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SMS와 WSM(APM) 모니터링 차이점이 무엇인가요?

SMS(서버 모니터링 서비스)와 WSM(-Web-Service Monitoring APM) 모니터링 차이점이 무엇인가요?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4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topkslee
  0 추천 | 약 일 년 전

다양한 모니터링 솔루션들이 있는데요.

각 모니터링의 주 target이 있습니다.

SMS/NMS는 그 주 대상이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가 되는 것이구요.

APM은 주 대상이 WAS(Middle ware, weblogic, tomcat 등)가 되는 것입니다.

차이는 SMS는 서버에서 나오는 데이터, 즉 CPU, Memory, HDD, process 등의 위주로 모니터링하구요.

APM은 client-web-was-db 간의 transaction, thread 단위로 시작와 끝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wansoo
  0 추천 | 약 일 년 전

어떤 관점에서의 용어인지 정확하게 잘 모르겠지만...

약어라는게... 상황에 따라 전혀 다른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 상황이고...

널리 통용되지 않는 신생 약어들도 그때 그때 만들어지고 있는 상황이죠.


SMS ( Server Monitoring Service ) : 서버 자체에 대한 모니터링이 될 것 같고...

서버 한대에 대한 관점의 모니터링에 해당되지 않을까 싶네요.

특정 한대 서버가 안정적으로 작동하는지, 장애가 발생하는지 등등에 대한 모니터링으로 보면 될 것 같고...

특정 서버의 메모리 사용량, 디스크 성능, CPU 부하, 네트워크 트래픽을 비롯한 다양한 자원들에 대한 모니터링이 있게 될 것 같고요.


WSM ( Web-service Monitoring ) : Web 서비스가 제대로 작동하는지에 대한 모니터링이 될 것 같고...

웹서비스에 특화된 모니터링이지 않을까 싶고... 웹 접속 사용자 수가 어떻게 되는지, 웹 서버 부하 상태, 각 종 웹과 관련된 서비스들에 대한 상태를 점검하여 정보를 제공해 주는 것으로 보이고요.


웹 서비스라는 것은 물리 서버 내에서 작동하는 하나의 서비스가 되겠는데...

물리 서버 한대에서 웹서비스를 운영하는 상황이라면 서버 모니터링이 웹서비스 모니터링보다 넓은 의무의 모니터링이 되겠지만...

로드 밸런싱이나, 클러스터링 등으로 웹 서비스가 한대의 물리서버에 한정되지 않고, 여러 서버를 기반하여 작동될 경우에는 한대 서버 관점의 모니터링인 서버 모니터링이 웹 서비스 전체에 대한 모니터링을 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거라 보여지고요.

이중화, 클러스터링, 클라우드 기반으로 제공되는 웹 서비스에 대한 모니터링은 서버 모니터링보다는 웹 서비스에 특화된 웹서비스 모니터링이 효율적인 모니터링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싶어 보이네요.


질의한 약어인 SMS, WSM은 현 시점에서 널리 통용되고 있는 용어는 아니라 생각되고요.

일반 IT인들이 알기 어려운 용어라 생각되네요.

대부분 IT인들에게 SMS라면  Short Message Service로 휴대폰 단문 문자 서비스로 받아 들이는게 일반적이지 않을까 싶어 보이고요.

특정 개발 분야에서 사용되는 용어일 걸로 보여지네요.

빨간신발
  0 추천 | 약 일 년 전

서버 모니터링은 hw, os에 대한 모니터링

ex) cpu, memory, disk 사용율, 네트워크 트래픽, 로그인 사용자, 등등

웹서비스는 해당 서비스에 대한 모니터링

ex) 동접자, 네트워크 트래픽, 세션, db 커넥션, 사용빈도가 높은 페이지 등

차바라기
  0 추천 | 약 일 년 전

문의하신 모니터링 차이점은 혹시나 도움이 될지 몰라 주소 남겨놓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https://brunch.co.kr/@supims/89

https://www.whatap.io/ko/blog/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