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숨기기 폴더 만들수 있을까요? ( 폴더는 있는데 안에 드레그해서 끌어넣으면 안보이게 하는법..)


혹시

폴더는 보이는데 자료를 그 폴더에 끌어서 넣으면 자료는 안보이도록 설정할 수 있을까요?

윈도우10입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5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wansoo
  0 추천 | 3년 이상 전

단순히 숨김 속성을 주는 형태로 목적을 이루려고 한다면 간단한 몇개 명령만으로도 가능하기 때문에 하나 만들어 드려 볼께요.


d:\숨김     이라는 폴더에 저장되는 파일들이 자동으로 숨김 속성으로 변경되게 하는 명령을 예로 들어 볼께요...

먼저 d: 드라이브에 "숨김" 이라는 폴더를 하나 만들고 테스트해 보세요.

숨김 폴더에는 hidden 속성을 주지 않으면 폴더는 탐색기에서 보이게 될테고요.

그리고 숨김 폴더 안에 복사 되어 들어 가는 파일들은 잠시 (5초) 후 자동으로 숨김 속성으로 변경되게 될 것입니다.


기다리는 시간이나, 폴더 명 등은 사용하는 목적에 맞게 적절히 변경하면 될 것 같고요.


@echo off & for /l %a in () do (attrib +h d:\숨김\*.* > nul && timeout /t 5 > nul)


이라고 cmd 창을 하나 열어두고  위에 적어 드린  한줄 명령을 그대로 복사해서 붙여 넣기해서 실행시켜 두고 Test 해 보세요.


명령을 설명해 드리면...

@echo off  는 명령이 반복될때 명령어가 화면에 반복적으로 표시되지 않게 하려고 사용했고요.

명령들 사이에 있는 &  는 여러 명령들을 한줄에 실행 시키기 위해 넣었고요.

for /l %a in () do   명령은  무한히 반복되게 하기 위해서 사용했는데, do 뒤에 바로 명령어를 넣어도 되고,

여러줄의 명령을 넣을때는 ( )를 이용해서 묶어 줘서 사용할 수 있고요.

attrib +h d:\숨김\*.*  명령은 d 드라이브 에 있는 숨김 폴더 안의  모든 파일을 지칭하는 와일더 카드를 이용해서 파일들을 숨김 처리하기 위해 사용 했고요.

뒤에 >는 리다이렉션이 되겠는데... 출력 되는 내용을 화면이 아닌 다른 곳으로 전환 시키기 위해 사용했는데...  리다이렉션 뒤에 nul 은 null device가 되겠고... unix 때부터 사용되어 오던 불필요한 것을 사라지게하는 휴지통과 같은 것이라고 보면 되겠고요. (Window의 기반이 된 DOS가 UNIX를 PC용으로해서 만들었기 때문에...) 즉... attrib 명령을 수행하면서 화면에 표시되는 메시지 같은 걸 표시되지 않게 하기 위해 > nul 을 사용했다고 보면 되겠고...

 timeout /t 5 는  5초 동안 기다려 달라는 명령이 되겠고요. 여기도 timeout 을 수행 시키면서 발생되는 메시지를 화면에 표시되지 않게 하기 위해 리다이렉션으로 null device로 출력 방향을 전환 시켰고요.


이 한줄 명령을 배치 파일에 넣어 명령을 만들려고 한다면...

for문의 loop 변수로 지칭되는 %a를 %%a로 변경해서 사용하면 될거 같고요.


이걸 배치 파일에 넣어서 컴퓨터가 켜질때부터 작동될수 있게 스케쥴러 등에  start /b 명령을 이용해서 실행되도록 등록 시켜 두면 될걸로 보여 지네요.

wansoo
  0 추천 | 3년 이상 전

히든 속성으로 해서 사용한다면 탐색기 기본 설정에서는 보이지 않게 되겠고요.

히든 속성으로 저장하더라도 탐색기 설정을 숨김 속성을 볼 수 있게 변경한다면 보이게 되겠고...


특정 폴더에 넣으면 파일이 보이지 않게 하려한다면...

편법적인 방법을 이용하면 가능할 것 같네요.

배치 파일 등을 만들어서 백그라운드에서 계속 작동하게 만들어 두고서, 특정 폴더에 저장된 파일의 속성을 히든 속성으로 변경하도록 만들어 두면 될것 같네요.

단순히 속성만 변경하는 형태로 백그라운드 프로그램을 만든다면, 탐색기 보기 설정을 숨김 속성까지 볼 수 있게 해 둬 버리면 숨김 속성 처리된 파일도 옅은 색으로 해서 보여 주게 된다는게 단점이긴 하지만, 탐색기 보기 설정을 기본 설정으로 유지하고 있을 경우에는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요긴한 방법이 될 것 같고요.


특정 폴더의 파일을  숨김 속성으로 변경하는 명령은 attrib 명령을 이용하면 되겠고요.

특정 폴더를  d:\비밀폴더   라고 가정해본다면...

atrrib +h d:\비밀폴더\*.*     와 같이 명령을 주면 되겠고요.


계속 반복적으로 작동되게 만들려면 for 명령과 몇초동안 기다리게 하는 .timeout 명령을 이용하면 되겠고...

백 그라운드에서 작동되게 하려면...

만들어진 배치 파일을 start /b 명령을 이용해서 실행 시켜 주면 될 거 같고...


단순히 속성만 변경하지 말고, 해당 폴더에 들어온 파일을 다른 특정 위치로 옮긴다거나, 암호화 암축 등을 이용해서 보관하게 만든다거나 해 버린다면 탐색기 보기 설정을 변경해도 안보이게도 만들수 있겠고요.


지정한 폴더에 파일이 들어 온다면, 네트워크 상에 있는 특정 폴더에 자동 연결해서 파일을 암호화 압축해서 옮겨 버리도록 만들어 둔다면 완전 감쪽같이 처리되게 만들수도 있을 것 같아 보이네요.


연구해 본다면 정말 다양한 기법이 나올 수 있을 것 같아 보이네요.

배치 file이 아닌 C 등의 언어로 만들어서 사용한다면 좀 더 강력한 방법으로 처리할 수도 있겠고요.


얌전한놈 | 3년 이상 전

wansoo 님의 답글은 항상 볼때마다 그냥 전산인이 아닌

진짜 전문가 구나 싶습니다.


오늘도 단순하게만 생각하는 제자신을 되돌아보게하는 글 읽게되어 감사합니다.

wansoo | 3년 이상 전

과찬이십니다~

제 글이 도움 되셨다니 기쁩니다. ^^

Genghis Khan
  0 추천 | 3년 이상 전

폴더 숨기기 기능은 있으나 자동으로 파일을 숨길수 있는 방법은 기존 숨긴 폴더를 보여주고 다시 숨기면 되는데 자동이 아니라는거죠

https://jsix.tistory.com/1076

비슷한 위 내용 참고하세요

얌전한놈
  0 추천 | 3년 이상 전

능동적으로 자료를 숨김처리하는 설정이나 프로그램은 모르겠지만...


접근 권한을 설정하면 될 것 같으나 권한 사용이 불가능하다면,


A폴더 안에 있는 (일부)자료를 안보이게 하고 싶다면,

A폴더 안에 B폴더를 숨김상태로 만든 뒤,

숨길자료는 B폴더로 넣고

보여줄 자료는 A폴더에 넣고 하면 되지 않을까 싶네요.

deerokgo
  0 추천 | 3년 이상 전

말씀 하신 기능은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탐색기 옵션을 조정해서 폴더가 흐릿하게 보이거나, 아예 안보이게 하거나는 가능한데요.

폴더와 폴더안에 있는 파일의 속성을 다르게 하는 것은 불가능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