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클라우드 회원 리뷰 #1. 기존의 호스팅 서비스에 비하면 상당히 빠르고 간단하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요

g클라우드 회원 리뷰 #1. 기존의 호스팅 서비스에 비하면 상당히 빠르고 간단하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요

본 리뷰는 deerokgo님께서 작성하셨으며, 가비아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지원받아 제작되었습니다.


가비아 g클라우드 사용기

 

4월에 쉐어드아이티에서 가비아 g클라우드 리뷰어를 모집하는 공고를 보고 응모하였습니다.

본 리뷰에서는 aws, ncp 등 클라우드 사용을 통해 가비아 g클라우드와의 차별화된 점에 대해 느낀 점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사용 전에 알아본 가비아 g클라우드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1.클라우드 보안인증(CSAP) 획득과 품질 인증 최고 레벨 5

  • 2.가용성 보장과 검증된 품질

  • 3.안정적인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 4.공공기관 전용 클라우드

 

10년 전만 해도 클라우드는 개념과 사용도 어려웠지만현재는 많은 사람들 그리고 많은 회사들이 사용할 정도로 많이 활성화되었습니다최근 가트너에서 22년 국내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 규모가 6조 원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할 정도로 클라우드 없는 IT는 상상하기 어렵게 됐습니다.

 클라우드를 처음 사용하는 사용자들을 위한 매니지드 서비스가 있는데 가비아 g클라우드도 매니지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어서 처음 접하는 이용자들도 쉽게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먼저 가비아 g클라우드 사용을 위해 회원 가입을 하고 결제 정보 등을 입력하였습니다클라우드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관리콘솔로 이동해야 합니다새로운 관리콘솔은 구 버전과 많이 달라진 모습을 보여 줍니다

 


관리콘솔로 이동하고 처음에 접하게 되는 대시보드 화면에서는 서비스 사용 정보와 요금 현황 등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눈에 피로감을 주지 않는 색감과 배치된 많지 않은 내용이 가독성을 어느 정도 높여준다고 생각이 됩니다.


위의 구 버전과 비교해서 정돈된 느낌을 받았으며 그래픽 등을 적절히 배치함으로써 시각적으로 편해진 느낌을 받았고가독성이 높아졌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은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관리콘솔입니다가비아 g클라우드는 메뉴가 아래쪽으로 펼쳐지는 반면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메뉴는 오른쪽으로 펼쳐지면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노출이 됩니다가비아 g클라우드도 NCP처럼 서비스가 더욱 많아 지길 바랍니다.

그리고서비스를 선택하지 않고도 해당 서비스의 간략한 설명을 보는 것은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반면 가비아 g클라우드 마이페이지의 경우는 위와 같이 서비스 이용 내역과 요금 정보를 보여주는데서비스의 그룹핑과 선택한 서비스를 파란색으로 강조하고 있는 점과 그에 따른 요금 정보는 네이버 클라우드에 비해서 좋게 보입니다.또한 가비아 g클라우드의 마이페이지는 시각적으로 안정된 느낌을 주고 있으며 콘솔과의 통일된 느낌을 주고 있어서 동일한 서비스라는 것을 인지시켜주고 있습니다.


 






가비아 g클라우드 사용을 위해서 몇 가지 기능을 직접 사용해 봤습니다먼저 가장 기본적인 서버 생성하기를 이용했습니다가비아 g클라우드 내 다른 서비스들과 동일하게 화면의 가장 오른쪽에는 서버를 생성하기 위한 단계를 시각적으로 표현하였고선택해야 하는 내용에 대해서는 색깔을 다르게 하여 선택을 유도하고 있습니다화면을 3분할 하여 표기한 방식은 사용자에게 현재 선택된 서비스와 진행 단계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어서 좋습니다.


 


여러 선택 단계를 거친 후에 최종적으로 생성하기 버튼을 클릭하였습니다선택된 사양대로 서버가 생성되는 시간은 정말 빨랐습니다많이 빠르네요.


 


서버 정보를 클릭하면 생성된 서버의 요약 정보를 파악하기 쉽도록 카드 형태로 보여줍니다생성한 서비스를 좀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도록 도와주고 변경과 추가 등의 작업도 바로바로 처리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엔지니어를 위한 터미널 접속 또한 빠르고터미널 화면 사이즈와 폰트 크기도 적당한 크기로 보입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전체 서비스를 나타내는 맵에 서비스를 그룹핑해서 보여줬으면 하는 것입니다네이버나 aws에 비해 서비스가 적다 보니 그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지만이용자에게 서비스를 명확히 구분해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줄 수 있겠다는 생각입니다.


 

 

 네이버는 이미지를 적당히 섞어서 서비스를 그룹핑 했으며,


 


아마존은 오른쪽으로 세부 서비스와 정보에 대해 나타내고 있습니다.


  

 

가비아 g클라우드의 경우 자사의 서비스를 가장 많이 알고 있는 엔지니어를 중심으로 하는 가비아 매니지드 서비스를 직접 제공함으로써 자사의 서비스 안정화와 인지도 제고 및 서비스 확대에 중요한 가교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가비아 g클라우드 사용 후기를 종합해 보면 장점으로는

  • 1.서비스 생성 속도 등 빠른 서비스 속도

  • 2.서비스 생성 시 오른쪽에 적용된 시각적인 효과로 현재 단계를 쉽게 파악

  • 3.매니지드 서비스로 손쉽게 서비스 적용 가능

 

단점으로는

  • 1.다양한 서비스 확보 필요

 

가비아 g클라우드의 사용은 기존의 호스팅 서비스에 비하면 상당히 빠르고 간단하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장점으로 내세울 수 있습니다가비아 g클라우드가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성공적인 클라우드 업체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Container 서비스 등과 Object Storage 등 다양한 스토리지 서비스도 제공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상으로 가비아 g클라우드 사용기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가비아 g클라우드의 개선된 UI에 대한 추가 설명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 가비아 g클라우드에 대해 관심이 생기신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계정 생성 후 체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3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2년 이하 전

정보 감사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1st 5stars

2년 이하 전

잘 읽었습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2년 이하 전

회원님들이 직접 작성하신 리뷰였네요 신선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