로 인해 기업에서 전문 작업자들에게 워크스테이션을 지급하는 방법도 물리적인 장비 지급이 아닌 고성능 데이터센터 GPU를 가상화시켜 vWorkstation 형태로 작업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다뤘었는데요.(해당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fmi, Workstation Market>


3D 그래픽 디자이너, 영상 편집자, 3D CAD 엔지니어 등 전문적인 작업을 주로 하는 직무의 종사자들이 필수로 사용하는 PC가 바로 워크스테이션입니다. 이 워크스테이션은 크게 위와 같이 랙형(서버형), 데스크탑, 모바일(노트북), 타워형(거대한 데스크탑)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 중 데스크탑 워크스테이션의 비중이 60% ~ 70% 정도 차지합니다. 그리고 이 워크스테이션은 일반적인 데스크톱 혹은 노트북 대비 훨씬 더 높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고사양의 부품들을 장착하고 있죠.보다 많은 코어를 가진 CPU, 더 많은 용량의 넉넉한 메모리, 더 빠른 스토리지, 그리고 보다 높은 성능을 발휘하기 위한 GPU가 그것들인데, 이 중 핵심은 바로 GPU입니다.




<이미지 출처 : NVIDIA Quadro 웹페이지>

보다 실사에 가깝고 화려한 3D 그래픽을 실시간으로 렌더링하고, 4K 급의 고해상도 영상을 편집하고, 정교한 도면을 3D로 제작하는 데에는 이제 CPU보다 GPU의 가속 성능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졌기 때문인데요. 웨비나 영상을 거의 매일 같이 편집하는 저 역시 현재 별도의 영상편집 전용 데스크톱에 NVIDIA Geforce GTX 1070 GPU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2년여 동안 Dell Precision 데스크톱 워크스테이션, 그리고 모바일 워크스테이션을 리뷰하면서 GPU 성능에 대한 아쉬움과 함께 GPU 성능이 높으면 작업 시간이 얼마나 단축될 수 있는지 여실히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콘텐츠에서는 데이터센터 GPU가 아닌 데스크톱 워크스테이션 및 모바일 워크스테이션에 탑재되는 GPU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주요 아젠다는 아래와 같습니다.


  • 1.차세대 워크스테이션을 위한 새로운 NVIDIA Ampere 아키텍처 특징

  • 2.고성능 워크스테이션 성능을 더욱 향상시켜줄 NVIDIA 워크스테이션 GPU 라인업

  • 3.분야별 NVIDIA RTX GPU 활용 사례



이 콘텐츠는 NVIDIA 국내 총판 BayNex의 지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1. 차세대 워크스테이션을 위한 새로운 NVIDIA Ampere 아키텍처 특징




<이미지 출처 : NVIDIA Ampere 아키텍처 웹페이지>


2018년에 발표된 워크스테이션 GPU인 NVIDIA Quadro RTX 플랫폼 Turing 아키텍처는 사물에서 반사되는 및의 경로를 추적해 실시간으로 렌더링함으로써 보다 고품질의 그래픽 표현을 가능케 해주는 Ray Tracing을 제공하기 시작한 아키텍처입니다. 거기에 NVIDIA GPU의 핵심인 CUDA 코어 수의 증가를 비롯해 본격적인 AI 활용을 위한 2세대 Tensor 코어를 통한 보다 빠른 연산이 가능해 작업 성능을 향상시켜주었죠. 그리고 2020년 5월, NVIDIA는 새로운 GPU 아키텍처인 Ampere를 발표합니다.


Ampere 아키텍처의 특징은 크게 다섯 가지로 정리할 수 있는데요. 이전 세대인 Turing 아키텍처에서 처음으로 제공하기 시작한 RT 코어대비 2배의 처리량을 자랑하는 2세대 RT 코어, TF32 처리량이 5배 향상된 3세대 Tensor 코어, 연산 성능이 2배 향상되고 더욱 많은 수를 제공하는 CUDA 코어, PCIe Gen 3.0 대비 2배의 대역폭을 제공하는 PCIe Gen 4.0 지원, 두 개의 GPU를 연결해 최대 112GB/s의 대역폭과 96GB의 그래픽 메모리(VRAM)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3세대 NVLink가 Ampere 아키텍처의 이전세대 대비 진화한 특징입니다.




<이미지 출처 : NVIDIA Ampere 아키텍처 웹페이지>


나아가 Ampere 아키텍처 GPU에는 ECC 메모리가 탑재됩니다. 안정성이 무엇보다 중요한 서버에는 무조건 ECC 메모리를 사용하죠. 예기치 못한 오류가 발생해 시스템이 멈추거나 작업이 중단되는 등의 현상이 발생하면 그만큼의 작업 시간을 날려버리게 되어 워크스테이션으로 작업하는 작업자에게는 매우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매우 오랜 시간을 들여 렌더링 및 연산 작업을 수행하는 전문 작업자들의 업무이기에 NVIDIA Ampere 아키텍처 GPU는 그래픽 메모리를 ECC(Error Correcting Code) 메모리로 장착해 안정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이미지 출처 : NVIDIA Remote Work 웹페이지>


그리고 vGPU를 통해 사무실이 아닌 외부에서 작업해야만 하는 특수한 상황에서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던 데이터센터 GPU 콘텐츠에서도 이 내용을 다뤘는데, Ampere 아키텍처의 강력한 성능과 vGPU와 대용량 그래픽 메모리가 만나 여러명의 작업자에게 워크스테이션 환경을 할당해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거기에 전력 효율성까지 더욱 증가해 더 높은 성능을 내는 GPU를 더욱 작은 폼팩터에 장착할 수 있게 되어 워크스테이션 제조사가 보다 다양한 유형의 제품을 출시할 수 있게 되었죠.


이전세대 대비 대폭 향상된 Ampere 아키텍처 성능은 Ampere 아키텍처를 차용한 개별 GPU 라인업 부분에서 보다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2. 고성능 워크스테이션 성능을 더욱 향상시켜줄 NVIDIA 워크스테이션 GPU 라인업



<이미지 출처 : NVIDIA RTX 웹피이지>


Ampere 아키텍처가 적용된 NVIDIA 워크스테이션 GPU 라인업은 NVIDIA RTX A6000, A5000, A4000, A2000입니다. 2020년 10월 데이터센터 GPU인 A40과 함께 발표된 A6000을 시작으로 A5000, A4000, A2000이 2021년 4월에 발표되었습니다. 그리고 잘 아시겠지만 NVIDIA의 워크스테이션 GPU는 전통적으로 Quadro라는 이름으로 불렸는데요. 개인용 게이밍 GPU인 Geforce와는 달리 작업용 워크스테이션용 GPU는 오랫동안 Quadro라는 브랜드 네임을 사용해왔죠. 그런데 이번 세대부터는 이 Quadro를 버리고 그냥 RTX뒤에 Ampere 아키텍처의 머릿글자인 A를 따고 그 뒤에 숫자를 붙인 형태로 네이밍 방식을 변경했습니다. 즉 Ampere 아키텍처부터는 Quadro가 아닌 그냥 RTX A+숫자인 것입니다. 그러니 혹시 따로 Quadro 제품이 나오는 것 아닌가 하고 혼동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각 제품 별 특징을 살펴볼까요?







 1) NVIDIA RTX A6000




<이미지 출처 : NVNDIA RTX A6000 웹페이지>






RTX A6000은 워크스테이션용 GPU의 플래그쉽 제품으로 가장 높은 사양을 자랑합니다. 이전 세대인 Quadro RTX 6000대비 2배 이상의 CUDA 코어와 2배의 그래픽 메모리, 그리고 더 높은 메모리 대역폭을 통해 성능을 대폭 향상시켰습니다. 구체적인 사양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3세대로 진화한 Tensor 코어와 이전세대 대비 2배나 많은, 48GB의 메모리 덕분에 RTX A6000은 일반적인 그래픽 작업 외에도 AI / Deep Learning에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 단계의 신경망을 통해 다수의 데이터를 빠르게 학습함으로써 로봇공학, 의료, 자율주행 등의 애플리케이션 개발에도 활용할 수 있는 것이 RTX A6000입니다.




<이미지 출처 : PCPARTPICKER, My Machine Learning Workstation Monster>


여기에 NVIDIA NVLink 브리지를 사용해 RTX A6000 2개를 연결하면 무려 96GB의 메모리를 제공하기때문에 데이터센터 GPU가 탑재된 GPU 서버 못지 않은 AI 성능을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vGPU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가상 워크스테이션을 다수의 작업자에게 할당함으로써 원격지에서도 원활하게 전문 작업이 가능하게끔 지원할 수 있죠. 하지만 위 이미지에서 보시다시피 크기가 매우 커서 일반 데스크탑 케이스가 아닌 거대한 타워형 케이스에 적합합니다.



게다가 GPU 앞쪽에 배치된 블로워팬 때문에 소음이 꽤 큰데요. 일반적인 개인용 GPU 카드에 장착된 히트싱크 방식이 아닌 블로워 팬 방식은 워크스테이션 내부에 장착된 고사양 부품들이 발생시키는 열을 외부로 방출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소음이 다소 큰편입니다. 때문에 일반 사무공간 보다는 별도의 독립된 공간에서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2) NVIDIA RTX A5000

 


<이미지 출처 : NVIDIA RTX A5000 웹페이지>


RTX A5000은 A6000 대비 살짝 낮은 사양의 GPU이지만 vGPU 및 NVLink 지원 같은 A6000만의 장점을 고스란히 물려받은 GPU입니다. 이전 세대 대비 무려 2.7배의 CUDA 코어를 탑재했고 3세대 Tensor 코어와 2세대 RT 코어, 그리고 24GB의 메모리를 제공하는데, 이전 세대 제품들과의 비교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주목할 부분은 최대 전력 소비량이 전 세대인 Quadro RTX 5000과 동일한 230W임에도 불구하고 더 많은 코어와 메모리 대역폭을 확보했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집적도가 향상된 아키텍처를 사용했다는 의미겠죠. A6000과 마찬가지로 NVLink를 통해 듀얼 GPU 구성이 가능해 오롯이 그 성능을 렌더링에 사용할 경우 단일 머신으로 매우 강력한 렌더링 성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위와 같이 CATIA, Creo, Solidworks, SIEMENS NX와 3D CAD를 활용한 산업디자인에서 2세대 전 GPU인 Pascal 아키텍처를 사용한 Quadro P5000 대비 60%, 바로 직전 세대인 Quadro RTX 5000 대비 20%의 성능 향상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DCC(Digital Content Creation) 영역에서도 비슷한 성능 향상이 있고요. 하지만 렌더링 영역에서는 RT 코어의 영향으로 P5000 대비 6배, RTX 5000 대비 2.2배의 엄청난 성능 향상을 이뤄냈습니다. A5000은 다른 영역 보다도 특히 3D 그래픽 렌더링 작업에 활용하면 그 효과를 제대로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RTX A5000은 3세대 Tensor코어 덕분에 AI 가속 성능 역시 전세대인 RTX 5000보다 대폭 향상되었는데요. 위와 같이 50개의 신경망을 활용해 영상을 학습하는 ResNet-50에서 3.4배의 성능을 기록했고요. 24GB 메모리 덕분에 자연어 처리를 위한 언어모델 BERT 학습 성능 역시 6.1배나 향상됐습니다. 렌더링 분야에서 특출난 성능을 발휘하는 만큼 ResNet-50 딥러닝 학습까지 더해진다면 RTX A5000은 최고의 렌더링 머신용 GPU로 활용되기에 충분해 보입니다.







 3) NVIDIA RTX A4000



<이미지 출처 : NVIDIA RTX A4000 웹페이지>

RTX A4000은 A5000 대비 25% 정도 사양이 낮아졌지만 그래도 이전 세대인 RTX 4000, P4000보다 월등히 높은 성능을 자랑합니다. 어떤 부분이 향상되었는지 구체적인 사양 비교표를 보면서 말씀드릴게요.



먼저 CUDA 코어의 경우 RTX A4000은 Quadro RTX 4000보다 2.7배가 많습니다. A5000과 RTX 5000의 차이와 동일하죠? 가장 인상적인 향상폭은 메모리 용량으로 이전세대 RTX 5000과 동일한 16GB를 갖췄습니다. 용량이 RTX 4000보다 2배 많은데 일반 메모리인 RTX 4000 8GB와는 달리 A4000의 16GB는 상위 모델과 동일한 ECC메모리입니다. 하지만 최대 전력 소모량은 140W로 이전세대 대비 12%정도 상승했는데 2배가 넘는 성능 향상 폭에 비하면 이정도는 괜찮아 보입니다만, A5000이 이전 세대인 RTX 5000과 동일한 전력 소모량을 기록한 것에 비하면 살짝 아쉬운 것도 사실입니다.

 

그리고, A6000, A5000과 달리 NVLink를 지원하지 않아 듀얼 GPU 구성이 불가능합니다. 단독으로 사용해야 하기에 아마도 데스크탑 워크스테이션 GPU로 가장 널리 사용될 GPU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렇다면 형인 A5000과 마찬가지로 작업 영역에서 이전 세대 대비 얼마나 성능 향상이 있었는지 살펴볼까요?



RTX A4000은 RTX A5000과 비슷한 수준으로 이선 세대인 Quadro RTX 4000 대비 성능 향상을 이뤄냈습니다. CAD와 DCC 영역에서는 2세대 전 제품인 P4000대비 70% ~ 80%, 바로 직전 세대 제품인 RTX 4000과 비교하면 30%의 성능 향상이 기록되었고, A5000과 마찬가지로 렌더링 영역에서는 1.8배에서 6배라는 놀라운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vGPU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데스크탑형 워크스테이션에 장착해서 단독 머신으로 사용해야만 하는 어찌보면 가장 흔한 데스크탑 워크스테이션 GPU이지 않나 생각됩니다.





 

RTX A6000, A5000, A4000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한 자료입니다. A6000과 A5000은 NVLink를 사용해 2개 GPU를 연결할 수 있어 Tower형 워크스테이션에 적합하고 vGPU를 통해 다수의 원격지 작업자에게 작업공간을 할당해 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A4000은 데스크탑 폼팩터 워크스테이션에 스탠드 얼론 형태로 장착해 사용하는 마지노선 격의 GPU로 작업자 단독으로만 사용해야 하는 머신에 적합한 GPU라고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4) NVIDIA RTX A2000



<이미지 출처 : NVNDIA RTX A2000 웹페이지>

이번에는 막내동생 격인 RTX A2000입니다. 워크스테이션 GPU 중 가장 작은 크기임에도 불구하고 Ampere 아키텍처의 장점을 고스란히 물려받아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성능 향상 폭이 형들보다 더 높습니다. 과연 이전 세대 제품과 비교해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사양 비교표를 살펴볼까요?



이전 세대 아키텍처인 Turing에는 RTX A2000과 비교할 만한, 컴팩트한 GPU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어쩔 수없이 2세대 전 아키텍처인 Pascal 아키텍처 제품인 Quado P2200과 비교해야 하는데요. 보시는 것과 같이 CUDA 코어 수는 2.6배 더 많고 P2200에는 없는 Tensor 코어와 RT 코어를 보유했습니다. 메모리 용량도 1GB 더 많은 6GB인데 ECC 메모리를 갖춰 안정성을 높였고요. 거기에 VR Ready 인증을 받은 GPU라 VR 시각화 및 렌더링 작업에도 문제없으며 전력 소모량도 5W나 줄어들었습니다.

 

향상된 성능 외에 두드러진 특징은 바로 크기가 작아졌다는 것입니다. 이미지 우측과 같이 가로는 17% 짧고, 세로는 1/3 수준입니다. 단, 두께는 좀 더 두꺼워져서 PCIe 슬롯 2개가 필요합니다. 그래도 크기 자체가 꽤 작아졌기 때문에 일반 사무용 데스크탑과 같은 mATX형 케이스에도 사용할 수 있고 미니 폼팩터 케이스에도 장착 가능한 매우 컴팩트한 워크스테이션용 GPU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일반 사무용 데스크탑과 크게 다르지 않은 외형을 가졌지만 성능은 무시무시한 PC를 구성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양이 높아진 만큼 성능 향상 폭 역시 꽤 큽니다. 2세대 전 제품인 Quadro P2200과 비교해 CAD 영역은 50% ~ 2배, DCC 영역은 50% ~ 2.6배, 렌더링 영역은 5배의 성능 향상을 기록했습니다. 그렇다면 실제 위 세 영역에서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 별로 얼마나 성능 향상이 이루어졌는지 한번 볼까요?




대표적인 워크스테이션 성능 벤치마크 도구인 SPECVIEWPERF 2020 4K 벤치마크에서 위와 같이 RTX A2000은 Quadro P2200보다 1.23배에서 1.53배까지 성능이 향상된 것을 기록했습니다.




DCC영역의 애플리케이션 렌더링 성능의 경우 향상폭이 더욱 큰데요. 사진 편집도구인 Adobe Lightroom에서는 2.3배, 영상편집 도구인 Davinchi Resolve에서는 1.8배, 그 외 3D 그래픽 도구에서도 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RTX A2000은 일반적인 사무공간에서 평범한 데스크탑 사이즈의 폼팩터 워크스테이션에 알맞은 GPU로, 한 공간에서 많은 수의 작업자들이 모여서 함께 일을 해야 하는 상황에 적합한 GPU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5) NVIDIA RTX GPU 라인업 정리





지금까지 소개해 드린 NVIDIA RTX GPU들을 한데 모은 이미지입니다. 이렇게 보니 A2000이 정말 작죠? A4000은 혼자 싱글 슬롯이라 두께가 얇고 A6000과 A5000은 정말 거대합니다. 위 이미지의 GPU들은 데스크탑 혹은 타워형 워크스테이션에 장착해야 하는데, NVNDIA는 이 GPU들을 모바일 워크스테이션, 즉 노트북에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 이미지 왼쪽과 같이 A5000, A4000, 그리고 A3000은 NVIDIA 3세대 Max-Q 기술이 적용되어 모바일 워크스테이션에 장착됩니다. 데스크탑용 GPU보다 성능은 다소 하락되었지만 얇고 가벼운 노트북에 탑재해야 하는 만큼 사양이 조금 줄어들었는데요. RTX A5000 기준으로 CUDA 코어는 25% 줄어들어 6,144개, 메모리 용량은 35% 줄어들어 16GB입니다. 그만큼 성능도 소폭 감소했겠죠? 그래서 같은 GPU를 사용했더라도 모바일 워크스테이션용 GPU와 데스크탑 워크스테이션용 GPU의 사양이 다르다는 것은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3. 분야별 NVIDIA RTX GPU 활용 사례


앞서 개별적인 NVIDIA RTX GPU를 소개하면서 어느 영역에서 활용되며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성능 향상폭이 얼마나 되는지 언급했습니다. 그렇다면 대표적으로 NVIDIA RTX GPU를 활용하는 분야와 사례는 무엇이 있을까요? 크게 4개 분야로 나눠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 Media & Entertainment





먼저 Media & Entertainment 분야입니다. 나날이 발전하는 VFX 특수효과, CG, 영상촬영 기법으로 인해 보다 영상을 통한 시각적 만족도는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집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전 세계적으로 OTT 산업이 폭발적으로 성장했고, 이에 발맞춰 방송 콘텐츠 역시 더욱 화려한 볼거리로 시청자들의 눈을 사로잡고 있는데요.

 

위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NVIDIA RTX A5000은 가상 작업 공간에서의 레이 트레이싱 성능을 2배 향상시켰고 콘텐츠 학습 성능은 10배, 다수의 영상에 대한 최종 렌더링 작업을 가속화 시키고 있습니다. 나아가 사무실이 아닌 집과 같은 원격지에서도 3D 작업을 NVIDIA Omniverse 협업 솔루션을 통해 동료들과 협업하며 생산성을 유지하고 있죠. Media & Entertainment 업계에서는 지금과 같이 수요가 폭증하고 있는 상황이라 최대한 빨리 영상을 만들어내는 것이 가장 큰 화두일 것입니다. 그리고 이전 세대 대비 성능이 비약적으로 향상된 Ampere 아키텍처 기반 NVIDIA RTX A5000을 비롯한 GPU들이 그 몫을 톡톡히 해내고 있습니다.



  • Manufacturing & Product Design



Manufacturing & Product Design 분야는 전통적으로 워크스테이션 활용도가 높은 분야입니다. 산업디자인 작업 시 3D 환경에서 제품을 다각도로 살펴보고 가상 공간에서 조립하고 제대로 작동하는 지 시뮬레이션하기 위해서는 고성능의 연산능력을 가진 시스템이 필요하죠.

 

제조업계에서는 NVIDIA RTX A5000을 활용해 제작된 디자인을 이전 대비 2배 빠른 성능으로 원활하게 리뷰하고 디자인된 결과물이 동작하는 모습을 살펴보기 위한 시뮬레이션 작업을 2.5배 향상시켰습니다. 나아가 NVLink를 통해 GPU 메모리를 2배로 늘려 다수의 대용량 에셋을 빠르게 가져올 수 있고 실제와 유사한 느낌의 재질, 광원효과 등을 실시간으로 살펴볼 수 있도록 하여 디자인 완성도를 더욱 끌어올릴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AEC(Architecture, Engineering & Construction)




AEC분야는 오랫동안 2D CAD로 세밀하게 도면을 작성하고, 그 도면을 바탕으로 3D 모형을 실제로 만들어 현장에서 작업해왔습니다. 하지만 컴퓨팅 성능의 발달로 인해 3D CAD와 모델링을 활용해 가상 공간에 실제 건축물을 만들고 다각도로 살펴볼 수 있게 되었죠.

 

건축, 건설 분야에서는 NVIDIA RTX GPU를 통해 이전 세대 대비 2배 빠른 레이 트레이싱 성능을 활용, 실사에 가까운 건축물 조감도를 빠르게 만들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작업된 디자인 결과물을 VR 콘텐츠로 발전시켜 클라이언트가 생생하게 살펴볼 수 있도록 도와주며 넉넉한 메모리 덕분에 복잡한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 데이터도 원활하게 다룰 수 있어 건설공정관리 분야의 효율성 증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한 GPU 당 최대 4개의 모니터를 연결해 4K 해상도의 결과물을 동료들과 다양한 시각에서 검토할 수 있고 원격지에 있는 동료들과도 NVIDIA Omniverse를 통해 실제에 가까운 사실적인 결과물을 공유하며 협업함으로써 업무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미지 출처 : baubible.ch, 10 Top Workstations for Architects and Designers>

 

지금까지 소개한 다양한 분야의 NVIDIA RTX GPU 활용 사례에 등장하는 기업들은 과거부터 NVIDIA Quadro GPU를 활용해 복잡한 업무를 수행해 왔습니다. 그리고 공통적으로 새롭게 출시된 Ampere 아키텍처 기반의 NVIDIA RTX A6000 부터 A2000까지의 GPU들을 빠르게 도입해서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있고요. 일반 사무직군이 아닌 앞서 열거한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는 전문가들은 보다 높은 컴퓨팅 성능의 머신을 끊임없이 필요로 해왔고, 더욱 사실적인 결과물을 빠르게 만들어내고자 하는 이러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NVIDIA의 GPU 기술도 지속적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그래서 이 분야의 점유율이 경쟁사를 압도하고 있다고 봐도 되겠죠.

 

일반 컨슈머용 GPU 자료와는 달리 워크스테이션용, 특수목적용 GPU와 관련된 자료에서는 경쟁사와의 비교 보다는 자사 제품의 이전 세대 제품들과의 비교 수치만 있는 것을 보면, NVIDIA가 워크스테이션 GPU에서만큼은 독보적인 것으로 봐도 되지 않나 싶습니다. 저 역시 과거 NVIDIA Quadro RTX GPU가 탑재된 모바일 워크스테이션이 제 데스크탑보다 작업 성능이 더 빠른 것을 직접 체험해봤고, 현재 사용하는 노트북(맥북 프로)에 탑재된 AMD Radeon Pro GPU에서의 렌더링 시간이 어느 정도인지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더더욱 NVIDIA 워크스테이션 GPU에 관심이 갑니다. 추후 Apple에서도 AMD가 아닌 NVIDIA GPU도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이미지 출처 : engineering.com, New CPU Increases Engineering Workstation Performance>


이번 콘텐츠에서 소개해 드린 NVIDIA 워크스테이션 GPU는 새로운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이전 세대 대비 비약적으로 성능이 향상됐고, 그 결과 다양한 분야에서의 작업 생산성을 끌어올리는 데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는 것을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잘 알고 계시겠지만 혹시라도 이 콘텐츠에 열거된 GPU를 게이밍용으로 사용하려는 우를 범하는 분은 없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역으로 작업용 데스크탑을 구성하는 데에 있어 NVIDIA Geforce 계열의 GPU를 선택하는 것도 참으셔야 합니다. 

두 GPU는 용도가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용도에 맞게 사용해야 하고, 특히 작업용 GPU에서는 안정성이 매우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ECC 메모리가 탑재된 NVIDIA Ampere 아키텍처 기반의 A2000부터 A6000까지의 GPU를 강력하게 권합니다. Geforce GTX 1070 사용하면서 영상 렌더링 중 오류로 튕긴 적이 너무도 많아 아예 렌더러를 하드웨어인 NVIDIA GPU가 아닌 소프트웨어로 바꿔놓고 렌더링 걸고 퇴근한 뒤 다음날 아침에 확인하는 케이스도 많았던 저이기에 특별히 강조해서 말씀드립니다. 약은 약사에게, 작업용 GPU는 NVIDIA 워크스테이션 GPU에게 맡기시길...



이 콘텐츠가 콘텐츠 크리에이터, CAD 및 3D 그래픽 엔지니어, 건축 설계사 등 전문작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을 위한 시스템 구성을 하는 데에 있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끝!




9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약 2년 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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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 이상 전

내용 잘 읽고 설문 참여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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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 이상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설문 참여 감사합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이벤트 기간이 지났네요.

본문에서 이벤트 내용은 제외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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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 이상 전

좋은정보 잘보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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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 이상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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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 이상 전

잘 정리된 내용 잘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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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 이상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넵,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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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 이상 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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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 이상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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