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ERP서버 소스코드 수정 방법 확인 방법

사내 ERP서버를 IT업체를 통해 의뢰 후 개발된 프로그램으로 사용중입니다.

현재 기존 유지보수 업체는 계약이 종료된 상태인데 해당 프로그램의 프로그램 수정이 가능할지 싶어서 확인해보려고 합니다.

현재 ERP의 SQL서버는 접속하여 수정등이 가능하며 SQL서버에서 프로그램들이 이미지타입으로 저장되어있더군요.

저 프로그램들이 배포되서 사용자들이 사용하는듯 하며 프로그램은 비쥬얼베이직으로 구현된거같습니다.

결론적으로는 ERP프로그램의 기능등을 수정하는게 가능할까요 ?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9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deerokgo
  0 추천 | 2년 이하 전

소스코드만 있다면 수정해서 사용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소스코드는 발주사의 소유물이므로 가능하고요.

단, 소스코드 수정해서 실행한 후에 이런저런 오퍼레이션을 하다가 사고가 발생하게되면

책임소재는 소스코드를 수정한 발주사에 있습니다.

따라서 소스코드를 100%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해당 방법은 추천하지 않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쿨가이
  0 추천 | 2년 이하 전

결론적으로 소스가 있으면 가능은 하지만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유지보수가 안되어 있으면 문제 발생시(최악의 경우 실행오류) 책임주체가 없습니다.

차바라기
  0 추천 | 2년 이하 전

소스코드가 있으면 컴파일 하는데 문제는 없는데  단순 프로그램만 있으면 안될듯합니다.

그리고 계약서도 챙겨서 보세요~유지보수가 만료가 되었으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명동쓰레빠
  0 추천 | 2년 이하 전

비쥬얼베이직 소스를 반드시 확보 하시기 바람니다.

회사 자금이  있으시면 새로 도입을 권장 드림니다.


빨간신발
  0 추천 | 2년 이하 전

보통 소스를 별도 관리하거나 개발서버에 관리합니다.

이 부분에 대한 인수인계가 없었다면 개발 소스가 별도 관리가 안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컴파일된 것을 역컴파일해서 하는 방법도 있으나 그냥 소스를 받아서 진행하시는 게 좋습니다.

sql에 이미지타입으로 소스가 저장되어 있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erp면 데이터 관리를 위한 것이고 쿼리문만 잘 수정해도 어느정도 개선이 가능합니다.

문제는 쿼리가 vb에서 관리되고 있는지 아니면 sql 서버에 프로시져 형식으로 관리되는지도 중요합니다.

vb에서 관리가 되어도 쿼리만 별도의 파일로 관리되면 좀 쉽고, 소스에 묻어서 같이 컴파일 되었으면 오리지널 소스가 있어과 할 듯 합니다.

프로시져 형식으로 구현이 되었다면 vb에서 화면 변경없이고 sql로 어느정도는 가능합니다.

데이터적이 관점에서만 그렇고 사용자 화면을 변경하거나 특정항목(컬럼)을 추가하시려면 원본 소소가 필요할 듯 합니다.

Simon.Park
  0 추천 | 2년 이하 전

비쥬얼베이직으로 되어 이다면 소스가 있어야 가능할 것이구요,

소스가 있다고 해도 다른 사람이 개발해 놓은 것을 수정 하려면 상당히 많은 시간이 소요 됩니다.

소스에 주석이 되어 있어야 그나마도 조금 단축할 수 있을꺼구요~~~

쉽지 않은 작업이네요~~~

미생
  0 추천 | 2년 이하 전

서버사이드, 클라이언트 사이드 둘다 고려하셔야 하는데요

서버사이드 측에서는 SQL 관련은 접속 가능하다고 하시니 상황에 따라 어느정도 처리가 가능할 거로 보입니다.

클라이언트사이드는 VB로 만들어졌다고 했는데, 클라이언트측 모듈이 컴파일 되어있거나 소스코드가 없다면 해당하는 부분에서의 추가적인 무언가는 어려울 확률이 높습니다.

유지보수 계약중에 손을 댄다면 형상관리 관련 계약사항이 있는지 보셔야 하고(우리가 이렇게 만들어 제공했는데 임의로 당신들이 손을 대서 생기는 문제에 대해선 우리가 책임지지 않는다. 어떻게 보면 독소조항입니다), 현재는 유지보수가 이뤄지지 않으므로 소스코드에 대한 저작권 부분에 문제가 있는지 보시면 됩니다.

문제는 VB기반 클라이언트 시스템이라는건 클라이언트측에서 수정 한번 할때마다 프로그램 배포를 하면서 버전관리 하는게 만만치 않을것 같아보이네요.

wansoo
  0 추천 | 2년 이하 전

계약에 의해 사용하고 있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수정을 하려면...

소스 수정 권한에 대한 계약 관계가 있어 줘야 법적인 문제가 없을 것 같고요.

그리고, 프로그램을 수정할 수 있으려면 원시 소스를 가지고 있어야 가능하겠죠.

Visual Basic으로 개발되었다면 Visual Basic IDE (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를 가지고 있어야 Source들을 수정하고 컴파일해서 실행 파일을 만들어 업무에 이용할 수 있겠고요.


Visual Basic source file들은 .bas, .frm, .frx, .cls 등등의 확장자들을 가진 파일들로 구성되어 있고요.

Visual Basic IDE 라이선스와 개발 업체가 사용한 다양한 상용 컴포넌트들에 대한 라이선스 및 실행 파일, 라이브러리들도 가지고 사용할 수 있는 상태라야 가능하겠고요.

그리고, Visual Basic 및 각종 외부 컴포넌트들에 대한 문법, 사용 방법들도 익혀야만 사용가능하겠고요.

DB( DataBase )도 필요합니다. Oracle이나 MS-SQL 등의 사용하고 있는 DBMS( DataBase Management System )에 대한 기본적인 특성 파악 및 SQL 언어의 사용도 가능해야 하겠고요.


topkslee
  0 추천 | 2년 이하 전

소스코드 존재 유무 확인 해보셔야 합니다

VB 컴파일된 배포 프로그램만 있다면 수정이 불가하구요.

소스코드가 존재하면 수정 가능합니다.

구축업체와의 이전 ERP 구축 계약에 소스코드 제공여부와

소스코드 사용 여부에 대한 내용이 있는지도 확인 해보셔야 하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