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공유볼륨 관련 삼바와 nfs 구성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전에 SAN 환경에서의 공유볼륨 구성과 관련하여 문의 드린 적이 있는데...


리눅스 서버에 nfs나 smb 를 통해 구성을 하기로 결정을 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몇가지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ㅠ


구성은 가상화 서버에 WEB, WAS, 기타 서버들(리눅스, 윈도우 혼용)로 구성하고, [공유서버(리눅스)]도 별도 구성하여 자원을 배정할 예정입니다.

[공유서버(리눅스)]에 SAN에 연결된 스토리지 공간을 할당하고, 공유자료에 접근하기 위해 다른 서버에서는 [공유서버(리눅스)]를 mount하여 사용할 예정입니다.


구성은 결정이 되었지만 공유서버를 nfs로 해야 할지 삼바로 해야 될지 찾아보다보니 속도 측면에서는 nfs가 유리해보이네요...하지만 보안측면에서는 nfs가 취약하다는 얘기가 있는데 같은 네트워크의 가상화로 구성된 서버외에는 접근을 차단할꺼라 삼바 등 어떤 방식이든 보안은 비슷하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1. 혹시 이와 같은 구성이라면 nfs로 구성을 하시는지? 삼바로 구성을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속도 등 문제가 발생한다면 추후 nas게이트웨이 추가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 개인적인으로 웹사이트 구축시 소스 및 첨부파일 등을 공유하기 위해서는 파일시스템처럼 사용하는 nfs가 맞을꺼 같은데 다른분은 삼바를 얘기하셔서 공유 개념의 삼바가 웹사이트 구축시에 문제가 없나라는 의문에서 계속 알아보는 중입니다. 


2. 만약 다수의 사용자가 동일 파일을 동시 접근하여 수정, 접근 시 문제 발생 소지가 있는지도 궁금합닌다.


3. 위와 같은 구성 시 [공유서버(리눅스)] 장애 발생시 모든 서비스에 영향을 줄꺼 같은데 이런 경우에 대책 방법이 있을까요?

제 머리로는 vmware ha 기능으로 해결이 될꺼 같은데 vmware를 통한 가상화를 처음 시도하는거라 실무에서 가능한지가 확신이 들지 않네요..


4. SAN을 통해 스토리지 연결 시 A라는 서버에 공간을 할당했는데 문제가 생겨 B라는 서버에 해당 공간을 재할당 또는 마운트가 되는지도 궁금합니다.


너무 형편없는 질문인가 싶어 부끄럽기도 하지만 도저히 답을 찾지 못해 문의드립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구요... 감사합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6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빨간신발
  0 추천 | 2년 이상 전

저희 특정 솔루션이 동기화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처음에서 수동 동기화해서  하나 고치면 소스가 서로 달라서 접속하는 사람마다 다른 화면이 나왔던 적도 있었습니다.

지금은 수동 동기화 안하고 rsync를 사용한다고 하더군요.

그 후로 소스 동기화에 대한 이슈는 없는 듯 합니다.(솔루션 자체의 다른 문제가 커서 묻혔을 수도 있습니다.)

저는 사용 안해봤는데 rsync를 많이 사용하는 듯 합니다.

ttin | 2년 이상 전

자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시구요^^

Genghis Khan
  0 추천 | 2년 이상 전

서버 단에서 web/was를 구성할 경우 앞단에서 L4를 두게

되고 하단에선 san 구성을 하게되면 sanswitch-storage

구성 후 각 서버단에서 볼륨은 storage에서 할당 받은걸 마운트하게 되고 마운트는 리눅스/유닉스는 nfs로 마운트하게 되고

윈도우는 smba로 하게 되죠

허나 중간에 볼륨을 할당할때 볼륨 매니져 같은게 있다면 

볼륨 관리도 편하고 확장 및 줄일수도 있습니다

볼륨관리에서도 이중화가 되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ttin | 2년 이상 전

답변 감사드립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구요^^

빨간신발
  0 추천 | 2년 이상 전

아직까지 공유서버에 대한 장애는 없었습니다.

공유서버 2중화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요구사항에도 없었고 그걸 해도 복잡해지고 장애포인트만 늘어날 듯 싶네요. 장애나면 받아들여야죠.

공유서버를 2중화하는 것보다 공유서버 없이 각 서버에 데이터를 동기화시키는 것이 더 쉽고 안정적일 것으로 생각되네요.

그리고 얼마전에 공유 포인트를 추가해달라는 요청이 있었는데 그럴려면 nfs, smb를 재시작하는 것은 둘째치고 디스크를 추가해야 할 사항도 발생할 수 있고, 재부팅을 해야하는 상황까지 발생합니다. 운영중이고 이 서버에 10대 정도가 물려있는데 쉬운 작업이 아니라서 다른 방법으로 했습니다.

하나의 서버에 다른 서버들이 종속되다보니 서버담당자 입장에서는 매우 비추하는 방식입니다.

ttin | 2년 이상 전

답변 감사드립니다. 데이터 동기화는 어떤식으로 하시는지요? 정합성 문제 때문에 동기화가 더 난이도가 높을 꺼 같은데... 특정 솔루션을 이용하는건지 궁금하네요... 계속 질문 드려서 죄송합니다. 


빨간신발
  0 추천 | 2년 이상 전

저희가 공유서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윈도우 계열은 smb로 했고.. 리눅스 계열은 nfs로 구성했습니다. ㅡ.ㅡㅋ

문제는 공유서버가 죽어버리면 소스를 쉐어하는 web, was도 같이 중단되어서 치명적이죠..

첨부화일같은 경우는 공유하는 게 맞는데, 

소스는 요즘 배포관리 툴이 좋아져서 공유안하고 각 서버별로 운영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공유는 최대한 줄이세요.. 

지금 저희는 10대 정도의 서버가 공유서버를 물고 있어서 뭔가 작업하는 것에 상당한 부담이 있네요.

ttin | 2년 이상 전

답변 감사드립니다. 

 저희랑 비슷한 상황인거 같은데 혹시 공유서버 장애가 자주 발생하는지 궁금하네요.

.그리고 공유서버 장애에 대비한 2중화 구성이라던지 대비책은 있으신지도 궁금합니다. 

Simon.Park
  0 추천 | 2년 이상 전

wansoo 님의 의견대로 윈도우는 SMB가 더 안정적이라고 합니다. 

NFS는 보통 Unix 나 Linux 에서 많이 사용 하죠.

PC에서도 경험 해 보셨는지 모르게지만, NFS 볼륨이 끊기면 PC도 Hang 이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Option 을 줘서 Hang 안걸리게 할 수 있는 방법도 있기는 합니다.

ttin | 2년 이상 전

NFS는 포기하고 SMB쪽으로 다시 공부를 해봐야겠네요....답변 감사드립니다. 

wansoo
  0 추천 | 2년 이상 전

윈도에서도 함께 접근해서 사용한다면 NFS보다는 SMB가 더 낫지 않을까 싶네요.

윈도에서도 NFS 클라이언트를 제공하고 있긴하지만... 윈도에서는 SMB가 기본이다 보니...

NFS나 SMB는 NAS 개념의 공유 접근이기 때문에 여러 컴퓨터에서 동시 접속해서 읽고 쓰기에 문제는 없겠지만... 과부하가 걸린다면 다운이 되거나 문제가 발생될 수 있겠고요.


리눅스에서 SMB나 NFS를 마운트 시켜서 사용할때...

서버가 다운되어서 마운트 시켜둔 장치에 접근하지 못하게 될때 심각한 속도 저하 문제나 마운트 시켜둔 클라이언트 컴퓨터 자체가 다운되어 버리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할 것 같고요.

가급적 계속 마운트 시켜 두고 사용하는 것 보다는 필요할때 마운트 시켜서 가능한 짧게 사용하고, 사용이 끝난 후에는 마운트를 끊어주는 게 안전하지 않을까 싶어 보이고요.

HA를 이용해서 이중화 시켜 둔다면 클라이언트가 서버와 연결이 끊어져서 장애가 생기는 문제는 상당히 줄일 수 있을 거라 보여지고요.


SAN 공간을 SAN 스위치를 통해 여러 클라이언트가 읽기 전용 공유는 가능하지 싶은데... 읽기/쓰기로 여러 컴퓨터에서 마운트는 치명적인 문제가 생길수 있기 때문에 하지 말아야 할 것 같고요.

SAN을 영역을 공유해서 사용하려면 한대 컴퓨터가 SAN에 직접 연결해서 마운트 하고, 마운트 된 영역을 Network 공유 방식 ( NAS 개념 )으로 공유해서 여러 컴퓨터가 공유하는게 좋겠고요.

ttin | 2년 이상 전

답변 감사드립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