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Hyper-V의 VM을 A/B로 MSCS를 이용해 이중화 할 수 없는지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저는 공공부문에 종사하고 있는 기계공학을 전공한 IT 담당자 입니다.


기존에 운영하던 서버는 Legacy 방식으로 서버하드웨어 A와 서버하드웨어 B가 MSCS를 이용해 이중화 되어 있는 구성이었습니다.(총 하드웨어 숫자는 7가지 서버가 A-B구성되어 10대 정도 됩니다.)


그런데 이번에 새로 도입될 서버는 총 6대의 하드웨어를 HCI로 구성하고 Hyper-V를 이용해 VM으로 10대의 서버를 구성하려고 하였습니다.


문제는 공급사에서 이 경우 Failover Cluster Manager를 이용해 이미 Cluster 구성이 되어있기 때문에 하나의 VM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자동으로 재시작이 되고, 서버 하드웨어가 장애가 날 경우 다른 하드웨어에서 VM이 가동되므로 MSCS를 이용해 A-B 구성이 불가능 하고 단일 VM으로 운영해야 한다고 합니다. (Failover Cluster와 MS Cluster를 동시에 사용할 수 없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계약은 HA구성으로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만, 독일 개발자와 직접 소통하다보니 어려움이 많습니다.ㅠㅠ


제가 생각했을때는 하드웨어 6대는 Failover Cluster Manager로 묶어서 운영하되, VM은 A-B 구성을 하고 MSCS 설정을 하면 이중화가 가능할 것 같은데요, 혹시 이런 설정이 가능한지 불가능한지 문의를드립니다.


너무 갑갑한데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너무 제한적이라 도움을 요청드립니다. 감사합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4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topkslee
  0 추천 | 약 일 년 전

가상화의 장점이 빠른 failover인데요.

아시겠지만 MSCS를 비롯한 cluster도 가끔 hang, 핑퐁 등의 문제로 전환이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분과 동일하게 이미 failover cluster manager 구축되어 있다면 mscs는 불필요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clisuna | 약 일 년 전

예, 아랫분들 말씀과 topkslee 말씀을 종합해보면 상당부문 중복된 기능인 것 같습니다.

좋은의견 주시어 감사합니다.

Simon.Park
  0 추천 | 약 일 년 전

이미 Cluster Manager 로 이중화가 가능하게끔 구성이 되어 있으면,

제가 생각하기에도 MSCS 구성을 또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된다 안된다를 떠나서 나중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 Cluster Manager 와 MSCS가 동시에

다른 VM으로 서비스를 넘기려 할 경우 오히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보네요.

(2개의 VM이 동시에 서비스를 시작하려 할 수 있음)

clisuna | 약 일 년 전

헉 그러고보니 그런경우가 발생할 수 있겠네요.. 그부분은 미처 고려하지 못했습니다.

참고하여 개발자와 협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Genghis Khan
  0 추천 | 약 일 년 전

제가 생각했을때는 하드웨어 6대는 Failover Cluster Manager로 묶어서 운영하되, VM은 A-B 구성을 하고 MSCS 설정을 하면 이중화가 가능할 것 같은데요, 혹시 이런 설정이 가능한지 불가능한지 문의를드립니다.

=> HCI로 Cluster 기능이 포함 되어 있는데

굳이 별도 mscs를 이중화를 한다는건 HCI 구성에 대한 이해를 못한듯 하네요

HCI에 구성방식을 포함한 내용을 개발자에게 보내 설명을 다시하면 좋겠네요

clisuna | 약 일 년 전

사실 개발자는 Genghis Khan 님께서 설명해주신 바와 같이 이야기했고, HCI에 별도 MSCS를 요구했던것은 저였습니다..ㅠ_ㅠ 명백하게 제가 이해 부족인 것은 맞습니다.

HCI로 Failover Cluster를 활용할 경우 H/W 장애가 발생하면 무중단으로 다른 H/W노드로 옮겨 가는 기능은 구현이 되었더라구요. 다만 VM 내 O/S나 서비스 등 장애가 발생했을때 대응이 어떻게 되는지가 다소 모호하게 느껴졌습니다.

직전까지 가상화가 아닌 레거시 방식으로 사용했다보니 자꾸 개념을 섞어서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것 같아요, 개발자와 잘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의견 감사드립니다!

wansoo
  0 추천 | 약 일 년 전

독일 개발자 의견이...

호스트 컴퓨터가 이미 Cluster 구성이 되어 있어 게스트인 가상 컴퓨터에 문제 생겼을 경우에도 호스트 컴퓨터 HA가 작동되어 자동으로 대기중이던 호스트 컴퓨터로 서비스가 전환되기 때문에 굳이 호스트 컴퓨터 내에서 작동되고 있는 게스트 컴퓨터에 대해서는 클러스터 구성을 할 필요 없다는 내용인 것 같네요.


다시 말하면 가상 컴퓨터에 대해서 클러스터를 추가 구성하지 않아도 호스트 컴퓨터 클러스터에 의해 가상 컴퓨터까지 HA가 적용되기 때문에 가상 컴퓨터에는 클러스터 구성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 같네요.


clisuna | 약 일 년 전

답변을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엔지니어가 설명한 것 같습니다.

오늘 이중화구성을 시연한다고 하여 다녀오려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