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네트워크 #IP

[네트워크] IP 관련

안녕하세요, 회사 네트워크 IP 관련 질문 드립니다.


현재 상황을 말씀드리면 전임자(총무팀원) 기록으로는 VPN 장비를 이용해서 IP 대역을 2개로 뿌리고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192.168.0.x 또는 192.168.1.x로 뿌려주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장비 연결 설정은 아울렛에서 나온 유선랜을 허브에 꽂고 허브에서 IP 전화기로 IP 전화기에서 PC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 외 무선 연결은 공유기를 이용하는데 이지 메쉬로 연결되어 있고 192.168.100.x 대로 설정 되어 있습니다. 

이지메쉬가 아닌 상태로 위에 유선랜을 연결한 상태로 사용 중인 공유기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문제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장비를 DHCP로 연결하면 192.168.1.x대로 인터넷 연결이 잘됩니다.

기존에 업무상 192.168.0.x가 필요하신 분들은 고정 IP로 사용하셨는데 갑자기 금일부터 인터넷이 안됩니다.

DHCP로 설정하면 192.168.1.x로 받으며 인터넷 연결이 잘 됩니다.

이런 문제는 어떤 부분을 확인해야 하는지 도움 요청드립니다.

추가 정보가 필요하면 말씀해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12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0 추천 | 27일 전

네트워크 설정 문제 같습니다.

서브넷마스크나 게이트웨이 설정이 달라서 그런 듯 합니다.

인터넷 되는 PC 참고해서 네트워크 설정 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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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약 한 달 전

참고해서 확인해보세요.

  • 1.DHCP 설정: DHCP 서버 또는 라우터에서 192.168.0.x 대역에 대한 설정이 사라졌거나 잘못 설정되었을 수 있습니다.

  • 2.서브넷 및 게이트웨이: 192.168.0.x 고정 IP 사용자들의 서브넷 마스크와 게이트웨이가 올바르게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 3.라우팅 문제: 라우터나 스위치에서 192.168.0.x 대역에 대한 라우팅 설정이 변경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4.방화벽 및 ACL: 방화벽 또는 ACL에서 192.168.0.x 대역의 트래픽이 차단되었는지 점검합니다.


이러한 사항들을 하나씩 점검하면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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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글 작성자 | 0 추천 | 약 한 달 전

추가내용 전달드립니다.

일단 추가로 설치했던 공유기를 제거하니 해결이 되어 원인은 찾았습니다.

근데 이 공유기를 어떻게 설정할지 문의드립니다.

6층까지 구성된 건물이고 3~5층은 IPTime 공유기가 이지 메쉬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1,2,6층은  연결해 놓지 않았구요.

근데 6층에 잠시 근무를 할 일이 생겨 공유기를 AX3008M으로 변경을 했습니다.

이 공유기는 허브 역할과 와이파이 신호를 내보내는 역할을 해야합니다.

근데 이 공유기를 설치하면 원글과 같은 에러가 나고 또 다른 이지메쉬가 아닌 다른 공유기의 관리자 페이지를 들어가도 이 공유기의 내용이 나옵니다.

6층 공유기의 내부 네트워크 설정 대역이 기존에 192.168.0.x로 설정되어 있어서 에러가 난 것 같아 내부 네트워크 설정 IP를 다른 대역으로 잡아주려 합니다.

DHCP 서버 동작도 중지하고요.

이 설정이 맞는지와 이 외에 다른 설정 할 부분이 있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답변 주신 분들 모두 감사드립니다.

Reply

| 약 한 달 전

6층에 새로 공유기를 설치하셔서 문제가 되셨다는건가요?

그러면 이지메쉬 설정을 하는 컨트롤러, 이지 메시 구성된 확장 공유기들을 관리하는 

메인 공유기에서 다른 장비들과 동일하게 AX3008M 이지 메시에 연결해주는 작업을 

해주셔야 합니다.

AX3008M 하위 확장 공유기로 생각하시고 구성 하시면 됩니다.

Reply

게시글 작성자 | 약 한 달 전

답변 감사합니다.

근데 6층은 당분간 이지메쉬 구성을 할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외부 업체에서 잠시 사용하는건데 독립적인 망을 원하셔서요,,

일단 라우터가 IP 대역은 192.168.1.1 인데 기존 6층 공유기 내부 IP주소를 따로 설정을 안했어서 192.168.0.1로 되어있었습니다.

그래서 아마 0번대 IP가 충돌?에러가 났던 거 같습니다.

지금은 192.168.1.254로 설정했습니다.

허브/AP 모드도 체크하고 DHCP 서버 동작 중지 상태입니다. UPNP 설정 중단이고요.
이렇게 하면 공유기 와이파이도 쓰면서 허브처럼 사용도 하지만 이 녀석이 IP를 따로 생성하지 않는 거 맞지요?

추가로 이상한 부분이 살아있는 포트에 연결을 하면 제어판 - 네트워크 연결에서 이더넷 어댑터가 이전에 6층에 설치했던 공유기명으로 나옵니다;;

이전 설정에 대해 아는분들이 없어 예전부터 이랬는지를 아는 분이 아무도 없네요.
왜 이러는지 아실까요? 이게 문제가 되진 않을런지 걱정이네요..

Reply

| 약 한 달 전

작성자님께서 정확하게 사용하고자 하는 용도에 따라 구성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서 

  • 1.해당 공유기가 공유기에 연결되는 장비만 통신해도 되는 건지

  • 2.공유기는 별도로 구성하되 사내망이랑도 통신되어야 하는건지 

  • 3.외부 인터넷 통신도 되야 하는건지에 따라 구성이 달라집니다.

위 내용은 구성하실 때 참고해주시고, 질문에 대한 답변은

설정하고자 하는 공유기가 192.168.0.x 대역과 통신되면서 192.168.1.x 대역을 사용하고 싶으신거고 이지메시도 연결안하고 싶으신거면, 192.168.0.x wan포트에 연결하고, 공유기의 lan 포트를 192.168.1.x 대역으로 구성하시면 됩니다. 

공유기명이 이전 명으로 나오는 경우는 초기화를 안했거나 공유기 admin 페이지에서

설정된 명칭을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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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약 한 달 전

일단 VPN연결해서 두개로 나눠주고 있다는건 잘모르시는것 같고, 그냥 VPN으로 연결하면 일반 직원들은 192.168.1.x 로 주는것 같고, 관리자는 192.168.0.x로 고정으로 사용하고 있는것으로보이네요.

그건 방화벽 세팅해서 세팅해주면 되고, 근데 문제가 되는게 기존에 잘되던 것이 자동으로 부여받는 192.168.1.x는 인터넷이 잘되는데 고정으로 사용하는 직원들은 갑자기 인터넷이 안된다고 한다면.

방화벽에 192.168.0.x 고정으로 받는 사람들의 GW가 정상적이지 않아 안되는것 같은데, GW를 24비트로 각각 나눠놓은건지 아님 23비트로 줬는지 다시 확인해보고 만약 24비트로 각각 해줬다고 하면 그 GW설정을 확인해보면 될것 같습니다. 

그거 외엔 문제될게 전혀 없어보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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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약 한 달 전

사내에 방화벽이 있는지 우선 체크 하시고, 

192.168.1.x 에 대한 방화벽 설정이 바뀌어서 인터넷이 안되는것은 아닌지 확인이 필요할듯 합니다.

DHCP 로 192.168.0.x 는 인터넷이 잘되고 1.x 는 안되다면 방화벽 아니면,

라우팅 문제일듯 싶네요...

물론 다른 원인이 있을 수도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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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약 한 달 전

vpn 장비에 DHCP 설정해서 사용한다는 얘기인지 VPN 사용할 사람만 192.168.0.X 대역을 사용한다는 얘기인지 모르겠네요.

단순히 DHCP 사용해서 192.168.1.x 된다면 192.168.1.x 받아서 사용하면 되는게 아닌지요?

DHCP를 pool 나누지 않고(VLAN) 그냥 뿌려 버리면 어떤때는 192.168.0.X 어떤때는 192.168.1.X 받을 듯 한데  왜 이렇게 운영을 하는지?

목적과 용도에 맞게 재수정할 필요가 있을 듯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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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약 한 달 전

사내 ip대역을 vpn 장비로 할당하는 부분이 조금 이해가 안되긴 하는데,

문제되는 부분이 192.168.0.x 또는 192.168.1.x로 뿌려주고 있는데

업무상 192.168.0.x가 필요하여 고정 IP 사용하시는 분들이 사용이 안되신다는거죠?



그러면 192.168.0.x 대역 ip를 할당해주는 vpn 장비?에서 정상적으로 ip를 할당해주고 있는지 

보셔야하고 정상적으로 할당해주고 있다면 고정 ip 쓰는 pc에서 중복으로 할당되지 않았는지 

확인이 필요할 듯 합니다. 

인터넷이 안되는 게 내부만 안되는 지 외부 인터넷도 안되는 지도 확인을 해보셔야 하구요

인터넷 안되는 케이스는 많아서 사용자 장비에서 외부 인터넷으로 나가는 경로까지

확인해볼 케이스들이 많습니다.

192.168.0.x 또는 192.168.1.x 두 대역을 할당해주는 게 23비트로 1개 범위에서 할당하는 건지 아니면

24비트 씩 192.168.0.x / 192.168.1.x 각각 구분하여 운영하고 있다면 또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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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약 한 달 전

서브넷 마스크를 확인해 보세요.

아마도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게이트웨이 장치의 IP 주소가 192.168.1.X 인걸로 보이는데요.

ip 주소 192.168.1.X  에 255.255.255.0과 192.168.0.X에 255.255.255.0은 서로 다른 논리적 네트워크에 있기 때문에 서로 통신이 불가하게 됩니다.

192.168.0.X IP 주소를 가진 컴퓨터가 인터넷을 사용하려면 인터넷으로 가는 길목을 열어주는 게이트웨이 기기와의 통신이 되어야 하는데... 192.168.0.X IP 주소를 가진 게이트웨이가 있다면 서브넷 마스크가 255.255.255.0으로 인터넷을 사용하려는 컴퓨터와 게이트웨이가 논리적으로 동일한 네트워크에서 작동하고 있기 때문에 인터넷 사용에 문제가 없겠는데...

게이트웨이는 192.168.1.X이고 인터넷을 사용하려는 컴퓨터는 192.168.0.X에 서브넷 마스크를 255.255.255.0을 사용하고 있다면 게이트웨이와의 통신 자체가 되지 않기 때문에 인터넷은 당연히 불가한 상태가 되는 것이겠고요.


해결 방법은 게이트웨이 기기의 서브넷 마스크를 255.255.0.0으로 바꿔 주고, 192.168.0.X IP를 사용하는 컴퓨터의 서브넷 마스크를 255.255.0.0으로 바꿔주면 해결 될 내용으로 보이네요.


그런데... 192.168.0.X IP를 사용하는 컴퓨터가 매쉬로 연결된 192.168.100.X 기기와의 관계에 있어 충돌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192.168.0.X와 192.168.100.X 가 같은 네트워크에서 작동되기를 바라는지, 다른 네트워크에서 작동되기를 바라는지 등에 대한 내용을 잘 고민해서...

서브넷 마스크를 255.255.252.0 등의 값으로 적절히 잘 조절해서 사용하면 될 것 같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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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글 작성자 | 27일 전

답변 감사합니다! 내용 이해됐습니다.

이런식의 사용방법도 있겠네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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