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노트북 화면 안나오는 문제

안녕하세요. 전산쟁이(잡부) 입니다. 노트북 장애 관련해서 질문드리고싶어 글남깁니다. 

LG13z94(오래되긴했습니다..) 노트북에서 전원을 켜면 윈도우 로고 까지 나온뒤 검은화면만 뜹니다. 

뭐 인터넷에 나와있는 숱한 해결방법 타 모니터를 연결해봐라 -> 화면 확장인듯 하게 마우스만 뛰쳐나갑니다.

그러다 갑자기 화면이 들어오기도 합니다 만 조금 사용한다 싶으면 갑자기 검은화면이 뜹니다. 

안전모드로 접속해 해상도를 변경 후 재부팅 해봐라 -> 안전모드 접속할땐 화면이 됩니다. 그러나 종료후 재부팅 하면 또 검은화면이 뜹니다. 하드웨어 문제인가 싶어 동일한 노트북(정상부팅되는)에  들어있는 메인보드(cpu포함), 배터리, 하드디스크, 메모리, 전부 이 안되는 노트북에 장착하면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벤트뷰어에 보면 dptf 오류가 발생하여 해당 드라이버 제거하니 잠깐 되는 듯 하다가 또 검은화면.. 다른 오류 보니 ibtsiva 어쩌고 저쩌고 하길래 좀 찾아보니 블루투스가 전원 관리를 할 수 있다기에 그것도 체크 해제 하니 또 잠깐 되는 듯 하다 검은화면..바이오스 업데이트도 해봤고 윈도우 재설치는 10번이상은 한 것 같고 7부터 10까지 돌아가며 설치도 해봤습니다. 설치 하는동안은 멀쩡하다가 설치 끝났다 이제 좀 써보자 하고 쓰려고 하면 바로 꺼지는 것 도 아니고  몇시간동안은 멀쩡하기도 합니다. 그러다 갑자기 팟 

사실 버려도 되는 노트북 이긴 하지만 뭔가 고쳐보려고 계속 이거저거 하다보니 오기가 생기네요. 상식선에서 이해가 안되기도 하구요 내부를 되는 노트북꺼로 싹 갈았는데 같은 증상이 발생한다니 참...

혹시 비슷한 증상 겪은 분들이 있으신가요??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8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낭만생선
  0 추천 | 2년 이상 전

"몇시간동안은 멀쩡하기도 합니다. 그러다 갑자기 팟" 이라면 그래픽을 관장하는 어느부품인가에 박혀 있는 콘덴서의 문제겠네요.

라고 생각했는데

"그러다 갑자기 화면이 들어오기도 합니다 만 조금 사용한다 싶으면 갑자기 검은화면이 뜹니다"라는 문구를 보니 어떤 부품인가의 접촉 불량일 가능성도 있겠네요.


이제 그만 놔주세요.. ㅜㅜ

malibu
  0 추천 | 2년 이상 전

LG13z94면 2014년 모델이네요 원인 찾기도, 부품구하기도 어려워보이는데 이제 그만 놔주시죠 ㅠ

차바라기
  0 추천 | 2년 이상 전

모니터에 연결된 케이블잭문제가 아닐까요? 증상마다 다르기에~~판단하기 힘들겠군요

Genghis Khan
  0 추천 | 2년 이상 전

노트북 백라이트 문제일것 같은데요

노트북 재조일자가 오래된 거라면

디스플레이 백라이트 문제가 크겠내요

wansoo
  0 추천 | 2년 이상 전

윈도 로그 까지만 나온뒤 검은 화면만 뜬다 -> 낮은 기본 해상도까지만 표시할 수 있고, 높은 해상도에서는 표시하지 못한다.


타 모니터 연결했을때 연결한 모니터로 마우스만 뛰쳐나간다 -> 노트북 모니터에서 화면에 그래픽 내용을 표시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다 갑자기 화면이 들어오기도 한다 -> 접촉 불량이거나 특정 부품이 왔다 갔다하면서 (고장나서) 일시적으로 그래픽을 정상적으로 표시하기도 한다.


안전모드로 접속할땐 화면이 표시되지만 재 부팅하면 또 검은 화면이 뜬다 -> 모니터가 저 해상도에서는 화면 그래픽을 표시할 수 있으나 높은 해상도를 표시하지 못한다.


하드웨어 문제인가 싶어 메인보드, CPU, 배터리, 하드디스크, 메모리 전부 교체해 봤으나 동일 증상이 나타난다 -> 메인 보드 교체해 봤다면 그래픽 카드도 교체해 본 것이 되기 때문에 그래픽 카드의 문제는 아니다. 교체해 보지 못한 마더 보드와 모니터간의 연결 케이블, 모니터를 구성하는 부속품의 고장으로 볼 수 있다.


그래픽 드라이버 제거하니 잠깐 되는 듯하다가 또 검은 화면 -> 그래픽 드라이버 제거되면 기본 해상도로 그래픽을 출력하기 때문에 저해상도에서 정상적으로 화면 그래픽을 표시하다가 다시 그래픽 드라이버가 잡히면서 높은 해상도 그래픽을 출력하면서 모니터가 높은 해상도를 처리하지 못하는 증상 발생


결론 : 모니터 ( 연결 케이블을 포함한 모니터 구성 부품 )가 하드웨어적으로 고장 났습니다.


ㅇㅇ | 2년 이상 전

저도 디스플레이 부분을 생각하고는 있었지만 종종 들어오는 화면때문에 확실히 결론을 못내리고 있었는데 답변 보니 이제 그만 노트북을 놓아줄때가 된 듯 합니다. 할수있는건 거의 다 해본상태여서 마지막으로 선배님들에게 물었는데 역시나 명쾌한 답변 감사합니다! 

Simon.Park
  0 추천 | 2년 이상 전

노트북 본체 부분(키보드 부분)과 모니터 부분이 연결되는 부분이 있는데,

그곳이 케이블로 되어 있어서 접속 불량이 나면 문제 되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혹시 그 부분이 문제가 아닐까 생각해 보네요~~~

yeom1563
  0 추천 | 2년 이상 전

노트북에 추가로 하드디스크 같은게 있나요?

그거 분리 시킨 후 한번 해보세요

하드디스크 같은거 좀 문제 있으면 그런 경우도 있더라구요

그후에도 똑같으면 램 뽑았다가 다시 해보시고...

ㅇㅇ | 2년 이상 전

하드디스크를 제거하고 부팅해보라는 말씀이신가요?  cmos 진입이나 안전모드 진입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일반부팅시 로그인 화면이 뜰 타이밍에 검은화면으로 바뀝니다. 추가로 하드디스크는 다른 하드디스크로 교체한 상태입니다. 램과 메인보드도 교체한 상태이구요,, 데스크탑으로 치자면 모니터와 케이스 남기고 동일한 기종으로 싹 다 교체한 상태입니다. 일단 한번 하드디스크 떼고 부팅 진행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deerokgo
  0 추천 | 2년 이상 전

외부 모니터 연결해서 화면 출력 되는지 해보셨나요?

ㅇㅇ | 2년 이상 전

넵. 투모니터 돌리는 것 처럼 마우스는 빠져 나가지만 시작줄이 없고 우클릭이나 이런게 먹히지는 않습니다. 한번은 외부 모니터가 주 모니터가 된 것처럼 화면이 들어온적도 있습니다. 노트북 화면은 먹통이였구요, 증상이 하도 왔다갔다 해서 전부 설명을 못드렸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