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전산업무 관련해서 제발 도와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도소매 회사에서 전산관리팀으로 현재 1년째 다니고 있습니다.

일단, 저희 회사의 전산관리팀을 말씀 드리자면 부서이름이 말이 전산관리팀이지 실상은 ERP 데이터를 엑셀로 가져와 이를 한눈에 보기 쉬운 시각화 자료를 만들어 드리거나, 다른 팀들 잡업무만 도와드리는 일만 하였습니다.(잡업무들도 IT와는 전혀 관련없는 일입니다.)


팀도 본래 팀장님과 저 2인 체계로 돌아갔었지만, 입사한지 수습 3개월이 끝나마자 팀장님께서 퇴사를 하시고, 8개월동안 저 혼자 1인 체계로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예전부터 지속적으로 위에 팀장을 새로 뽑아달라고 하였지만, 뽑아주질 않았습니다.)


왜 이런 회사에 들어와서 아직까지 버티고 있느냐, 라고 질문 하실 수 있어서 말씀 드리자면, 제가 사무직으로는 이 회사가 처음이고, 이 회사에서 막 20살이 되었고, 전산관리팀 면접볼때도 그저 엑셀만 잘하면 된다고 들어서 초창기에는 전산관리팀이 제가 알고 있는 IT 팀과 비슷한거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전 팀장님께서도 그저 우리는 엑셀만 잘하면 된다고만 하였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기업 네트워크를 들어오면서 회사의 전반적인 시스템이 프로그램이 구축이 되어있지만 거의 대부분이 자동화가 되지 않고 수기로 돌아가는걸 다른 프로그램을 완전히 구축하여 자동화 작업을 진행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어, 이참에 더 이상 다른 부서의 잡일은 맏지 않고, 완전히 프로그램 관리 부터 네트워크 관리를 완전히 가져와 부서를 업무 방향을 완전히 바꿀려고 합니다.


헌데, 제가 IT 관련으로 일해본건 잠깐 헬프데스크 말고는 없어서 프로그램과 네트워크를 가져온다고 해도, 어떻게 관리를 해야할지 그 외로 전산관리팀의 업무가 정확히 어떤걸 해야되고 어떻게 방향성을 잡아야할지 너무 막막해서 IT 운영 관련으로 새롭게 시작할때 어떤것을 먼저 진행하고 어떤걸 교육을 받으면 좋을지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10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Simon.Park
  0 추천 | 2년 이상 전

제일 쉬우면서도 어려운 방법(?)은 처음에는 해당 도입 솔루션 또는 H/W 업체를 

계속 괴롭히면서 자료를 요구하고, 교육을 받는 수 밖에 없어 보이네요.

이러한 내용들을 어디 가서 배우기는 쉽지 않습니다. 

killer
  0 추천 | 2년 이상 전

다들 정말 친절하게 답변 감사합니다. 
덕분에 막막하고 답답했던게 어느정도 길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가장 우선시는 저희 회사에 부족한점이랑 IT 관리 선임이 필요한지 정리하고 회사에 요청해보고, 이게 안되면 다른 회사에 이직을 하거나, 제가 열심히 공부해서 천천히라도  알아가면서 바꿔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차바라기
  0 추천 | 2년 이상 전

혼자서 하기 힘드시겠네요~~ERP를 도입하거나 하는것들은 교육을 진행 해보시고 중소기업이면 스마트팩토리 지원도 한가지 도움이 되겠네요~무엇보다도 지식이 많아야 하기에 공부도 열시미 하세요

쿨가이
  0 추천 | 2년 이상 전

20살이라는 어린나이에 열정과 생각이 대단하다는 칭찬을 먼저 해드리고 싶네요.

하지만. 기업규모나 업종에 따라 다르지만 전산관리 업무와 방향. 노하우등이 혼자서는 분명히 한계가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일단 능력과 경험이 있는 선임(관리자 경력 10년이상)을 채용할 수 있도록 설득하시구요.

(설득방법에는 동종사 IT 조직조사하시고, 기존에 업무들을 나열하시고. 필요성을 설득력있게 만드세요)

선임에게 많이 배우고 자기개발도 하신 후에 경험과 경력을 가지고 방향을 천천히 설정하시는게 어떨까

추천드립니다.

전산자
  0 추천 | 2년 이상 전

막막해한다는 것 자체가 회사일에 대해 잘하고 싶은 마음이 크고 열정이 있으신 것 같아 멋지십니다.

질문에 대한 대답은 아닐 수 있지만 

제가 글을 읽었을 때는 이직 타이밍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이미 전산시스템이 잡혀 있는 곳으로 이직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지금 회사에서 무엇을 하려고 했고 이런 것을 했어야 했구나라는 것을 느낄 수 있는 정도의 규모 있는 회사에 들어가보세요. 

구직 사이트를 통해 하고 싶은 업무를 명확히 하고 이력서 작성하고 면접 보면서 부족한 것들을 공부하면서 준비해보세요.

막 20살이 된 신입은 윗사람들을 보고 배우는 시기입니다.

그래서 현 회사에 상사의 부재는 좋지 못한 환경이라고 생각하구요. 

이직을 통해 현재 궁금한 것들을 해결해가셨으면 합니다.

빨간신발
  0 추천 | 2년 이상 전

전산관리팀에서 엑셀만 잘 하면 된다.

관리라는 타이틀이 붙었어도 전산팀이 아닌 듯 합니다.

전산팀은 사용자가 엑셀을 덜 쓸 수 있도록 해주는 곳인데 엑셀만 잘 하면 된다.는 아닌 것 같습니다.

전산업무를 하고 싶으시면 탈출을 하시거나 거기서 pc, 서버, 네트워크, 프로그램 등 모두 하나씩 경험하면서 마스터가 되실 수도 있고요.

그래도 어리시니까 학위 취득하시고 그냥 전산쟁이가 아닌 전문가로 되셨으면 좋겠네요.

lol43
  0 추천 | 2년 이상 전

하나 팁을 드려보자면 

여기 쉐어드IT에 올라오는 토픽들을 작성자님 회사에 대입해보면서 지식을 늘려보세요 

만약 VPN 이야기가 나오면 .VPN이 뭐지? 우리회사에도 VPN이 있나? 없다면 왜 없지? 필요가 없는건가? VPN이 도입되면 회사의 업무 환경이 어떻게 바뀔까? 얼마만큼의 도움이 될까?

이런식으로요... 금방 성장하실 수 있을거에요 ^^

파이팅!!!

zerogo
  0 추천 | 2년 이상 전

먼저 IT자산관리 전문시스템인 ITAM
그리고,  ITSM, CMDB, 형상관리 등 관련된 걸 찾아 보면 좋겠습니다.


관련하여 솔루션(관련 시스템)으로 이미 시중에 나와 있는 제품이  있습니다.

좀더 상세한건 검색하면 나올테니 확인해 보세요.


추가로 ITIIL V3, V4 쪽도 공부해보세요. 시험비용이 비싸지만, 가끔 무료 교육도 있으니 관련 자격증 공부도 해 보세요. 그럼 수고하세요.


Genghis Khan
  0 추천 | 2년 이상 전

힘드시겠네요

혼자하기가 쉽지 않아 보여요

현 상태에선 위 선임이 들어와야 할것 같아요

괜히 잘 못 되면 큰 책임이 있으니

어느정도 경력자가 있어야 합니다

IT는 처음에 잘 설계해야 보안상

문제없이 잘 돌아갈수 있습니다



wansoo
  0 추천 | 2년 이상 전

막 20살이라면...

고졸인 상태인가요..?
전산 관리를 책임질 수 있는 능력이 있지는 못할 것 같아 보이네요.

회사에서도 실정을 알고 있을 거라 보여지는데... 

그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지 않고 있다면, 그 정도를 충분히 감수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 아닐까 싶어 보이고요.

자동화 작업을 진행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는 건... RPA 솔루션을 도입하고 있다는 게 아닌가 싶어 보이고요.

근무하는 부서외에 전산 관련된 다른 부서가 있는게 아닌가 하는 느낌도 들어 보이네요.

그리고, 자동화 솔루션을 도입한다고해서 수작업이 완전히 없어지리라는 생각은 들지않고요.

다른 수작업 업무가 있지 않을까 싶어 보이고요.

지금 상태에서... 그냥 주어진 일을 열심히 하는게 우선적인 방안이 아닐까 싶어 보이고요.

장기적으로 본다면... 일을 하면서라도 방송통신대나 야간 대학 등에라도 등록해서 학위 이수를 하는게 낫지 않을까 싶어 보이네요.

지금 상황에서 책임 있는 일에 대한 부담을 가지고 마음 고생할 필요는 없을거라 보여지네요.

위에서 지시하는 Excel 작업이며 다양한 잡일들을 열심히 하면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현 상황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 고심하면서 실행할 수 있는 일을 찾아서 하나 하나 실행해 나가는게 방안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싶어 보이네요.

뭘 바꾸겠다거나, 체계를 잡겠다 같은 책임있는 일을 하려고 하지 말고, 지시하는 일을 얼마나 잘 처리해서 결과를 내어 놓을지만 고심하면서 열심히 일하는게 좋을 것 같네요.

killer | 2년 이상 전

조언 감사합니다. 일단 회사 업무 충실히 한다음에 제가 공부를 더 해서 어느정도 지식이 쌓이면 장기적으로 한번 생각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