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안녕하세요 전산실 일이 처음인 전린이 입니다.



안녕하세요.  저번에 어떤 일을 하는지 하나도 모르겠다고 얘기드린 전린이입니다.

워낙 많은 분들이 좋은 댓글을 달아주셔서 어떤 답변을 고를지 모를정도로 정말 많은 감사드립니다.

제가 일을 시작한지 이제 1주일 넘은것 같은데 여태까지 서버실 관리를 해주는 외주업체가 있던 걸로 추정 됩니다. 


아직 관리업체에 대한 정보는 인수인계를 받지 못 했는데 만약 관리 업체와 연락이 된다면 


1. 네트워크 구성도 요구


2. 전산실 브리핑 요구


3. DB, 방화벽 접속방법 요구


4. 최근 5월에 스위치를 모두 교체한 것 같은데 전에 쓰던 스위치들을 하나도 안치우거나 아님 설계를 생각 안해서 선 관리가 안되서 완전 지저분한데 이런 것 까지 유지보수를 하는지? 만약에 한다면 선정리도 요구 할 수 있는지


해당 요구 사항을 제가 요구해도 되는 것들인가요?


또 어떠한 것들을 더 확인해야 될지 미세팁들 얘기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ㅣ....ㅠㅠㅠ



ps. 제가 개발자 인턴을 했을때에는 iptime 공유기 설정하는 거마냥 사내 아이피 확인 할 수 있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지금 여기는 따로 관리하는 관리자 페이지를 볼 수 있는 곳이 없더라고요 아이피 관리를 UI로 편하게 보고 싶다면 따로 솔루션을 도입해야하는건가요?



4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정연우
  0 추천 | 3년 이상 전

angry ip scanner 돌리면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현재 사용하는 ip 알수 있고 방화벽이든 ip타임이든 주소보면 ip대역 알수 있고 ip스캐너에 맥주소 나오니 자산대장하고 맥주소 하고 매칭하면 왠만한건 다알수 있죠..

가장쉬운건 백신깔면 기업용깔면 기업용 매니지 솔루션있고 거기보면 PC 종류 수량 자산등을 알수있고 더 자세히 알고 싶으면 유료든 무료든 it 자산관리 솔루션 ip help 같은거 구매해서 돌리면 ip변경이 불가능하게 하면 ip충돌 안나고 돈좀 더들이면 nac같은거 사면 좋구요 사내 네트워크 장비를 싹 조사해버리니

Genghis Khan
  0 추천 | 3년 이상 전

우선 유지보수 계약 형태에 따라 다릅니다

1.네트워크 구성도 요구 - 가능

2.전산실 브리핑 ? - 이건 각 담당자들이 달라 총괄 유지보수 업체를 통해 유연하게 가능

3.DB,방화벽 접속- 가능하고 메뉴얼도 달라 하세요

4. 케이블 정리나 그외 서버 정리는 금액 지불 필요합니다

    엔지니어는 잡부가 아닙니다


낭만생선
  0 추천 | 3년 이상 전

유지보수 업체가 상주해서 서비스 하지 않는 이상 세가지를 유지 관리 할수 있을지 의문이네요.

3번 의 방화벽 정도는 업체에서 알려줄수 있지만

나머지는 유지보수 업체가 있어도 인프라 담당자가 관리하는 업무들입니다.

회사에 IT 인력이 없고IT 부분을 전부 외주화(돈 많이 주고) 했다면 있을수도 있구요.

계약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확인이 우선일것 같습니다.

wansoo
  0 추천 | 3년 이상 전

유지 보수 업체와 어떤 계약으로 유지 관리를 했냐에 따라 달라 질 것 같고요.

먼저 유지 보수 계약 서류들 부터 찾아 보아야 할 것 같아 보이고요.


아마도 대부분...

고장 났을때 장비를 점검해주고, 장비 고장일 경우에 비용을 지불하고 장비 교체해 주는 형태가 아닐까 싶어 보이는데요.

유지 보수하는 업체가 사내 네트워크 관리 부서가 아니다 보니, 자기 회사 네트워크 관리하는 것 만큼 체계적인 기반으로 관리를 해 주지는 않을 거라 생각되고요.

그때 그때 요청들어 올때마다 요청하는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안만 제시하는 형태의 유지 보수 계약일 가능성이 높을거라 생각되네요.

유지 보수 계약 서류에도 상세하게 어떻게 관리해 준다는 식으로 적혀 있지 않을 것도 같아 보이고요.

일단, 계약 서류를 먼저 검토해 본 후에 서류 내용을 기반으로 해서 업체 담당자와 이야기를 나누어 봐야 겠고요.

업체 담당자와 이야기를 나누면서 이런 내용들에 대해 확인하고 싶은데, 알려 줄 수 있는지 요청해 보고요.


iptime의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해서 스위치에 꽂혀 있는 포트 현황이며 접속되어 있는 장비 현황 등을 볼 수 있으려면 Management 가능한 스위치 장비라야 되겠고요.

모든 스위치 장비가 Management되는게 아니기 때문에 장비 모델을 가지고 제조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서 매니지먼트가 되는지 확인해 보셔야 되겠고요.

장비들 마다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나 방식에는 차이가 많이 있고요.

머라키 장비들 처럼 클라우드 기반으로 관리되는 것도 있고요.

직접 발품을 팔면서, 각 PC들 마다 다니면서 IP 현황 조사하고, 랜 테스터기 및 ping test 등을 통해서 케이블 연결 구성도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고요.

업체에서 스위치 장비의 관리 계정 정보를 모르고 있고, 장비의 기본 계정으로 접근이 되지 않는다면 장비를 초기화 시켜서 다시 세팅할 필요도 있을 것 같고요.

처음 부터 하나 하나 새롭게 구성해 간다는 생각으로 점검하고 관련 서류들을 만들어 나가야 하지 않을까 싶어 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