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ERP, 그룹웨어 도입 예정인데 의견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30인 이하의 중소기업에서 재직중인 사람입니다


중소기업 특성상 비전공자가 IT업무를 도맡아서 하게되었는데요

ERP,그룹웨어를 도입 예정중에 있습니다


어떤 기능을 중점적으로 봐야하고 어디업체가 적당한지 알고싶습니다

성장기업이라 직원이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일단 인터넷에 검색하면 나오는 기본적인 업체들입니다

1.영림원소프트랩

2.더존

3.이카운트ERP


걸러야되는 업체나 그외에 다른 업체 있으면 추천부탁드립니다

더존이 기능많아서 좋아보이는데 2년전 글에서 신규도입이후 AS가 잘안된다는 이야기가 있더라구요

지금도 그러는지 알고싶습니다


업종은 제조업,공사업,기업부설연구소이고 직원들 외근이 많아서 

휴대폰으로 업무가 일부분이 가능해야합니다

사내메일이없어서 사내메일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15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인군
  0 추천 | 약 일 년 전

저희도 비슷한데 (업종은 다르고요)
그룹웨어 도입하려고 진짜 열심히 써보고 찾아보고 했었어요.

기준을 잘 잡는게 중요합니다. 메신저가 중요하다든지, 메일이 중요하다든지, 일정 혹은 업무툴이 중요하다든지 단축키나 사용자 편의성이 중요하다든지 등등

저희는 두레이 쓰고 있긴 한데, 나름대로는 잘 쓰는데...뭐랄까 이상과 현실에는 차이가 있더라고요.
그러니까, 이 기능 보고 엄청좋다! 했는데 생각보다 잘 안쓰고,
어떤건 이거 쓰려나 했는데 막 좋은 기능이라서 쓰고..ㅎㅎㅎ

암튼, 이게 업무툴이다 보니 ERP를 다시 찾아보고 있어요.

어쨌든 기준을 잡는게 중요하고, 대충이라도 한번 써보는거도 중요합니다. 어차피 사람들이 써야 하는거고 누군가 설명을 해주고 익숙해지게 하는건데 나부터 잘 알아야 하니까요.

zion
  0 추천 | 약 일 년 전 | 미디어로그 | 01076627338

안녕하세요 


ERP/그룹웨어 사용할 예정이면 

  • 1.각 서비스의 업체별 장단점 

  • 2.업무편의성

  • 3.ERP/그룹웨어의 각 장점이 연동되는지 여부 

  • 4.가격

  • 5.유지보수 

등을 중점으로 고려하시면 좋은 선택을 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minp3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두 시스템이 연동 수준등에 따라 커스터마이징 범위가 다르게 됩니다.


모든것이 가능하다면 좋겠으나, 세가지는 고려해야합니다.

1) 투자 할수 있는 비용한계 : 구축일괄 + 유지보수 + 사용자 라이선스포함

2) 필수요소 : 절대적으로 필요한 기능 또는 프로세스

3) 확장성 : 추후 비용을 더 투자할 수 있을때 커스터마이징등이 가능한지

               (저렴이로 했다가 커스터마이징 불가로 아예 교체해야하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음)


ERP는 외산을 제외하신다면 보통 영림원이나 더존을 사용하며, 두회사에서도 제품이 여럿있으니 위의 세가지 고려하시어 선택하시면 됩니다.(제품에 따라 비용차이가 엄청납니다.)

쿨가이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두가지 묶어서 클라우드형으로 도입보세요

합리적인 금액에 이용하실수 있습니다

솔루션 상담실에 요청하시는 방법 추천드립니다

빨간신발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30인 정도면 도입보다는

월 사용료를 내는 방식이 경제적이 추후 관리 포인트도 줄어들 듯 하네요

biscuits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그룹웨어로는  비즈메카EZ의 경우 유저당이 아니라 회사당 월 5만원 정도로 메일, 결재, 게시판, 조직도, 일정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RP만 별도로 알아보시면 될것 같아요. 

tech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 쉐어드IT 컨시어지 | 010-7484-8520

언급하신 벤더들마다 장단점있고

기본적으로 모바일이나 메일은 지원합니다.

사내 환경이나 요구사항 예산범위에 따라 더 잘 맞는 솔루션이 판단될듯합니다.

잘 모르시면 솔루션상담실 도움 받는 방법도 추천드립니다. 

mkb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 (주)좋은정보시스템 | 010-8910-4592

NHN 사의 Dooray 그룹웨어/협업툴을 제안 드립니다.

메일 / 전자결재 / 게시판 / 프로젝트 / 메신저 / 화상회의 / 드라이브 / 위키 / 캘린더 / 주소록 / 자원예약 / 근무관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한글과컴퓨터 의 웹오피스가 도입되어 있어 협업이 가능하여 웹오피스를 이용 하여여러가지 양식의 작성을 간편하고 쉽게 작성할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제품이라서 도입시 어렵지 않게 사용이 가능하며 개발사 엔지니어가 세팅시 최대한 지원을 하여 드립니다.

프로젝트 위주의 협업지원으로 원할한 프로젝트 진행이 가능합니다.

https://dooray.com/main/join/ 에서 무료테스트가 가능합니다.

제안서가 필요하시면 말씀주세요.

감사합니다.

차바라기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영림원 그리고 더존 그담은 이카운트요~~알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룹웨어는 다우오피스도 있고 괜찮은 업체들이 있으니 그부분도 견적상담실에 문의 해보세요

명동쓰레빠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이제는 국내 erp도 많은 수준에 올랐다고 합니다.

문제는 서비스 마인드인대 도입 후 연락 두절 같은게 문제 입니다. 지원도 제대로 안되고

30인 이하 이시면 1번과 2번은 피하시는게

yeongu.kwon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 시즐 | 01039230107

안녕하세요. erp하고 그룹웨어는 별개로 보시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 제조업의 경우 erp는 생산관리목적이 더 주된 사항일까요?

미생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ERP와 그룹웨어라는게 뭘 하는 녀석인지 무엇을 하기 위함인지에 대한 가이드 부터 잡으셔야 합니다.
그냥 가져다 두면 AI가 알아서 모든걸 해주는게 아니니까요.

컨설팅 형태의 개요부터 잡아서 무엇이 필요하고 그에 따라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가 먼저 정리가 될 필요성이 있습니다. 물론 필요에 따라 그 모든걸 포기하고 그냥 솔루션에 회사가 맞춰가는 방법도 존재하는데 그러려면 CEO의 강력한 의지가 필요합니다. 근데 보통 CEO가 솔루션에 회사를 맞추려 하진 않는 다는걸 고려하셔야 하구요.

일반적으로 ERP에서는 정합성을 위한 신뢰성 있는 데이터의 축적 및 협업의 용이성을 목표로 하는 시스템화 된 업무의 정리를 기대값으로 잡아야 하고, 그룹웨어라고 하지만 사실상 전자결재화 되는 문서관리를 목표로 하는 시스템의 기대값을 가지고 간다고 볼 수 있을겁니다.

예를 들어 연차관리시스템을 돌린다고 칠때, 연차는 ERP등에서 입력하고 그에 따른 연차계 상신은 그룹웨어를 통해 전자결재로 진행하고, 결재가 나면 ERP에 그 승인결과가 리턴되어 실제 연차카운트가 반영되는 형태 같은 상황으로 돌아가야 하는데 이런 부분에 대해 우리 회사는 어떤 모듈을 얼마만큼 쓸 것인지가 정리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위의 예제는 요즘 HR 관리 SaaS만 써도 무난하게 지나갈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죠.

일반적으로는 자금, 회계관리 개념으로 많이 쓰고, 인사관리 개념으로 쓰는 도입이 가장 기초적인 선인데 이정도를 쓰시려고 한다면 꼭 위에 언급되지 않은 좋은 솔루션들이 있으실 수도 있습니다. 

도입의 비용, 도입 후 관리 등등 고려해야 할 부분이 많기 때문에, 현업과의 이야기도 많이 들어야 하고 그 과정에서 중간에 끼인 사람들이라는게 뭔가 조금만 안맞아도 그 유탄을 다 맞아야 하기 때문에 도입을 하는 과정 자체에 있어 신중할 필요도 있고, 실제로 돈을 쓰는만큼 효과도 생길 수 있도록 공론화가 필요합니다.

물론 돈이 들어가야 하는 사이즈 보고 포기하는(?) 사례도 굉장히 많습니다.

Simon.Park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해당 솔루션을 도입하셔서 사용 하시는 방법도 있을 꺼구요, 

요즘은 하이웍스 같은 솔루션도 많이 사용 하고 있기는 합니다.

재직원이 많지 않고, 요구하는 기능이 그렇게 많지 않다면 이런 솔루션도

검토를 해 보시면 좋을꺼에요.

비용적인 측면에서는 많은 이점이 있기는 합니다. 

wansoo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나열한 

1.영림원소프트랩

2.더존

3.이카운트ERP

에서 비용 관점에서 본다면 1>2>3이 되지 않을까 싶어 보이네요.


그리고... 그룹웨어와 ERP는 차이가 있는 솔루션이 되겠고...

물론 영림원, 더존, 이카운트 모두 그룹웨어 솔루션도 개발하는 업체들이 되겠고...


셋 모두 폐쇄적인 정책으로 기술 지원을 하는 경향이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더존은 너무 폐쇄적이라는 느낌이 들더군요.

개발자 연락처 조차 고객사에 알려 주지 않을 정도 이다 보니...

지원 받는데 너무 불편하다는 느낌이 들더군요.


그룹웨어는 플루우,  잔디다우오피스 등도 함께 알아 보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 보이기도 하네요.

topkslee
  0 추천 | 일 년 이상 전

언급해주신 3사가 국산 ERP로는 많이 사용합니다.

ERP에는 회사의 전업무가 포함되어 있어 회사마다 다 다릅니다.

그래서 무슨 기능이 필요하다 필요없다를 다른 사람이 조언해줄수가 없습니다.

먼저 위 업체들과 미팅를 통해서 회사의 상황 프로세스를 설명하시고

기능 설명을 듣는게 더 필요해 보입니다.

ERP와 그룹웨어는 향후 연동이 될 수 있기에 ERP 솔루션이 어느정도 정해지면

ERP 솔루션과 연동이 잘되는 그룹웨어를 선택하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