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G-suite 도메인 변경시 OAuth 서드파티 연동성 관련

안녕하세요.

현재 회사에서는 G-suite를 이용하고 있고

G-suite 관리 콘솔에서 도메일을 새로 추가하여 사용하던 도메인을 변경 예정에 있습니다.

a@asdf.com -> a@qwer.com

위와 같이 변경시 계정 본체는 그대로 인 상태에서 이메일 주소만 바뀌게 됩니다.

그래서 Gdrive나 기타 google 서비스는 걱정이 없는데

기존 이메일로 이용하고 있던 third-party 서비스들이 걱정입니다.

2가지 경우가 있을 수 있을 것 같은데,

  • 1.Google OAuth를 이용하여 로그인한 third-party 소프트웨어

  • 2.일반 이메일로 등록한 소프트웨어

2번의 경우 
qwer.com을 기본 도메인으로 설정하고 asdf.com를 별칭으로 설정하여 
asdf.com의 이메일을 계속 받게하고 qwer.com으로 기본 계정을 변경하려고 합니다.

질문1. Google 소셜 로그인(Google OAuth)를 이용하는 서비스 이용시 기존 아이디로 로그인 했을때와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을지?

어차피 본체가 같아서 Google OAuth 받아서 연동되어있는 소프트웨어는 지속적으로 이용하기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만, 혹시 문제가 있을까요?

관련하여 혹시 경험이 있으시다면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wansoo
  0 추천 | 4년 이하 전

IP는 변경되지 않고, 도메인만 변경되는 경우인가요..?

구글  인증을 받는 소프트웨어들에 인증에 문제가 있다면 다시 인증을 받아 주면 되지 않을까 싶어 보이고요.

메일을 수신해야 하는 경우라면...

기존 도메인을 없애고, 새 도메인을 추가하는 것 보다는 기존 도메인을 한동안 유지하면서 관련된 시스템들에 새 도메인으로 변경 등록 처리를 완료한 후에, 기존 도메인을 제거하는게 맞지 않을까 싶어 보이네요.

qwer.com나 asdf.com 모두 .com 도메인을 관리하는 상위 DNS 서버에 등록되어 관리되고 있다보니 내부 DNS에다 별칭을 넣는다해서 외부 시스템에 적용될수는 없을 것 같고요.

.com DNS 서버에서 기존 도메인을 유지하게 하려면 기존 도메인를 제거하지 않고 유지 시켜두어야 하지 않을까 싶어 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