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중소기업신입] 중소기업 전산담당자로서 선배님들 여쭤보고 싶은게 있습니다..


나이는 20대 중반으로 전공자입니다.


현재 중소기업에 전산담당으로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회사는 제조업이며 매출은 1000억대 인원은 150명정도고 업력이 40년 가량 되서 안정적인 편이라고 생각됩니다.


현재 전산담당자는 저밖에 없고 앞으로 점점 전산쪽을 키워나가야할 입장입니다.


거래 IT업체를 통해서 자체 ERP 및 홈페이지를 사용중이고 매월 유지보수 비용을 납부하고 있는 입장입니다.


문제는 ERP가 오래되고 업무상 오류가 많이나서 신뢰성이 낮습니다. 


그래서 저에게 ERP 개발을 맡기려고 하시는 듯 합니다. 


일단 개발에 대한 공부를 해보고(회사차원에서 지원해준다 합니다.) 나중에 ERP 개발할때 TF팀을 꾸려서 해보자는 말씀인데..


문제는 제가 여기서 총무업무도 겸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급여계산, 세금신고 등) 


이런 업무를 겸하는 상태가 바람직한지 지금 잘하고 있는지에 대한 걱정이 듭니다..


여기까지가 현재 상황이고 몇가지 질문사항이 있습니다 !


1. ERP 개발업무를 수행할때 제가 지금 배워야 할 언어를 어떤식으로 해야할지 궁금합니다. C#, JAVA, Python 등을 찾아봤는데 어떤 언어로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2. ERP 개발에 준하는 실력이 필요할텐데 현재 인터넷 강의등을 듣고 혼자 프로젝트도 진행해보고 하고 있지만 그런걸로 충분할지 모르겠습니다. 또한 괜찮은 강의 사이트 있다면 추천부탁드립니다 !


3. 현 회사에서는 몇년간의 시간동안 저에게 하루에 2~3시간씩 전산공부할 시간을 준다는 이야기를 하는데 이런 회사가 또 있을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저를 제대로 키워서 쓰려는 생각인듯합니다. 그치만 위와 같은 겸임업무에 대한 문제때문에 고민이 됩니다..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27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jsyd000
  0 추천 | 3년 이하 전

혼자서 개발 경험도 없이 지금부터 공부해서 ERP를 개발 한다.....라는 것은 다 같이 죽자는 것이니 다른분들 말씀처럼 이직을 권장 드립니다.

gm s
  0 추천 | 3년 이하 전

저도 전공자로서 본래는 리눅스어드민 일을 5년 정도 하다가 좀 더 편한일 찾다보니 중소기업 전산실을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글쓴분 과 상황이 비슷하다못해 아주 똑같네요. 총무일=잡일 겸업하면서 온갖 자질구래한 전산(컴퓨터)담당 을 하시는것같은데 전 3년4개월 다니다가 나왔는데 시간 날려버린것 같습니다. 아깝습니다 . erp개발을 혼자 진행한다는것도 한마디로 말도 안되는소리고 업체끼고 혼자 PM역할하면서 한다고해도 답도안나오는 상황이 많이 생깁니다. 차라리 그 3년을 해왔던대로 it전문업체에서 갖춰진 업무시스템대로 일을 했다면 지금 몸값도 더 오르고 산업내에서 내 인지도도 더 좋았을텐데.. 하는 후회만 큽니다. 그런 제조 중소기업 전산 더 해봐야 정말 나중에 후회만 커지니 제발 퇴사하시고 전공자가 원래 속해야할 규모있는 it관련부서로 입사 추천합니다.

이뤈이뤈
  0 추천 | 3년 이하 전

다른 분들 좋은 답변 많아서 줄여 쓰지만, 얼마나 윗선이 전산 및 IT 를 깔보는지 느껴지네요.

관리와 개발을 한명에게 맡긴다는 발상도 심히 우려되지만, ERP 개발을 맡긴다는 것도 발상 수준이 심히 염려스럽네요.

얼마나 안좋은 erp 를 썻는지는 모르겠지만 카탈로그마냥 업체들 잘 알아보고 설득해야겠네요. 

센시
  0 추천 | 3년 이하 전

하~ 한국 제조업체에서 정보기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여실히 보여주는 케이스 같아서 씁쓸합니다.

ERP는 혼자서 개발할 만한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또한, 많은 분들이 언급해 주신대로, ERP는 업무 프로세스, 물류, 회계적인 부분에 대한 업무 이해가 먼저 입니다. 이것들 없이 그냥 데이터만 관리할 수 있는 수준의 프로그램을 ERP라고 할 수 있을까요?

첫째로, ERP를 개발할 것인지, 기존 ERP를 도입할 것인지 - 일부 수정 필요 - 인데,
간단하게 회사에서 차가 필요할 때, 어떻게 할거냐로 보면 됩니다.

회사에서 특정 목적으로 차량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 시판되어 있는 차중에서 가장 비슷한 차량을 구매하고, 적절한 개조를 해서 사용할 수 도 있고, 아니면 회사 목적에 맞게 회사가 직접 만들 수 도 있습니다.

ERP를 직접 개발하는 것은 후자에 속합니다. 차가 필요하다고 차를 직접 만드는 것과 같습니다.
직접 ERP를 만들기 위해서는 너무도 많은 자원(비용, 인원, 시간)이 필요합니다. 특히, 설계도를 제대로 그리지 못하면, 실패는 당연지사 입니다. 사실 이 설계도를 그리는 것은 기존 ERP를 도입할 때도 필요합니다.

저의 생각은,

일단은, 총무 업무를 같이 보고 있다는 것에서 부터 탈출 해야 합니다.
1000억에 150명 규모의 회사라면,  전산팀을 조직적으로 구성하구요,
정보전략기획과 인프라 관리 분야로 세분하여 각각 전문가를 구성하거나, 
그렇게 사람을 키워갈 수 있도록 로드맵을 잡아야 합니다.

또한, 정보화전략 기획을 진행하여, GW, ERP, PLM, 협업관리, 문서관리, 보안관리, PMS 등 다양한 시스템에 대한 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그리고, ERP는 제조업에 맞는 ERP 업체를 통해서 진행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Friday
  0 추천 | 3년 이하 전

흠.. .많이 안타깝습니다.

소위 중소기업 전산실의 현실이기도 한거 같네요.

전산실의 인원구조도 그렇지만, 가장 현실적인 부분은 경영층의 전산마인드 부족이네요.

작성자에 대해 교육 및 향후 방향에 대해서 지지하는부분은 좋아보입니다.

경영층의 전산마인드를 바꿀기회를  먼저 만드시는것이 좋겠습니다.

ERP라는것은 전사적인  자원관리 시스템입니다. 회사의 근간이 되는 중요한 시스템이고,

이를 통해 회사의 업무프로세스에 대한 혁신을 가져오기도 합니다.

업의 특성이 있어서 자체적으로 ERP를 개발해나갈수도 있으나, 이는 정말 바닷가 모래사장에서 

바늘찾기정도로 어려운 일입니다.

저는 중소/중견기업에서 업무를 시작해서 현재 3번의 ERP시스템을 경험하였습니다.

어떤 ERP솔루션이 좋을지에 대한 답은 없지만, ERP라는 시스템이 추구하는것은 명확합니다.

선배로서 

IT전략을 먼저 수립해 보라고 권장하고 싶습니다.

어느회사나 경영계획을 수립하고 정보전략에 대한 영역도 투자계획을 수립합니다.

현재 재직중이신 중소기업의 현황에 맞게 앞으로의 중장기 회사 업무 프로세스 혁신에 대한 비젼제시를 

ERP도입을 통해 진행하신다면 좋겠습니다. 

asomi
  0 추천 | 3년 이하 전

화면이 보여지고 무언가를 입력할수 있고 해당 내용이 저장되어 검색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다는 기술적 부분보다는 근본적으로 ERP는 돈을 다루는 프로그램입니다.

단순 수량관리가 아닌 돈과 수량이 같이 움직이는 프로그램이라 예외처리에 아주 민감해야됩니다.사용자는 개발자가 만들어둔 대로만 사용하지 않고 현실은 언제나 예상하지 않는 이벤트로 시스템을 괴롭힙니다.

역량의 문제를 떠나 금전적 책임까지 발생할수 있습니다.검증된 상용 ERP의 추진을 추천드립니다.


kimks
  0 추천 | 3년 이하 전

ERP구축을 하시려면 개발능력보다는 업무프로세스나 로직이 중요합니다.

개발능력이 아무리 뛰어나다고 해도 전부서와 기업운영에 필요한 요소들을 전부 세부적으로 파악하고 계신분이 아니라면, 1인 개발은 불가능해 보입니다.

이후 외주 개발을 진행하실 계획이더라도, 언어도 익혀야겠지만 중요한건 부서간 업무를 상세히 익혀야 할겁니다.

표준ERP를 구축하는게 아니라 외주개발을 하신다면 더더욱 그럴것 같습니다.

외주는 딱 만들어달라는데로 만들어내는 업체입니다. 

우선 ERP구축전에 경영진과 각부서에서 ERP를 통해서 얻고자하는게 무엇인지 명확히 파악하시고, 

해당부분에 대한 현재업무와 타사나 표준ERP프로세스를 공부하신 후 ERP구축을 하시는게 맞을겁니다.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전산초봅
  0 추천 | 3년 이하 전

[작성자]

선배님들의 의견 감사합니다. 

여러 의견을 종합하여 저에게 무리라는 판단을 세우고 다시 보고 드렸습니다.

현재는 프로그래밍에 대한 공부는 계속하되 추후 ERP 도입시 외주업체와의 프로젝트에서 핸들링하는 역할을 하게 될 듯합니다.

여러분 덕분에 많이 알고 찾아보게되어 말씀 드릴 수 있었습니다.

처음 작성하는 글이지만 많은 의견과 응원 감사드립니다 ^^

redhairadol
  0 추천 | 3년 이하 전

저희 회사가 100명 이상 규모로, 팀에서 ERP를 자체 개발해서 사용하는데...

기존 ERP에서 최근 새로 만든 신규 ERP까지 3년 걸렸습니다...전체적인 개발은 대리급 한분이서 했지만,  부차적인 부분들은 당연히 다른 팀원이 같이 했는데 저정도 걸렸습니다 ;;

임원급이 개발을 너무 얕보고 있거나, 진짜 엄청나게 돈 쓰기 싫어하거나 그런거 같네요

절대 혼자서 개발하시면 안됩니다 ;;;

공부가 될지는 모르나, 회사 입장에선 진행 안되고 있다고 욕날릴게 뻔할듯 하네요

게다가 전산-총무를 겸하는데 거기에 개발? 인원 뽑는게 먼저가 아닐까...합니다

프리다이빙
  0 추천 | 3년 이하 전

임원진이  꿈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1인 전산실.. ERP 개발...???

물론 코딩으로 만들어 지긴 하지만  다양한 현업 업무 프로세스 전체 흐름을 가지고 설계/구축/관리 되지 않으면 자원 낭비입니다. 

2~3시간 공부할 시간을 준다.. 어디서 어디까지 배워할지 그리고 다양한 상황을 교육해 주는 곳도 없습니다. 다른분도 이야기 했지만..그렇게 해서 된다면.. 그 수많은 vendor사며 컨설팅 업체들은 무엇을 먹고 살것이 없습니다.  

이 기회에 

총무를 업무에서 배재하고 

ERP 도입 프로젝트 총괄 하시고 

helpdesk 인원 추가하는 방향으로 해서 

업무 스콥을 정리하시면  향후 커리어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PRT
  0 추천 | 3년 이하 전

저도 1인전산으로 입사할때 회사 ERP를 교육을 통해 가져올려고 햇엇는데 결국엔 흐지부지되고 총무일만하다가..

deerokgo
  0 추천 | 3년 이하 전

ERP 개발 쉽지 않습니다.

삼성이 왜 ERP를 직접 구축하지 않았을까요?

ERP 솔루션을 도입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방안이라 생각 되고요.

ERP 말고도 IT 담당으로 할 것은 많습니다.


쿨가이
  0 추천 | 3년 이하 전

ERP 를 배워서 유지보수하는 방안은. 개발때 직접참여한 핵심 개발자 아니면 불가능하다고 판단됩니다.

총무.회계업무도 겸직하시는것 같은데. 1인전산이라도 전문성을 갖출수 있도록 회사에 지속적으로 어필하시고 역량 키우시길 추천드립니다.

꼬반
  0 추천 | 3년 이하 전

총무직을 겸하고 있다는 부분에서 일단 제대로 된 전산인원이 없다는건 알겠네요...

절대 불가능하니 업체들 미팅부터 잡는게 제일 좋겠네요

체크리스트
  0 추천 | 3년 이하 전

혼자, 배워서 제대로된 ERP 를 개발한다는건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혼자서 잘 도입해서 잘 운영하는것 만으로도 엄청난 업적이죠 

빨간신발
  0 추천 | 3년 이하 전

예전에 몇백~몇천 아끼려고 직접 개발하라고 하던게 생각나네요..

몇백짜리는 어찌저찌 개발이 가능하겠지만..

하루 2~3시간 공부해서 ERP를 개발하라는 것은

인력사무소에서 사람 한명 데려다가 

건축에 대해서 공부 좀 하고 빌딩 하나 지어라

이런 느낌으로 받으시면 됩니다.


차니
  0 추천 | 3년 이하 전

혼자서 개발이라?  사내 모든 업무 파악이 담당자(적어도 5년 이상) 만큼 파악한 상태에서 큰 그림을 그릴 수든 있어도 절대 혼자 개발은.. 빌 게이츠라도 못할 듯 한데요?


업무 파악 후 업무프로세스 정리 한 후 업체 개발 알아보든지 기존 erp 도입한 후 수정이 효율적일 듯 합니다.


절대 혼자서는 못합니다... 시간을 5-10년 주고 이것만 하라고 하면 또 모를까?

헛계나무
  0 추천 | 3년 이하 전

회사에서 작성자님의 성장을 원하고 기대한다면 우선 총무 업무부터 때달라고 하시죠

총무업무 하면서 IT 전문성을 키우기는 어불성설이네요 

Simon.Park
  0 추천 | 3년 이하 전

지금의 상황에서 보면, 언어를 배워서 개발에 직접 참여 하시는 것 보다는

꼭 개발을 해야 한다면, ERP 전체에 대한 공부를 하셔서

개발을 이끌어 나가는게 맞다고 생각되네요.

본인 혼자 공부 해서 개발을 주도 하는것도 쉽지 않을 것이고,

효율성도 상당히 낮을것으로 생각되네요~~~

명동쓰레빠
  0 추천 | 3년 이하 전

먼저 운영중인 ERP 시스템의 개발 언어와 데이터베이스 프로세스구조 현 회사 업무와의 차이점을 분석 해보시고 자체 개발보다는 패키지 도입과 개발의 장단점을 비교 해보시기 바람니다.

혼자서 ERP을 개발 하실 수는 없습니다.

먼저 회사 업무를 분석 정리 하는 것이 우선일꺼 같습니다.

yeom1563
  0 추천 | 3년 이하 전

ERP 개발을 업체나 외주 맡기고 그걸 관리하는 것이 아닌 이상

ERP개발을 직접 한 사람에게 맡기고 거기에 총무까지 겸임 하는거는 정말 말이 안되는거 같습니다.

사전 지식이 전혀 없는 사람이 허황된 계획을 내놓은거 같은데 하라는 대로 하다간 처음에 고생만 하고 나중에는 엎어질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고생만하고 괜히 님 탓 할 가능성이 큽니다.)

외주 업체에 개발을 맡기거나 만들어져 있는 패키지를 도입 할때 TF팀 꾸려서 하는것도 힘든상황인데 개발은 절대로 불가능할 것으로 보여요

다시 한번 의도를 파악해보시고
개발이 아닌 TF팀의 구성원으로서 패키지 도입을 하는거라면 각 팀에 ERP를 사용하는 실무자들을 꼭 포함하셔서 신중히 계획을 세우셔야 할 것 같아요

그리고 다른 회사들은 ERP를 어떻게 운영하는지 조사해보시고 보고 드린다면 좀 더 말이 잘 통하실 꺼 같아요. 

도입 및 개발 비용도 억단위이고 기간과 들어가는 시간들이 장난이 아니기에 회사 모든 인원이 동원되어 해도 힘듭니다.

wansoo
  0 추천 | 3년 이하 전

총무일 안 하고, 전산 업무만 한다해도 안됩니다.

아니... 다른 전산 업무 모두 안하고 개발만 한다해도 못합니다.

상당한 실력의 ERP 개발 경력을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 예전에 개발한 ERP 관련된 풍부한 라이브러리들을 가지고 있는 상황이라면 다른 전산 업무를 하지 않고 개발만 한다면 가능성이 있을 것 같지만...

어떤 개발 언어를 선택해야 할지도 감이 잡히지 않은 상태에서 지금부터 공부해서 한 회사에 사용할 ERP 시스템을 혼자서 개발하려 한다는게...

황당한 상황이라고 보여 지네요.

그게 가능하다면 ERP 회사들 다 망하지 않을까요..?

뭣하려 수억, 수십억씩 비용을 지불하면서 외부 업체에 용역을 맡기려 할까요.

ERP 개발 언어는 C#이나 JAVA를 선택하는게 좋을 것 같아 보이고요.

예전에는 VB, Delphi, PowerBuilder 등의 언어를 많이 사용했는데, 요즘은 C#을 많이 사용할 것 같고요.

파이썬은 부분적으로 이용할 수는 있어도 ERP 기본 언어로 사용하기에는 맞지 않을것 같아 보이고요.

ERP 개발은 특정 개발 언어 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장비들과의 인터페이스를 위해 다양한 장비들의 특성, 다양한 통신 프로토콜 등에 대한 노하우, 지식들도 필요하고요.

Database를 처리하기 위해 database에 대한 지식과 능숙한 SQL 개발 능력도 필요하고요.

화면 인터페이스며, Data 가공을 위한 모든 작업을 혼자서 하기 어렵기 때문에 화면 처리용 외부 라이브러리, 데이터 분석용 외부 라이브러리, 인터페이스용 외부 라이브러리 등을 이용할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하고요. 외부 라이브러리를 이용하기 전에 어떤 외부 라이브러리가 적절한지 선택할 수 있는 능력부터 있어야 하겠죠~ 대부분의 외부 라이브러리들이 상용이기 때문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건 아니겠고요.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것은...

다양한 업무, 접하게 될 수없이 많은 문제 상황들을 주어진 개발언어의 명령어들을 기술하여 해결할 수 있는 알고리즘 능력이 필요하겠고요.

특정 개발 언어의 명령어 공부하고 교재에 나오는 단순한 프로그래밍을 하는 수준까지 도달하는건 몇주에서 몇 개월이면 충분할 수 있지만, 알고리즘 능력은 쉽게 길러지는게 아닙니다.

주어진 업무를 명확하게 분석할 수 있어야 하고, 논리력, 집합, 수열, 미/적분 등등의 수학적인 능력이 있어야 하고, 철학적인 사고, 문학적인 사고, 예술적인 감각까지 요구되는 능력이라 할 수 있겠고요.


wansoo | 3년 이하 전

150명에 1000억대 매출이면서...

전산에 너무 인색한거 같네요.


지금 공부해서 뭘 개발하려 한다는건...

하지 않겠다는 것과 동일하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지금 상황에서 자체적인 ERP 개발을 해 보려 한다면...

ERP 개발 경력이 있는 직원들 부터 채용하는게 순서일거 같습니다.

아니면, SI 개발 업체를 선정해서 진행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인 것 같고요.


전문 개발자들을 채용해서 진행한다해도

프로젝트 관리자가 총무일하면서, 다른 전산 업무를 함께 처리하면서 진행하기는 어려운 상황일거 같고요.

총무업무 및 다른 전산 업무를 다른 사람에게 모두 넘겨 주고, 개발자들 이끌면서 해당 프로젝트에만 전념해도 성공적인 프로젝트 완성을 보장하기는 쉽지 않을거라 생각되네요.

hgp33
  0 추천 | 3년 이하 전
  • 1.향후 패치 적용이라든지 유지보수 측면에서 웹으로 개발하시는게 편하실꺼에요. 서버는 SQL 비용이 만만치 않으니 리눅스계열이랑 오픈DB 추천드리고요. (전폭적인 지지가 있으면 상용으로 가시게  추후 확장성 측면에서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2.  개발을 맡길 정도면 어느정도 실력이있고 인정을 받고 계신다는건데 인터넷에 예제가 많습니다. 필요

        할 때마다 찾아보셔도 충분하실겁니다.

    3. 겸업에 대한 부담감이 느껴진다면 역으로 프로젝트 기간을 정해서 기안을 올리시고 본격적으로 프로젝트를 시작할때 이 기간동안 총무 업무를 빼달라고 말씀드리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여담이지만 정말 부럽습니다..^^ 저희 회사는 전산이 찬반신세라 제가 뭘하는지 뭘개발하는지 관심도 없고

그냥 PC 수리기사로만 생각합니다. 혼자 설계하고 개발하고 유지보수하고.. 당연히 보고도 안되고 실무자들만 좋아라합니다. 뿌듯하면서도 굉장히씁쓸합니다. ERP는 개발도 중요하지만 업무 프로세스를 녹여야 하기때문에 업무 프로세스를 더 세밀히 파악하세요~ 회사에서 관심과 지원을 해주는것도 부럽고 장기프로젝트 또한 너무 부럽습니다. 화이팅하세요~!

Genghis Khan
  0 추천 | 3년 이하 전

사측에서 너무 욕심을 부리는것 같아요

ERP 개발 참여는 쉽지 않습니다

한다해도 문제시 대응을 어떻게 할것이며

혼자 감당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ERP 솔루션 개발도 혼자 하는게 아니라

여러 사람이 장기간에 하는겁니다 

thewon
  0 추천 | 3년 이하 전

좋은 기회인거 같습니다 

본인이 향후 회사의 CTO 로써의 입지를 펼칠수 있을거 같습니다~ 

빨간신발
  0 추천 | 3년 이하 전

ERP라는 것이 혼자서 또는 자체적으로 개발할 사이즈가 아닙니다.

업무 사이즈가 어느정도인지에 따라서 다르지만 혼자서는 불가능에 가깝고

팀으로 개발해도 개발 스킬이나 효율성에서도 외주주는 것이 나아요.

하루에 2~3시간 공부해서 개발하는 사이즈면 si업체들이 필요없겠죠.

프로그램 언어가 중요한게 아니고 업무에 대한 이해, 전체적인 데이터 흐름을 볼 수 있어야 합니다.

사업을 발주내시고 관리하시는 방향으로 가셔야지

직접 개발은 NONONONONO

차바라기
  0 추천 | 3년 이하 전

일단 중소기업은 ERP구축을 하는데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일단 스마트추진단 사이트에서 사업공고를 보시고 신규 구축이나 고도화 사업을 신청하고 공급기업을 알아보세요~그리고 TF팀을 만들어서 각팀에서 도출된 자료들을 잘 정리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