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BI 관련해서 문의드립니다.
BI 도입을 해야되는데 헷갈리는 부분이 있어서 확인요청드립니다.
태블로와 마이크로 스트레티지 같은 소위 BI 툴은 OLAP 기능은 없이 단지 DW 또는 마트 데이터를 그래프 형태로 표현해주는 SW이고 이것과 별개로 OLAP은 데이터 컬럼항목들을 조합해서 엑셀 피봇 기능과 같이 해서 비정형 데이터를 만드는 SW로 알고 있는데요...
맞나요? OLAP 만 있으면 엑셀처럼 표로만 있는 것이고 이를 그래프로 만들기 위해서는 태블로나 마이크로 스트레티지 같은 솔루션이 있어야 된다고 보면 맞는거죠?
언제나 감사드리며
6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네, 맞습니다. OLAP의 역할을 정리하자면:
1.OLAP: 데이터의 다차원 분석을 지원하는 기술입니다. 데이터를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보통 데이터 큐브 형태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쿼리할 수 있습니다. OLAP 기능만으로는 데이터를 표 형태로 분석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Excel의 피벗 테이블과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더 복잡한 데이터 분석을 지원합니다.
2.BI 툴 (예: Tableau, MicroStrategy): 데이터 시각화와 대시보드 기능을 제공하는 도구들입니다. OLAP 기능과 통합되어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거나 분석할 수 있습니다. BI 툴은 데이터를 그래프, 차트, 대시보드 등으로 변환하여 사용자가 인사이트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결론적으로, OLAP이 데이터 분석을 지원하고, BI 툴이 그 분석 결과를 시각화하는 역할을 하므로, 둘 다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OLAP만으로는 데이터 분석 결과를 표 형태로만 볼 수 있지만, BI 툴을 사용하면 그 데이터를 더 직관적이고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답변을 작성 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BI가 좀더 큰 개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OLAP은 On-Line 데이터를 분석 처리하여, 데이터 분석에 도움을 주는 소프트웨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온라인 이라는 것은 지금은 거의 대부분이 온라인 이므로 큰 의미는 없고요.
실시간 적으로 발생되는 데이터들을 조회 할 수 있게 해준다는 것으로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BI의 경우는 데이터를 통해 비즈니스에서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기 위한 소프트웨어라고 보시면 되고요.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기 위해 시각적인 부분도 처리 가능하고요.
여기저기 분산되어 있는 데이터들을 통합해서 새로운 형태의 보고서를 생성한다거나 하여
인사이트를 발견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소프트웨어 입니다.
댓글 남기기
답변을 작성 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BI는 솔루셔 개념으로 보시고 OLAP 는 개발을 하신다고 보녀 될것 같은대 궁극저인 결론은 차이가 없습니다.
아무래도 솔루션이 최종자료를 만드는대 더 수월 하겠죠
댓글 남기기
답변을 작성 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BI에 OLAP가 포함되어 있다고 보는게 맞지 않을까 싶네요.
OLAP는 데이터 분석에 대한 관점의 솔루션이라 할 수 있을 것 같고,
BI는 비즈니스 의사 결정에 필요한 자료 산출에 대한 관점의 솔루션에 해당 하겠고요.
BI가 OLAP의 기본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OLAP에서 데이터 분석에 좀 더 집중된 기능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겠고,
BI는 데이터 시각화 등의 사용자가 데이터를 좀 더 쉽고 편이하게 확인해 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고 보면 되지 않을까 싶네요.
댓글 남기기
답변을 작성 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최근 IT의 기류를 보면 용어상의 혼돈이 오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용어는 다르면서 기능은 비슷한 경우가 많죠...
특히 보안 솔루션들이 많이 그런데,
BI와 OLAP로 비슷한 성격으로 보이네요.
큰 측면에서는 BI가 OLAP를 포함하는 성격으로 볼 수 있는데,
그렇다고 100% 포함하는건 아니고...
그래서 요즘은 필요 기능에 따라서 솔루션을 선정하지,
용어 하나만 가지고 선택하기에는 어렵습니다.
댓글 남기기
답변을 작성 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말씀하신 것처럼 BI와 OLAP 서로 목적이 다른 솔루션으로 보시면 됩니다.
BI 솔루션은 문자화되어 있는 데이터를 그래프, 표와 같은 형태로 데이터의 가시성을
높이기 위해 쉽게 보여줄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데이터 소스는 datalake, data mart, rdbms 등 다양하게 연결할 수 있구요.
OLAP는 데이터 분석이 과거보다 복잡하고 기록되는 데이터의 량이 증가함에 따라
rdbms는 성능 등의 한계가 발생하여 실시간, 빠른 의사결정에 활용하기 어려워
다차원적인 데이터 저장, 분석을 도움주는 솔루션입니다.
그리고 솔루션의 경계가 점점 애매해져 BI 솔루션이라 OLAP 기능이 전혀 없는 것도 아니고
OLAP 솔루션이라고 BI 기능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전문 솔루션에 비해 기능은 좀 부족할순 있습니다.
먼저, BI 솔루션 도입의 목적부터 체크 해보세요.
일반 기업의 dashboard 형태를 원하시면 보통은 태블로, PowerBI와 같은 솔루션으로도
충분히 구현 가능하실겁니다.
이보다 더 고급 데이터 마이닝, 데이터 분석 등 세분화된 자료가 필요하시다면 OLAP 단독,
또는 OLAP + BI 형태로도 고민해보셔야 하구요.
댓글 남기기
답변을 작성 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