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edrive연동된 sharepoint VS 다큐원

안녕하세요


저희 회사에서 현재 마이크로소프트사 기업용 관련된 서비스 구독하여 도메인, 메일, 워드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직 보안 관련되어 체계가 없어 원드라이브, 나스, 컴퓨터 드라이브, 외장하드 등 분산되어 있는 자료를 한 데 모아 관리하려고 쉐어포인트와 다큐원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쉐어포인트는 마이크로소프트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니 이왕이면 통합해서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알아보고는 있지만 관리자 설정, 사용자 개선 요청, 오류 해결, 가이드라인을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가 미흡하다고 생각이 들고 실제로 관리자 계정으로 테스트중인데 너무 어렵고 가이드도 이해하기 어렵게 되어있네요.

어떤분은 원드라이브 자료 공유된걸로 사용하다가 자료 권한자가 퇴사하니 자료가 없어졌다는 불편함의 사례도 봤고..


다큐원은 아직 테스트를 해보지 않았지만 보안쪽으로나 관리설정이나 다 좋을 것 같은데 단점도 분명 존재할거고 마이크로소프트 서비스와 다큐원 서비스를 둘다 이용해야 한다는 단점도 있구요..


혹시 sharepoint와 다큐원중에 어떤걸 쓰는게 좋을지, 장단점에 대해 잘 알고 계신분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태그가 없습니다.

게시글 작성자가 남긴 피드백입니다.

게시글 작성자 | 0 추천 | 약 2달 전

많은분들께서 조언을 해주신 덕분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6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0 추천 | 14일 전

한국회사에서 사용하시기엔 다큐원즈에 한표 드립니다.

Sharepoint를 현재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부문별하고 대표성이 떨어지는 Site들이 생겨

결국 최신 Rev 문서를 찾는데 시간을 보내는 이슈도 생기고

Site Ownership으로 인해 생기는 문제들이 있습니다.

Sharepoint 쓰면서 치명적이진 않지만 불편함으로 다가오는것들이 좀 많습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답변을 작성 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0 추천 | 약 한 달 전

참고하겠습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답변을 작성 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0 추천 | 약 한 달 전

저희는 SharePoint 기반의 MS Teams를 main으로 OneDrive 데이터를 연동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SharePoint를 자체적으로 구성하는 것보다 Teams를 통해 구성되는 UI가 사용자가 사용하기 편하다는 장점이 있어서 공유되는 데이터를 Teams를 통해 Sharepoint에 저장하고 또한 Teams내에서 OneDrive에 바로가기 추가 기능이 있어 연동하여 local NW storage와 유사한 interface로 사용 가능한 것도 장점입니다  

Reply

게시글 작성자 | 약 한 달 전

공유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 회사에서도 팀즈를 사용했었는데 슬랙이 더 좋다고 판단해서 슬랙 사용중에 있습니다.

이게 조금 아쉽긴 하네요 ㅠㅠ

그래서 ms로 본다면 쉐어포인트를 잘 활용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답변을 작성 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0 추천 | 약 한 달 전

Microsoft 365 시스템에 이미 투자한 이뤄졌고 SharePoint가 비용 및 운영 효율성 면에서 더 적합할수 있겠네요 . 문의나 교육 부분은 유지보수 파트너사에 요청하면 됩니다. 

Reply

게시글 작성자 | 약 한 달 전

네 감사합니다!
파트너사에게 여러 질문중 입니다..ㅎㅎㅎ

Reply

댓글 남기기

답변을 작성 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0 추천 | 약 한 달 전

문서중앙화가 보안에 초점 둔 솔루션이라 초반에는 사용하기 불편한데 익숙해지면 편리합니다. 버전관리등이 되서 문서의 이전내용 찾기도 좋고요. 

다만 네트워크 트래픽이 상당히 많이 발생하므로 도입시 트래픽양을 계산해 보셔야 합니다. 

Reply

게시글 작성자 | 약 한 달 전

저도 운영팀으로써 맘 같아서는 문서중앙화를 도입하고 싶긴 합니다 ㅎㅎ

네트워크 트래픽 참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답변을 작성 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0 추천 | 약 2달 전

답변 참고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답변을 작성 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0 추천 | 약 2달 전

Sharepoint와 원드라이브로 방향을 잡으시면 협업/공유 목적으로 보시고,


문서중앙화 솔루션은 보안과 감사/추적에 더 집중되어 있다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Reply

게시글 작성자 | 약 2달 전

감사합니다.
혹시 둘중에 써보신 운영서비스가 있으실까요?

Reply

댓글 남기기

답변을 작성 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0 추천 | 약 2달 전

MS onedrive+sharepoint와 다큐원 문서중앙화는 운영 생태계가 다르다고 봐야합니다.

MS onedrive+sharepoint는 M365이라는 클라우드 환경의 협업 등 OA 환경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근데 onedrive+sharepoing가 문서관리, 협업, 버전 관리가 가능하여 문서중앙화 범주에 넣기도 하는데요.

문서중앙화 개념으로 출시된게 아니라 별도 문서중앙화 솔루션과는 기능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반면 다큐원과 같은 문서중앙화 솔루션은 문서관리 목적으로 개발된 솔루션이라 문서관리 차원에서는

MS보다는 기능, UI, 관리효율성이 높습니다.

간략하게 비교하자면 아래 정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구분

MS 원드라이브+쉐어포인트

다큐원 문서중앙화 솔루션

주요 강점

실시간 협업, Microsoft 365 통합

엄격한 보안, 중앙 집중식 제어

보안

기본 DLP 제공

다층 암호화/감사 추적 강화

비용

구독 기반(유연한 확장)

높은 초기 구축 비용

적합 사례

팀 협업이 중심인 조직

규정 준수/보안이 최우선인 조직

문서 관리 효율을 높이고 협업을 중요한 조직이라면 MS쪽이 좀 더 효율적일것 같구요.

문서 보안 중요하다면 별도의 문서 중앙화 솔루션이 더 맞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저희는 기존 문서 중앙화 사용하다가 MS쪽으로 마이그레이션하여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Reply

게시글 작성자 | 약 2달 전

문서중앙화 사용하시다가 ms로 넘어가신 이유가 있을까요?
문서중앙화와 ms의 단점도 알고싶어요ㅠㅠ

Reply

| 약 2달 전

M365를 구독하는 입장에서 겹치는 중복 비용을 줄이기 위한 부분이 컸습니다.

문서중앙화 솔루션 도입하면 초기도입비도 높지만 매년 유지보수 비용도 생각하셔야 합니다.

저희도 보안을 중요하게 관리하지만 문서 보안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라

MS로 충분하다고 판단하여 넘어갔습니다.

단점은,

MS는 말씀하신 것처럼 문서중앙화 솔루션보다는 관리가 복잡합니다.

그리고 세부적으로 보안설정이 제한되거나 상위 라이선스(E5)에서 가능한 부분도 있습니다.

다큐원과 같은 문서중앙화는 세부적인 관리는 좋지만 협업, 문서 프로그램의

새로운 버전 출시 등에서 생각보다 유연하지 못합니다. 지원 안되는 경우도 있구요.

그리고 도입비용 및 유지보수 비용이 높은것도 단점이구요.


Reply

게시글 작성자 | 약 2달 전

업무 효율성은 ms, 보안은 다큐원이 되겠네요

onedrive랑 sharepoint는 현재 테스트중인데, onedrive 동기화와 sharepoint 파일 연동이 동시에 가능하게도 가능한가요?

관리도 어떻게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ms 직원과 소통중이긴 한데 이해하기 쉬운 가이드라인이 따로 없다보니 테스트부터 막막하네요ㅠㅠ

Reply

| 약 2달 전

MS 직원보다는 MS 파트너사와 소통하는게 지원 받기는 좀 더 쉽습니다.

onedrive와 sharepoint가 독립적이지 않습니다.

sharepoint에 onedrive가 포함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onedrive와 sharepoint 파일 연동이 별도의 설정이 아니라 함께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Reply

게시글 작성자 | 약 2달 전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Reply

| 12일 전

관리자 입장에선 SaaS가 정말 손은 덜 가서 좋긴 하네요

Reply

댓글 남기기

답변을 작성 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0 추천 | 약 2달 전

아무래도 MS제품군 자체가 사용하기 어려운면이 있죠. 파트너사를 끼지 않고 그냥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아주 까다롭긴 합니다.

그렇기에 혼자 운영하시고, 별도의 파트너사가 없다면 쉐어포인트보다는 다른 솔루션으로 가는게 좋긴 할것입니다.

아니면 onedrive를 사용하고 있으면 쉐어포인트가 연동이 쉽기에 더좋을 순 있지만 현상황에서 위와 같은 상황이시면 다른 걸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Reply

게시글 작성자 | 약 2달 전

ms제품 파트너사는 어떤건가요? 파트너사가 저희 요청대로 설정해주고 관리해주는건가요?

Reply

| 약 한 달 전

보통 파트너사를 통하면 MS관련 설정 등 도움을 받을수 있습니다.

Reply

게시글 작성자 | 약 한 달 전

감사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답변을 작성 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1st 5stars

0 추천 | 약 2달 전

자료를 한곳에 모아서 관리하기를 원한다면... 문서 중앙화 솔루션이 맞지 않을까 싶어 보이네요.

쉐어포인트는 자료 공유 및 공동 작업을 위한 솔루션에 해당하고,

다큐원은 문서 중앙화 솔루션에 해당하기 때문에...

목적과 용도 면에서 차이가 있는 솔루션이라 생각되고요.

자료를 한 곳에 모아 두고 관리하기를 위한다면 문서 중앙화 솔루션이 적절하지 않을까 싶어 보이네요.

Reply

게시글 작성자 | 약 2달 전

자사는 비밀유지 관련 문서가 타 회사에 비해 많이 적은편이라 sharepoint에서 개별 권한 설정하면 어느정도 해소될 것 같아 보이는데, 그 외 보안 문제가 있을까요?

Reply

댓글 남기기

답변을 작성 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0 추천 | 약 2달 전

Sharepoint보다는 다큐원즈로 가시는게 좋지 않을까요? 

Reply

게시글 작성자 | 약 2달 전

저도 다큐원이 보안쪽으로는 더 좋다는건 알고있는데 업무 효율성도 무시하긴 어려워서..
그래서 지금 각 서비스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있어요 ㅠㅠ
단점에 대해 아시는게 있으신가요?ㅠㅠ

Reply

댓글 남기기

답변을 작성 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답변 달기

답변을 작성 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IT 솔루션 또는 하드웨어 도입을 검토 중 이신가요?

쉐어드IT 솔루션 상담실에서 믿을 수 있는 제품과 업체를 추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솔루션 상담실 IT 컨시어지 서비스

클라우드 카테고리의 다른 질문들...

  • 약 2달 전
  • 댓글 : 약 한 달 전
  • 3달 전
  • 댓글 : 2달 전
  • 3달 전
  • 댓글 : 3달 전
  • 3달 전
  • 댓글 : 3달 전
  • 4달 전
  • 댓글 : 3달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