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예산 내에서 최적의 pc 하드웨어 맞추는 것도 참 일이군요..

어휴 회사에서 사용할 조립컴퓨터 하나 주문하는 것도 일이네요.. 

업무용 pc는 보급형 사양으로만 해도 쾌적할 것 같았지만, 아주 최신이라도 해도 어찌된 일인지 쾌적한 느낌까지는 못 받는 것 같아요.

금융관련이라 보안프로그램을 참 많이 까는 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 같고

(dlp, 랜섬웨어, 알약, 백업솔루션, 공공사이트 또는 금융사이트 요구 보안프로그램 등..... )

인터넷 창 여러개, pdf창 여러개, 엑셀, 검색프로그램, 전산프로그램, 회사메신저, 요렇게 띄워놓고 쓰다보면

i3 12세대+ram 8gb로도 (버겁다까지는 아니지만) 쾌적한 느낌까지는 못 받는 것 같아요..

i3 10세대 미만은 돈만 있으면 내가 바꿔주고 싶을 정도 ㅎ....

몇대 포맷해보니까 장기간 관리없이 사용해서 성능저하가 심했던 것 같기도 하구요.. 


어쨌든 새로 주문할 pc사양은 어떻게 할까 고민하다보니 몇가지 걸리는 문제가 있더라구요.

  • 1.한단계 높은 cpu 또는 메모리 추가 vs 저렴한 외장그래픽 카드 추가

내장그래픽만 사용했을 때 메모리대역폭과 메모리용량을 cpu와 나눠쓰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는 말들이 있더라구요. 

단순히 용량만의 문제라면 메모리를 늘려주면 되겠지만, 메모리대역폭의 문제는 어쩔 수 없는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저렴한 외장그래픽을 추가하는 것을 추천하는 사람도 있더군요.

그러나 cpu와 gpu의 성능차이가 심하다면 그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도 있을 것 같고, 외장그래픽 추가할 돈으로 메모리나 cpu를 더 좋은 것으로 맞추는 게 더 좋은 성능을 발휘하지는 않을까 생각도 들더라구요. 


2. i3최신 세대 vs i5 이전 세대

저는 세대차이보다도 등급차이가 꽤나 크다고 느껴왔어요. 물리적인 코어수에 따른.. 뭐랄까 극복할 수 없는 신분차이 같은 느낌? 

실제로 최근에 문제있어서 포맷시킨 컴퓨터 중 i5 2세대가 i3-6세대와 비슷한 성능을 낸다는 펜티엄 g4560보다 부팅속도만 봐도 훨씬 우월하더군요.

그래서 i3냐 i5를 두고 좀 알아봤는데 i3 12세대가 벤치마크 점수로는 i5 10세대보다 낫더군요. 이 점을 강조하며 동의하는 듯한 글들도 많이 보이고. 그런데도 다나와 가격은 여전히 i5 10세대가 더 높게 측정되어 있더라구요? 이건 i5 10세대가 i3 12세대보다 실질적으로 좋다는 뜻으로 이해해도 될까요?


3. 램 8기가 vs 16기가

램8기가에 i3 10세대 이후만 되도 쾌적한 느낌은 아니더라도 업무보는데 문제없는 수준이긴 한데요.

그래도 좀 답답한 느낌이 있다면 16기가로 용량을 늘려도 괜찮을까요? 그러니까 i3 cpu에 비해 램 16이 균형이 맞는지 궁금합니다. 이부분은 전혀 감이 없어서 ,,, cpu는 그대로 두고 램 용량만 늘렸을 때 그만큼의 성능 향상이 이루어지는지 아니면 cpu도 같이 올려야 의미가 있는건지 잘 모르겠네요.


---

다른 지점에서는 지금 1) i3 10세대 + 저렴이 외장 + 램 8기가 최근에는 이렇게 조합을 했던데 

저는 2) i3 12세대 + 램 16 또는 3) i5 10세대 + 램 16 

4) 램은 8만 쓰고 그 돈을 다른 곳에..?


이런 질문을 여기에 하는 게 맞는 건지 잘 모르겠는데 여튼 잘 아시는 분 계시면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13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아파치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12세대 i3 내장그래픽, 8G, SSD면 일반적인 서무업무는 충분합니다.


그래픽작업까지 들어가면 최소 돈 백만원(외장그래픽카드) 이상 들어가야겠네요.

바람이신호를날려버려요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1번 항목은 외장그래픽 사용시 사용빈도나 의미가 크지 않을듯 해보이네요 저도 CPU나 RAM 투자에 한표입니다.

2번은 CPU별 스펙을 아예 퍼센테이지로 비교해주는 벤치마킹 사이트가 있습니다.

https://cpu.userbenchmark.com/ 여기서 CPU 항목 들어가셔서 비교하고 싶으신 두 CPU 정보를 검색하시면 코어별 스펙 차이가 몇%나 나는지 벤치마킹 빅데이터를 바로 확인해 보실수 있습니다.


3번 항목은... RAM은 16GB가 더 좋을듯 합니다. 일반 사무용으로는 8GB도 적당한데 재무팀 회계팀에서 엑셀 사용량이 엄청나다보니 맨날 RAM 점유율이 폭발 직전이더군여... 16GB 업그레이드 진행 하고 나서 화재 진압 된 경험이 있다보니 나중을 생각하셔서라도 미리 16GB 사용하시는것도 괜찮은 선택인것 같아보입니다.

ahope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사무용 PC에 그래픽카드는 의미가 없지않나요? 그 예산을 CPU나 램에 배정하시면 될듯 합니다. 

언젠가부터 일반 사무용PC 성능으로 컴플레인 받은적이 별로 없습니다.(5년 교체)

PC 발전에 비해서 업무환경은 큰변화가 없어서 그러하겠죠   

낭만생선 | 일 년 이상 전

HDD를 SSD로 전환한 시점 부터였던것 같아요.

알수없는 느려짐으로 인한 무한 포멧에서 벗어난게..

Genghis Khan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PC, 노트북은 사용자 편의성에 맞춰야 합니다

부서마다 업무가 다르듯  어떤 용도로 사용 하느냐에 따라

최신 사항 (cpu,mem) 을 맞춰주느냐죠

그리고 1년 사용 할게 아니고 향후 7년까지 사용한다면

투자를 해야합니다

명동쓰레빠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웬만하며 예산을 다 사용 하시는게 좀더 오래 갑니다.

농담이지만 제일 중요한 페이백이나 선물을 없애면 여유가 있을 겁니다.

deerokgo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AS 등을 고려해서 브랜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은 어떨까요?


wansoo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예산에 하드웨어를 맞추는 건 잘못된 게 아닐까 싶어 보이네요.

차라리 예산이 맞춰질때까지 보류하는게 맞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요즘 하드웨어 스펙이 올라가서 왠만한 성능이라면 기본적인 업무를 하는데 무리가 없을 정도이지 싶은데...

적절한 스펙을 선정해서 그에 맞춰 예산을 집행해야지... 없이 먹고 살던 시대도 아니고...

예산 얼마인데, 여기에 맞춰 컴퓨터 몇대 구매~ 이런식으로 한다는게...

억지로 낮은 사양을 형식적으로만 갖춰서 불편함을 감수하면서 꾸역꾸역 사용해야 하는 시대는 지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꼭 맞추려고 한다면 중고 컴퓨터라도 알아 봐서 맞추는게 맞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

아니면 예산이 되는 만큼만 진행을 하고, 나머지는 예산이 되는 시점으로 보류하는게 좋을 걸로 보여지네요.

차바라기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요즘 예산안에 맞추기가 힘들죠~~그래도 다나와사이트에서 잘 찾아봐야죠

topkslee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요즘 프로그램이나 파일들이 커져서 램8GB는 부족합니다.

램만 8GB -> 16GB 올려도 무지 안정적입니다.

저는 i5 12세대 + 램 16GB 조합 추천합니다.

빨간신발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 1.내장그래픽과 외장그래픽의 차이를 느끼시려면 고사양의 GPU를 요구하는 프로그램을 돌리셔야 합니다. 차이가는 나는 것은 벤치 결과의 숫자입니다. 엑셀, 워드, 웹 등등 일반적인 사무업무에서는 느낄 수 없습니다.

  • 2.cpu는 코어빨이죠. 인텔계열이 한세대 올라가면 약간의 성능향상이 있지만 그리 큰 차이는 아닌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성능을 추구하시려면 코어가 많은 것으로 가시는 것이 좋죠.

  • 3.메모리는 다다익램. 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그렇다고 불필요한 메모리를 많이 장착하실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현재 사용하는 메모리 확인해보시고, 조금 넉넉하게 하면 될 듯 합니다.

저는 현재 6700에 메모리 64기가인데..

느린 것을 모르겠네요.. 가상머신을 많이 사용해서 메모리만 과하게 몰빵했지만,

현재 메모리 사용량은 20G가 안되네요.. 가상머신 4G 2대가 항상 켜져있습니다.

가상머신 빼면 실 사용량은 12G 정도 되겠네요..

크롬 탭 10~30개, 엣지 탭 2~5개 기본적으로 항상 실행중이고, 엑셀, 파워포인트, 한글 등 자주 실행됩니다.

가상머신은 개발 및 개인 학습용으로 사용하는데 가상머신에서도 느려서 불편함은 없습니다.

빨간신발 | 일 년 이상 전

덧, 사용자가 느낄 수 있는 속도향상은 빠른 저장장치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Simon.Park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다른 분들 의견과 마찬가지로 외장 그래픽 카드 보다는 RAM 과 CPU 를 올리시는게 더 좋을꺼에요.

그래픽카드는 특정 용도로 거의 사용 되기 때문에 일반 업무에서는 그 효용성이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RAM은 요즘은 당연히 16GB로 하시는게 좋구요. (비용이 많이 차이 안날 듯 하네요)

JohnWick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사내 PC로 조립PC를 주문하는 것이라면 비용이 가장 큰 걸림돌이라서 그러신 것 같은데요. 말씀하신 사항에 대해 제 의견을 드리자면,


1. 한단계 높은 cpu 또는 메모리 추가 vs 저렴한 외장그래픽 카드 추가

일반 사무용 PC라면 저렴한 외장그래픽이 전혀 쓸모가 없습니다. 그 비용으로 한 단계 높은 CPU, 메모라 용량 증설(8gb -> 16gb), NVMe SSD 256gb에서 512gb 등 스토리지에 더 투자하는 것이 나을 것 같아요.


2. i3최신 세대 vs i5 이전 세대


벤치마크라는 것이 CPU의 최대 성능, 특히 멀티코어 성능으로 측정하는데 너무 맹신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어차피 사무용 PC잖아요? 쾌적함에 있어서는 역시나 클럭이 높고 코어가 많은게 장땡이죠. 단 Intel의 경우 11세대와 12세대의 성능 간극이 크니까 가능하면 i5 12세대로 하시길 추천드리고, 오히려 더 저렴하면서 그래픽 성능도 괜찮은 AMD 라이젠 최신세대 APU도 고려해 보시면 어떨까요?



3. 램 8기가 vs 16기가


8gb는 솔직히 너무 부족해요. 인터넷 브라우저 3~4개에 각종 Office 창 띄워놓으면 버벅거릴 것 같은데... 최소 16gb 추천드립니다. 가격도 몇만원 차이 아닌가요? 8gb -> 16gb는 체감이 좀 되지만 16gb -> 32gb는 크게 체감 안될거에요. 더군다나 사무용이라면 말이죠. 16gb 추천드려요.


꼭 intel을 고집할게 아니라면 AMD 라이젠 APU(5600G 정도면 충분할 듯) + 삼성 DDR4 16gb + NVMe SSD 256gb면 사무용 PC로는 충분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코뿔소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10세대 i3 에 16G 램 조합이면 일반 사무업무용으로 5년은 쾌적하게 사용한다고 생각해요 (외장글픽은 무쓸모) 

근데 왜 머리아프게 조립을 선호하시는지,,, 브랜드 완제품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