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방화멱 storage/nas, 토폴로지 다이어그램 등 기초 용어 질문


현재 이제 막 AD 계정을 붙여서, Zscaler를 통한 VPN 통합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접근이 필요한 부분은 Cisco를 사용하다가 > Zscaler로 교체, 로컬에서만 쓰는 

레거시 프로그램들은 sophos를 이용하여 2중으로 쓰고 있었습니다.)


문제는 현재 재택근무를 예비하면서 이 두개의 VPN을 통합하는 것인데

HQ IT팀에서 sophos를 이용해서 접근하고 있던 두 프로그램 (공유폴더서버와 로컬에서 외주로 자체 제작

한 업무지원시스템)의 내용을 하나도 몰라서 관련 내용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습니다.


HQ IT 팀에서는 3가지 정보를 요구했는데, 하나는 로컬 방화벽 / storage/nas의 서버가 있는지, 그리고 

포트와 포트로부터 연결된 장치의 장치 코어, 라우터, 랜이름, 회선정보 등등이 들어 있는 토폴로지의 다이

어그램을 받아보는게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제가 대응을 해야 하는데, 제가 비전공자 신입이라서.. 게다가 이전에 인수인계도 못 받아서 아무것도 모릅

니다. 혹시 제가 어떤 자료를 전달해줘야 HQ IT 팀에서 해당 작업이 가능해질까요?


남겨진 계정 접속 정보나 검색을 했을 때

로컬 방화벽은 asa firewall 이라고 해서 접속 IP, admin ID/ PW가 있고

storage/nas는 검색해보니까.. 저 두 프로그램의 데이터들을 저장하는 장치의 서버를 가리키는 것 같은데...

서버실에 두 프로그램의 서버 장치가 있는건 알고 있는데 뭐인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다만 이것도 두 프로그램의 서버에 접근할 수 있는 IP주소와 admin ID/PW가 있는데 해당 정보들을 보내면 되는 것일까요...?


그리고 두번째 토폴로지 다이어그램은 네트워크 업체 담당자분에게 받은 토폴로지 다이어그램이 있긴 한데, ... 장치 코어를 달라는게 어떤 뜻일까요  ......ㅠㅠㅠㅠ?


이와 관련해서 제가 뭘 공부하면 도움이 되는지도 알 수 있을까요?


도와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3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wansoo
  0 추천 | 약 3년 전

장치 코어에 대해서는 추가 질문을 해 보셔야 할 것 같네요.

단순히 서버에 CPU 코어가 몇개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알고 싶은 것인지 아니면, 다른 의미인지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고요.

아마 서버에 CPU 코어수가 어떻게 되는지 명기해 달라는 의미가 아닐까 싶은데, 해당 서버 스펙 확인해서 기재해 주면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네트워크 토폴로지라는 건...

장비들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구성도를 간단한 그림으로 그려서 알려 달라는 의미로 보면 될 것 같네요.

장비들이 네트워크에 연결되려면 네트워크 스위치가 중심에 있어야 하겠고요.

네트워크 스위치도 한개만 있을 수도 있게, 여러개 스위치가 연결되어 있을 수도 있고..

좀 더 구체적으로 표시하려면 여러개 스위치를 각각 구분해서 표기할 수도 있을 것 같고, 간단하게 표기하려면 전체 스위치를 한개로 뭉떵거래 중심에 두고 표기해도 될 것 같고요.

망이 분리되어 있다면 분리된 각각의 망에 대한 네트워크 스위치가 각각 구분되어 표기되어야 겠고요.

그리고, 서버는 어떤 스위치에 연결되어 있고, 방화벽은 또 어디에 연결되어 있고, NAS는 어디에 연결되어 있고...

분리된 각 망이 서로 연결되는 지점이 있는지 하는 것도 선으로 표시해 주는게 필요하겠고요.

인터넷은 어디에 연결되어서 어떤 장비를 거쳐서 사용되는지도 표기해 주고...

그리고, 그려진 그림 속의 각 장비들에 대한 장비명, IP 주소, 간단한 스펙, 용도 정도를 표기해서 전달해 주면 되지 않을까 싶네요.

해당 내용을 받아본 쪽에서 추가적인 질문을 해 오거나 자료를 요청한다면 그에 맞춰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해 주면 될 것 같고요.

Genghis Khan
  0 추천 | 약 3년 전

혼자 감당하기엔 힘듭니다

유지보수 업체이던 컨설팅 업체던 같이 하세요

아무리 다이어그램을 봐도 이해할수 있을려면 충분한 경험자를 통해서 확인하고 분석하고 조치해야합니다



한그루
  0 추천 | 약 3년 전

이거는... 너무 어렵습니다. 시스템 규모에 따라 다르지만 쉬운일이 아니에요. 

비전공자가 담당하기에 수월한 업무가 아니고 본사에서 이야기 하는 수준(전공자 + 경력자)의 요구사항을 로컬(비전공자 + 비숙련자) 에서 대응하는게 간단한 일이 아닙니다. 

사수 혹은 팀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내가 비 전공자 이고 경력이 없지만 담당을 하고 있지만 내가 최대한 열심히 해서 너희들의 요구사항에 맞는 협업을 꼭 이루고 싶다는 의지를 가지고 업무 하시던가. (이러면 대부분 열심히 설명해주고 교육 해주고 하려고 할겁니다. (이때, 언어 와 시간대 라는 큰 이슈가 있죠)

업체를 끼고 필요한 사항들에 대해 전문성 있는 커뮤니케이션에 지원을 받는것도 나쁘지 않을것 같습니다.

 

my185 | 약 3년 전

사수는.. 뽑고 있다고 하니 최대한 제가 할수 있는 만큼 해보겠습니다. 어쨌든 지금의 담당은 저니까, 죽이 되든 밥이 되든 해보고 싶어요. 어차피 통합이 되지 않는다고 해도, 이중으로 VPN을 쓰면 된다는 선택지를 고르면 될 것 같긴 합니다. 대표님은 안 좋아하시겠지만요.. 조언 감사합니다. 열심히 해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