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PC 대량 설치 및 운영 관련

안녕하세요

선배님들의 노하우와 정보를 알고 싶어 글남겨봅니다.

전산직이다 보니 pc관리도 맡아야하는데 데스크탑만 300대 ,노트북 100여대다 보니

셋팅 및 포맷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더다 보니 시간도 걸리고, 너무 생상성이 떨어지는거 같아


유사관련직종 선배님은 어떻게 관리했는지 궁금합니다.


일단 제일 하고 싶은거는 무인설치를 하고싶은데 가능한가요?


찾아 보니 고스트를 사용하라고 하는데, 


최초 고스트이미지를 만들고 만든 PC에만 해당하는거라서 저는 어느 pc든 사용할수 있는 그런게 가능한지가 궁금합니다. 


진짜 이미지 하나 떠서 이pc 저pc에 유용하게 다 쓸수 있는 게 있을까요?


실제 간단하게 로직이 윈도우 포맷 및 설치 + 최적화 + 윈도우 셋팅 + IP 셋팅 + 윈도우업데이트(끝까지) + pdf,오피스,한글,백신,erp,drm등 솔직히 다음다음만 하서 프로그램 설치하는거라 참 의미 없는 시간같아서요 모두 한큐에 끝내는 방법이 있을까 하고요


어느 pc에서나 호환이 되는 그런게 있을까요? 분명 노하우가 있으실거 같은데


정보좀 공유해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13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support
  0 추천 | 3년 이상 전 | (주)제론소프트엔 | 070-7764-0100

안녕하세요. 

폐사에서 개발한 제로백솔루션은 비대면방식의 PC기반의 온라인원격통합관리자동화솔루션으로 내부망의 업무용 그리고 외부 일반인터넷용 PC(*데스크탑,노트북,DID,씬클라이언트,키오스크…)  

통합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관리자 한 사람이 온라인으로 연결된 수만대의 단말기를 실시간 시스템상태를 모두 확인할 수 있도록 개발된 윈도우버젼의 솔루션입니다.

 

만약에 시스템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적으로 비정상적인 상태(*바이러스,렌섬웨어,CPU점유율초과,베드섹터등…)가 탐지되면 관리자가 원격제어가 아닌 클릭한번으로 온라인원격복원기능으로 초기화하며, 사용자의 기존 데이터는 실시간 데이터백업을 통해서 안전한 상태에서 백업하게되며, 이후 자동으로 IP address세팅, 모든 내외부망 프로그램세팅, 네트워크 및 주변장치 프린터설정, 기타 프로파일값 자동설정 및 랜섬웨어등의 보안환경 구축될 수 있도록 적용하게됩니다. 


문의주신 blackchw님이 내용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최근 국세청PC의 경우 P2P방식으로 마스터이미지를 배포 구성하는데 대당 30분(*기가망에서 최대 477대도 동시다운로드 및 설치완료)만에 모든의 시스템구축하였습니다. 사용하는 고객사 환경의 프로그램 및 다양한 보안업데이트로 그때마다 물리적인 수작업 or 장비에 직접 연결하는 방법도 좋지만, 클릭만으로 사용자의 시스템초기화가 무인자동화될 수 있도록 개발된 솔루션입니다. 

 

제로백솔루션은 비대면방식의 지능형장애예측 및 대응자동화(*제로몬솔루션)와 P2P기반의 시스템복원 및 실시간데이터백업 및 랜섬웨어예방법(*제로업솔루션)을 적용된

통합된 버젼으로 모든 단말기의 관리자가 대시보드를 통해서 업무용 및 상업용 모든 PC시스템 손쉽게 통제관리 할 수 있도록 상품화되었습니다.  

 

상기 3가지 솔루션은 특허 / 나라장터등록 / GS인증 1등급 / 녹색기술인증 / 2020년 중소기업벤처부 시범구매사업 선정 제품입니다.감사합니다. 

쿨가이
  0 추천 | 3년 이상 전

이미지 복사도 편하지만 팁으로 신규구입하는 구입처가 정해져 있으면 셋팅된 하드 전달하고 납품시

셋팅 그대로 전달 받는 방법이 제일 편합니다.

skk
  0 추천 | 3년 이상 전 | 주식회사 신성씨앤에스 | 02-867-2624

좀 비싸서 그렇지 하드웨어를 분해하지 않고 미개봉 복제 솔루션이 있긴 합니다. 제품 자체 저장매체에 원하시는 제품별 이미지를 저장이 가능하고 해당 이미지를 사용하여 네트워크를 통한 복제하는 방식입니다.


제품은 5포트, 8포트, 16포트 등 다양하고요, 가격이 좀 많이 비싼게 흠입니다만.. 충분히 자주 일어나는 업무적인 효율을 올리는 부분에서는 상당한 역할을 합니다.


넷클론 이라는 제품인데,

하기 사이트 한번 참고해보세요. 

http://kr.clonix.com/disk-duplication-deletion-system/network-connection-type-disk/


quam05
  0 추천 | 3년 이상 전

https://www.cottoncandy.co.kr/wp-content/uploads/2020/05/%EC%A0%9C%ED%92%88%EC%86%8C%EA%B0%9C%EC%84%9C_CandyDeploy_v01_200506.pdf 


저는 이런 배포툴을 검토해 볼까 하는데 혹시 사용해 보신 분 계실까요?

핸드크림 | 3년 이상 전

코튼캔디 제품 강추합니다. 

일단 쓰기가 편하고, 신규 설치 때 뿐만 아니라, 정기적으로 시스템 이미지로 백업해두면, 

뻑 나거나 했을때 복원 해주기도 편합니당

deerokgo
  0 추천 | 3년 이상 전

데스크탑과 노트북의 모델과 사양이 다른 경우는 개별 설치가 정답입니다.

고스트 등으로 설치 할 경우에는 드라이버 등으로 인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동일 사양 별로 이미지를 관리 하신 후 

해당 사양은 해당 이미지로 설치 하시고,

사양이 다른 경우는 별도 USB를 이용해서 설치를 하시는 것을 추천 합니다.

OS 설치 가능 USB를 많이 확보 해두시길 추천 합니다.

cine4me
  0 추천 | 3년 이상 전

방법은 여러가지 위의 고수 님들이 적어 주셨지만, 고스트 보다는 트루이미지가 속도 나 안정성 면에서 조금은  차이가 나더군요.

이미지를 제작 해서 작업 하는 방법은 이미지의 복제시 발생 하는 버퍼 님 각 하드웨어 장치 간의 상이 함 으로 인해서, 클린 설치 보다는 정확하게 어느정도 % ( 퍼센트 ) 로 불안정 하다 이야기 하기 어렵지만, 실무에서
적용해서 사용 하다 보면,  차이점이 보입니다.

Genghis Khan
  0 추천 | 3년 이상 전

고스트 프로그램도 라이선스가 있죠

여러 프로그램이 있지만 제가 추천하고 싶은건

아크로닉스 백업 툴입니다

 디스크 복제 기능은 아크로니스를 가장 유명하게 만들어준 툴이라고 생각 합니다. HDD를 쓰고 있다가 SSD로 바꿨을 때 그 SSD에서 기본으로 제공해주는 툴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게 아크로니스 복제 기능이기 때문이죠. 정말 완벽하고 잘 복제가 됩니다

타겟 용량이 작거나 해당 디바이스 드라이브가 달라도 됩니다

아래 링크 내용 참고하세요


https://windwaker.net/2658





하늘위로
  0 추천 | 3년 이상 전

Virtualbox에서 주요 프로그램 설치 후, Sysprep로 봉인한 다음 install.wim파일로 만들어서 윈도우 설치에 통합하여 사용중입니다.

각 PC 사양이 약간씩 차이가 있고, 파티션도 사용자들이 원하는 경우가 있다보니 윈도우 설치에 합쳐버리는게 낫더라구요.

포맷 시작부터 AD가입등 최종 셋팅 완료까지 대당 한시간정도 소요됩니다.


wansoo
  0 추천 | 3년 이상 전

편하게 작업하는 방법은 한대를 제대로 설치한 후에 디스크 이미지를 만들어서 들이 붙는 방법이 가장 좋을 것 같고요.

Ghost 같은 상용 이미지 복제 툴을 구매해서 사용해도 될 것 같고,

클론질라 같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이미지 복제 툴을 이용해도 되겠고요.

하드디스크 도킹 스테이션 같은 걸 이용해서 하드웨어적으로 디스크를 복제해서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고요.

하드웨어가 달라도 OS가 부팅되면서 장치드라이브들을 자동으로 인식해서 설치해 주거나 추가 설치해 주면 되겠고요.

마더 보드가 변경되면 윈도 인증도 자동으로 받아 주거나, 수동으로 인증해 줘야 할 수도 있겠고요.


느낌인지는 모르겠지만...

이미지를 복제해서 사용할 때는 시스템이 조금 불안정한 거 같더군요.

그래서 가급적이면 포멧해서 하나 하나 직접 설치해서 사용하는 걸 선호하고 있긴 한데...

한번에 설치해야 할 댓수가 많을 경우 완성본을 그대로 복제해서 사용하는 방법도 권장드리고 싶네요.

미생
  0 추천 | 3년 이상 전

고스트의 경우는 그냥 하도 유명해서 무료같지만, 라이센스가 있고 상용 소프트웨어인만큼 주의를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클론질라라던가, 윈도우 자체의 이미지 압축방식등을 사용하는 형태로 가는 방법도 있구요, 아마 조금 어려울수 있어도 wim형태로 만들어서 풀어주는 형태도 많이들 사용합니다.

sysprep 상태에서 디스크 혹은 파티션을 통짜로 그냥 이미지화 해도 되겠구요. 


고스트는 고스트캐스트 같은 프로그램 써서 한번에 미는게 꽤 좋고 멋있었던 기억이 나네요. 일단 기본적으로는 필수 프로그램등을 sysprep로 구성해두신 상태로 봉인형태 이미지 뜨시고 운영하시는게 질문에 대한 답변이 될것 같습니다.

moufou
  0 추천 | 3년 이상 전

저도 비슷한 상황이라 질문이 있습니다. 컴퓨터 종류는 다양하지만 설치하는 프로그램은 동일합니다. 이럴 경우 윈도우10 클린설치는 수작업으로 해주더라도 설치 프로그램은 한번에 자동으로 깔고싶은데 방법이 있을까요?

차바라기
  0 추천 | 3년 이상 전

이미지를 복사해서 설치하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얌전한놈
  0 추천 | 3년 이상 전

원격 세팅 솔루션이 있는것으로 알지만 써보진 않아 답변은 못하겠네요.


다만 제 경우는 업무세팅이 완료된 윈도우 자체를 sysprep으로 봉인한 이미지를 쓰고있습니다.

즉, 윈도우 설치만 하면 모든 세팅이 끝난 상황입니다.


라이센스 부분도 설치파일 자체에 볼륨키를 입력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잠깐 찾은 문서입니다. 참고만 하시고 더 찾아보시면 좋은 문서 나올거에요

저 같은경우 버추어박스를 이용하였습니다.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fineday365&logNo=220894509855&categoryNo=0&parentCategoryNo=0&viewDate=&currentPage=1&postListTopCurrentPage=1&from=post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