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선배님들, 인프라 통합 관련해서 고민이 있어 문의드립니다.
회사(A)는 MS business premium을 사용 중이고,
그룹사 다른 회사(B)는 구축형 그룹웨어+문서중앙화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두 회사의 합병을 준비 중이며 양쪽의 시스템을 혼합해서 운영하는 방향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고민이 생겼는데요....
A 회사는 teams+onedrive를 통한 문서 협업을 꽤 잘 활용하고 있으며
B 회사는 문서중앙화를 사용중입니다
→ onedrive 사용이 애매해지는 상황
※ intune, defender, entra id 같은 보안 기능은 다른 솔루션으로 대체 가능
※ business Standard 라이선스로 다운그레이드하는 방안을 검토 중
(basic은 office 앱 미제공, Apps for Business는 teams 미지원이라 제외)
질문 =================================
기존 그룹웨어+문서중앙화 환경에서 MS business standard 수준으로 혼합해서 쓰고 계신 분들 있으실까요?
특히 OneDrive와 문서중앙화 솔루션을 병행하거나 역할을 분리해서 사용 중인 사례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teams를 활용한 공동 작업 기능은 계속 유지하고 싶은 상황이라 어떤 방향이 실무에서 잘 작동했는지 궁금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11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저희도 혼용해서 사용중입니다.
차이가 있다면 Local System은 단계적으로 SHutdown하고
모회사의 M365로 모든것을 통합하고 있습니다.
둘다 사용하는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저희는 Teams, OneDrive 문화로 정착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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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인 회원가입저도 또 하나 배워 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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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인 회원가입답변내용 참고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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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인 회원가입회사에서 문서 중앙화 또는 MS SharePoint 중 하나로 밀고나가는 수 밖엔 없는 것 같습니다.
제 생각엔 문서중앙화를 중심으로 사용하면서 하나하나 이관해 나가는 방법이 괜찮아 보입니다.
사용 용량, 비용 등 여러 내용들 살펴보고 결정이 필요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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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인 회원가입답변 참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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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인 회원가입그룹웨어와 Microsoft Business Standard를 통합하여 사용하는 것은 여러 가지 장점을 제공하지만, 단점도 있을것 같아요. 효율성과 협업 기능을 강화할 수 있는 반면, 학습 곡선과 호환성 문제를 고려해야 할것 같구요 기업의 필요와 상황에 맞춰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중요할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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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인 회원가입A와 B회사 둘다 그렇게까지 보안을 신경쓴것 같지 않아보이고, 단순히 문서 관리를 원할하게 하기 위해 솔루션 도입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황에서 A, B 둘다 만족하기 위해선 문서 중앙화를 쓰기 보다는 M365 비지니스 스탠다드로 가서 onedrive와 sharepoint를 사용하면서 문서를 관리하고, 메일은 그룹웨어를 이용해도 되고 M365의 exchange online을 사용해도 좋은데, 나중을 봤을 땐 점차 그룹웨어의 기능들을 하나씩 M365로 전환을 하면서 그룹웨어를 사용하지 않는 방향으로 가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옮기기 쉬운 메일 부터 시작해서 가장 나중엔 전자결재와 같은 기능들... 이런식으로.
아무튼 M365와 그룹웨어를 사용하다가 나중엔 M365만 사용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처음엔 B회사가 힘들순 있지만 좀만 지나면 편하게 사용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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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인 회원가입Teams의 채널 파일 기능은 유지하되, 최종 산출물은 정기적으로 문서중앙화 시스템으로 이관하는 정책을 수립하시면 두 시스템의 장점을 모두 활용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다만 업무 혼선이 발생될수 있으니 보안을 고려한 통합 업무 환경으로 단계적 전환은 필요할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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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인 회원가입합병을 하신다면 하나의 회사가 되는건데 혼합하여 사용하는것이 관리도 힘들고 이상하다고 생각되네요.
합병초기에는 별도로 사용하시다 하나의 시스템 사용으로 변경 하시는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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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인 회원가입그룹웨어+M365 혼합해서 사용중인데요. 저희는 구성이 다른데요
그룹웨어+문서중앙화에서 M365 도입하면서 문서중앙화 솔루션을 M365로 통합했습니다.
문서중앙화 솔루션과 sharepoint+onedrive가 개념과 사용 방법이 다르긴 하지만
처음에는 좀 혼란스러웠지만 시간이 지나니 안정적으로 정착한것 같습니다.
내부적으로 어떤 방식이 좋은지는 회사마다 다르겠지만 방법은 많을 듯해요.
다양하게 검토해보세요.
그룹웨어가 M365 기반도 있으니 향후는 고도화 시에 이런 형태가 가능할것 같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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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인 회원가입그룹웨어와 MS365와 연동해서 사용하려면...
그룹웨어에서 MS365와 호환될 수 있게 지원해 줘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MS365에서 그룹웨어를 지원해 줄 가능성은 거의 없을걸로 보여지네요.
그룹웨어 업체에 MS 365와 호환되는지, 연동을 지원해 주는지 문의해 보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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