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서버 시스템 백업 및  DB 백업 전략 수립 방안에 대하여

기업 서버 시스템 백업 및  DB 백업 전략 수립 방안에 대하여

저희 아이비인포텍은 기업내 서버 시스템  데이터의 가용성을 높일  있는 백업/HA/DR 솔루션을 컨설팅  구축을 전문으로 비지니스 하고 있습니다. 

다른 커뮤니티에서, 서버 백업  DB백업 전략을 문의하신 분이 계셔서 중요한 고려사항등을 생각해서 전략 수립에 필요한 가이드를 작성해 보았습니다. 



1. 데이터 종류  중요도에 따른 비즈니스 요구사항 이해

백업 전략을 수립하기 전에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명확히 이해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데이터의 종류와 중요도에 따라 데이터 복구 시간의 목표(RTO), 복구 지점 목표(RPO)를 설정하며, 보관주기를 설정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부분은 백업 비용  직결되므로, 허용하는 예산을 바탕으로 작성이 되어야 합니다. 


2. 백업 주기 결정

시스템(OS+APP+DATA)과 데이터베이스의 중요성과 변경 빈도에 따라 백업 주기를 결정해야 합니다. 

주말 풀백업, 일일 증분 백업  특정 시간 단위 로그 백업 등의 전략을 사용할  있습니다. 


3. 복제  보관 주기 설정

중요한 시스템  데이터의 경우 한벌의 백업데이터를 보관하는 것이 아닌 2벌 이상의 동일한 백업 복제본을 구성할지 고려 합니다. 

그리고 2벌 이상의 백업 데이터를  사이트 백업과 오프 사이트 소산을 할지도 고려 합니다. 

 사이트 백업은 서버 시스템 내부의 다른 저장소에 백업을 저장하는 것이며, 오프 사이트 소산은 외부 위치(예: 클라우드 서비스)에 백업을 저장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재해 복구와 같은 상황에서 데이터 손실을 방지할  있습니다.


아울러  백업본에 대한 보관 주기를 설정 합니다. 

보관주기는 최대 이전 날짜로 복구 가능한 시점을 고려하여, 2주 또는 한달, 분기, 반기, 년, 수년 등을 고려하여 설정이 필요합니다. 


4. 백업 저장소 구성

백업 저장소 구성  1차 저장소는 보통 1달~2달 이내로 빠른 복구를 위한 Disk 스토리지 형태로 구성하며, 

2차 복제 저장소는 2달 이상 장기 보관을  경우를 대비하여, 클라우드 소산 또는 TAPE Library를 사용하여 백업  TAPE 오프사이트 소산을 구성하기도 합니다. 

 저장소를 구성시 예산 대비 가장 안전하고 가용성이 높은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5. 백업 복원 테스트

백업 전략을 수립한 후에는 주기적으로 백업 복원 테스트를 수행해야 합니다. 

이러한 테스트 훈련을 업무 연속성 계획(BCP)  재해복구 계획(DRP) 훈련이라고 합니다. 

이를 통해 백업이 실제로 작동하며 데이터를 성공적으로 복구할  있는지 확인할  있습니다.


6. 문서화와 정책 수립

백업 전략  복구 전략을 문서화하여 모든 관련된 정보와 절차를 명확하게 기록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다른 관리자나 팀원이 백업 전략을 이해하고 필요한 조치를 수행할  있습니다. 

또한 백업과 관련된 정책을 수립하여 백업 절차  보안 요구사항을 명확하게 지침으로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복구 전략 역시,  시스템  데이터에 따른 최적화된 복구 시간  절차와 수행 가이드를 만들어 

실제 장애시 빠른 복구 절차가 이루어   있도록 해야 합니다. 


7. 주기적인 검토와 개선

백업 전략은 시스템과 비즈니스 요구사항에 맞게 지속적으로 검토되고 개선되어야 합니다. 

기술적인 변화나 비즈니스 요구사항의 변경에 따라 백업 전략을 업데이트하고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기적인 회의나 검토를 통해 현재 백업 방식의 문제점과 개선점을 도착하여, 다시 백업  복구 전략에 반영   있도록 해야 합니다.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약 일 년 전

간략하게 정리되었네요. 정보 감사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