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개방형 클라우드 플랫폼 파스-타와 쿠버네티스와 기술적으로 어떤 차이가 있는건가요?

개방형 클라우드 플랫폼 파스-타와 쿠버네티스와 기술적으로 어떤 차이가 있는건가요?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2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deerokgo
  0 추천 | 약 일 년 전

파스타는 PaaS 에서 출발 했고 최근에는 쿠버네티스 환경을 통한 컨테이너 서비스도 제공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쿠버네티스는 CaaS를 위한 솔루션입니다.

두 가지를 비교 하자면...

파스타는 서비스 또는 플랫폼이고, 쿠버네티스는 솔루션 이므로, 비교 레벨이 바뀌어야 합니다.


파스타는 국내에 클라우드 도입을 위해 정부 사업 또는 과제를 통해 구축된 플랫폼 이며, 계속 확장되고 있습니다.

전자정부 프레임워크 와 비슷한 과정을 통해 탄생되고 관리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파스타는 처음에 PaaS에서 출발 했지만, 최근에는 컨테이너 플랫폼도 제공하고 있으며,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등도 지원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파스타 서비스가 PaaS에서 CaaS로 변화 하고 있다고 보시면 될거 같고, 서비스가 계속 확장되고 있습니다.


쿠버네티스는 CaaS 또는 KaaS 서비스를 위한 솔루션 입니다.

CaaS는 Container as a Service 이고 KaaS는 Kubernetes as a Service 입니다. 

둘다 비슷한 개념으로 보시면 되고요.

컨테이너에 서비스를 탑재하여 진정한 클라우드 플랫폼을 구축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쿠버네티스를 사용하는 것이 쉽지는 않다보니, 써드파티 앱 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 예로 OpenShift도 있고, Rancher 도 있습니다.

구글, 애저, 아마존에서도 쿠버네티스를 사용해서 서비스를 하고 있는데요.

구글은 GKE (Google Kubernetes Engine), 애저는 AKS (Azure Kubernetes Service), 아마존은 Amazon EKS (Amaxon Elastic Container Service for Kubernetes) 입니다.

쿠버네티스는 사실 구글에서 오픈소스로 제공 하고 있는 점 참고 하세요.


wansoo
  0 추천 | 약 일 년 전

PaaS-TA는 Platform As a Service - ThAnks의 약자 또는 PaaS에 타라는 의미를 가진 Opensource PaaS 클라우드 플랫폼에 해당하고요.


쿠버네티스는 컨테이너를 관리하는 솔루션이 되겠고요.

클라우드라는 건 가상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것이고, 컨테이너라는 건 호스트 컴퓨터에 OS위에 올려져서 작동되는 환경이 되겠고요.


어떤 차이가 있냐...?

많은 차이가 있지 않을까요? ㅎㅎㅎ

그 중에 하나가 IaaS 클라우드나 가상 컴퓨터를 기반으로 구동되는 서비스이냐, 컨테이너를 관리하는 툴이냐 하는 것이 될 것 같고요.

wadejun | 약 일 년 전

보통 국내 나무기술 칵테일이나 맨택 아코디언 이런 제품들이 쿠버네티스 오픈소스를 가져와서 겉에 대시보드만 한글화해서 제품을 팔고 있는데요, 그러면 파스타도 앞에 있는 칵테일이랑 아코디언 같은 제품으로 보면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