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콘텐츠의 영상을 통해 Dell Precision 5820 Tower의 하드웨어 적인 특징은 충분히 이해하셨을 것 같고, 이제 스펙과 성능을 알아볼 차례네요. 고성능 부품이 탑재된 제품이니만큼 스펙도 어마어마한데요. 제 사무실 PC를 비교군으로 두고 주요 스펙과 성능을 알아보겠습니다.
1. Dell Precision 5820 Tower 주요 부품 별 성능
1) Dell Precision 5820 Tower 주요 부품 : CPU, GPU, Memory, Storage
■스펙
CPU, GPU, Memory, Storage를 나열한 스펙표 입니다. 얼핏 봐도 제 사무실 PC보다 모든 면에서 좋아보이네요. Dell Precision 5820 Tower가 제 사무실 PC대비 CPU만 코어 수가 2개 적은데요. 기본 클럭이 0.4GHz 싱글코어 성능은 더 좋겠지만 높은 연산을 필요로 하는 멀티코어 작업에서는 흠... CPU 벤치마크에서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럼 각 부품별로 벤치마크 테스트를 통해 Dell Precision 5820 Tower의 성능을 알아보겠습니다.
2) Dell Precision 5820 Tower 주요 부품 벤치마크
■CPU
<이미지 출처 : Anandtech>
제가 테스트한 Dell Precision 5820 Tower에 장착된 CPU는 인텔® 제온® W-2133 프로세서입니다. 제가 한 3년전까지 집에서 사용하다가 처분한 PC가 인텔® 제온® E3-1230 v3로 4세대 하스웰 22nm 공정의 프로세서입니다. 당시 최상급 데스크탑 프로세서인 인텔® 코어™ i7-4770 프로세서와 성능은 비슷하면서 내장 그래픽이 제거되어 가격 경쟁력이 뛰어난 제품이었죠. 이 때 처음 인텔® 제온® 프로세서를 접하게 되었는데 워크스테이션이나 서버에 사용되는 CPU라는 것을 알게 되었던 기억이 나네요.
일반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에는 인텔® 코어™ i3부터 i7까지의 CPU가 사용됩니다. 2018년 말에 9세대 커피레이크때 인텔® 코어™ i9이라는 HEDT(High End Desktop) CPU가 출시되었는데 일반 소비자 시장에서는 주로 게임용 CPU로 많이 팔리고 있고요. 고사양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에 탑재되는 CPU가 인텔® 코어™ i7 프로세서이고 성능이 더 좋은 인텔® 코어™ i9 프로세서도 있는데 왜 워크스테이션에는 인텔® 제온® 프로세서를 사용할까요? 바로 더 높은 성능과 안정성 때문입니다.
<이미지 출처 : Anandtech>
위 표를 보시면 인텔® 코어™ 프로세서와 크게 차이나는 부분을 아실 수 있을텐데요. 높은 연산을 필요로 하는 작업 성능을 좌우하는 CPU 코어수가 훨씬 많습니다. 2018년 말에 출시된 9세대 커피레이크 최상급 모델인 인텔® 코어™ i9-9900 프로세서는 8코어 16쓰레드인데 반해 인텔® 제온® 프로세서의 최상급 모델인 텔® 제온® W-2195 프로세서는 무려 18코어 36쓰레드로 인텔® 코어™ i9-9900 프로세서보다 2배 넘게 많습니다. 이렇게 하나의 CPU에 더 많은 코어를 장착함으로써 다중 연산 작업에 유리하기 때문에 워크스테이션에 인텔® 제온® W 프로세서가 사용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인텔® 제온® 프로세서는 태생이 서버용 CPU이기 때문에 24시간 운영되는 서버용 CPU의 기술 노하우가 담긴 프로세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텔® 코어™ 프로세서 대비 구동시간이 앞도적으로 많고 중요한 기업 인프라에 사용되는 CPU이니 만큼 더욱 안정적일 것이라는 것은 쉽게 예상할 수 있고요.
<이미지 출처 : Dell Precision 5820 Tower 미국 홈페이지>
Dell Precision 5820 Tower의 CPU 선택 옵션입니다. 인텔® 제온® W-2133 프로세서는 2017년 4분기에 출시된 6세대 스카이레이크 프로세서이고요. 작년 4분기에 10세대 캐스케이드레이크 인텔® 제온® 프로세서가 출시되었습니다. 빨간색으로 표시한 CPU가 신모델이고요. 인텔® 제온® W-2133에 대응되는 6코어 모델은 인텔® 제온® W-2235 프로세서뿐이군요. 이전 인텔® 제온® W-2135 프로세서 대비 동일한 가격에 CPU클럭이 0.1GHz높고 더 높은 대역폭의 Memory를 지원합니다. 소비전력도 약간 적네요. 곧 한국에서도 만나볼 수 있겠죠?
아, Dell Precision 5820 Tower에는 인텔® 코어™ i9프로세서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반 데스크탑용이 아닌 워크스테이션 전용 CPU인 9세대 인텔® 코어™ i9 9800X 프로세서부터 9980XE 프로세서까지, 10세대 인텔® 코어™ i9-10900X 프로세서부터 i9-10980XE 프로세서까지 선택할 수 있고요. 최상급 모델인 10세대 인텔® 코어™ i9010980XE 프로세서는 인텔® 제온® W-2295 프로세서와 클럭수, 코어수, 캐시메모리는 동일하나 Memory 대역폭이 낮아 가격이 약간 더 저렴합니다. 안정적인 성능을 원한다면 인텔® 제온® 프로세서를, 조금 더 가격에 저렴한 가격에 동급의 높은 성능이라면 인텔® 코어™ 프로세서를 선택하면 되겠죠?
인텔® 제온® W 프로세서는 이정도만 알아보고, Dell Precision 5820 Tower에 탑재된 인텔® 제온® W-2133 프로세서의 벤치마크 성능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순수 CPU의 클럭과 코어에 대한 성능부터 살펴보죠. 앞서 스펙표에서 보여드린 것처럼 인텔® 제온® W-2133 프로세서의 클럭은 3.6GHz로 제 사무실 PC의 CPU인 AMD RYZEN 7 2700보다 0.4GHz 높습니다. 그래서 Single Thread는 약 10% 정도 높은 점수가 나왔고요.
반면 Multi Thread에서는 뒤집혔습니다. 인텔® 제온® W-2133 프로세서가 코어가 6개디이 때문에 AMD RYZEN 7 2700대비 쓰레드는 4개나 더 적습니다. 그래서 Multi Thread 점수는 20%정도 떨어지는 모습을 보였네요. 다른 벤치마크도 한번 보죠.
CINEBENCH R20 점수 역시 AMD RYZEN 7 2700이 13%정도 높게 나왔습니다. PassMark CPU Mark 점수에서는 격차가 많이 줄어들어 1.4% 차이에 불과하네요. 인텔® 제온® W-2133 프로세서의 코어가 2개 적음에도 불구하고 기본 클럭이 높아서 나름 선방한 것 같습니다. CPU는 이정도로 마무리하고, 이제 GPU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GPU
<이미지 출처 : NVIDIA Quadro 그래픽카드 홈페이지>
Dell Precision 5820 Tower에 장착된 GPU, 즉 그래픽카드는 앞서 하드웨어 외형 파트에서 보신 것처럼 NVIDIA의 고성능 작업용 그래픽카드인 Quadro RTX 5000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그래픽카드는 NVIDIA Geforce GTX 1070인데요. 대중들에게 많이 알려진 NVIDIA의 그래픽카드가 바로 Geforce 그래픽카드입니다. 여기서 잠깐 Quadro 그래픽카드에 대해 알아볼까요?
<이미지 출처 : Velocity Micro>
NVIDIA의 그래픽카드는 크게 3종류로 나뉩니다. 일반 소비자용인 Geforce, 특수목적용 Quadro, 서버 및 데이터센터 용 Tesla 이렇게 3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요. 먼저 Geforce는 흔히 접하게 되는, 주로 게이밍 목적으로 판매되는 그래픽카드입니다. 성능은 엔트리 모델부터 하이엔드 모델까지 그 스펙트럼이 매우 넓고요.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최상급 모델인 NVIDIA Geforce RTX 2080 Ti같은 경우 CPU의 코어로 비견될 수 있는 CUDA코어가 4,352개에 11GB의 VRAM을 가집니다. 그래픽카드의 주요 성능지표 중 하나인 FP32 부동소수점 연산성능은 13.45 TFLOPS입니다.
Quadro 그래픽카드는 게이밍 보다는 높은 연산성능을 필요로 하는 렌더링에 초점이 맞춰진 그래픽카드입니다. 따라서 영상편집이나 3D 그래픽 작업에서 효용가치가 높고 사양도 Geforce 그래픽카드보다 높은 편이고요. Quadro의 최상급 모델인 RTX 8000의 경우 CUDA코어가 4,608개에 VRAM은 무려 48GB입니다. 부동소수점 연산 성능 역시 16.3 TFLOPS로 Geforce RTX 2080 Ti보다 높고요. 쉽게 생각해서 Geforce는 인텔® 코어™ 프로세서, Quadro는 인텔® 제온® W 프로세서 급으로 보셔도 무방합니다.
Tesla는 대용량 서버에 장착되어 AI알고리즘을 활용한 머신러닝, 딥러닝에 주로 활용되며 자율주행차 연구용으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에 꽂혀 있는 그래픽카드가 Tesla 입니다. 인텔의 어떤 CPU로 대응하면 되는지 예상이 되시죠?
<이미지 출처 : Aecmag.com>
Dell Precision 5820 Tower에 장착된 NVIDIA Quadro RTX 5000은 Quadro 제품군 중 상위 3번째에 위치한 고성능 그래픽카드입니다. CPU는 인텔® 제온® W 프로세서 라인업 중 밑에서 3번째였는데 GPU는 위에서 3번째네요. 제 사무실 PC에 꽂혀있는 NVIDIA Geforce GTX 1070과 성능 차이가 어느정도 날까요? 간단히 GPU 스펙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같은 제조사의 그래픽카드라 직접적인 비교가 가능했습니다. Geforce GTX 1070 대비 Quadro RTX 5000의 경우 CUDA 코어는 60% 더 많고 베이스 클럭은 8%, VRAM은 2배에 연산성능은 72% 앞서는 스펙입니다. 공식 스펙은 이정도인데 벤치마크에서는 어떻게 나왔을까요? 아래 차트를 보시죠.
스펙의 차이 보다는 그 갭이 다소 줄어든 모습입니다. 3DMARK Fire Strike 점수의 경우 Quadro RTX 5000이 19%, PassMark 3D Mark의 점수는 11.6% 앞서는데 그쳤네요. 예상보다 Geforce GTX 1070의 점수가 잘 나온 것 같기도 합니다. 일단 벤치마크로는 Geforce GTX 1070의 성적이 괜찮이 보이네요.
■Memory
Dell Precision 5820 Tower에는 DDR4-2666 16GB Memory 4개로 총 64GB의 Memory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어느 제조사의 Memory인지 벤치마크 툴에서도 검출이 안되더군요. Memory 제조사 정보를 얻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설치해 봤지만 알 수 없었고 RAMMon에서는 위와 같이 오류가 뜹니다. Memory의 제조사를 알기 위해서는 SPD(Serial Presence Detect)정보를 수집해야 하는데 Dell에서 막아둔 것인지 벤치 프로그램들이 정보를 가져오지 못하더군요.
그래서 하... 진짜 망설였는데...
네... 케이스 까고 Memory를 메인보드에서 떼어냈습니다. 앞서 언급했었지만 초기에 제품 받고 초기화 할 때 워낙 고생했던 터라(저의 시행 착오가 많았던 것이지 제품 문제가 아닙니다.) 괜히 또 시간 허비할까 싶어 부품 왠만하면 안건드리려고 했는데 별 수 있나요. 정보가 안나오는것을...
다행히 탈거해 보니 이렇게 SAMSUNG DDR4-2666 16GB이고 시리얼 번호와 뒤에 붙은 CTD6Q 코드로 검색 한 끝에 ECC Memory인 것을 확인했습니다. SAMSUNG의 16GB 4개 Quad Channel이었고요. 다시 장착후 전원버튼 누르고 Windows 10 로딩 화면 나타나자 어찌나 기쁘던지요. 그럼 벤치마크 결과를 볼까요?
같은 제조사의 동급 Memory임에도 성능 차이가 꽤 납니다. AIDA64 Extreme 결과 Dell Precision 5820 Tower의 64GB Memory가 읽기 성능은 45%, 쓰기성능은 91% 앞서고요. PassMark Memory Mark의 경우 읽기 성능은 93%, 쓰기 성능은 74% 높은 결과를 기록했습니다. 용량 차이로 인한 결과로 봐야 할까요?
벤치마크툴에서 어떤 기준으로 성능을 테스트하는 지는 자세히 모르겠지만 아무리 다다익램이라도 동급 Memory인데 이정도 성능차이는 흠... 좀 이상하긴 한데 순수하게 Memory 외 다른 부품은 동일한 조건에서 Memory만 바꿔서 테스트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CPU와 메인보드도 성능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예상해 봅니다.
<이미지 출처 : Dell Precision 소개자료>
Memory 성능보다 더 중요한 것이 안정성인데요. Dell Precision 5820 Tower에는 RMT(Reliable Memory Technology)라는 기술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ECC Memory에서 지원되는데 워크스테이션이나 서버에 사용되는 Memory는 ECC(Error Correcting Code) Memory라 오류검출 기능이 있는데 Dell에서는 여기에 한발 더 나아가 BIOS 레벨에서 제어하는 기술로 특허를 받았습니다.
Windows에서 특수목적용 애플리케이션으로 작업하다가 Memory에 에러가 발생하면 블루스크린을 보게 됩니다. 그런데 한번 블루스크린이 발생하면 앞으로도 자주 보게 될 확률이 높죠. Bad Sector가 발생한 HDD가 자주 오류로 뻗어버리는 것처럼 오류가 내포된 Memory를 계속 사용할 경우 자주 블루스크린으로 작업이 중단되는 현상을 겪게 됩니다.
<이미지 출처 : Dell RMT Youtube 영상>
이 때 Dell RMT가 활성화되어 있다면 Memory에서 오류 발생 시 시스템 재부팅 후 BIOS 레벨에서 해당 오류를 기록하고 Memory에서 해당 부분을 제외시킵니다. ECC Memory이기 때문에 오류를 쉽게 검출할 수 있고, 해당 오류를 RMT가 해결해 줌으로써 시간이 지날 수록 Memory 안정성은 더욱 올라가게 되고요. 덕분에 작업자는 오류로 인한 블루스크린 혹은 작업 중단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Storage
<이미지 출처 : SAMSUNG 홈페이지, PCWatch>
Dell Precision 5820 Tower에 장착된 NVMe SSD는 SAMSUNG PM961 M.2 NVMe SSD 256GB와 512GB입니다. 읽기 3,000 MB/s, 쓰기 1,150 MB/s의 스펙을 보유한 고성능 SSD이고요. 일반 소비자용으로 판매되는 SAMSUNG 960 EVO의 OEM 버전입니다. 960 EVO 대비 약간 성능을 디튠시킨 대신 더 오래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업 전용 제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가성비가 좋아서 벌크 형태로 유통되어 개인들도 많이 구매하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CrystalDiskMark 7.0으로 벤치마크 테스트를 해 본 결과 위와 같이 읽기와 쓰기 성능 모두 공식 스펙을 약간 상회하는 높은 성능이 나왔습니다. 이정도면 프리미엄급 NVMe SSD라고 봐도 무방한 성능인데요. 제 사무실 PC의 NVMe SSD와 성능차이가 어느정도 나는지 볼까요?
제 사무실 PC에 장착되어 있는 Transcend NVMe SSD 256GB와 성능 차이가 꽤 납니다. 순차읽기 성능은 SAMSUNG NVMe SSD 256GB쪽이 94%나 빠르지만 순차쓰기는 6%정도 앞서는데 그쳤습니다. 반면 랜덤읽기 성능은 34%이지만 랜덤쓰기 성능은 무려 115%나 차이가 납니다. Transcend NVME SSD가 보급형 제품이라 당연한 결과라고 볼 수 있겠으나 이렇게나 차이가 많이 나니 좀 속이 쓰리네요. 요즘 PC가 많이 느려진게 기분탓이 아니었나 봅니다. 자꾸 고성능 제품을 테스트하다 보니 눈이 점점 높아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종합 성능 벤치마크 : SPECworkstation™ 3
CPU, GPU, Memory, Storage 부품 별 벤치마크 결과를 알아봤으니 종합적인 성능도 측정해 봐야겠죠. 워크스테이션 성능 측정 벤치마크로 널리 사용되는 SPECworkstation™ 3으로 벤치마크를 돌려 봤습니다. 산업별로 벤치마크를 측정해 볼 수 있는데 Media and Entertainment와 Product Development를 선택했고요. 이 산업군에서 주로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 성능이 측정되는 벤치마크라고 보시면 됩니다. 세부 사항은 위 이미지를 참고해 주시고, 그럼 결과가 어떻게 나왔는지 산업별 벤치마크와 요약된 결과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산업군인 Media and Entertainment의 SPECworkstation™ 3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CPU, GRAPHICS 두 부분으로 나뉘어 측정됐고 결과를 살펴보니 CPU는 LuxRender에서 11% 앞섰으나 Handbrake와 Blender에서는 Dell Precision 5820 Tower가 2소폭 앞서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CPU 종합 성능은 Dell Precision 5820 Tower가 1.3점으로 사무실 PC의 1.25점 대비 4% 높은 성능이 기록됐군요.
이번엔 GRAPHICS 차례입니다. 사무실 PC는 3dsmax와 Maya 모두 2.6점인데 반해 Dell Precision 5820 Tower는 3dmax에서 29%, Maya는 무려 55%나 나 높은 성능을 기록했습니다. GRAPHICS 종합 성능은 Dell Precision 5820 Tower가 3.68점으로 사무실 PC의 2.6점 대비 41.5% 높은 성능을 보였네요. 앞서 부품 별 벤치마크에서도 CPU보다는 GPU에서 점수가 더 벌어졌는데 그에 합당한 결과가 나온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두 번째 산업군인 Product Development입니다. CPU쪽은 사무실 PC가 rodiniaCFD에서 12.3% 앞섰고 나머지에서는 Dell Precision 5820 Tower가 더 높은 점수가 기록됐습니다. CPU Summary의 경우 1.75점으로 8.7% 높은 성능이 나왔군요.
이번엔 GRAPHICS 입니다. CPU 점수보다 격차가 훨씬 많이 벌어진 것이 특징입니다. 전 영역에서 점수차이가 크며 특히 Snx-03(Siemens NX)의 점수차이가 40배가 넘는군요. SW-04(Solidwors)의 점수도 Dell Precision 5820 Tower가 2.4배나 높습니다. Catia-05도 3배 넘게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D CAD 애플리케이션 중 아주 고사양을 요구하는 대표적인 애플리케이션들은 NVIDIA의 일반 소비자용 그래픽카드인 Geforce GTX가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는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GRAPHICS Summary는 사무실 PC가 0.84, Dell Precision 5820 Tower는 3.29로 3.9배나 차이가 벌어졌고요. 특수목적용 애플리케이션 중에서도 특히 Siemens NX, Solidwos, Catia같은 초고가 애플리케이션에서는 NVIDIA Quadro 그래픽카드가 필수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요약된 점수만 가지고 비교해 보겠습니다. Media and Entertainment 산업군의 애플리케이션 성능에서는 CPU에서 사무실 PC가 소폭 앞섰지만 GRAPHICS에서는 차이가 꽤 많이 뒤집히며 Dell Precision 5820 Tower의 성능이 41.5% 앞섰습니다. Product Development 산업군의 애플리케이션 성능에서는 CPU, GRAPHICS 모두 Dell Precision 5820 Tower가 앞서는 결과를 보였고 특히 GRAPHICS는 사무실 PC보다 3.9배 높은 점수를 기록했습니다.
가장 하단은 산업군 구분 없이 GPU만 따로 때어 종합 성능을 측정한 점수로 사무실 PC는 2.6점, Dell Precision 5820 Tower는 4.11점을 기록했습니다. Dell Precision 5820 Tower가 58% 높은 성능을 보여 NVIDIA Quadro RTX 5800의 진가를 여실히 보여준 결과라고 볼 수 있겠네요. 앞서 Product Development 산업군의 특정 애플리케이션에서 점수 차이가 엄청 벌어진 것까지 감안하면 워크스테이션에는 NVIDIA 그래픽카드의 경우 Geforce계열 보다는 Quadro 계열이 더 적합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Dell Precision 5820 Tower의 주요 부품과 종합 설능에 대한 벤치마크 결과를 살펴봤습니다. 이제 제가 직접 테스트 한 특수목적용 애플리케이션 성능 비교를 통해 작업자들의 업무시간을 얼마나 줄여줄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2. Dell Precision 5820 Tower 애플리케이션 별 성능
■Dell Precision Optimizer
Dell Precision Optimizer가 무엇인지는 지난 Dell Precision 5540 모바일 워크스테이션 콘텐츠에서 다룬적이 있는데요. 간략히 다시 한번 설명하자면, 워크스테이션에서 구동되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들을 최상의 성능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Dell에서 CPU, GPU, Memory, Storage를 최적화시켜주는 소프트웨어 입니다. 기본적으로 Dell에서 미리 제조사에서 인증을 받은 27개의 애플리케이션 프로필이 제공됩니다.
<이미지 출처 : Dell Precision 소개자료>
Dell Precision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는 DPO Standard외에 Premium 버전도 있는데요. 프로필에 없는 애플리케이션이라도 AI가 분석해 성능을 최적화시켜주는 것이 핵심입니다. 일시불로 $175를 지불하면 되는데 DPO로 단축되는 시간과 그로 인한 생산성 향상을 생각하면, 시간이 곧 돈인 크리에이터 입장에서는 결코 비싼 값이 아닙니다. 관건은 DPO를 적용했을 때 얼마만큼 성능을 향상 시켜 주느냐겠죠.
위와 같이 DPO 미적용 상태에서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다보면 우측 하단에 DPO를 활성화 시키면 성능이 향상되니 활성화시키라는 알람이 뜹니다. 미리 프로필에 등록되어 있는 애플리케이션일 경우 이렇게 알람으로 알려주고요. DPO 실행 후 직접 해당 애플리케이션 프로필을 활성화시켜도 됩니다.
단, 애플리케이션 별 세팅값이 충돌나는 경우도 있어서(이것도 DPO에서 알려줍니다.) 동시에 다량의 프로필을 활성화 시킬수는 없고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재부팅을 해야 할 수도 있는 점 참고해 주세요. 그럼 지금부터 총 6개의 애플리케이션을 DPO 미적용, DPO 적용, 그리고 제 사무실 PC와 성능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Adobe Premiere Pro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영상편집 애플리케이션인 Adobe Premiere Pro 입니다. 지금 사용하는 PC도 이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부품으로 구성했을 만큼 저의 업무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영상에서 잠깐 나왔지만 빠르게 지나가서 구체적인 수치를 제대로 보지 못하셨을텐데요. DPO 적용 시 성능이 어느 정도 향상되는지, 제 사무실 PC보다 얼마나 빠른지 살펴보겠습니다.
참고로, 모든 수치는 재부팅 후 세 번째 실행 결과를 기록한 것입니다. 첫번째 보다는 두번째 성능이 더 좋았고, 세번째 실행 시 결과가 두번째와 비슷한 수준이어서 세번째 실행 결과를 기록했습니다. 데스크탑 CPU이기 때문에 쓰로틀링 이슈는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실행시간 측정 기준을 이렇게 잡았습니다.
먼저 FHD 3분짜리 편집영상이 담긴 Premiere 프로젝트 파일을 더블클릭해 애플리케이션 실행 시간을 확인했는데요. DPO가 적용되지 않은 Dell Precision 5820 Tower의 실행시간이 제 사무실 PC보다 무려 6.67초, 33%나 빨랐습니다. 예상보다 차이가 너무 나서 좀 당황했... DPO를 적용하니 DPO 미적용 상태보다 12% 향상됐고 실행시간은 1.6초 단축되었네요.
그 다음 편집영상을 H.264 코덱으로 렌더링하는 시간을 측정했습니다. 이 테스트는 DPO 적용결과가 인상적이었는데요. 일단 DPO 미적용 상태에서 사무실 PC보다 6.69초, 7% 성능 향상이 확인됐고요. DPO를 적용해 보니 미적용 상태 대비 8.5%의 성능 향상과 함께 렌더링 시간이 7.29초 단축되었습니다. 시간이 긴 작업일수록 DPO의 효과가 큰 것 같네요.
결과적으로 Adobe Premiere Pro에서는 DPO 적용 시 애플리케이션 실행은 12%, 렌더링은 8.5%의 성능 향상을 기록했습니다.
■Adobe After Effects
Adobe Premiere Pro에 사용되는 인트로와 아웃트로, 그리고 각종 효과를 만들기 위한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웨비나 편집할 때 많이 사용하곤 하는데요. Premiere Pro보다 좀 더 높은 연산성능을 요구하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좀 더 무겁기도 하고요.(제 PC사양이 부족해서 그렇게 느끼는 것일수도...)그럼 성능 비교 결과를 보시죠.
이번엔 FHD 8초가량의 인트로 애니메이션으로 테스트 해 봤습니다. 실행시간의 경우 사무실 PC보다 DPO 미적용 상태의 Dell Precision 5820 Tower 성능이 그렇게 높지는 않았네요. 0.27초 단축되어 2.3% 성능 향상을 기록했습니다. 그런데 DPO를 적용하니 럴수럴수 이럴수가, 무려 미적용 대비 14%나 향상되었고 1.64초나 단축되었습니다. 아니 고작 애플리케이션 실행 시간인데 이렇게나 성능이 많이 향상된다니 이게 무슨소리요 Dell 양반.(PC 바꾸라는 소리지요.)
이번엔 렌더링 시간을 측정했는데요. 사무실 PC보다 DPO 미적용 시 22%의 성능 향상, 1.57초 시간 단축이 확인됐습니다. DPO를 적용하니 무려 18%가 더 빨라졌고 시간은 0.98초 더 단축되었네요. 저야 렌더링 시간이 10초 이내인 짧은 애니메이션을 주로 작업하지만 시간이 길고 특수효과가 많이 적용된 화려한 영상을 작업하시는 분들은 DPO에 대한 효과를 제대로 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리하면, Adobe After Effects는 DPO 적용 시 애플리케이션 실행은 14%, 렌더링은 18%의 성능 향상을 기록했습니다.
■Autodesk AutoCAD
지금부터 보여드릴 애플리케이션은 제가 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서 체험판으로 테스트한 것입니다. 실제 정식버전처럼 PC에 설치되며 기능의 제한이 없지만 사용 기간에는 30일로 제한이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선정했고요. 따라서 테스트에 사용한 파일도 제가 작업한 것이 아닌 샘플 파일입니다. 단, 어느 정도 변별력을 위해 너무 용량이 작은 파일은 사용하지 않았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먼저 테스트 한 체험판은 Autodesk의 가장 유명한 CAD 애플리케이션인 AutoCAD 입니다. 2D 캐드 파일로 애플리케이션 실행 결과를 측정했고요.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실행시간 측정 결과 사무실 PC보다 DPO 미적용 시 1.25초 단축된 7%의 성능 향상을 보였습니다. DPO를 적용하니 2.06초가 더 앞당겨져 12%의 성능 향상을 보였네요. 2D CAD 도면이라 비교적 가벼운 파일이었음에도 불구하고 12%의 성능 향상은 인상적입니다. 훨씬 고용량의 3D CAD 도면이라면 단축되는 시간도 더 많을 것 같네요.
정리하면, Autodesk AutoCAD는 DPO 적용 시 애플리케이션 실행 시간이 2.06초가 단축되어 12%의 성능 향상을 기록했습니다.
특이한 것은 Adobe 애플리케이션과 프로필과 충돌이 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Premiere Pro와 After Effects의 프로필을 끄고 AutoCAD 프로필을 켜니 재부팅 하라는 메세지를 볼 수 있었고요. Adobe 애플리케이션은 재부팅 하지 않았는데... 두 애플리케이션 프로필은 서로 호환이 되지 않는가 봅니다.
■Autodesk Revit
2D 도면에 이어 이번엔 3D 도면을 테스트해 봤습니다. Autodesk Revit은 3D 건축물 설계에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으로 3D와 2D를 넘나들며 작업을 하게 됩니다. 당연히 AutoCAD보다 훨씬 무겁고 파일도 대용량입니다. 무거운 만큼 DPO의 진가가 더 발휘될 것 같은데요. 결과는 어땠을까요?
사무실 PC에서 Revit의 실행 시간은 AutoCAD보다 1.7배 정도 더 오래 걸렸습니다. DPO 미적용 시 사무실 PC보다 Dell Precision 5820 Tower가 11%, 3.44초 빨라졌고요. DPO를 적용하니 미적용과 비교해서 10% 향상에 2.89초 단축되었네요. 더 무거운 애플리케이션임에도 불구하고 성능향상 폭은 AutoCAD와 비슷한 모습이었습니다. 잔뜩 기대했는데 예상보다 인상적인 향상은 아니었네요.
정리하면, Autodesk Revit은 DPO 적용 시 애플리케이션 실행 시간이 2.89초가 단축되어 10%의 성능 향상을 보였습니다.
■Autodesk Maya
그래서 Autodesk Revit보다 더 무겁고 높은 연산성능을 요구하는 3D 그래픽 애플리케이션인 Autodesk Maya를 준비했습니다. 영화의 CG나 게임에서 사용되는 화려한 3D 그래픽 모델링 애플리케이션이며 제 PC에서는 운영하기 너~무 버거웠는데요. 실행도 실행인데 너무 버벅거려서 뭘 할 수가 없더군요. DPO 적용에 따른 성능은 어땠는지 볼까요?
일단 DPO 미적용 상태에서도 사무실 PC와 Dell Precision 5820 Tower의 성능 차이가 꽤 났습니다. 사무실 PC 대비 Dell Precision 5820 Tower에서의 Autodesk Maya 실행시간이 무려 17%나 빠른 6.35초가 단축되었고요. DPO를 적용해 보니 미적용과 비교해서 8.4% 향상에 2.64초가 더 단축되었습니다. 사무실 PC와 DPO 적용상태의 Dell Precision 5820 Tower를 비교해 보면 실행시간 차이만 9초네요. Maya는 제 PC에서는 더이상 돌리지 않는걸로...
정리하면, Autodesk Maya는 DPO 적용 시 애플리케이션 실행 시간이 2.64초가 단축되어 8.4%의 성능 향상을 기록했습니다.
■Maxon Cinema 4D
이번에는 무거운 Autodesk Maya 대신 좀 가벼운 3D 그래픽 모델링 애플리케이션인 Maxon Cinema 4D를 준비했습니다. 제가 CPU 테스트할 때 꼭 사용하는 CINEBENCH R20을 만든 기업이고요. Cinema 4D는 Maya와 더불어 꽤 유명한 3D 그래픽 모델링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실제로 구동 해 보니 Maya보다 훨씬 가벼워서 제 PC에서도 잘 돌아 가더군요. 가벼운 애플리케이션이니만큼 DPO 적용 효과는 크지 않을 것 같습니다. 결과는 어땠는지 보시죠.
테스트해 보니 성능 차이가 꽤 많이 났습니다. DPO 미적용 시 제 사무실 PC보다 실행시간이 16%, 1.69초 빨랐고요. DPO를 적용하니 미적용때 보다 14% 향상에 1.2초가 단축되었습니다. 되게 가벼운 애플리케이션이었는데 Dell에서 튜닝을 잘 했나 봅니다. 성능향상 폭이 Adobe 애플리케이션보다 크더군요. 만약 3D 그래픽 모델링 할 일 있느면 Autodesk Maya 말고 Maxon Cinema 4D에서 하는걸로...
정리하면, Maxon Cinema 4D는 DPO 적용 시 애플리케이션 실행 시간이 1.4초가 단축되어 14%의 성능 향상을 기록했습니다.
3. 총평 : 아... PC 바꾸고 싶다...
지금까지 Dell Precision 5820 Tower의 성능을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벤치마크 결과도 제 사무실 PC를 많이 앞섰는데 애플리케이션 구동 테스트를 해 보니 음... 어떡하죠? Adobe Premiere Pro에서 그 쾌적함이 제 사무실 PC와 꽤나 차이가 나더군요. 제 PC에서는 FHD 해상도 영상 편집하면서 프리뷰 화면이 좀 버벅거리고 편집양이 많아질 수록 급격하게 성능이 떨어졌는데 왠걸 Dell Precision 5820 Tower에서는 모든 작업이 부드러웠습니다. 100% 해상도로 프리뷰를 실시간으로 돌리면서 편집해 보니 이야~ 작업할 맛 나더군요. 거기에 32인치 Dell UltraSharp 4K 모니터까지 사용했던지라 PC 바꾸고 싶은 뽐이 제대로 오네요.
<이미지 출처 : Dell Precision 5820 Tower 홈페이지>
Dell Precision 5820 Tower를 1주일정도 테스트 해 보면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모듈형 디자인이었습니다. 전면의 FlexBay에서 Storage를 손쉽게 탈부착 할 수 있었던 것은 신기한 경험이었고 특히 Hot Swap까지 지원되는 NVMe SSD는 PC 관리자의 업무시간을 대폭 줄여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거기에 케이스 내부의 그래픽카드와 HDD, 파워를 별도의 나사와 드라이버가 없어도 손쉽게 장착이 가능한 것도 편의성 측면에서 큰 장점으로 보였고요. 사용자 입장에서는 거대한 크기에 팬도 많고 고사양 애플리케이션을 쌩쌩 돌리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저소음 상태를 유지한다는 것이 만족스러운 점이었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음... 너무 크고 무거워요. 영상 찍는다고 참 많이 들었다 놨다 했는데 진짜 묵직함을 넘어서 그냥 무겁다라는 말이 절로 나올 정도였습니다. 그래도 자주 이동할 일이 없는 타워형 데스크탑이기 때문에 딱히 단점으로 꼽을 만한 부분은 아니긴 합니다.
<이미지 출처 : Dell Precision 5820 Tower 홈페이지>
아, 한가지 더 개인적으로 아쉬운 점이 떠올랐습니다. 구성하기 나름이겠지만 가격이 비싸긴 비싼 모델입니다. 태생이 일반 데스크탑 대비 몇배나 비싼 만큼 성능도 몇배 뛰어난 워크스테이션이니 가격이 비싼거야 당연하긴 합니다. 그래도 Apple의 워크스테이션인 Mac Pro는 본체 스탠드만 해도 몇십만원인거에 비하면 Dell Precision 5820 Tower의 가격은 그나마 착한 축에 속하는 것 같군요.
저도 지금 사용하고 있는 PC를 구매할 때 최대한 가성비 위주로 부품을 구성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성능이 아쉽다는 생각이 많이 들고 있습니다. 지난번 모바일 워크스테이션 테스트때 살짝 느꼈는데 이번 제품은 진짜 성능에 대한 목마름을 제대로 해소시켜준 터라 즐겁게 테스트할 수 있었네요. 벤치마크 결과도 결과지만 DPO라는 특출난 소프트웨어 덕분에 더욱 성능을 끌어올려 작업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으니 전문 작업자라면 워크스테이션, 그것도 Dell의 Precision 모델이 아주 좋은 선택지가 될 것이라 봅니다.
<이미지 출처 : Dell Precision 소개자료>
자신만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PC 화면에 구현하고 결과물로 평가받는 전문가들은 생산성 하나만 보고 일반인들이 생각하기 힘들 정도의 비용을 투자합니다. 몇번 언급했지만 그들에게 시간은 곧 돈이거든요. 더군다나 엄청난 대용량 파일을 수십 수백분씩 렌더링 걸고 작업하는 전문가들에게 성능보다도 중요한 것이 바로 안정성일 것입니다.
Dell Precision 5820 Tower에는 RMT라는 특허받은 기술로써 Memory 오류를 최소화시키고 일반 소비자용 부품보다 훨씬 안정적으로 동작하는 부품을 사용함으로써 오랜시간 작업해야 하는 전문가들에게 안성맞춤인 제품입니다. 거기에 PC제조사 중 장애율이 가장 낮은 제조사인 Dell이 만드는 제품이니 경쟁제품 대비 안정성 하나만큼은 믿고 가도 되겠죠.
게다가 여건만 된다면 CPU와 GPU도 더욱 고성능으로, Memory와 Storage는 데이터센터용 서버 못지않게 대용량으로 구성할 수 있으니 성능과 확장성 면에 있어서는 아쉬움이 없을 것 같습니다. 문제는 늘 비용입니다만 원하는 수준에 적당히 타협한다면 꽤 합리적인 선택할 할 수 있을 정도로 Dell Precision 5820 Tower는 많은 구매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Dell Precision 5820 Tower를 1주일간 테스트 한 결과를 공유 해 드렸습니다. 제품에 대한 정보는 제가 위 이미지의 출처로 표기해 드린 Dell.com의 Precision 5820 Tower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고요. 아래 링크로 바로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성능 테스트를 해 보니 제 사무실 PC 바꾸고 싶은 충동만 잔뜩 생겨 이걸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 고민만 쌓여가네요. 내일 사장님과 면담 좀 해봐야겠습니다. 저도 작업시간 단축시켜 생산성 좀 올리고 싶다고요. 그냥 일 더 오래 하라고 하시면 어쩌죠?
이것으로 '전문가를 위해 제대로 만든 고성능 워크스테이션, Dell Precision 5820 Tower 2부 : 스펙과 성능'편을 마치겠습니다. 끝!
1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좋은 성능인건 확실할텐데... 늘 가격이 문제에요...
Reply네, 이건 워크스테이션이다보니 확실히 비싸긴 합니다만 그만큼 엄청난 성능이라서 값어치는 충분히 할거에요. 저도 제 업무용 PC로 사용하고 싶더군요.
Reply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설계용 PC로 적합해 보이네요.. 저희도 설계 PC를 많이 사용하는데 이건 비용이 만만치 않겠네요
Reply도면 설계용으로 최적화된 PC라고 보셔도 됩니다. 사용된 부품고 고성능이고 저장장치도 엄청 많은데 옵션 선택지가 워낙 다양해서... 구성하기에 따라 가격차이가 심하니 필요한 사양으로 한번 맞춰보세요. 워크스테이션 치고 특출나게 비싸거나 하진 않습니다. 보통 다른 제조사도 이정도 가격 하는 것 같더라고요.
Reply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감사합니다~~!
Reply봐주셔서 감사합니다~!
Reply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볼수록 탐이 나내요 이럴때 대표님이 한대 구매해 주시면 얼마나 좋을까 꿈을 꾸어봅니다.
Reply성능 진짜 엄청 좋아요. ㅎㅎㅎ 저도 탐납니다...
Reply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내용 잘 읽었습니다.
Reply하나 갖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
네 저.. 저도 사무실에 하나 갖다 놓고 싶어요 ㅎㅎㅎ 제가 하는 작업에서의 성능이 지금 사용하는 PC보다 월등히 뛰어나서... 넘나 갖고 싶은 PC입니다.
Reply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이건 PC가 아닙니다.
Reply예전 서버에 기본으로 들어가는게 Xeon CPU였는데
Dell 5820이 PC라뇨 Mac 과도 견줄만 하겠는데요
성능 좋아 보입니다.
MAC Pro와 비교 선상에 있는 제품이라고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구성 옵션에 따라 전문 작업을 주로 하는 사람들에게는 충분한 성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저도 무척 탐이 나더군요. 반납하기 정말 싫었어요...
Reply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