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자산의 보안강화를 위한 2차 인증(추가 인증)이란?

정보자산의 보안강화를 위한 2차 인증(추가 인증)이란?

해킹 공격에서 빼놓을 수 없는 공격 기법은 기술적 취약점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가장 간단한 방어 기법은 인증 방식을 강화하는 것이다.

비밀번호를 복잡하고 유추하기 어렵게 하는 노력을 BaroPAM 솔루션 같은 2Factor 인증 방식(지식 기반+소유 기반)으로만 변경해도 강력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2차 인증은 정보자산의 보안 강화를 위하여 로그인-ID 및 비밀번호(지식기반 인증) 이외에 별도의 추가인증(소유기반/속성기반/행위기반/장소기반 인증)절차를 의미하며, 2 Factor 인증과 2 Channel 인증으로 구분한다.




2 Factor 인증는 인증서버기 필요한 Hard 방식의 1st 인증 (1세대 인증) 와 별도의 인증서버가 존재하지 않아 관리가 필요 없고,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방식(jar, so, dll 모듈 호출)의 2nd 인증 (2세대 인증, 일회용 인증, 소프트 인증, 차세대 인증) 로 구분한다.





SMS, 이메일 등 문자 기반의 2차 인증은 별도의 인증서버가 존재하는 방식의 통합 인증과 별도의 인증서버가 존재하지 않아 관리가 필요 없고,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모듈 인증 방식의 분산 인증으로 구분한다.




2차 인증 솔루션 도입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정보자산의 로그인-ID/비밀번호가 유출이 되어도 대안이 있느냐?"

1. 보안 강화를 위하여 사용자 식별ㆍ인증을 위한 OTP 등을 활용한 2단계 인증체계 적용
2차 인증 적용(예: ID/PW + OTP), 일정 횟수(예: 5회) 이상 인증 실패 시 접속 차단 및 인증수단을 특정하지는 않고 있으나, 지식기반.소유기반.특정기반 인증 수단 중 서로 다른 방식에 속하는 인증수단 2개를 조합해서 사용해야 함.

2. 악의적인 목적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인 악성코드에 의한 불법적인 우회/원격접속을 차단
악의적인 목적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인 악성코드 프로그램에 의하여 정보자산의 접속정보(Desktop to Application, Desktop to Desktop, Desktop to Server, Desktop to Database, Server to Server 등)를 불법 취득한 뒤 불법적으로 정보자산에 우회/원격으로 접속하는 것을 차단 해야 함.

3. 분실.도용.해킹으로 인한 사용자 비밀번호 초기화에 적용
사용자 본인 스스로 로그인-ID, 특정항목, 일회용 인증키를 입력하여 맞으면 새로운 비밀번호를 등록하여 사용하게 함.

2차 인증 솔루션의 도입 시 검토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인증서버 방식인지, 모듈인증 방식인지?
2. 통합인증인지 분산인증인지?
3. 인증키 생성 및 검증 시 사용되는 키는 정적인지, 동적인지? 
4. 제한된 시간 내에 횟수 제한을 할 수 있는지?
5. 적용 및 관리가 단순한지?
6. 인증 폭주 시 인증 속도는 얼마나 저하되는지? 
7. 통신망을 사용하는지?
8. 보안시스템의 우회를 차단할 수 있는지?
9. 보안지역이나 통신장애에 영향을 받는지?
10. 로그인 계정이나 개인정보의 도난, 스파이 행위, 통신 방해, 데이터 변경 등에 사용되는 중간자 공격(Man-in-the-middle attack)을 방어할 수 있는지?
11. 모바일 문자 메시지로 인증코드를 전송 했을 때 발생하는 심스와핑(SIM-swapping) 공격을 방어할 수 있는지?

결론은 "2차 인증을 도입했다"는 것이 아니라 기술 및 보안성 등 "어떤 2차 인증을 도입했느냐"가 관건.

 

보안은 어렵고 적용하면 불편하다는 편견에 사로 잡혀 있는게 현실이며, 이런 고정 관념을 탈피하여 외부의 해커 또는 내부 사용자가 불법적으로 정보자산에 접근하는 상황을 제한(정보자산의 우회/원격접속을 차단)하여 정보자산의 보안을 강화하는 것이 최상의 보안전략으로 정보 보안은 단순해야 하며, 누구나 손쉽게 적용할 수 있어야 하며, 운영 및 관리도 간편하면서 보안성은 강하게 해야 한다.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면 중간은 간다"는 건 오래된 말이고, 클라우드 시대에는 통하지 않는 말이다. 새로운 시대에는 새로운 보호 장치가 어울린다. 비밀번호 하나로 관문을 지키는 건 더 오래된 방식이다. 시스템과 인프라는 자꾸만 새 것으로 바뀌는데, 왜 예전 것들을 부여잡고 있는지 각자가 스스로를 검토해야 할 때다.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