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ad계정이 지속적으로 잠김니다

안녕하세요

스타트업 it팀에서 일하고 있는 직원입니다.

다름아니라 저희 직원중 한분이 ad계정이 지속적으로 잠김니다.

예전엔 안그랬었는데 한두번 그러더니 지속적으로 잠겨서 계정도 새로생성해보고 노트북도 새로발급해드리고 했는데도 지속적으로 잠기네요

어쩔땐 잠겼다가 저절로 풀어질때도 있고요, 보안 정책상 5번이상 틀리면 잠기는데 그건아니고 지속적으로 잠겼다가 풀어졌다가 하는 현상이 반복됩니다. 특이사항으로 자격증명창이 가끔씩 뜬다고하는데요


저도이제 입사한지 갓2달된 신입이어서 제이전이력은 아예 모르구요..

인수인계도 받은게 없어서 도무지 복잡하네요.. 해당직원은 너무나 힘들어 하는데 제가 도움을주고싶습니다..

저혼자 근무여서 어디 물어보거나 확인해주실분이없네요..

해당 방법 이벤트뷰어에 보안들어가서 로그확인해보면 된다고하는데.. 찾아봐도 아니제가 못찾는거겠지만

없네요.. 현직에 계신분들중에 아시는분은 도움좀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6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뿡뿡이
  0 추천 | 약 3년 전

모든분들 답변 감사합니다.. ㅠㅠ 

그저멍하니
  0 추천 | 약 3년 전

케바케이긴합니다만,

저희 회사에서는 현장직중 가끔 본인의 계정을 공용계정인것마냥 공유하시는 분이 계십니다.

보안에 문제가 된다고 경고는 하는데, 그때뿐이고 계속 돌려 쓰는것 같습니다.

비번을 누군가가 계속 틀려서 잠기게 되는 경우가 99%인데,

그래서 설정해놓은게 로그인할수 있는 PC에 제한을 두는겁니다.

AD 계정설정에 로그인 대상이라는 항목에서 PC 이름을 넣을수 있습니다.


임시대책으로 이와같이 설정해보시고, 잠기는 일이 없다고 하면

어디에선가 로그인을 시도하는것으로 볼수 있으니, Log나, 정책등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moufou
  0 추천 | 약 3년 전

이메일을 휴대폰에 연결해서 사용하시나요? AD에서 암호를 변경했는데 휴대폰에서 변경하지 않으면 잠길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리모트데스크탑을 사용하시나요? RDP가 열려있으면 외부로부터 지속적인 연결시도가 있어서 잠길수있습니다.

wansoo
  0 추천 | 약 3년 전

계정이 잠긴다는 건...

로긴 시도를 여러번 했기 때문에 사용하지 못하게 차단되었다는 의미인것 같은데요...

잠기는 건... 누군가가 해킹을 시도한다거나해서 일어 날 수 있는거라 보여지는데요.

지속적으로 잠긴다는 건... 계속 반복된다는 걸 의미하는 것 같고... 누군가가 계속 해킹을 시도하고 있다거나 어려운 암호를 사용해서 암호를 자주 잊어 버린다거나 다른 암호와의 혼돈으로 제한된 횟수 이상을 다른 암호를 넣는 경우가 반복된다는 걸 의미하는 것 같아 보이고요.

잠겼다가 다시 풀린다는 건...

암호를 제한된 횟수이상으로 시도해서 계정을 사용하지 못하는 상태가 되었다가 충분한 시간이 경과되어서 다시 로긴할 수 있는 상태가 되었다는 의미가 될 것 같고요.

일단, 누가 그런 시도를 하는지를 확인해야 할 것 같은데요.

잘못된 시도를 하는 컴퓨터가 어느것인지 부터 찾아봐야 할 것 같아 보이네요.

event log에서 잘못 접속 시도를 하는 컴퓨터의 ip 주소를 확인해서 그 컴퓨터를 누가 사용하는지를 알아 보세요. 잘못 시도한 시간이 언제인지도 확인하고요.

사내 컴퓨터가 아닌 외부 컴퓨터라면 방화벽 등에서 접근 시도하는 컴퓨터의 주소로는 접근하지 못하도록 차단 시켜 버리는게 맞겠고요.


event ID 4625가 login fail event 인것 같네요.

윈도 이벤트 로그에 들어 가서 login fail event 를 조회해서 대상 컴퓨터가 어느것인지 부터 찾아 보세요.


아래 링크 참조해 보면 도움 될 것 같아 보이네요.

윈도 이벤트 뷰어 보기 : https://prolite.tistory.com/959

An account failed to log on :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security/threat-protection/auditing/event-4625

차바라기
  0 추천 | 약 3년 전
차바라기
  0 추천 | 약 3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