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하나의 라우터에서 여러개의 공인ip를 사용할 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네트워크 정확한 개념없이,,,어중이 떠중이로만 알고 네트워크 업체와 회사 중간역할만 하고 있는 직원입니다,,,그렇기에 제가 표현하는 내용이 말이 안되는 내용일수있고, 이해하기 어려우실수도 있는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공인IP 1.1.1.1/25를 라우터에서 사용중이며 사설망 구성하여 사용중에 있습니다.

공인ip 1.1.1.2/25는 동일한 라우터에 추가적인 셋팅을 통해  DMZ에 있는 서버에 NAT를 걸어 외부 접속용으로 사용중입니다. 정리하자면 한대의 라우터에 공인ip 2개를 설정하여 각각 내부망, DMZ망을 쓰고 있는거죠.

1. 이때 추가적인 셋팅이라는게 듀얼 wan 셋팅이 맞나요? (업체에서 진행해주어 정확히 어떤 셋팅을 한건지는 잘 모르겠어서요.)



그리고, 여기서 공인ip를 이용하는 한대의 외부접속용 서버를 추가로 또 둔다고 할때

2. 해당 라우터에 공인ip 1.1.1.3/25를 추가적으로 셋팅 할 수 있나요?



3. 만약 2.내용이 가능하다고 하면 공인ip 1.1.1.3을 타고도 사설망 10.1.1.2 대역에 접근할 수 있나요?

다시말하자면 1.1.1.1로도 점선으로 그린 망에 접근하고 1.1.1.3으로도 점선으로 그린 망에 접근할 수 있나요?



4. 2번 내용이 불가능하다고 하면 별도의 공인ip를 필요로 하는 서버를 어느 위치에 어떻게 구성해야하나요?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2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Genghis Khan
  0 추천 | 2년 이상 전

Isp -f/w-백본으로 구성하면

방화벽-백본으로 모든 구성이 가능합니다

wansoo
  0 추천 | 2년 이상 전

라우터는 컴퓨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실제 라우터는 일반 컴퓨터로 만듭니다.

단지 전용 라우터는 범용적인 일반 컴퓨터에서 네트워크 기능에 최적화될 수 있게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커스터마이징해서 사용한다고 할 수 있겠고요.

한대 컴퓨터에 기본적으로 여러 IP를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개의 네트워크 카드에 여러 IP를 동시에 등록해서 사용할 수도 있고요.

여러개 네트워크 카드를 장착해서 각각의 네트워크 카드별로 다른 IP를 등록해서 사용할 수도 있고요.


라우터 장비도 마찬가지입니다.

멀티 포트를 가지고 있어서 각 포트마다 IP를 등록해서 사용할 수도 있고, 한개 네트워크 포트에 여러 IP를 등록해서 사용할 수도 있고요.

라우터는 포트수 등을 추가 장착하기 어렵기 때문에 미리 만들어진 스펙이 마추어 구성해야 한다는게 제한일 수 있겠고요.

설정을 제어하는 인터페이스 소프트웨어를 만들면서 한개 네트워크 포트에 여러개 IP를 등록할 수 있는 기능을 만들어 넣지 않은 경우가 있을 수도 있겠고요.

한개 라우터 장비에 여러개의 네트워크 포트가 연결되어 있어 기기에 여러개 공인 IP와 여러개 사설 IP가 할당되어 있는 상황이라면 포트 포워딩을 이용해서 어느 쪽으로 들어온 트래픽을 원하는 어느 쪽으로 전달되게 하는 것도 가능하겠고요.

들어오는 트래픽의 IP 대역, 찾아 가는 IP 대역에 따라 트래픽이 흘러 가야할 포트를 정의해서 사용할 수도 있겠고요.

일반적인 라우터라면 말씀하신 기능들이 모두 가능할 거라 보여 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