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M365도입으로 

기존 사용하던 웹메일에서 익스체인지 온라인으로 전환하려 합니다.


웹메일에서 익스체인지 온라인으로 마이그레이션 방법에 대해 문의 드립니다.


익스체인지 관리센터에 보면 '마이그레이션' 메뉴에 IMAP으로 마이그레이션을 하면 될거라 생각했는데 

계속해서 위와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사용중인 웹메일은 IMAP와 POP3를 지원하고 있으며 현재 아웃룩에 IMAP으로도 연결하여 사용중입니다.


IMAP서버나 포트 설정의 문제는 아닌 것 같은데, IMAP에도 여러 종류(?)가 있나요 

예를 들면 아웃룩에 연결할 수 있는 IMAP서비스와 마이그레이션에 필요한 IMAP 서비스라던가..

이해가 잘 되지 않아 문의 드립니다.


이게 안되면 사용자들 웹메일을 각각 아웃룩으로 연결해서 pst파일로 백업받아 익스체인지 메일에 붙이는 방법밖에 생각이 안나는데 공수가 너무 많이 들 것 같아요


위 문제 해결방법이 있거나 다른 마이그레이션 방법이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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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0 추천 | 약 한 달 전

제가 메일서버 관리를 하지않아 내용을 잘 모르지만 

AI에 물어보니 아래와 같이 내용이 나왔네요.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 1.프로토콜 호환성 문제

  • Exchange Online은 IMAP4rev1 규격을 엄격히 준수해요. 기존 웹메일 서버의 IMAP 구현이 표준과 다를 경우 발생해요.

  • 예시: IDLE 명령어 미지원 시 실시간 동기화 실패
  • 2.인증 방식 차이

  • Exchange Online은 OAuth 2.0을 기본으로 사용해요. 기존 서버가 여전히 Basic Authentication만 지원한다면 연결이 불가능해요.

  • 3.메타데이터 처리 오류

  • IMAP의 ENVELOPE 구조체에서 BODYSTRUCTURE 파싱 실패 시:

    plaintext

    Error: Mail item has invalid properties (PR_RTF_COMPRESSED)
  • 4.네트워크 타임아웃

  • 대량의 메일 동시 마이그레이션 시 TCP Keep-Alive 설정 미적용으로 인한 불안정한 연결


🛠️ 해결 방안 제시

[1] IMAP 마이그레이션 전 필수 체크리스트

  •  포트/SSL 검증

    bash

    # Linux에서 테스트 명령어openssl s_client -connect imap.exchangeonline.com:993 -CAfile cacert.pem
  •  Autodiscover DNS 레코드 설정 완료 여부
  • ✅ 대상 메일박스에 임시 write permissions 부여

[2] 단계적 해결 방법

  • 1.Exchange Online PowerShell로 로그인

    powershell

    # 세션 연결$Session = New-PSSession -ConfigurationName Microsoft.Exchange -ConnectionUri https://outlook.office365.com/powershell-liveid -Credential $CredImport-PSSession $Session
  • 2.마이그레이션 엔드포인트 재설정

    powershell

    Set-RemoteMailbox -Identity user@yourdomain.com -RemoteRoutingAddress user@yourdomain.com@yourtenant.mail.onmicrosoft.com
  • 3.IMAP Sync 로그 확인

  • C:\Program Files\Microsoft\Exchange Server\V15\TransportRoles\Logs\MessageTracking 경로에서 SMTP Proxy 통신 기록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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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약 한 달 전

이전에도 신규 메일을 오픈하면 기존 메일을 조회가능하도록 백업된 메일함을 붙여주는 형태로 제공했었어요

마이그레이션은 오류가 발생되거나 내용이 깨지거나 문제가 많이 발생되어 완벽한 이관은 어려워 보이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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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약 한 달 전

IMAP 마이그레이션 중 "The connection to the server could not be completed"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아웃룩에서는 IMAP이 정상적으로 연결된다고 하셨지만, 마이그레이션을 위해서는 서버가 외부에서 접근 가능해야 합니다.


만약, 회사 내부망에서만 IMAP 접속이 가능하고 외부에서 접속이 불가능하다면 방화벽에서 IMAP 포트 허용이 필요하니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우선 IMAP 연결 테스트 결과를 확인한 후, 마이그레이션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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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약 한 달 전

혹시 사용중이신게 메일xx그 이신가요?

위 제품이 맞다면 제 경험상 imap 이어도 Microsoft 365 자체 마이그레이션툴에 연결이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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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약 한 달 전

제가 알기로 2023년부터 보안상의 이유로

더이상 M365에서 IMAP 지원이 안되는 것으로 압니다.


메일 마이그레이션하는 방법이 몇가지가 있는데요.

ㅁ 유료 마이그레이션 툴을 활용하는 방법 

   (웹메일 서비스 형태에 따라 지원이 될수도 있고 안될 수도 있음)

ㅁ M365를 파트너사를 통해서 구축할때 파트너사에 개발된 마이그레이션 툴을 보유한 곳이 있음

   (파트너사가 툴을 보유하고 있으면 지원 받을 수 있음)

ㅁ 개인별 웹메일을 아웃룩에 연결하여 아웃룩 pst 형태로 이관

    이후 M365메일은 ost 형태로 유지됨. 이대로 운영해도 되고 클라우드에 모두 올릴려면

    pst의 메일을 ost로 이동해주면 됩니다.


예전에 마지막 방법으로 진행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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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글 작성자 | 약 한 달 전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추가로 말씀드리면 저희가 사용하고 있는 웹메일은 endpoint 등록이 되지 않았지마

네이버 메일에서 제공하는 imap를 등록했을땐 정상적으로 등록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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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약 한 달 전

지원이 되는지 MS에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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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st 5stars

0 추천 | 약 한 달 전

끝점이라는게... End Point를 의미하는 걸로 보여지는데요.

통신 장애나 서비스가 제대로 설정되어 있지 않아 연결되지 않는 오류 문제가 아닐까 싶어 보이네요.


그리고...

해당 문제는 익스체인지 온라인 서비스 설정의 문제이지... 굳이 이전 사용하던 웹 메일과 묶어서 생각할 필요는 없을 걸로 보여지네요.

메일 서버의 마이그레이션이라는 건...

새로운 메일 서버를 구축해서 정상 운영상태로 만든 후에 접속하는 클라이언트들을 새로 구축한 서버와 통신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게 만들면 되는 작업이 되겠고요.

메일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통신하는 방법으로 IMAP과 POP3가 대표적인 프로토콜이 되겠는데...

IMAP이나 POP3도 버전 업그레이드로 세부 버전에 차이는 있을 수 있겠지만... 큰틀의 프로토콜 근본에 대한 내용은 유지 되면서 버전업이 되겠고요.

POP2에서 POP3로 근본 틀에 변화가 있을 정도의 버전업일 경우에는 명시적으로 다르다는 것을 나타내는 이름을 붙여서 공시하겠죠.


기존에 사용하던 데이터들을 새로운 시스템에 그대로 변환해서 넣을때 마이그레이션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는데...  메일은 웹메일이건 클라우드 메일이건 SMTP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를 기본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서버에 저장되어 있는 메일 박스 파일을 그대로 빼내와서 새로운 서버에 집어 넣어서 사용해도 호환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싶어 보이고요.

단지, 다음메일, 네이버 메일 등의 웹메일은 일반 사용자가 내부 자료에 접근을 할 수 없기 때문에 SMTP 메일 박스 내용을 그대로 가져 올 수 없어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이 간단하지 않을 거라 생각되고요.


다른 메일 서버와 메일을 주고 받는 메일 서버인 SMTP 메일 송수신 서비스를 정상화 시켜 둔후에 메일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IMAP 또는 POP3에 대한 서비스를 정상화 시켜 준다면 메일 서비스 구축은 완료가 가능하겠고...

서비스 구축에 문제가 있다면 서비스 포트를 정상적으로 열어두고 서비스를 하고 있는지, 방화벽 등에 의해서 차단되지는 않았는지를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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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약 한 달 전

일단 IMAP은 서버에서 이메일을 읽는 방식이기에, 해당 메일서버에 접속이 되어야 합니다.

그렇기 위한 설정이 필요한데 MS에서 제시된 내용을 참고하여 설정 해보시고 그래도 잘안되시면, 

M365 고객센터에 문의하면 이전 메일 서버에서의 마이그레이션은 도와주니 문의해보세요.

https://learn.microsoft.com/ko-kr/exchange/mailbox-migration/migrating-imap-mailboxes/migrate-other-types-of-imap-mailbox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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