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회사에서 업무자동화 및 업무효율 증대를 위해 RPA를 도입할것 같습니다.
다른 솔루션과는 달리 RPA는 설치 이후에 사내 업무별로 최적화? 가 필요할것 같은데
어떤 절차로 진행되는지 자동화된 무언가가 있는지 아니면 제조사에서 전문가가 직접 지원해 주는건지
먼저 도입하신 선배님 계시면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회사에서 업무자동화 및 업무효율 증대를 위해 RPA를 도입할것 같습니다.
다른 솔루션과는 달리 RPA는 설치 이후에 사내 업무별로 최적화? 가 필요할것 같은데
어떤 절차로 진행되는지 자동화된 무언가가 있는지 아니면 제조사에서 전문가가 직접 지원해 주는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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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RPA 저희도 도입하려고 하는데, 저도 일단 솔루션상담실에 문의 후에 어떤방향으로 나아갈지 생각중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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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인 회원가입아무래도 RPA 솔루션 제공 업체가 경험이 많습니다.
업체에 요청하시면 그동안의 경험을 이용해서 많은 걸 지원해주실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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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인 회원가입RPA 도입은 체계적인 단계(목표 설정 → 업무 분석 → 파일럿 → 평가 및 개선 → 확산 및 운영 → 교육 및 변화관리)를 거쳐 진행되며, 공급사 전문가의 지원과 사내 협업이 필수적입니다. 단순 반복 업무부터 시작해 점진적으로 확장하는 것이 성공의 핵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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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인 회원가입RPA를 도입했습니다.
현업이 처음부터 충분히 의지를 가지고 F/U 해줘야 합니다. 그들의 업무를 대신하는 것이기에
그들의 의지가 없는 경우... 난감합니다.
일부는 아주 싫어 하기도 합니다.
견적은 업무 프로세스 문서나 동영상과 기타 요구 사항들 넣어서 받았습니다. 그리고 구동되는 PC 등에 H/W는 발주사가 준비해야 되니 이부분도 같이 확인해서 진행하시면 될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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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인 회원가입관련업체와 상의하시고 RPA적용대상 업무를 먼저 정의 해 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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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인 회원가입RPA 관련 업체 미팅 잡으시고, 제안 이전 단계의 제언을 해 달라고 하면
해당 업체에서 진행 단계에 대해서 설명과 자료 줄 꺼에요.
그에 따라서 진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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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인 회원가입RPA의 도입을 위해서는 단순히 솔루션을 도입하는 것을 넘어, 도입 목표 설정 → 현황 및 업무 분석 → 우선순위 선정→ 보안/컴플라이언스 점검 → 조직 내 협업 체계 구축 → 시범 운영 → 유지보수 체계 마련까지 단계별로 체계적 준비가 필요합니다
회사별 업무 특성이 있으니 각 업체별 POC를 진행해 보세요 장단점이 있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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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인 회원가입인사/급여 업무 자동화에 Uipath를 도입하여 시범적으로 진행했는데, RPA라고 해서 전반적으로 ERP 등 구축 방식과 다르다고 생각하지 않고 진행했습니다.
공식 플랫폼 파트너사를 통해 진행했습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우선, 컨설팅을 통해 자동화 가능한 업무를 설정(의뢰기관) 하고, 업무 담당자와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파트너사 진행)
그리고, 업무시스템 개발(커스터마이증 포함) 지원 교육 등 파트너사에서 진행했습니다. 지금은 유지보수 진행하고 있고 특이사항은 없습니다.
업무 관점에서 보면 담당자가 하는 일을 RPA가 해주니까 업무 자동화로 기존보다 소요되는 시간이 많이 경감됩니다.
다만, 발주사 측에서 적극적으로 참여를 해야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또한, RPA 라고 해서 특별한 부분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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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인 회원가입RPA 솔루션 업체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어떤 업체를 통해서 솔루션을 도입할 지 부터 결정하는게 순서이지 않을까 싶네요.
제일 먼저 RPA 솔루션 업체는 어디 어디가 있는 지부터 찾아 보고...
그 업체들 중에 마음에 들어 보이는 2~3곳에 제안서, 견적서를 받아서 면담도 해보고, 제안 내용도 검토해보고, 데모 사용도 해 본 후에 한 곳을 선정하면 될 것 같고요.
솔루션 업체를 선정했다면 솔루션 업체 담당자와 협의해서 진행해서 완료하면 되겠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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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인 회원가입RPA 도입시 설계/검토 과정을 통해 자동화 대상 업무 프로세스 분석, 프로세스별 자동화 가능성 분석, ROI 분석 및 우선순위 선정을 한 후 솔루션 업체를 선정한 후 설계/검토 과정을 통해 나온 내용을 통해 구축을 하게 됩니다. 물론 자체 개발도 가능 합니다.
구축단계에서 업체와 상세설계를 하고, RPA개발을 진행합니다. 이후 단위/통합 테스트 진행 및 사용자 교육을 진행 및 매뉴얼 작업하며,
운영단계로 넘어가게 되면 시범운영 및 모니터링, 성과 측정, 유지보수 체계를 구축 합니다.
고도화 단계에서 성과 분석 및 개선점을 도출하여 개선을 진행하며 추가 자동화 대상 발굴등 도입 이후의 변화 관리를 진행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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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인 회원가입1.자동화 할 업무를 찾고
2.이걸 RPA 시나리오로 만듭니다.
RPA 개발사에서 RPA 개발자 보내줍니다.
근데 이걸 함께 고민하고 적용할 내부 담당자의 협조가 매우 중요합니다.
안정화 될때까지 RPA개발자 +IT관리자 + 현업 담당자가 일종의 TF형태로 굴러간다고 보시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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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인 회원가입RPA 업무 자동화 하시려면,
RPA 솔루션, 자동화할 업무 RPA 개발, RPA 운영으로 보시면 됩니다.
RPA 솔루션은 다양한 솔루션이 있습니다.
기본적인 기능은 비슷비슷하지만 약간씩 기능 차이가 있긴 하니 솔루션 밴더와 협의해보시고
직접 한번 사용 체험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RPA 솔루션은 라이선스 구매 후 자체 설치 또는 밴더 지원 받아서 설치 가능합니다.
RPA 개발은 처음에는 자체 개발 스킬이 안되니 RPA 솔루션 업체 또는 파트너사와 개발 계약해서
개발 진행하시면 됩니다. 개발 시 교육 등을 통해서 자체 개발 능력을 갖추셔서 향후 자체 개발하셔도 되구요.
아니면 아웃소싱으로 계속 개발하셔도 됩니다. 개발 난이도가 높진 않아서 자체 개발 어렵지 않으실 겁니다.
RPA 운영 부분은 개발된 RPA 항목을 주기적으로 수행하는 부분인데요. RPA 솔루션에 설정하면
정해진 시간이 수행됩니다. 하지만 안정화 될때까지는 개발된 RPA 항목 자동 수행 중 예외 사항이
계속 발생하니 추가 튜닝 작업이 필요합니다. 지속적인 유지 보수가 발생하는 것이죠.
내부 RPA를 개발, 운영할 인력이 있으시면 자체적으로 운영하시고
내부 인력이 많지 않으시다면 개발은 아웃소싱으로 하고 운영은 IT에서 하셔도 좋을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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