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네트워크 장비 구매 문의(무선AP, 무선 컨트롤러)

안녕하세요. 궁금한 사항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사내 무선 장비 교체 시기가 되어 Ruckus AP(R650)로 알아보고있는데 해당 AP가 1대를 지정해 AP에서 컨트롤러 역할까지 된다고 하더라구요. AP에서 컨트롤러 역할까지 한다고 하는데, 아무래도 AP에서 하는거다보니 부하나 기능이 제한적일거같아 고민중입니다. 


혹시 별도 컨트롤러 운영 vs AP자체 컨트롤러 기능 차이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고 계신분 있으실까요? 


추가로 장비 데이터시트에는 최대 512 클라이언트 지원이라고 되어있는데 해당 AP도 1대당 25~30명으로 계산하는게 맞을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8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wartime
  0 추천 | 약 일 년 전

Cisco 9130 이용중인데 좋습니다. Cicso 9300 스위치가 있다면 해당스위치에서 컨트롤러 기능도 가능하네요. 

컨트롤러를 이용하는 이유가 AP를 관리하기 위해서인데 이용자의 규모가 많다면 컨트롤러를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장애가 생기거나 업그레이드등을 할때 굉장히 번거로운 작업을 하셔야될수있어요.

쿨가이
  0 추천 | 약 일 년 전

해당 장비는 모르지만. 타 벤더 사례로 볼때 AP에서 제공하는 컨트롤러기능은 매우 제안적일것으로 예상됩니다.

보통 5-6AP만 되도 별도 컨트롤러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AP 1대당 100단말이상 가능하지만 일반적으로 업무용으로는 30-40대 이내를 권장합니다.

턴업스
  0 추천 | 약 일 년 전

많은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Genghis Khan
  0 추천 | 약 일 년 전

혹시 별도 컨트롤러 운영 vs AP자체 컨트롤러 기능 차이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고 계신분 있으실까요? 


=> 컨트롤러를 운영한다는건 전체 AP에대해 패치, 장애처리 그리고 각 AP의 접속 point지정 등

운영자 관리 측면에서 필요합니다

그리고 내부 /외부 사용자 보안 접속 인증도 어떤 방식으로 할지 설정이 가능하죠


Simon.Park
  0 추천 | 약 일 년 전

AP가 컨트롤 역할까지 한다고 해도, AP 의 수량이 많아 진다면 

전체적으로 관리 및 통제를 하기 위해서는 컨트롤러 역할 하는 장비를 별도로

두시는게 좋습니다. 

일체형은 편한면은 있지만, 아무래도 장애에 취약하고 (해당 AP 장애 발 생시 전체

AP에 영향을 줄 수 있음), 기능적인 면에서 많이 부족할 꺼에요.

wansoo
  0 추천 | 약 일 년 전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겠고요.

컨트롤러가 아무 AP나 호환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컨트롤러마다 지원되는 AP가 따로 있겠고...

AP에 내장된 컨트롤러이냐, 별도 컨트롤러이냐 하는 것도 제품에 따라 지원하는 기능에 차이가 있는 것이겠고...

AP에 내장된 컨트롤러는 AP들 끼리 서로 통신하면서 AP들 중에 하나가 컨트롤러 기능을 한다고 보면 될 것 같고요.


일반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전용 컨트롤러를 별도 장착해서 하기에는 가격적인 부담이 있기 때문에

저렴하면서도 복잡하지 않은 방법으로 컨트롤러가 가진 기능을 AP가 자체적으로 내장해서 구현한다는 개념이기 때문에...

안정성이나 성능에 있어서 별도 컨트롤러를 구성해서 구현하는 것보다는 떨어 질 수 밖에 없을 거라 생각되네요.


그리고, 최대 512 Clients라는건 AP 한개당 512개의 클라이언트 접속을 처리할 수 있다는 내용으로 보여지는데요.

https://www.commscope.com/globalassets/digizuite/61773-ds-ruckus-r650.pdf


빨간신발
  0 추천 | 약 일 년 전

수량이 많으면 컨트롤러가 있음 좋고,

수량이 적으면 제시한 방법도 선택지이죠

ap가 컨트롤러 역활을 하는 제품들이 나오는게 컨트롤러가 워낙 고가장비라서 도입이 쉽지 않아서이죠


미생
  0 추천 | 약 일 년 전

AP만 하고, 종합적으로 컨트롤러를 하는 장비가 따로 있다면 구성이 편리해지실 수 있을겁니다. 화이트든 블랙이든 리스트 관리를 복잡화해서 하실 수도 있으니 컨트롤러를 두고 AP를 분산하시는게 아무래도 편의성적으로는 나을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동기화가 되면야 뭐 대충 하나만 가지고 가도 되기는 하구요.

클라이언트 지원은 접속이 가능한 수준일거고, 실제 무선에서 사용하는 디바이스 카운트를 생각하면 신호세기등을 고려할때 512개까지 지원은 못하는게 맞을것 같고, 해당 장비를 5대이상 구매하실 생각이라면 판매처나 해당 제품 제조사 측에 구성문의 해보시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실 구축경험 있는 사례를 참고하시는게 판단에 유리하실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