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회사의 광모뎀끼리의 통신 문제...

안녕하세요. 작은 회사에 재직중인 일반 사원입니다.

저는 디자인 업무를 하는데 IT용어 몇개 주워들었다고 이 일을 맡게 되었습니다..


저희 회사는 현재 U플러스 기업용 인터넷 두 회선을 사용중인데요 정확히 하면



건물 --- 광회선1 --- 광모뎀1(C504L) --- T24000m아이피타임공유기 --- 각 사용자 pc(A라고 칭하겠습니다)

        --- 광회선2 --- 광모뎀2(C504L)  --- T16000m아이피타임공유기 --- 스위치 3대 ---- 각 사용자 pc(B라고 칭하겠습니다)


이렇게 사용중인데요

며칠전 A와 B가 협업할 일이 있어서 webdav로 서로의 회선 아래에 있는 nas를 공유해서 쓰려고 했는데

접속이 안되는겁니다. 그래서 무슨 보안문제나 방화벽에 걸려있나...? 해서 보는데 아무리 살펴봐도 안되고...

이상하게 외부 회선(자택 or LTE 등등)에서는 A와 B 각각과 잘 연결이 됩니다

더욱 이상해서 아예 A피씨에서 B피씨로 핑테스트를 해봐도 무응답, 반대로도 똑같이 무응답


관련 지식이 없어서 유플러스 장애센터에 문의해보니

제가 문외한이라 개념적으로 설명하신듯 한데 외부에서 건물로 들어오는 회선의 통로가 동일해서 동일 포트를 사용하는 광모뎀의 경우 서로 통신이 안되는게 정책상 맞다는 겁니다...

당연히 저는 이해하지 못했고 그래서 해결책은 광모뎀 중 하나를 l2장비로 바꾸면 아마도(???)해결될것이라고 합니다.


첫째로 고객과실이 아닌 유플러스 자체의 물리적인 문제인데 아마도라고 답변하는게 어이가 없고...

둘째로 고객 입장에서 서로 포트든 뭐든 연결이 안될거라는걸 아는 사람은 없을테고, 이경우 제 과실이라고 보기 힘들거 같은데 저희 돈을 주고 장비를 추가로 임대해서 해결하라는게 어이가 없는데요...


돈 문제는 둘째치고

장애센터에서 말하는 개념이 정확히 맞는건가요? 아니면 건물밖에 어딘가 라우터개념의 뭔가가 있어서 마치 VLAN 처럼 서로 간섭 안되게끔 옵션같은게 있는걸까요? 못해서 안하는건지, 실제 불가능해서 안하는건지 모르겠습니다...

여튼 현 상황을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회사사람들은 자꾸 연결안된다고 뭐라하고 -_-...


최악의 경우 그냥 돈 주고 해약해버리고 skt나 kt로 한 회선만 변경해 버리려고 합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2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wansoo
  0 추천 | 3년 이하 전

A에서 인터넷이 잘되고, B에서 인터넷이 잘 된다면 통신사에는 아무 문제가 없는 것이고요.

LG U+ 뿐만 아니라 KT이건, SKT이건 모두 동일한 것이고요.


A회선 및 B회선 아래에 양쪽 모두 인터넷 공유기가 있잖아요~

인터넷 공유기가 하는 역할은 내부에 사설 IP를 할당해서 인터넷이 가능한 한개 회선을 내부에 여러 컴퓨터들이 공유할 수 있게 해 주는 역할이고요.

공인 IP와 사설 IP의 차이가 인터넷 상에서 공인되어 독립된 하나의 Host로 작동할수 있냐 없냐가 되겠는데요.

인터넷 상에서 공인되어 독립된 하나의 Host로 작동할 수 있다는 것은 인터넷 상에서 그 host로 접속할 수 있는 상태라는 것이고, 공인되지 못해서 인터넷 상에서 독립된 하나의 Host로 작동할 수 없다는 것은 인터넷 상에서 그 컴퓨터로 접속할 수 없다는 의미가 되겠고요.

쉽게 말해 내부에 있는 사설 IP의 호스트(컴퓨터)에서는 인터넷 상의 컴퓨터로 연결이 가능하지만, 인터넷 상의 컴퓨터에서 내부에 있는 사설 IP의 컴퓨터로는 연결을 할 수 없다는 말이 되고요. 

인터넷 공유기 아래에 연결되어 있는 컴퓨터들 모두가 사설 IP를 할당 받아 있기 때문에 인터넷 상에서 공인된 ip를 가진 컴퓨터로 접속을 할 수 있지만, 인터넷에 공인된 IP를 할당 받지 못한 컴퓨터로는 접속할 수가 없는것이고요.

A 회선에 있는 내부 사설 IP의 컴퓨터가 B 회선에 있는 내부 사설 IP의 컴퓨터로 연결할 수 없는 것은 당연한 것이고요.


A 회선과 B 회선 사이에 NAS를 하나 둬서 양쪽에서 서로 공유하고 싶다면 몇가지 방법들이 있겠는데요.

NAS에 공인 IP를 할당해서 인터넷에 노출시켜 두고서, 양쪽 모두에서 접속 가능하게 할 수도 있겠고요.

이렇게 한다면 보안에 취약한 문제어 추가 공인 IP를 할당받기 위한 비용 등 등을 고려해야 되겠고요.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NAS를 A회선과도 내부 사설 IP로 물리적으로 연결시키고, B회선과도 내부 사설 IP로 물리적으로 연결 시키는 방법이 되겠네요.

NAS에 듀얼 네트워크 카드가 있는 경우라면 양쪽(A, B)의 내부 스위치에서 UTP 케이블을 각각 끌어와서 NAS 듀얼 네트워크 카드 각각에 연결시켜서 사용하면 되겠고요.

NAS에 네트워크 포트가 한개 밖에 없는 경우라면 양쪽 스위치에 모두 케이블을 연결 시킬 수 있게 하기 위한 추가 스위치가 필요하겠고요.

양쪽 네트워크의 IP 대역 통일 작업도 있어야 하겠고요.

IP 대역 통일로 양쪽에 할당된 IP가 서로 충돌되지 않게 할당 가능한 IP 범위를 정해서 할당되게 할 필요도 있고요.


Genghis Khan
  0 추천 | 3년 이하 전


ip대역이 같은 대역이 아니면 바로 통신이 어려워요

lg u+에서 애기했듯 모뎀을 스위치로 바꾸시는게 맞을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