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30명 직원이 있는 강소기업에서 2인 전산관리를 하고 있는 전산 파트장입니다.
이전에는 필드 엔지니어를 하다가 건강상의 이유로 상주 엔지니어로 이직을 하게되었는데요.
확실히 상주 하니까 몸이 편해서 매우 좋네요.
전산 관리자 선배님들한테 물어보고 싶은 것은 전산 관리자의 업무 루틴입니다.
일단 저는 IT 인프라 운영 관리, 서버 네트워크 유지보수, Helpdesk까지 사내에서 전산 관련된 모든 업무는 도맡아서 하고 있습니다. 간단한 건 부하직원을 통해서 업무처리 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루틴이라고 할 것이 딱히 없습니다.
스위치나 서버를 모니터링 한다든지, 이벤트 로그를 매일 확인해본다든지 그런게 없습니다
선배님들은 어떻게 하시나요?
서버, 네트워크 장비, 솔루션 등 주기적으로 어떻게 관리를 하시나요?
약간의 팁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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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모니터링 등 솔루션을 통한 모니터링 방법, 육안점검을 통해 점검하는 방법을 통해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여 루틴데로 점검을 하면 데이터가 축적되어 시간이 지나면
연도별, 월별 장애현황, 처리시간, 조치방법(시간) 등이 앞으로 점검에 많은 도움이 될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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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인 회원가입주요 장비에 대한 체크 리스트를 작성하셔서
매일, 주간, 월간 등 체크 할 사항별로 체크를 하시면 될 꺼 같구요....
SM 이 장애가 발생하거나 작업이 없을 경우에는 정말 일이 없어 보이긴 하는데,
현재의 환경에서 무엇을 개선할 수 있는가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연구 내용을 바탕으로 개선사항을 만들어 나가시면 뿌듯함도 있을 것이고,
향후 인사평가 등에 대해서도 내세울게 있을꺼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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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인 회원가입일 단위, 주 단위, 월 단위로 체크리스트를 만들어서 관리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체크리스트가 별건 아니고요.
정상적인지 등에 대한 체크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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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인 회원가입일단, 업무 루틴이라면.. 장비 점검 일지를 통해 아침에 형식적으로 장비에 접속해서 리소스 확인하고 업무일지 쓰고...
주마다 솔루션(백신 등등) 위주로 로그 점검을 시행하고, 주간 업무 일지를 작성하고....
월마다 네트워크 장비나 보안장비의 로그를 바탕으로 정책등을 검토하여 정책 수정 및 추가, 삭제하고 월점검보고서를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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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인 회원가입일일단위로 백업 확인 및 H/W,N/W장비 육안점검 확인을 하고 이슈가 있들때 전사 공지 하시고
장애가 발생시 장애 리포트도 작성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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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인 회원가입월단위 주단위로 관리대상 장비 리스트를 작성 하여 주기별로 점검 사항을 체크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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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인 회원가입체크리스트 만드시고 매일 매주 매달
반복하시면 됩니다^^
별도 업무일지를
만드셔도 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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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인 회원가입서버, 네트워크 장비, 솔루션 등 주기적으로 어떻게 관리를 하시나요?
■주 또는 월 점검을 하여 보고서 형태로 해야 합니다. 또한 전산실 출입 관리 내역과 항온항습, UPS
■전산실 출입 관리 내역과 항온항습, UPS관련 자료도 필요하구요
■시스템 구성도 및 네트워크 구성도가 없다면 만드셔야 합니다. 윗분 보고 하기 편합니다.
■규모가 된다면 취약점점검 관련 진행도 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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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인 회원가입먼저 해야할 일들을 취합해서 정리해보세요.
- 시스템(서버/네트워크/DB/보안) 성능, 이벤트 모니터링
- 하드웨어 육안 점검
- helpdesk 처리/이슈 현황 관리 등
그리고 취합된 리스트들에 체크 주기를 정하시구요.
그리고 자동화 할 수 있는 부분은 자동화 구성해서 중간 중간 모니터링하시고
자동화가 되지 않는 부분은 체크 주기별 점검하시면서 습관화 절차화 하는게 중요합니다.
문서만 있으면 아무 의미가 없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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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인 회원가입루틴 작업은 가급적 RPA 등을 통해서 자동화할 수 있는 대체 방법으로 처리하는 것이 좋죠.
대부분 전산 직원들이 아직도 자동화할 수 있는 많은 작업들을 직접하고 있는 경우가 많지 않을까 싶어 보이고요.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 지 확인하기 위해 장비별로 작동 상태를 확인한다거나,
자동화하지 못한 백업들이 있다면 백업 작업을 직접해야 할 수도 있고,
백업을 자동화 처리했더라도 백업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는지를 점검해 봐야 하겠고요.
아무리 자동화 방안을 마련해서 처리를 하고 있다하더라도 하드웨어 외형을 점검하는 등의 물리적인 상태를 확인하는 작업은 자동화가 어렵기 때문에 루틴하게 작업을해야 할 것 같고요.
좀더 적극적으로 일을하는 전산 직원이라면 각부서에서 문제 상황을 요청해 오기를 기다리지 않고,
직접 아침마다 각 부서별로 루틴하게 방문해서 확인해 볼 수도 있을 것 같고요.
각 부서별로 직접 찾아 다니면서 일을하다가 생긴 문제가 없는지, 불편한 점은 없는지, 개선했으면 하는 제안 사항이나 새로운 아이디어는 없는지 등을 각 부서별로 다니면서 확인해 볼 수 있을 것도 같고요.
각 부서별로 다니면서 전산 관련된 내용 뿐만 아니라 이런 저런 다양한 이야기도 하고, 차나 커피도 한잔 달라해서 얻어 마시기도 하면서 친분도 쌓고 부서간 관계도 다지기도 하고, 생각 못했던 아이디어도 얻는 다면 괜찮을거라 생각되고요.
메일을 정리한다거나 서류를 정리하는 것도 루틴적인 업무 중에 하나가 아닐까 싶고요.
자신의 상황, 업무적인 여건 등등을 잘 돌아 보고 판단해 본다면 루틴적으로 해야할 업무들과 또는 아무 생각없이 하고 있는 루틴적인 작업을 줄일 수 있는 작업들은 가급적 줄이거나 제거하는 방법도 찾아 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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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인 회원가입월초에 전월 장비들 로그 및 솔루션 관련 점검 보고 진행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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