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 고객DB 구성방법 문의드립니다.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을 통해 회원가입을 받는 경우, 회원(고객)정보를 어떻게 관리하는지 궁금합니다.

제가 알기로는 각 웹사이트와 모바일 별로 회원관리DB를 두고,  이것과 별도로 통합고객DB를 고객마스터 DB  형태로 구성하는 것으로 아는데요...맞나요?

이 경우 마스터 DB의 갱신은 바로 웹사이트 회원, 고객이  바로 업데이트를 치게 되는지 아니면 중간에 회원관리DB를 두고 외부회원, 고객이 회원관리DB를 업데이트 하면 그 정보를 가지고 마스터 DB를 업데이트 하면 되는지 궁금합니다.

외부 고객회원이 직접 업데이트를 치면 보안문제도 있을 것 같은데요...실제는 어떻게 아키텍처를 가지고 가시는지 궁금합니다.

감사드리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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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0 추천 | 18일 전

실제로 회원 관리 시스템은 웹사이트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별도의 데이터베이스와 통합된 고객 마스터 DB를 갖춘 계층화된 아키텍처를 포함합니다. 


업데이트는 일반적으로 API 계층과 ETL 프로세스 또는 이벤트 중심 업데이트와 같은 동기화 과정을 통해 조정되어 데이터 일관성과 보안을 보장합니다. 


보안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외부 시스템을 통한 고객 마스터 DB 직접 업데이트는 일반적으로 지양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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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27일 전 | 쉐어드IT 컨시어지 | 010-7484-8520

구성에 정답은 없겠지만 가능하면 단일구성이 효율적이구요.

고객정보니 암호화와 백업은 필수로 구성하시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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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약 한 달 전

구성 방법의 차이인것 같은데요, 같은 서비스를 굳이 2개의 DB로 관리할 필요성이

있을까 하는 생각이 저도 드네요...

다른 이유가 있는게 아니라면 하나로 관리하시는게 훨씬 좋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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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약 한 달 전

웹과 모바일이 같은 서비스인가요?

다른 서비스인가요?

같은 서비스면 분리할 필요가 없고,

다른 서비스면 내용에 따라 판단해야 할 듯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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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약 한 달 전

데이터베이스 설계에 정답은 없습니다.

웹사이트와 모바일을 구분해서 데이터베이스 또는 테이블을 분리할 필요는 없습니다.

기존에 있는 데이터베이스와 테이블의 구성들을 살펴 보면, 분리할지 통합할지 어느정도 정답을 찾을 수 있을거 같고요.

데이터베이스 설계는 개발과 운영에 대해 고려를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되겠습니다.

특히 고객 DB는 중요하므로 보안과 암호화에 특별히 신경 쓰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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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약 한 달 전

보통 웹사이트든 모바일이든 개인정보가 든 DB정보는 내부망 DB에 DB암호화를 해서 보관하는게 좋습니다.

굳이 두개를 DB를 나눠서 관리를 하게 되면 둘간 또 DB동기화도 시켜야 되기 때문에...

그냥 위에 말한 방법으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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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약 한 달 전

구성방법은 정답이 있는게 아닙니다. 업무에 최적화 하여 구성을 하시면 됩니다.

다만 타 회사 사용방법은 참고을 하실수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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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약 한 달 전

질문이 여러가지로 해석되네요.

  • 1.하나의 웹사이트에 웹과 모바일로 서비스중인지

  • 2.하나의 웹사이트에 서브도메인으로 여러 서비스를 제공하는건지 (쇼핑몰같은)

  • 3.여러 개의 웹사이트인건지 

1번은 보통 웹용 회원DB를 구축하고 모바일은 AP타고 들어와서 같이 씁니다. 

2번은 보통 메인 서비스에서 가입을 받고 나머지는 SSO구성해서 서비스합니다. 

3번은 MDM (Master Data Management)의 영역이라 좀... 복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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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약 한 달 전

개인정보 꼭 필요한 사이트 아니면 대부분 SNS 연동합니다. 보안 위험성때문에..

개인 정보는 암호화해야 합니다.


DB구조는 필요에 따라 구성하기 나름입니다.

마스터 별도 두고 마스터키로 연계해도 되고요. 보통 뷰 구성해서 하긴 합니다만

굳이 따로따로 테이블 구성할 이유는 없을 듯 합니다.


가능한 개인정보는 수집 안하는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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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약 한 달 전

고객 DB를 보관 하는곳이 없을겁니다. 보관하는데 충분한 보안이 구성되어야 하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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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약 한 달 전

고객 마스터DB를 구성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웹서비스를 운영하는 회사마다 시스템 아키텍처가 다르기때문에 회사에 따라

보유하고 있는 곳도 있고 없는 곳도 있습니다.

분산된 고객정보를 하나의 통합 DB로 구성하는 경우는 고객 데이터를 마켓팅이나

데이터분석 등의 용도로 활용할 때 유용하기때문에 별도의 통합 마스트 형태로 구성합니다.

이런 경우가 아니면 굳이 고객 마스터 DB가 필요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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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st 5stars

0 추천 | 약 한 달 전

웹사이트용, 모바일용으로 구분해서 별도 DB를 구축할 필요는 없겠고요.

부하 문제나 성능 문제, 보안 문제, 기타 등등의 문제 때문이라면 분리해서 구성할 수도 있겠지만...

분리해서 구성할 경우에 데이터를 통합 처리하기 위한 별도의 구성이 필요해서 비용의 증가, 시스템 구성의 복잡성의 증가 등등의 추가적인 문제를 고려해야 하겠죠.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웹사이트용, 모바일용을 통합 운영하는 게 맞겠고...

보안을 고려해서 웹서버에 직접 DB 서버를 구동하는 것 보다는 인테넷에서 직접 접근하지 못하는 내부 시스템에 DB 서버를 두고서, 웹이나 모바일에서 DB에 접근할 때는 내부 네트워크를 통해서 접근하거나 아니면 DB 서버 접근을 위한 중계 서버를 두어서, 중계 서버를 통해서 접근하도록 구성하는 것이 좋을 걸로 보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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