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당사에서는 이번에 네트워크, 서버, 보안 부문에 대한 ITO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그동안 ERP 관련 제안요청서는 여러 차례 작성해본 경험이 있으나, ITO는 처음 진행하게 되어 작성 방식이나 고려해야 할 요소들이 낯선 상황입니다.
혹시 ITO 사업을 직접 수행해보셨거나, 관련 제안요청서를 작성해보신 경험이 있으신 분들 중
기존에 활용하셨던 RFP 문서를 공유해주실 수 있는 분이 계실까요?
공개가 어려운 경우 주요 목차나 구성 방식만 알려주셔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공유해주신 자료는 오직 내부 참고 용도로만 활용하겠으며, 외부로의 전파는 절대 없도록 하겠습니다.
작은 정보라도 정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많은 조언과 사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0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참고해서 준비해보세요.
1. 사업 개요
사업 목적, 배경, 범위, 추진 체계
2. 현황 및 요구사항
– 조직 및 시스템 현황
– 네트워크 구성도
– 서버/스토리지 구조
– 보안 솔루션 운영 구조
– 운영 중 애로사항 및 개선 요구사항
3. 위탁 범위
– 정기/비정기 점검
– 장애 대응 및 보고 체계
– 네트워크 운영(스위치, L3, L2, 방화벽 등)
– 서버 운영(Linux/Windows/VMware 등)
– 보안 운영(백신, DLP, NAC, WAF 등)
– 로그 관리, 백업, 모니터링 운영
– 사용자 요청 대응 체계
4. 세부 요구사항
– 기술 역량
– 인력 구성 요건
– 보안 이행 사항
– 전산 자산 관리
– 운영 툴 및 포털 제공 여부
5. SLA (서비스 수준 협약)
– 대응시간 기준 (중/경/치명적 장애 등급별)
– 복구시간 목표(RTO), 백업주기(RPO)
– 정기 보고서 제출 주기
– 모니터링/리포트 항목
6. 품질관리 및 통제 체계
– 작업 변경 관리 체계
– 로그 기록 및 감사
– 비상 대응 및 취약점 관리
7. 계약 조건 및 범위
– 계약 기간
– 손해배상 기준
– 예외 조건
– 위탁 금지 사항
8. 평가 기준
– 정성 평가: 인력, 운영계획, 개선 방안
– 정량 평가: 실적, 인프라 역량, 기술지원 가능 여부
9. 별첨자료
– 현황 구성도, 시스템 리스트, 중요 장비 목록, 업무처리 프로세스 등
현실적으로 준비해야할 항목들이 상당합니다.
처음이라면 꽤 어려움을 느낄수 있는데, 자료가 잘 준비되어 있는 조직이라면 비교적 수월하게 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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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인 회원가입임터멧 검색하다 보니 이런 자료가 나옵니다.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https://www.hallym.or.kr/chpfile/bid/20220223_F_2_921.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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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인 회원가입아래 내용이 일반적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회사 개요
-회사 연혁, 재무 상태 및 안정성
프로젝트 경험
- 유사 프로젝트 수행 이력
기술 역량
- 서버/네트워크 구축,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보안 시스템 운영 방안 등
- 장애 대응 및 변경 관리 방안
인력 및 교육지원
- 프로젝트 참여 인력 현황
- 기술 문서 및 매뉴얼 제공
- 원격/현장 교육 프로그램
프로젝트 관리 계획
- 단계별 일정 및 관리 체계
- 커뮤니케이션 및 보고 체계( 주간 회의, 이슈 트래킹 툴, 대시보드 공유)
- 리스크 관리 방안
보안 고려사항
- 데이터 보호 정책 및 처리 절차
- 위협 탐지 및 대응 체계(DDoS 공격, 피싱, 랜섬웨어 대응 등)
- 규정 준수 및 감사 대응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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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인 회원가입정확하게 하실거면 견적게시판에 문의 해보세요~ITO관련 하여~아니면 구글링하여도 충분히 자료가 있을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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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인 회원가입ERP 관련 제안 요청서와 기본 개념에서는 유사하지 않을까 싶기도하고, ERP 제안 요청이 더 까다로운게 아닐까 싶기도 하고...
제안 개요, 목적, 이유 등에 대한 내용이 있어야 할것 같고...
네트워크, 서버, 보안 부문에 대한 요구하는 대상 장비에 대한 구체화가 되어야 할 것 같고요.
현황에 대한 설명, 어떻게 되기를 바라는 내용도 명시가 되어야 할 것 같고요.
그리고, 기타 특이 사항 등에 대한 내용도 있어야 하겠고요...
관공서 등의 형식이 중요한 곳이 아닌 일반 기업이라면 처음부터 너무 거창하게 접근하는 것 보다는 해당 기술을 가진 업체 몇곳에 연락해서 구두상으로 이러이러해서 무엇을 하려고 한다. 제안서와 견적서를 보내 달라는 식으로 전화나 메일로 요청해도 되지 않을까 싶어 보이네요.
형식, 절차가 중요한 곳이라도, 일단 전화상으로 몇군데 제안서를 받아 본 후에 받아 본 제안서를 참고해서 제안 요청서를 가다듬어서 다시 요청하는 것도 방식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싶어 보이고요.
ChatGPT에서 상황 정보를 제공하고 제안 요청서를 작성해 달라고 해서, 답 내용을 보정해서 완성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을 거라 생각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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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인 회원가입메일 주소 알려주시면, 공공/민간 부분 ITO 사업 RFP 샘플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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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인 회원가입제안요청서 작성하시기 전에 목표 시스템에 대한 기능 등은 미리 정의가 되어야 합니다.
아무리 제안요청서를 잘 쓴다해도 목표 시스템에 대한 기능이 잘못 정의가 되면 시스템 구축은 의미가 없습니다.
그리고, 제안요청서 참고는 나라장터를 참고해 보시면 좋습니다.
목표 시스템의 업무 분류에 따라서도 제안요청서 작성 내용이 다르므로 업무 분류와 기능 정의 등은 필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조달청 나라장터 (https://www.g2b.go.kr/)에 보시면 타 프로젝트의 제안요청서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나라장터 링크 클릭하신 후 비슷해 보이는 링크 클릭하신 후 맨 하단에 보시면 파일 링크가 있습니다.
파일링크 클릭하셔서 파일 다운로드 해서 내용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5개 정도 제안요청서 받아서 보시면 어느정도 작성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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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인 회원가입타 제안 요청서 자료 내용입니다. 참고 하세요
1. ITO 제안요청서(RFP) 표준 구성 예시
1. 사업 개요
●사업 목적/배경
●기대 효과
●사업 범위 및 기간
2. 제안요청 및 조건
●발주자의 일반 요구사항
●입찰/제안 관련 주요 일정
●입찰 자격 등 기본 조건
3. 제안서 작성요령
●제안서 체계 및 분량
●유의사항(예: 보안, 보안유지의무, 정보유출 금지 등)
●제출 형태 및 방법
4. 사업수행 조건 및 세부 요구사항
●서비스 범위(네트워크/서버/보안 각 부분별 세부 요구)
●SLA(Service Level Agreement) 내용
●인력 투입 계획 및 관리 방안
●기술 지원, 헬프데스크 운영 방안 등
5. 사업관리
●수행방법 및 조직(프로젝트 관리방안)
●인수인계, 보고체계, 산출물 관리 등
6. 평가 및 선정 방식
●평가 방법 및 기준(기술, 가격 등)
●평가 항목 세부 내용 및 배점
7. 기타 사항
●기밀 유지, 보안 준수 의무
●계약 및 유지보수 조건, 위약/지체상금 등
8. 첨부자료
●투입 인력 현황 및 이력사항
●유사사업 수행경력(실적)
●시설/장비 명세서, 산출물 목록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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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인 회원가입보통 IT 아웃소싱을 하면 대략 몇가지로 제안서에 세부서비스를 작성하여 입찰하게 됩니다.
1.PM역할
2. 응옹S/W개발자
3. IT 지원기술자
4. 전산장비 유지보수
5. 인수인계
보통 이렇게 몇명이 필요하고 거기에 따른 업무를 나누어서 제안합니다.
거기에 대한 내용은 인터넷에 검색을 해도 대략적으로 많이 나오기 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
이런식으로 어떻게 서비스를 할것인지 정하고 그리고 입찰 금액 등 나머지는 일반 제안서에 나온 내용을 작성 하면됩니다.
입찰 잘 되길 기원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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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인 회원가입서버, 네트워크, 보안 부문에 대한 ITO라고 ERP와 크게 차이나진 않습니다.
기본 전략은 거의 비슷할거예요.
경험상 꼭 체크하실만한 내용 위주로 남겨보겠습니다. RFP 샘플은 쪽지로 남겨놓겠습니다.
크게는 아래 정도의 목차에서 살을 붙이시면 될듯 해요.
ㅁ사업 개요 및 목적
■사업 배경, 목적, 목표 정도
ㅁ사업범위 및 세부내용
■서버, 네트워크, 보안 각 부문별 아웃소싱 범위 명확하게 기술
■대상 장비 목록, 유지보수 범위 등
■유지보수 대상이냐 아니냐의 논란을 없애기 위해서는 명확하게 기술하는게 좋음.
ㅁ요구사항 정의
■구체적인 요구사항을 기재, SLA 작성, 월 몇회 점검, 보고 등 명시
■서버, 네트워크, 보안은 핵심 시스템이며, 크리티컬한 시스템이니 24x365, 장애 발생 시 1시간 내 복구 등 구체적으로 명시
■SLA의 경우 서버 가용성 99.9%이상 유지, 장비등급별 조치(High 30분내 조치, Medium 2시간내 조치 등)
ㅁ프로젝트 관리 및 지원
■지원 조직 구성, 엔지니어 중급자이상 과 같은 내용
■프로젝트 일정, 보고 체계
■품질 관리, 리스트 관리
ㅁ보안 및 준수사항
■정보보안정책 준수, 보안서약서 제출
ㅁ평가 및 선정 기준
■기술평가, 가격평가, 배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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