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DB와 스토리지 차이가 궁금합니다.

관계형 DB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라고 할 수 있는 데이터의 집합체고,

이를 관리하는 SW가 DBMS인것은 알고 있습니다.


  • 1.관계형 DB "서버"라고 한다면, 일반적으로 관계형 DB+DBMS를 말하는 것인가요?

  • 2.스토리지와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여기저기 찾아본 결과, 관계형 DB도 스토리지의 한 종류라고 하는 것을 봤습니다.

SQL타입의 데이터셋이 저장되는 스토리지를 흔히 통칭 DB라 하는 스토리지 이고,

NoSQL타입의 데이터셋이 저장되는 스토리지를 흔히 통칭 그냥 스토리지라고 하는 것인가요?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9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쿨가이
  0 추천 | 약 일 년 전

위 답변들이 정답입니다.

참고로 일반적으로 ORALCE, MS-SQL을 DB(디비)라고 많이 하시는데

잘못된 표현입니다. DB가 아니라 DBMS가 올바른 표현입니다.

DB는 데이터자체를 의미하고 DBMS는 데이터를 관리하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미생
  0 추천 | 약 일 년 전

다른 분들이 충분히 설명을 해주셨겠지만
DB라는 개념은 스토리지라는 개념과 비교할적에 같은 등위의 레벨로 보기가 어렵습니다.

계층으로 나눠보자면 DB는 스토리지보다는 상위레벨의 개념으로 볼 수 있다고 보시는게 맞을것 같네요.

스토리지라는 말 자체가 뭔가를 보관하는 장소가 됩니다. 예를 들어 회사에 어떠한 공간이 있다고 할때 거기에 문서를 저장하면 서고가 될거고, 잡다한 용품을 보관하면 창고가 됩니다. 책상을 두고 업무공간으로 두면 사무실이 되겠죠.

스토리지 위에 목적에 맞는 데이터들을 보관하게 되는데 그 방식이 파일 시스템입니다. ntfs든 btrfs든, ext4든, fat32든... 뭐 이건 다시 넘겨야 하는 부분이 되겠구요. 이 파일 시스템은 사용에 있어 여러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접근이 제한되고 한번에 한개의 프로세스만이 건드릴 수 있게 됩니다. 쉽게 보면 엑셀파일을 공유폴더에 올려두셨을 때 해당 파일을 맨처음 연 사람은 저장이 가능하지만 그 다음 사람부터는 읽기전용으로 열리는 것처럼 여러 제한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과거에는 file DB라고 하는 형태의 database를 사용했습니다. 어차피 접근을 개인이 하니까 공용으로 사용하는 경우보단 그게 효율적이었기도 하구요. 근데 시간이 흐름에 따라 File DB를 하기엔 서비스의 사용자도 늘어나고 동시에 사용해야 하는 등 여러가지 제약점과 단점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단점을 보완하고자 Database들이 전문적으로 등장하고 그 과정에서 나오는게 현재에도 널리 쓰이는 Oracle MSSQL mariaDB mysql 등으로 볼 수 있게 되고 이 시스템들을 관리하는 관리 소프트웨어, 그래서 DBMS라는 말이 나오게 됩니다. 해당 시스템들은 스토리지내에 저장공간에 파일형태로 저장을 하되 그 위에서 동작하는 것은 다른 계층에서 돌기 때문에 상위의 개념이 됩니다.

따로 질문으로 남기신 SQL에 대한 부분은 DB를 사용함에 있어 질의를 하는 방법에 대한 부분이기 때문에 SQL이라서 DB이다 NoSQL이라서 일반 스토리지다 라는 말은 틀리다 라고 말씀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명동쓰레빠
  0 추천 | 약 일 년 전

DB 는 솔루션

STORAGE : 하드웨어 라고 인식 하시는게 즉 데이터베이스 저장소

차바라기
  0 추천 | 약 일 년 전

DB는 데이터를 베이스를 말하는겁니다.MSSQL.ORACLE등 소프트웨어를 설치 하여 데이터를 관리 하죠

스토리지는 단순 HDD를 구성하여 데이터를 보관한다고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Simon.Park
  0 추천 | 약 일 년 전

일반적으로 IT 에서 말하는 DB, DBMS, 스토리지는 통상적으로는 


DB : Database, 즉 데이터를 관리 하기 위한 시스템, 솔루션을 통칭

DBMS : Oracle, My-SQL, Sybase 등 데이터 관리 솔루션

스토리지 :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저장 장치 (HDD의 묶음?)


위와 같이 통용이 되기는 하는데, 100%는 아니고 대화하는 내용에 따라서 

다르게 의미가 될 수도 있을꺼에요.

wansoo
  0 추천 | 약 일 년 전

스토리지는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을 말합니다.

스토리지에다 정형화된 DB도 저장할 수 있고, 정형화되지 않은 DB인 일반 파일 ( 글자, 사진, 이미지, 도면, 소프트웨어, ... )도 저장할 수 있고요.


DB(DataBase)라하는 것은 데이터를 모아 둔 것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데이터를 어떤 방식으로 저장해서 관리하냐에 따라서 관계형 DB, 계층형 DB, 객체형 DB, ... 등등의 다양한 DB로 나눌 수 있고요.

DB인데, 어떤 정형화된 틀을 두지 않고 잡동사니 창고 처럼 그냥 모두 집어 넣어 둔 형태의 DB를 비정형화 DB라 하게 되고, NoSQL과 같은 쿼리 질의 방식으로 관리하게 되는 것이고요.


관계형 DB라 하는 것은 Excel 테이블 처럼 데이터를 정형화해서 관리하는 방식이라고 보면 됩니다.

데이터를 가로 세로 표의 형태로 해서... 관리해야 할 데이터들을 여러개의 표에다 분류해서 나누어 저장해 두고서...

여러 테이블들을 서로 연결해서 원하는 데이터를 찾아 내는 방식의 DB라 보면 됩니다.


예를 들면 홍길동에 대해서 이름, 나이, 지역, 출신대, 직업, ... 등등의 필드들의 값을 저장해 두는 방식으로, 성춘향에 대해서도 같은 기준으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김유신, 이수일, 심순애, 강중배에게도 같은 양식으로 데이터를 저장해서 관리하는 것이고요.


DBMS라는 것은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를 관리해주는 소프트웨어가 되겠고요.

어떻게 하면 Data를 빨리 검색하게 할 수 있게 해 줄것인가, 효율적으로 저장할 것인가, 동시 사용자들에 대해 충돌을 최소화 하면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게 해 줄 것인가 등등에 대해서 처리해주는 Data 관리 시스템을 DBMS라고 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Genghis Khan
  0 추천 | 약 일 년 전
  • 1.

  • 2.스토리지와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스토리지는 물리적인 저장 장치 입니다 

    DB 데이터를 효율적,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관리하죠

    그에따른 구성이 san.das,nas형태로 사용됩니다 

빨간신발
  0 추천 | 약 일 년 전

스토리지는 화일을 저장하는 곳

ex) 하드디스크, ssd, 메모리카드, 스토리지 등등

이중에서 하드나 ssd를 많이 장착하여 nas, san 방식으로 다른 장비에 저장공간을 제공하는 장비를 요즘 말하는 스토리지 장비입니다.

디비를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해주는 소프트웨입니다. 이 디비도 데이터를 화일단위로 저장해서 관리합니다. 이 데이터 관리용 화일을 로컬디스크에 저장할 수도 있고, 스토리지같은 다른 장비에 저장해서 서비스 장애가 발생하면 다른 예비장비가 스토리지의 데이터파일을 읽어 서비스를 계속 이어줍니다. 이게 이중화 as구성입니다.

스토리지는 화일을 저장할 수 있는 물리적인 것이고, 디비는 데이터를 관리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topkslee
  0 추천 | 약 일 년 전

용어란게 어디에서 사용되어냐에 따른 의미가 약간씩 다릅니다.

일반적인 의미를 설명드리겠습니다.


1. 관계형 DB "서버"라고 한다면, 일반적으로 관계형 DB+DBMS를 말하는 것인가요?

-> DBMS는 말그대로 database management system이니 Oracle, MSSQL, MySQL 등과 같이

DB를 관리하는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DBMS 소프트웨어에 저장된 데이터를 보통 DB라고 보구요. 

DBMS+DB는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소프트웨어입니다. 

소프트웨어는 서버없이는 운용될 수 없죠. 이런 소프트웨어가 운용할 수 있는 서버가 필요한데요.

DB+DBMS가 탑재된 서버를 DB 서버라고 합니다.


2. 스토리지와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 데이터를 보관할 수 있는 저장 장비를 스토리지라고 합니다.

이 스토리지에는 일반파일, 영상, DB 데이터 등이 어떤 형태든 저장될 수 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