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그룹웨어/ERP 도입관련하여 선배님들께 여쭤보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제조업 / 연 매출 약 800억 / 직원수 250명의 중소기업에 다니고 있는

비전공자 전산담당자입니다.

그룹사에 전산팀이 따로 없어서 제가 전산직도 겸직하고 있습니다.



현재 그룹사에선 그룹웨어와 더존iCUBE 인사,회계 정도만 사용중입니다만,

본사를 제외한 각 사업부에서는 그룹웨어와 MS오피스로만 관리/결재를 하고 있는 실태이고,

자료 취합 및 공유 등 여러곳에서 업무 로스가 발생하며,

기업 매출 규모에 비해 전산 시스템이 열악하다고 생각하여

ERP도입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공장에선 스마트팩토리 지원사업으로 MES를 도입한 곳도 있습니다.)


도입 고려중인 업체/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습니다.


  • 1.더존iCUBE ERP

  • 2.영림원 K-System

  • 3.비젠트로 UNIERP

  • 4.SAP Business Bydesign


그리고 몇가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Q1. 위의 ERP 중에 기업 규모에 맞는 업체 추천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가능하시다면 이유도 부탁드리겠습니다...

Q2. 전산 전문인력을 채용하지 않을 경우 구축형보다 클라우드형이 관리하기 쉬울까요?

Q3. 구축형(맞춤형)으로 할 경우, 전산인력을 충원해야 할까요?


비전공자 전산담당자 1명으로서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ㅠ

선배님들의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14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차바라기
  0 추천 | 3년 이상 전

ERP를 도입하실때 더존i-U는 아닙니다.~더존 ERP는 회계만 강점이 있지 그이외는 별로 ~유지보수 비용도 비싸고 고객센터로 전화를 하면 기다리기 일수구요~을아닌 갑입니다. 완전 영림원ERP로 가세요

그냥그대로
  0 추천 | 3년 이상 전

Bydesign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SAP는 글로벌 표준이다 보니 기존 업무를 표준 프로세스에 담아야 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물론 개발은 가능하지만, 클라우도 방식이다 보니 조금의 제약은 있습니다. 최근 여러 군데에서 구축사례도 있으므로 관계되는 업체에 문의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추후 회사 규모가 커지신다면 SAP로 이관하는데도 도움이 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ihjeon
  0 추천 | 3년 이상 전 | 영림원소프트랩 | 01075547515

안녕하세요 영림원소프트랩 영업대표입니다.


관련하여서 저희 회사 홈페이지의 문의를 남기지 않으신 상태라면 쪽지나 문자, 전화 주시면

ERP도입에 있어 내부절차와 요건 확인 등의 지원드릴 수 있을것 같습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tosama
  0 추천 | 3년 이상 전

더존, 영림원, UNIERP 다 써 봤는데

영림원 K-System 추천드립니다.

UNIERP는 90년대나 쓸법한 구닥다리입니다, 머 이런게 2020년도에 쓰이고 있는지 신기할 정도

SAP는 더 큰 규모에서 사용하는거 같고...

300명 정도 규모면 영림원 K-System 제일 알맞을 것 같습니다.


Woo Yong Lee
  0 추천 | 3년 이상 전

ERP/MES개발자 입니다.

더존은 좀 작은 규모에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일단은 전산인원이 너무 부족하고 열악하군요. 최소한 2-3명은 있어야 하고 서버관리 및 ERP, 그룹웨어 관리할때 전문인원이 꼭 필요합니다.

규모로 볼때는 제시하신 4종 중에서는 영림원이 가장 적합하다고 보여집니다.

다른 솔루션들도 많으니 견적 및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윗분들도 말씀하셨듯이 경영진의 마인드와 구축시에 PM을 잘 만나야 하죠.

전산팀장
  0 추천 | 3년 이상 전

비슷한 규모의 중소기업 현직 전산팀장입니다.

2년전 더존 IU 도입하였으나 인사, 회계만 사용중에 있습니다.

도입 프로젝트 담당하던 전산팀장님은 퇴직한 상태이구요.

더존 erp가 제조업엔 안맞는 것 같아요. 

그리고 프로젝트 끝났다고 돈은 다 받아갔는데 시스템 열어보면 기준정보도 입력이 안됐는데 어떻게 완료보고를 하고 잔금까지 받아갔는지 모르겠네요.

거기다 중요한 물류, 수불은 사용도 못하고 있는데 년간 유지보수비만 1,200만원씩 받아가고 있네요.

그것도 인사, 회계만 사용하는 조건으로 내고를 해서 1,200만원입니다.

세번 이직 하면서 이직할때 마다 신규erp 프로젝트를 했는데 더존은 아닌것 같습니다.

iCube, IU  사용해봤습니다. 더 궁금한게 있으시면 쪽지 주셔도 되구요.

가짜MS전문가
  0 추천 | 3년 이상 전

우선 기업 규모면에서 봤을때 전산전문인력은 아니더라도 그룹웨어/ERP를 전담할수 인력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클라우드(혹은 ASP)로 구성했을때, 서버구성, 네트워크 구성등의 다소 전문적인 영역은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장점은 있는것은 분명하나, 향후 업무 Needs에 의해서 기업 맞춤형 개발(커스터마이징)이 필요할 경우 많은 제약사항이 발생됩니다. 또한 개발 조차 안되는 경우가 많죠.

구축형의 경우는 당연히 유지보수를 할수 있는 전산전담인력이 필요하고요, 전산전담인력이 없을 경우 업체에 휘둘려 제대로 된 구축이 안될수 있고, 비용적으로도 타당성 검토가 어려울수 있습니다.물론 커스터마이징 가능에 대한 장점은 있지만, 더존의 경우를 예를들면 한건 개발하거나 모듈 추가하는데 수천만원의 비용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저희는 그룹사인데, 큰규모 회사는 구축형 중견기업용 ERP를 사용하고 있고, 작은 회사는 더존 ERP(IU)를 사용하고 있는데, 더존ERP의 경우 솔루션 기능자체는 좋지만 추가개발시 과도한 비용과 위에서도 말씀하셨던 지원 부분이 굉장히 열악해서 연락자체가 안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급할때 연락안되면 정말 난감하죠.. 신규 도입을 위해서 연락을 하더라도 연락이 안되는 경우가 많고 그에 대한 답변도 일주일가량 소요됩니다.)

그룹웨어,ERP만 구축하고 기본기능만 사용하겠다 라고 하면 클라우드로.. 그게 아니라 그룹웨어와 ERP를 연동하고 무증빙지결처리나 기타 필요한 사항에 대해 개선을 지속하겠다.. 하면 구축형이 맞습니다.





콩쓰
  0 추천 | 3년 이상 전

그룹웨어,  ERP는 일단 도입하면 타 솔루션으로 이전하기 매우 어렵기 때문에 신중히 선택하셔야 합니다.

자체적으로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인력 보충이 안된다면 그 부분에 유의해주셔야 합니다.

더존을 추천드리지 않는 이유는 제약사항이 많고, 즉시 대응(대표 번호만 연락 가능)이 어려운 부분입니다.

내부 전산실 운영(온프레미스)을 하지 않으면 클라우드가 당연히 낫지만 장기적으로 비용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전문 운영 인력이 부재하다면 당연히 클라우드로 갈 것 같습니다.


쿨가이
  0 추천 | 3년 이상 전

Q1. 위의 ERP 중에 기업 규모에 맞는 업체 추천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가능하시다면 이유도 부탁드리겠습니다...

      -> 제조업이고 800억/250명 규모라면 영림원이나 더존 먼저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국내 중견규모 제조업에 일반적으로 제일 많이 구축하고 유지보수하는 업체들입니다.

Q2. 전산 전문인력을 채용하지 않을 경우 구축형보다 클라우드형이 관리하기 쉬울까요?

       ->네 맞습니다. ERP의 경우 이중화 구성, 인증서버, 웹서버, DB서버등 최소 3-5대 이상 필요합니다.

           서버관리할 인력이 없으면 클라우드가 적합합니다.

Q3. 구축형(맞춤형)으로 할 경우, 전산인력을 충원해야 할까요?

        -> 네 내부에서 관리한다면 관리할 인력이 있어야 겠지요.

        

추가 조언드리면.

ERP구축과 운영을 명분으로 전문 인력을 채용해서 시간을 갖고 ERP 업체 선정, 구축, 향후 관리운영까지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ERP성공의 포인트는 업체선정이 아니라. 내부 업무프로세스를 잘 이해하고 있는 담당자와 경영진의 적극적인 의지(TF구축, 정기적인 회의등), 명확한 요구사항 도출에 있습니다.



Seongjun Mun | 3년 이상 전

마지막 글에 격공합니다...

저도 내부 업무 프로세스를 잘 이해하고 있는 담당자들로 이루어진 TFT을 만들어 

프로젝트 진행,  정기적인 회의, 피드백을 받으며 진행하는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요즘 ERP업체들은 클라우드 서비스도 대부분 제공하고 있는데,

일단 클라우드 서비스로 ERP를 사용하다가, 

업무 안착 및 고도화 단계에 들어가면 전산팀 및 전산전문인력 충원과 함께

구축형으로 변경 및 마이그레이션 진행을 하는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HoneyBrain | 3년 이상 전

업무시스템 중  ERP 나 그룹웨어 정도의 업무 활용도가 높은  솔루션들은 

구축후 데이터가 쌓여갈수록  길게는 10여년 정도 어떤 교체하기는 어렵습니다.

게다가 평균적으로 교체 후  3개월 정도의 사용자 적응기간동안 담당자는 상당히 시달립니다. 

줄여서  말하면  처음의 선택이 도입 담당자의 앞날(?)을 어떻게 만들지를 판가름 합니다.

더존은 회계영역의 강점이 있기는 하지만  그외이 영역은  비추하는 쪽이 대세인 듯 하고,

영림원은 오랜동안 해온 업력이 있어서 국내에서 어느정도  인정 받고 있습니다

다만 도입시 사업 수행 PM을 잘 만나야 하는게  함정입니다. :-)


아울러 Q2, Q3 관련해 인프라 관리는 초반에는 클라우드가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접근이 가능하나,

 장기간 운영과정에서  데이터가 쌓이고 응답시간이 오래걸리기 시작하면 구축형보다도

조치가 어려울 수 있어, 전문가가 필요한 시점이 달라질 뿐 전문가는 필요합니다.


도입후 안정화  시기에 제품 변경 계획은 이행이  잘된다는 보장을 할 수 있다면 이상적이지만,

해당 업체에서 유지보수가 안되거나, 비용이나 환경의 변화로 교체를 위한 절실한 사유가 없는한,

현실은  도입하고  데이터가 쌓일수록 교체하기는 해가 갈수록 어려워 지고

전문인력 충원도 만족할만 한 보상이나, 스킬을 늘릴만한 잇점을  회사가 가지고 있지 않다면

신입을 능력자료 키우지 않는한 능력있는 전문인력이 올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경영진의 의지 등은 이미 언급이 잘 되어 있어서 따로 언급하지 않습니다. :-)

ktit
  0 추천 | 3년 이상 전

ERP는 더존은 비추천 드립니다. 물론 다른 업체들도 구축 시 상당한 비용이 들것으로 보입니다.

전산인력이 없다면, 클라우드 ERP를 이용하시어 유지보수 받으시는게 업무상 관리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Seongjun Mun | 3년 이상 전

전산전문인력의 충원 유무에 따라 구축/클라우드가 갈라지네요.

더존에 대한 의견도 감사합니다

Genghis Khan
  0 추천 | 3년 이상 전

더존 erp , i-cube를 운영 해보았으나  문제 발생시

대처가 늦고  전화연결도 안되고 담당자가 따로 없기에

불편합니다

나머지 3개 회사는 좋은 회사이긴하나 정확히 사용은 안했보았구요 윗분들 댓글처럼 3개 회사에 대해 poc를 해보시는게 가장 좋아요

그리고 내부 온프라미스보다 클라우드가 가능하면 클라우드가

오리려 현 담당자분한테 좋을수 있어요

시스템과 같이 관리한다는게 쉽지 않아요

전체적인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바꾸고 보안만 잘 갖춰 진다면

장단점이야 있겠지만  오히려 인력풀에 대한 문제도 해결되니

고민해 보시는게 좋겠습니다


Seongjun Mun | 3년 이상 전

더존 운영 후기에 대한 답변 감사합니다!



한그루
  0 추천 | 3년 이상 전

ERP 는 회사의 비즈니스를 매우 잘 이해하고 IT 지식도 있어야합니다.

충원 계획이 없다면 무조건 클라우드로 구축하세요. 

저는 최대한 다양한 경험을 하는것을 추천하지만 1인 전산은 최대한 외부의 도움으로 운영할 수 밖에 없습니다.

데이터 저장이 클라우드상에 저장되는것에 문제가 없는지 내부적으로 검증하시고

힘내시기 바랍니다.


Seongjun Mun | 3년 이상 전

클라우드를 사용하게되면

회사 내부 데이터를 외부 데이터센터에 저장해야하니,

그부분의 판단을 경영진이 내려아하겠네요..

답변감사합니다!

haman77
  0 추천 | 3년 이상 전

ERP는 업종별로 회사별로 궁합이 있습니다, 충분한 데모 후 선택하시면 됩니다 (언급하신 회사들은 어느정도 인지도도 있고 솔루션도 안정화된 제품들)

향후 유지보수와 서비스 연계를 위해 그룹웨어와 ERP를 같은회사 제품으로 도입하시는것은 좋은 선택입니다. 

전산 전문인력이 없다면 클라우드가 좋은 선택이긴 합니다만 

근무하시는 회사 규모상 전산인력이 없다는게 문제 여지가 있네요 

250명이라면 최소 2명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Seongjun Mun | 3년 이상 전

답변 감사합니다!

역시 클라우드쪽이 여러모로 관리하기가 쉽겠네요.

제조업이어서 250명중에 생산직을 제외한 관리직 분들은 약 100명정도 됩니다.

저도 전산전문인력이 들어온다면 여러모로 도움되는게 많을것 같은데

회사입장에선 없는 부서를 만들어야 하므로 

전산인력을 충원하는게 애매한 입장인것 같습니다...

한그루 | 3년 이상 전

모든 의견에 동의 합니다. 


wansoo
  0 추천 | 3년 이상 전

전산 환경이 많이 열악한거 같아 보이네요~

무엇보다 전산 전문 인력부터 충원해서 기반을 다지는게 우선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더존은 이미 사용하고 있어서 더존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기업 특성을 알고 있을 것 같아 보이고요.

다른 기업들도 고만 고만하긴하겠지만...

더존 인사/회계를 사용하고 있다면 기존 시스템과의 연동 호환성, 시스템 확장 관점에서 본다면 더존 시스템으로 가는게 비용 효율적이지 않을까 싶어 보이기도 하고요.

4군데 후보 업체가 있으니 각 업체별 제안을 받아 비교 검토를 해 보시고요.

각 업체별 데모 요청해서 전 부서 직원들이 사용해 볼 수 있게 해서 의견을 취합해서 결정하는게 다양한 관점에서 제품을 판단해 볼 수 있고, 책임 부담도 경감 시킬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을 거라 생각되네요.;

Seongjun Mun | 3년 이상 전

답변 감사합니다!

근데 쉐어드IT 선배님들 글을 보면

더존으로 갔다가 발목잡힌다고(...) 비추하시는 글이 많으시더라구요.

물론 더존으로 확장시킨다면 업무적으로는 보다 수월할것 같습니다!

그리고 실제 전산 전문 인력분들이 어떤 근무환경에서 일하시는지 본적이 없는데

보통 전산팀 분들은 본사에서 근무하시나요?

wansoo | 3년 이상 전

더존에 발목 잡힐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른 곳으로 변경하기 위해 댓가를 치뤄야 할 가능성이 높죠.

전산팀이 본사에만 있는 경우도 있고, 본사, 지사 모두 있는 경우도 있겠죠~

단일 업체의 1인 전산인들도 많고요.

회사마다 환경은 천차만별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