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화]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 클러스터 관리하기

최근 비즈니스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면서 기업 및 조직 내 클라우드 도입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등장 초기에는 단일 클라우드 방식을 보편적으로 도입하였으나, 이제는 특정 클라우드 업체에 종속되지 않고 애플리케이션의 가용성을 높이면서 비용 절감 효과도 가져올 수 있는 멀티 클라우드 전략을 채택하는 기업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멀티 클라우드 환경은 앞서 언급한 다양한 장점으로 많은 기업과 조직에서 채택하고 있지만, 여러 공급업체를 통해 클라우드로 전환하고 서비스를 관리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이것이 멀티 클라우드 ‘도입’뿐 아니라 복잡한 멀티 클라우드 환경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에 대한 전략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멀티 클러스터 관리는 왜 필요한가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으로 변화하면서 하이브리드/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 운영하는 클러스터가 증가하게 되었고 이러한 멀티 클러스터 환경에서는 통합된 형태의 대시보드를 통한 클러스터의 효율적인 중앙 관리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멀티 클러스터 환경과 중앙 관리의 필요성




클러스터 중앙 관리

운영자가 2개 이상의 클러스터를 운영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각각 퍼블릭⠂프라이빗 클라우드가 있다면, 개발자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컨테이너를 빌드한 후, 여러 개의 클러스터에 동일하게 배포해야 하는데, 이 때 서로 다른 클러스터의 여러 인증과 구성을 파악할 수 있는 클러스터 중앙 관리가 없다면, 각 클러스터에 별도로 배포를 해야 하는 불편함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CI/CD 및 DevOps 워크플로우의 걸림돌이 됩니다. 

클러스터 중앙 관리를 하게 되면 한번의 명령어로 여러 클러스터에서 애플리케이션 컨테이너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통합 대시보드

멀티 클러스터에서 작업을 할 때 가시성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각 클러스터마다 고유의 대시보드가 있지만 이를 별도로 사용하게 된다면 운영자는 불편함을 겪게 될 것입니다.

클러스터 대시보드를 통합하여 관리하게 되면, 운영자는 하나의 대시보드에서 통합 제어방식으로 액세스 가능하고 

운영중인 모든 클러스터를 관리할 뿐 아니라 멀티 클러스터 워크로드 및 애플리케이션 요소들을 상세하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아코디언이 제공하는 멀티 클러스터 관리

아코디언 v2는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여러 기능들이 추가 되었는데 그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기능이 바로 멀티 클러스터 관리입니다.

아코디언 v1은 단일 클러스터 환경 관리만 가능했던 반면, 아코디언 v2는 단일⠂멀티 클러스터 환경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단일 클러스터 리소스 모니터링 및 알림 기능을 멀티 클러스터 환경 관리가 가능한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개선하여, 해당 환경에서도 운영 중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빠르게 감지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단일 클러스터에서만 가능했던 아코디언의 자동화된 CI/CD 기능은 멀티 클러스터 통합 배포 파이프라인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컨테이너를 빌드하여 특정 클러스터를 지정하여 배포하거나 동일한 환경의 애플리케이션을 여러 클러스터로 배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멀티 클러스터 관리가 가능한 ACCORDION v2



지금까지 멀티 클러스터 관리의 필요성과 이를 위해 아코디언 v2에서 제공하는 주요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화에서는 Helm 차트 지원으로 더욱 다양해진 앱 카탈로그 기능에 대해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https://accordions.co.kr/it_trend/16105/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2년 이상 전

정보감사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