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매출정보를 이용해서 할 수 있는게 뭐가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저희는 일반 오프라인 판매점인데, 윗선에서 계속 축적된 데이터를 가지고 뭔가 해보라고 압박을 주고 있습니다.

약 3만명의 고객정보와 10만건의 판매 데이터가 있습니다.

매장은 약 10개 있습니다.

딱히 떠오르는건 [일별/요일별/월별/시간대별/분기별/년도별]로 매장의 순위, 제품순위, 같이 판매된 제품 종류 등... 몇 가지 안되네요. ㅠㅠ

혹시 이 것 말고도 저 데이터를 이용하여 만들 수 있는 의미있는 정보나 이벤트를 열 수 있을까요?

여러분의 고견을 듣고 싶습니다.

미리 감사드립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8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벨아이앤에스
  0 추천 | 2년 이하 전 | 벨아이앤에스 | 010-4354-1135

회사가 축적된 데이터들을 가지고 어떠한 인사이트가 있는지 확인 하고자 하는 단계에 오셨네요. 

관련 기획팀이나 데이터 분석 업무를 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어떤 분석을 하면 좋을지 확인 하시는게 베스트 이겠지만 여력이 그렇지 못한 기업이 더 많겠죠. 

그런경우 만들어져 있는 여러가지 시각화 템플릿에 데이터를 올려 의미 있는 포커스를 찾아 낼 수 있습니다. 일단 데이터를 시각화하면 보이지 않던 사항들이 보이게 됩니다. 

예전에는 EIS는 필요한 KPI등의 화면을 만드는데 중점을 두었다면 요즘의 시각화솔루션들은 위와 같이 데이터를 시각화 하여 중요한 포인트를 찾아내는데 많은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이 필요하시면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명동쓰레빠
  0 추천 | 2년 이하 전

매장별 판매제품 추이에 따라 마케팅 전략이나 원재료 구매 가이드에 참고 할 수 있을것이고 결국은 영업전략 또는 판매계획 수립에 필요한 기초 정보를 어떻게 만드어 제공 하는지를 생각 해 보셔야 할것 같습니다.

바이칼호수
  0 추천 | 2년 이하 전

고객 세그멘트와 장바구니 분석 해보시고 10개 매장이라면 실시간으로 연동하여 판매현황을 시각화 하여 관리해 보세요.

Simon.Park
  0 추천 | 2년 이하 전

제일 좋은 것은 고객 분석을 하는게 좋지 않을까요?

최근 몇년동안 자주 왔던 고객들의 구매 패턴을 분석해서 

그들에게 광고 메일이나 우편을 보내서 다시 오게끔 하는 방법등을 많이 사용하긴 하죠...

wansoo
  0 추천 | 2년 이하 전

고객 관계 관리 ( CRM ) 자료로 활용하라는 내용인것 같네요.

사람별 어떤 물품을 구매하는지, 어떤 주기로 구매하는지, 어떤 물품을 구매하는 사람들은 어떤 특징이 있는지, 어떤 물품을 구매할때 함께 구매하는 물품은 어떤 것이 있는 지 등등을 분석해서...

어떤 특정인이 다시 방문할 시기 쯤에 구매 가능성이 있는 제품들을 알려 주는 문자를 보낸다거나...

많은 사람들이 특정 물품 (예: 맥주) 을 구매할때 함께 구매하는 어떤 물품 (예; 맥주 안주)이 있는데,

특정 물품(맥주)만 구매하는 사람들에게 다른 사람이 함께 구매하는 물품(맥주 안주)에 대한 안내를 해 주는 메시지를 보낸다거나...

주로 구매하는 물품에 대해 대체할 수 있는 다른 물품들을 소개해 주는 홍보 메시지를 보낸다거나...

재 방문 시기가 지났는데 오지 않는 고객 명단들을 산출해서 안부 인사를 보낸다거나...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은 무궁 무진할 것 같아 보이네요.

악동핑
  0 추천 | 2년 이하 전

음.. 판매 데이터를 가지고 무엇인가를 만들어 낸다면.. 무엇을 파는지는 모르겠지만 빅데이터를 이용해보시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아무래도 영업에 도움이 되는 데이터를 산출한다면 위에서도 의미 있게 보지 않을까 싶네요.


예를 들어 날씨에 따른 판매 상품 종류라던지.. 월별 판매 상품등등 여러가지 기준을 만들어서 빅데이터화 시키면 좋을듯 하네요.

미생
  0 추천 | 2년 이하 전

데이터 분석 강좌들 많으니까 찾아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기본적으로는 올리신 1차적 데이터지만, 2차 3차의 고도화를 해보시면 더 재미난 데이터들이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물품의 번호별로 판매량을 찾아 많이 팔린 물건들이 특정한 기간, 시간, 연령대, 성별로 구분해서도 유의미한 데이터를 찾아볼 수 있으실겁니다. 그걸 기반으로 마케팅을 하실 폭이 있을겁니다.

또 다른 점으로는 재고관리의 측면에서 물품의 재고를 최소한으로 하면서 운영하거나, 대량구매시 물품의 수량을 적정하게 잡아내야 하는 발주적 측면에서도 기존 매출의 정보 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충분히 좋은 결과를 얻어내실만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해당내용을 기반으로 부족한 구매층이 있다면 이벤트로 유인을 해보는 방법, 여러번 주문을 하는 우수고객에 대한 정보도 얻어낼 수 있겠고, 이게 좀 더 구체화가 되고 정규화가 가능해진다면 고객에 맞춘 상품추천등이 가능해집니다.

JohnWick
  0 추천 | 2년 이하 전

말씀하신 시기와 시간대 별 매장 및 제품에 대한 순위를 분석하시면 특정 시기 혹은 시간대에 매출이 튀는 제품(매장), 아니면 매출이 떨어지는 제품(매장)이 보일겁니다. 예를 들어, 주말에 잘 팔리는 제품이 특정 매장에만 집중된다면, 왜 그 제품이 그 시간대에 그 매장에서 잘 팔리는지를 분석한 다음, 해당 내용을 다른 매장으로 확대 적용할 수 있는 프로모션 기획이 가능할 것 같아요.

역으로 특정 시기에 매출이 떨어지는 제품 혹은 매장이 있다면, 그 시기에만 진행하는 프로모션을 통해 제품 매출을 끌어올릴 수 있는 시도를 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오프라인 매장까지 운영하고 계시니 해볼 수 있는거 엄청 많을 것 같은데요?

데이터만 있으면 기획안은 무궁무진합니다. 단, 이 데이터를 어떤 각도에서 다양하게 볼 수 있는지에 따라 달라질 것 같아요. Excel 피벗 말고 Tableau같은거로 간단히 이렇게 저렇게 데이터를 분석해 보시면 아마 감이 올거에요.

뭔가 기준치를 만들고, 그 기준치 이상인 것과 이하인 것들 위주로 보면 뭘 해야 겠다 감잡으실 수 있을거에요. 일단 분석부터 해 보시길 추천 드려요. 데이터 이리 저리 들여다보면 아이디어 엄청 떠오르실거에요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