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IP 대역 변경 시 체크할 사항

안녕하세요


혹시 IP 대역이 변경될 경우를 대비해서 체크리스트를 만드는 중인데요


크게는

작업일정 , 네트워크장비, PC IP(IP 관련장비) 변경정도만 생각하고 있는데요


추가로 확인해야 될 사항이 있을까요?


ex. ) 192.168.50.0 --> 192.123.70.0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4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Simon.Park
  0 추천 | 3년 이하 전

역시 고수분들이 많으셔서 답변을 잘 달으신듯!!~ ㅎㅎ

멋진분들이세요~~~~~ ^^

thewon
  0 추천 | 3년 이하 전

IP로 서비스하는 어플리케이션이 있을경우 DNS 변경도 필요합니다!

wansoo
  0 추천 | 3년 이하 전

내부적으로 사용하는 사설의 대역을 변경한다는 말씀이시네요.

대외적인 건 크게 문제될게 없을거라 보여 지고요.

내부적으로만 잘 정리해서 처리하면 될일로 보여 지는데요.

가장 먼저해 줄 작업이 게이트웨이 장비의 설정 변경이 되겠고요.

게이트웨이 장비는 방화벽 장비가 될수도 있고, 인터넷 공유기가 될수도 있고요. Masquerade 설정한 리눅스 컴퓨터, NAT 기능 설정한 윈도 컴퓨터가 될수도 있고요.

게이트웨이 장비에서 변경될 IP 대역에 맞게 내부 사설 IP 대역대 컴퓨터들의 인터넷 요청을 정상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변경처리해 주어야 겠고요.

게이트웨이 장비 기능에 따라 기존설정을 새롭게 변경해야 할 수도 있고, 기존 설정을 그대로 두고서 새로운 대역의 요청을 처리할 수 있게 추가해 줄 수 있는 기기도 있고요.

혼돈없이 무난하게 하려면 가급적 기존 설정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대역을 추가해 줄 수 있도록 설정하는게 좋겠고요.

추가 인터넷 회선이 있다거나 적당하게 융통성을 발휘할 수 있다면 게이트웨이 기기를 한대더 추가로 설치하는것도 괜찮은 방법이 될수 있고요.

혹시 외부에서 내부로 접속할수 있게 포트 포워딩 설정되어 있는 서버가 있다면 방화벽 등에서 해당 설정도 변경해 줘야 하겠고요.

자신의 IP 주소를 별도 설정해서 가지고 있는 내부 서버들 ( 웹 서버,  DB 서버, 이중화 솔루션, 특정 업무용 서버 등 )이 있기 때문에 미리 확인해서 변경해 줘야 하겠고요.

서버 관련해서는 유지 보수를 하고 있는 업체에 요청해서 확인하는게 좋을 것 같고요.

각종 업무용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들이 찾아가는 내부 서버의 주소를 변경해 줘야 하겠고요.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마다 특성이 있기 때문에 DB에서 해당 주소를 설정해 둔 경우도 있고, 환경 설정이나 특정  File에 서버 정보를 등록해 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미리 확인해서 변경해 줘야 하겠고요. 클라이언트용 소프트웨어 안에 하드 코딩된 경우가 가끔 있기 때문에 이 경우에는 소프트웨어 수정을 해야 하기 때문에 직접 수정하거나 해당 개발 업체에 요청해야 하겠고요.

그리고 각 기기들 ( PC 등 각 단말기 )에 설정된 기존 IP를 새로운 IP로 변경해 줘야 하겠고요.

DHCP 서버를 사용하고 있다면 DHCP 설정에서 기존 대역 할당을 새로운 대역 할당으로 변경해 주면 되어 수작업해야 할 작업량이 줄어 들 수 있겠고요.

공유폴더, 공유 프린터 등 공유 서버에 대한 변경 작업을 하나씩 해 줘야 하겠고요.

내부 사설 DNS를 사용하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DNS 관련해서는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하는게 맞기 때문에 DNS 서버 관련한 작업을 따로 할 필요가 없을 것 같네요.

kochlgudcjf | 3년 이하 전

자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ㅎ 제가 너무 어렵게 생각했네요 ㅎㅎ

Genghis Khan
  0 추천 | 3년 이하 전

https://www.google.co.kr/amp/s/www.sharedit.co.kr/qnaboards/21631.amp

비슷한 내용 질문과 답변 내용입니다

참고하세요

서비스에 따라 ip가 변경되면 그에 따른 서비스의 conifg에 박혀있는 ip도 바꿔줘야하고

-DNS 관련 정보도 바꿔줘야하합니다

-방화벽에서 nat 되어 있다면 변경

-네트워크 장비에서 routing 정보 변경

가장 중요한건 작업일정과 계획에 대해

공지 겠지요

kochlgudcjf | 3년 이하 전

감사합니다! 비슷한 내용에 질문이 있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