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Deep Buffer 스위치

사내 스토리지 서버 구축을 담당하면서 어려움이 생겨서 처음으로 질문 글 올려 봅니다. 

그동안 나스 스토리지를 여러 벤더 제품 사용하면서 네트워크 쪽에 귀동냥으로 공부를 좀 했는 데, 최근에 데이터센터 네트워크 스위치에 대해 얘기를 좀 들었습니다. spine-leaf 구조가 유행하면서 딥 버퍼 기능이 대규모 트래픽이 발생할 때 성능 이슈를 해결할 수 있다고 이해했습니다. 

제품 모델을 찾아보니 아리스타와 쥬니퍼 제품들을 찾을 수 있었는 데, 다른 벤더들은 특별히 딥 버퍼 기능을 강조하지 않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딥 버퍼 기능이 꼭 필요한 상황과 벤더들 중에 특별히 이 기능을 강조하는 이유를 알 수 있을 지 궁금합니다. 

저희 환경에는 특별히 고민할 부분이 없을 수 있는 데, 딥 버퍼 기능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얘기를 들어서 확인하고자 합니다. 좋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2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wansoo
  0 추천 | 약 3년 전

spine - leaf 구조, deep buffer...

덕분에 새로운 개념도 알게 되었네요~

잘은 모르겠지만...

deep buffer라는 건 깊은 곳에 있는 버퍼를 의미하는 것 같네요.

버퍼를 1차 버퍼, 2차 버퍼로 나누어서 가까운 곳에 있는 1차 버퍼를 얕은 곳에 있는 버퍼얕은 곳에 있는 버퍼라 해서 shallow buffer (Near buffer)라고 부르고, 2차 버퍼를 깊은 곳에 있는 버퍼라해서 deep buffer(far buffer) 라고 부르는 것 같네요.

버퍼 사이즈를 필요에 따라 부풀려서 사용한다는 개념으로 bloat buffer라는 용어도 사용되는 것 같고요.

wansoo | 약 3년 전

얕은 곳에 있는 버퍼는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버퍼로 고성능의 고가의 버퍼를 사용하는게 일반적이겠는데... 값비싼 버퍼를 무한정 큰 용량으로 하기에는 여러가지 문제점이 있기 때문에 좀 저렴하면서 큰 용량의 2차 버퍼를 추가로 두어서 트래픽이 몰리고 할때 전송 처리하지 못한 1차버퍼에 저장된 데이터를 버려 버리고 새로 수신된 데이터를 다시 받는 것이 아니라, 2차 버퍼에 옮겨 놓은 후에 새로운 데이터를 받아서 처리함으로 인해 데이터 처리 효율을 높일 수 있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wawany | 약 3년 전

사이즈가 크다는 것만 살펴보고 구조적인 부분은 안 살펴봤는 데, 그런 식으로 되어 있는 거였군요.

말씀 감사합니다. 

deerokgo
  0 추천 | 약 3년 전

Deep Buffer는 알고계신대로 네트워크 상에서 트래픽 폭주 발생을 효과적으로 처리해 줄 수 있습니다.


추가로 말씀 드리면, 

평균적인 네트워크 트래픽을 수용하는 ‘대역폭’을 관리하고 있는데요.

한발더 나아가, 

인프라에서 순간적으로 폭주하는 트래픽을 수용할 수 있는 Buffer가 해결이 되어야 안정적인 서비스가 가능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Buffer가 하결되면 요즘 대량 데이터가 전송되는 인프라에서 순간 폭주하는 트래픽의 처리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wawany | 약 3년 전

 말씀 감사합니다. 혹시 좀 더 물어봐도 괜찮을까요?

 스위치 성능에 따라 처리할 수 있는 대역폭이 다르고, 제품 라인업이 존재하는 걸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 데이터 센터에 필요한 하이엔드급 스위치 중에서 딥 버퍼 기능을 제공하는 일부 스위치 벤더 제품들이 있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버퍼 사이즈가 GB 단위로 큰 제품들의 네이밍이 딥 버퍼라고 불리는 것 같습니다.

 버퍼 사이즈를 키우게 되면 작은 패킷의 처리 능력이 높아져서 자체 제작된 ASIC을 사용하여 버퍼 사이즈를 키운 제품을 만든 것 같습니다. 이를 통해 마이크로 버스트 증상을 해결 또는 예방이 가능합니다. 

위에 제가 이해한 내용에 오류가 있는 지 궁금합니다. 추가로, 온 프레미스 환경에서 기준이 될 수 있는 네트워크 스위치 대역폭 수치는 얼마일 지 궁금합니다. 사이트에는 워크스테이션 100대 규모, 10G 2port를 예상하면 될 거 같습니다. 

deerokgo | 약 3년 전

중간에 내용은 맞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온프레미스에서 스위치 대역폭은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다르게 보셔야 합니다.

스트리밍 서비스는 대역폭이 크겠고요.
일반 텍스트 서비스는 대역폭이 크지 않아도 되겠고요.


wawany | 약 3년 전

감사합니다. 큰 도움 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