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네트워크

같은 서브넷 안에서만 통신이 안됨

저희가 판교 신사옥으로 이사오면서 주니퍼 네트워크 장비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건물 지을때부터 공사비에 포함 되어 있었음)


특이한 현상이 발생하고 있어 혹시나 이 부분에 대해 아실 분이 계실런지 해서 문의드립니다.

저희 회사에 복사기가 있는데 해당 복사기와 같은 IP 대역을 쓰는 PC 에서만 

복사기의 공유 폴더로 접속이 안되거나 접속이 되더라도 그 안에 있는 파일에 엑세스를 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다른 IP 대역에서는 해당 복사기의 공유 폴더로 접속도 되고 파일 읽기 및 쓰기도 가능합니다.


즉, 예를 들자면 복사기 IP 가 아래와 같은 IP 정보라면

IP : 192.168.0.5 / 255.255.255.0 / 192.168.0.1 (GW) 

192.168.0.x IP 대역을 쓰는 PC 들은 해당 복사기의 공유 폴더에 접근이 안됩니다.

그런데 192.168.1.x 이던지 그 외 다른 IP 대역에서는 해당 복사기의 공유 폴더 접속이 잘 된다 

라는 거죠 


혹시 해당 이슈에 대해서 어느정도 아시는 분이 계실까요?

게시글 작성자가 남긴 피드백입니다.

게시글 작성자 | 0 추천 | 5달 전 | 제이컴즈 | 010-2871-8756

계속 같은 답변이 올라올 거 같아서 미리 말씀드리면

복사기 설정에 문제라고 하면 같은 IP 대역을 사용하는 PC 랑 복사기를 1 대 1 연결한 상태에서도

안되어야 하죠 근데 1 대 1 로 연결하면 잘 됩니다. 

그리고 네트워크 장비에는 ACL 설정은 전혀 안했다고 합니다. 

14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0 추천 | 5달 전

주니퍼 네트워크 장비의 설정 문제인거 같은데요.

복사기 연결은 문제 없다고 보셔야 할거 같아요.

일단, 복사기에 정상적으로 연결되는 것들이 있고, 인쇄도 잘 된다고 하시니까,

복사기로 연결해주는 네트워크 문제를 해결해보시는게 맞을 듯 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답변을 작성 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0 추천 | 5달 전

네트웍 장비 엔지니어와 복사기 엔지니어 동시에 불러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따로따로 대면하면 100퍼 본인장비 문제가 아니라고 합니다.

다이렉트는 네트웍이 아니니 네트웍 문제로 봐야 될것 같네요.


Reply

게시글 작성자 | 5달 전

이미 복사기 업체 여러번 불러서 다이렉트로 연결해서 테스트 해봤으니

복사기 업체는 아닌 거 같습니다.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답변을 작성 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0 추천 | 5달 전

제조사  기술지원 추천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답변을 작성 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1st 5stars

0 추천 | 5달 전

상황 자체가 이해가 쉽지 않은 특이한 상황인걸로 보이네요.

공유 폴더라는 건 SMB 프로토콜을 이용하는 것인데... SMB 프로토콜이 LAN용으로 LAN 내에서 사용하는 것이 기본인데...

같은 LAN에서는 접속이 안되고, 다른 네트워크에서는 접속이 잘된다는 자체가... ^^;;

상황 파악부터 다양한 시도로 정확하게 체크해 볼 필요가 있어 보이네요.

다른 네트워크에서 접근하려면 반드시 게이트웨이를 통과해야 접속이 가능한 것인데... 게이트웨이를 통과해서 접속한 것이 정말 맞는 것인지, IP가 다른 네트워크 처럼 보여도 게이트웨이를 통과하지 않고 다이렉트로 접속하고 있는 LAN의 접속인지 아닌지를 정확하게 체크한 후에 원인을 찾을 필요가 있겠고요.

프린터 서버 자체 방화벽에 의해 특정 범위의 ip에 대해 차단 설정, 허용 설정이 별도로 있는 것은 아닌지 등등의 다양한 조사를 먼저 해 보아야 원인 파악을 제대로 할 수 있을 걸로 보이네요.

Reply

댓글 남기기

답변을 작성 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0 추천 | 5달 전

주니퍼 엔지니어에게 도움을 요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장비 문제보다는 설정 문제일수도 있으니

Reply

게시글 작성자 | 5달 전

네 일단, 주니퍼 총판사에 연락해서 다른 업체를 통해서 지원 받아야 할 거 같습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답변을 작성 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0 추천 | 5달 전

이런 경우의 일들을 보면 나중에 사람의 실수로 밝혀 지는 경우가 제일 많긴 하더라구요...

뭔가를 놓쳤을 듯 한데, 

ACL을 설정 안했다고 하는데, 본인이 한 작업에 대해서는 아무리 살펴 봐도

잘못된 부분을 보지 못하는 경우 가끔 있습니다. 

스위치 config 를 받아서 다른 엔지니어에게 문의 한번 해 보세요...

제가 봐도 스위치 밖에 걸릴게 없어 보이는데요....

Reply

게시글 작성자 | 5달 전

그래서 제가 다른 업체에 여러군데 문의를 했는데 자신들은 주니퍼를 취급하지 않고

아는 곳도 없다고 하네요 

일단, 주니퍼 총판사에 연락해봐야 할 거 같네요 

Reply

댓글 남기기

답변을 작성 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0 추천 | 5달 전

다른 IP대역에서는 접근이 되고, 같은 IP대역에서는 접근이 안되는다는 것은

네트워크 설정이 잘못되었거나 해당 IP대역 차단이 발생하면 그렇지 않을까요?

요즘은 복합기도 접근할 수 있는 IP대역 설정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던데요.

복합기 설정쪽도 체크해보시구요.

Reply

게시글 작성자 | 5달 전

복사기와 PC 를 다이렉트 연결해서 잘 되면 복사기 설정 문제는 아니지 않을까요?

저는 네트워크 장비쪽을 가장 의심합니다. 

주니퍼 엔지니어 말로는 ACL 설정하지 않았다고 하네요 

Reply

댓글 남기기

답변을 작성 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0 추천 | 5달 전

복합기 내 보안 설정 확인해보세요. 해당 대역으로 막혀 있을 듯 합니다만. 

아니면 스위치 acl 도 확인해보세요 

Reply

게시글 작성자 | 5달 전

네트워크 장비 업체에서는 ACL 설정 안했다고 했구요

복사기 설정은 문제 없습니다. 복사기에 다이렉트로 연결하면 문제 없이 잘 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답변을 작성 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게시글 작성자 | 0 추천 | 5달 전 | 제이컴즈 | 010-2871-8756

참고로 해당 복사기와 같은 IP 대역을 사용하는 PC 에서 복사기로 핑을 날리면 핑은 나갑니다.

공유 폴더 접속만 안되거나 파일에 엑세스가 안됩니다. 

그리고 복사기에 다이렉트로 연결해서 테스트 해보면 공유 폴더 접속도 잘 되고 파일도 엑세스도 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답변을 작성 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답변 달기

답변을 작성 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IT 솔루션 또는 하드웨어 도입을 검토 중 이신가요?

쉐어드IT 솔루션 상담실에서 믿을 수 있는 제품과 업체를 추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솔루션 상담실 IT 컨시어지 서비스

네트워크 카테고리의 다른 질문들...

  • 4일 전
  • 댓글 : 하루 전
  • 8일 전
  • 댓글 : 약 21시간 전
  • 9일 전
  • 댓글 : 약 21시간 전
  • 14일 전
  • 댓글 : 약 11시간 전
  • 16일 전
  • 댓글 : 8일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