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NAS 서버 종료 후 부팅결과 과거자료로 회귀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서버 관련 문제가 생겨서 문의글을 남겨봅니다..

저희는 중소기업 규모(10~30명)이며, 몇 가지 서버를 사용하는데 그 중에 NAS서버를 사용중이며, 사내 직원분들이 부서별 폴더를 사용하거나 공용폴더를 사용중이었습니다.

그런데 사무실 이전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시함삼아 NAS서버를 종료한 후 다시 부팅을 해보니 폴더 내 파일들이 수정된 날짜가 2020년 3월 중순 날짜로 되어있었고, 해당 파일들을 열어봐도 2020년 3월 당시의 내용으로 롤백(?) 되어있었습니다.


저 시점 이후부터 현재까지의 자료가 모두 날아가버린 것 같은 상황인데, 서버 담당자가 없어서 이 상황을 바로잡을 방법을 못찾은것인지, 자료들이 유실된 것인지 모르는 상황입니다..

어떻게 해야할지 조언을 구해봅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6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명동쓰레빠
  0 추천 | 약 일 년 전

백업 된 데이터와 비교하여 순차적으로 복구를 하시는게 좋은 방안이겠네요.

이런 경우는 저도 처음인지라 이전자료가 NAS에 존재 하여 롤백 되었다는 자체가 이해가 안되네요.


dios28
  0 추천 | 약 일 년 전

자료들이 회귀된 것이 아니었고, 동일한 이름으로 폴더가 있었습니다.. 과거자료 폴더와 현재자료 폴더로 나뉘어있었던 거였습니다.. 현재자료는 마운트로 암호화 되어있어서 재부팅 시 풀어줘야하는 걸 몰랐었네요..

답변주신 분들 모두 감사드립니다!!

Genghis Khan
  0 추천 | 약 일 년 전

로그파일과 설정 확인이 필요해 보이네요

NAS서버를 종료 후 부팅만 가지고

2020년도로 롤백은 힘들것 같고

디랙토리별 파일을 열어보고 날짜가 수정이

되었거나 아님 ntp 시간이 변경된건지도 확인이

필요해 보입니더

차바라기
  0 추천 | 약 일 년 전

NAS장비에서 이전데이터로 백업이 되었나는거는 있을수 없는데~~로그 확인해보세요~~로그도 저장이 안되어져 있으면 파악하기 힘들겁니다.

wansoo
  0 추천 | 약 일 년 전

NAS가 부팅 과정중에 비정상적인 상황이 발생하면서 예전의 쉐도우 백업된 자료로 자동 백업되어 버린걸로 보여지네요.

최근 백업 받아둔 자료로 복원 가능한지 검토해 보고, 안된다면 NAS 제조사의 지원을 요청해 보아야 할 것 같네요.

20년 전쯤 입사 초기때 IBM 유닉스 서버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도로 교통사고로 전주가 넘어가면서 전기가 공급되었다 끊겼다 반복되는 불안정한 전원 공급 상태가 되면서 서버가 꺼졌다 켜졌다 반복하면서 디스크에 저장된 자료들이 수개월 전 내용으로 복원되어 버린 문제가 발생했던적이 있었네요.

테이프 백업도 오류가 있어 몇주간 받아 지지 않았었고...

UPS도 밧데리 교체 시기를 넘겨서 제대로 작동되지 않은 상태였고...

완전 총체적인 난국이라... 그 당시 책임 지고 있던 담당자가 고생을 많이 했었는데...

담당자의 어설픈 복구 시도 때문이었는지 IBM에서도 복원 안된다는 결론이 내려졌었고, 몇주 지난 테이프 백업된 자료로 복원해서 종이 기록 등으로 남아 있던 내용들을 기반으로 각 부서에 몇주간 수작업 복원하게 만들었던 옛 기억이 떠오르네요.

최근 백업된 자료가 있지 않다면 어설픈 복원 시도 보다는 장비 업체에 문의해서 지원 받는걸 우선 시도해 보길 바랍니다.

가급적 장비를 껐다 켜는 작업은 하지 않도록 하는게 필요할 것 같고요.

Simon.Park
  0 추천 | 약 일 년 전

NAS가 어떤 장비인지는 모르겠는데, 

혹시나 Snapshot 기능이 설정되어 있어서 해당 시점에 snapshot 된 것이 보이는것이 아닌가요?

2020년이면 3년전이라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NAS 장비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셔서

혹시나 다른 log 있나 확인해 보셔야 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