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장비 RMA 보통 전체 장비 가입하시는지 부분적으로 가입하시는지요?

네트워크 장비 예비도 있고 이중화 되어 있어 필수 장비(? 백본, 무선콘트롤러, 층단 워크그룹스위치)만 RMA 가입하고 나머진 장애시 예비장비 사용하고 수리 내지 신규 장비로 교체하고자 생각중입니다.

무선AP는 대부분 중첩되게 구성해서 층에서 1-2대 빠져도 문제가 없어 무선AP는 제외 하고 필요시 그냥 신규로 구입할 생각입니다.


보통 RMA 가입시 어떻게 하시는지요?


그리고 RMA 가입 후 혹 장애로 장비 교체할시 어느 정도 기간이 소용되는지요?


지금까지 RMA 가입했지만 장비 교체 시기가 되어 장비 교체할 뿐, 서비스 받은적이 전무합니다 ㅠㅠ

뽑기 운이 좋았던 것인지? 장애 안나는게 좋은 것이긴 하지만 비용이 그냥 나가네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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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0 추천 | 약 한 달 전

보통 서비스 받은 적이 없더라도 핵심 장비는 보험 개념으로 RMA 유지가 권장됩니다. 그런 측면에서 현재 접근방식은 비효율적 비용 지출을 막을 수 있는 합리적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RMA 장비 교체 소요기간은 RMA 서비스 유형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NBD 경우 보통 1~2일 , 4시간 대응의 경우는 접수 후 4시간 내 현장 교체 지만 대도시 위주이고 비쌉니다. 


이 외에도 Standard RMA (보통 1주 이상), Advanced RMA (사전 교체 후 반납) 도 있습니다.


대부분은 NBD 또는 Advanced RMA 형태를 사용합니다.


다만, 예비 장비 보유 수량이 충분한 경우, RMA는 줄이되 예비 장비 교체 시 리드 타임을 고려해 신규 구매를 빠르게 시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춰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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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약 한 달 전

핵심 장비가 아니고 예비 장비가 있다면 RMA 안하거나

대수 조정해서 진행하는 곳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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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약 2달 전

예비장비와 이중화 구성을 기반으로, 장애 발생 시 업무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핵심 장비만 선별하여 RMA에 가입하고, 나머지 장비는 예비장비 활용이나 필요 시 신규 구매로 대응하는 방식이 일반적입니다.

다만, 장비 규모가 일정 수준 이상이면 전체 장비를 대상으로 한 유지보수 계약(NBD 지원 포함)도 비교 견적을 받아보시고, 비용 대비 대응 효율성을 함께 검토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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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st 5stars

0 추천 | 약 2달 전

제품 및 다양한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지 않을까 싶고...

계약 업체와 잘 협의해서 진행하면 되지 않을까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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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약 2달 전

유지보수 업체와 계약시 해당 내용을 명시 하고요. EOS 장비들이 고장났을 때는 대체장비를 지원 하는 방식으로 계약을 진행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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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약 2달 전

장비 구매할때 eos단종에 대한 기간 확인후 업체에 rma 장비에대해서 리스트 전달후 전체로 계약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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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약 2달 전

RMA는 어짜피 보험 성격입니다. 

장애 안나고 교체할 내용 없으면 정말 좋은거에요... 그걸 비용이라 생각하지 마시고,

투자나 생각하시면서 장애 없으니 너무 좋네~~ 하고 생각하셔야 해요~

장애 나면 정말 골치 아프고, 몸고생 마음고생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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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약 2달 전

기본 제조사 보증이 끝나면 L3 급 이상 장비에 대해 유지보수사(도입사 또는 전문업체)와 유지보수 계약을 하는데, 그때 SLA 부분에 명시합니다.

서비스 등급에 따라 금액이 달라지는대 크리티컬한 장비면 4시간 이내 방문 교체 / 장애시 큰 지장 없는 장비는 익일 교체 등으로 나뉘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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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약 2달 전

전체 장비 계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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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추천 | 약 2달 전

보통 새로 장비 구매했을 때 warranty 기간이 끝나고 나면 유지보수업체와 유지보수계약을 맺습니다.

유지보수를 맺으면 보통 확인해야 할게 가격이 싸다고 무조건 하면안되고 해당 제품에 대해 재고가 충분히 있는지 확인하여야 합니다.

재고가 없으면 당연히 오래걸리고... 있으면 바로 조치해줍니다. 그래서 꼭 비용보다는 해당 업체에서 재고로 가지고 있는 수량이 충분한지 확인하시고, 그리고 엔지니어들이 많은지도 확인하셔야 합니다.

보통은 장비 고장 시 연락을 취하면 야간에도 일단 확인을 해주고 바로 교체는 안되더라도 1~2일안에는 고쳐주기도하는데 그런건 계약서에 명시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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