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중단 솔루션 (active-active)에 대한 리뷰 및 Rose vServer에 대한 설명

무중단 솔루션 (active-active)에 대한 리뷰 및 Rose vServer에 대한 설명

Rose 제품에 대한 연속 나만의 리뷰 시간입니다.


이번에 소개할 솔루션은 Rose vServer 제품입니다.


Rose vServer 제품은 무중단솔루션 (FT) 제품입니다.


여기서..한가지


HA vs FT 의 간단한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HA : 이중화를 뜻하는 용어로서, 99.99%의 가용성을 보장한 제품입니다. 즉 장애상황 시 일정부분 서비스의 다운이 되었다가 서비스를 대기서버로 시작하는 제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FT :  99.999%의 가용성 보장 제품으로 장애 발생 시 1초의 서비스 중단이 없이 서비스의 연속성을 보장하는 솔루션 방식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렇게 얘기하십니다. 우리도 무중단 서버를 쓰고 있다..


네...기존에 상용 제품 중에는 무중단 서버가 존재 합니다.


단순히 하드웨어 두개를 연결시키는 기술로 무중단 기능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무중단 서버의 가장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cpu, memory 등의 자원을 내 마음대로 사용 할수 없다. 

 - 제조사에서 지정한 spec만 사용 가능하십니다. cpu는 몇세대 oo 제품, 메모리는 64G까지만 사용할수 있다. 이런식


2) 하드웨어 단이 아닌 OS상의 문제가 발생되면 처리 방법이 없다.

 - OS의 문제, OS위에 올라가 있는 application장애 발생시 처리할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이런점을 보안하기 위하여 무중단을 고가의 하드웨어 방식이 아닌 소프트웨어 방식으로 구현이 되었습니다.


소프트웨어 방식으로 어떻게 무중단을 구성하느냐..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구현하였습니다.


1) 상용 하드웨어 (HP,Dell 등) 의 대중적 하드웨어에 구성

2) CentOS 기반의 가상머신 KVM을 번들하여 무중단 소프트웨어 설치

3) KVM위에 VM생성 (windows , Linux) 

4) VM을 무중단으로 생성 하여 운영


이와 같은 방식으로 무중단을 구성하였지만, 아래와 같은 한계가 분명히 존재 하였습니다.


1) VM의 cpu,memory disk , network을 실시간 동기화 하는 방식이여서 IO처리가 많은 서비스에서는 성능이 제대로 나오지 않은 현상이 발생합니다.

2) VM에서 서비스되는 application 장애 발생 시 처리를 할수 없는 방식입니다.

3)VM이 hang 이 걸리면 처리를 할수 없는 방식입니다.

4)VM 스냅샷을 사용하기 위해선 Disk 사이즈의 2.5 - 3배의 용량을 사용해야 하는 단점이 발생 하였습니다.

5)VM cpu core수가 8core로 한정적 지원이 되면서 서비스 퍼포먼스의 한계점 발생


이런 문제들로 인해 무중단을 소프웨어적으로 구현하였지만 완벽하지는 않았던거 같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Rose vServer 제품은 여러 단점들을 보안하여 소프트웨어 방식의 무중단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Rose vServer의 제품 특징


가. cpu core 수 12core 이상 지원

나. VM hang 발생 시 VM reboot 등의 기능 지원

다. VM에 설치된 DB , 사용자 개발 app등의 장애 발생 시 HA처럼 처리하는 기능 탑제

라. VM에 설치 된 DB , 사용자 개발 app 의 Hang 이 발생 시 처리 하는 기능 탑제 

마. VM 스냅샷의 세분화 (수동 스냅샷 , 자동 스냅샷 지원 기능) , 메모리단 데이터 스냅샷 제공

바. 소프트웨어 캐시 적용으로 VM 퍼포먼스 향상

사. CentOS 에서 ubuntu 기반 KVM변경으로 인해 라이선스 유료화에 대한 부담 해소


위와 같은 여러 기능이 추가되고 업그레이드 되어 고객 입장에서는 무중단 솔루션을 더욱 편리하게 사용 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Rose vServer 제품이 궁금하시다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친절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에스케이솔루션(주) 이준영 차장 010-9817-5150 [email protected]


한국내에서 견적은 이에스케이솔루션(주) 및 이에스케이솔루션(주)에서 인증한 파트너에서 받으셔야 정상적인 라이선스 및 기술지원이 가능하다는 점 말씀드립니다.



 

3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0달 전

정보 참고하겠습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11달 전

자료 감사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12달 전

정보감사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