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이메일서버가 갑자기 안되는데 무슨이유일까요?

이메일서버 웹 접속은 되는데 송수신이 되지 않습니다.

바뀐거라고 어제 서버 PC를 새로 구매해서 하드(이메일서버 프로그램)를 떼어서 새PC에 연결했습니다.

웹접속은 잘 되어서 되겠거니했는데 송수신이 안되서 현재는 다시 기존 PC로 원복시켜놓은 상태입니다.


PC변경 후에도 잘되다가 오늘 아침부터 갑자기 안되니 도통이유를 모르겠어서 문의드립니다.

에러로그가 남아있어서 확인해보니 아래와 같이 내용이 확인됩니다. 용량도 정리해봤는데 여전히 작동이 

안되는데 어떤걸 봐야할까요? 네트워크에 무지하여 조언을 구합니다. ㅠ

아래는 발생한 시스템에러 로그입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8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에이스퐝
  0 추천 | 11일 전

디스크 교체 후 제대로 되지 않는 건 윈도우는 보통 하드웨어에 맞는 소프트웨어가 설치되고 그 설치프로그램들이 레지스트리에 저장이 되는데.. 그냥 하드만 바꿔서는 제대로 된 소프트웨어 실행을 기대할 순 없습니다.

그렇기에 힘들더라도 메일서버 재설치가 필요해 보이며, 그리고 다시 세팅이 필요해 보입니다.

그리고 원래 서버로 복원을 해도 수신은 되는데 발송이 안된다는 건... 혹시 SMTP 로그를 봐야 알것 같습니다.

보통 SMTP로그에 정답이 숨어져있어서요. 

Genghis Khan
  0 추천 | 12일 전

메시지 로그를 보면 새로운 파일 생성 문제와 인증 문제 인것 같습니다.

DNS로그를 더 자세한 확인이 필요해 보이며, 방화벽에서 해당 port 쪽 확인도 필요해 보이구요


차바라기
  0 추천 | 15일 전

메일이 수신되지 않는다면 앞단에 스팸솔루션을 확인하거나 DNS조회를 해보세요

명동쓰레빠
  0 추천 | 15일 전

DNS서버 에 해당 메일서버 IP연결이 되어 있는지 아니면 네트웍 드라이브는 문제 없는지 확인을 해보셔야 할듯 하네요. 제일 좋은 방법은 그룹웨어 업체와 해결 하심이

앵그리파파
  0 추천 | 15일 전

로그파일이 남지 않는 이유가 스토리지 저장공간 부족으로 나타나는 현상일 수 있으니 체크해보세요. 

그리고, 속도 저하 요인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에러 메시지와 연관이 있는지는 저장공간 체크헤보고 상황을 봐야할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네트워크 상태 체크 도 해보세요.

Simon.Park
  0 추천 | 15일 전

Error Log 만으로 어떤 문제인지 정확히 찾아 내기는 쉽지 않네요.

로그를 그대로 보면 메일 시스템에서 새로운 파일 생성을 하지 못하는 걸로 나오는데요,

HDD만 그대로 옮겼다 하더라도 권한이나 이런 것들이 변경 될 수 있습니다.

전체 권한 문제들을 점검 해 보셔야 할 듯 하네요.

wansoo
  0 추천 | 16일 전

log에 Can not create new file. 이라고 새로운 파일을 생성할 수 업다는 내용이 있네요.

파일을 생성할 수 없기 때문에 문제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파일을 생성할 수 없는 원인은

헤당 장치가 준비되지 않았을 수도 있고,

해당 장치에 대한 권한이 없을 수도 있고...

해당 장치에 오류가 있어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겠고요.

디스크를 교체한 것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네요.

디스크를 교체하면서 메일서버가 사용하는 디렉터리( 폴더 ) 경로에 변화가 있어서 접근을 할 수 없는 상태가 된 것은 아닌지, 디스크에 설정된 기존 OS 계정에 대한 설정이 새로운 OS에서 서로 매칭되지 않아 권한이 허용되지 않을 가능성도 검토해 보아야 할 걸로 보이고요.

예를 들어 기존 OS에서 user 라는 계정이고, 현재 OS에서도 동일한 user일 경우라도 계정에 대해 내부적으로 처리하는 계정 ID 값이 일치하지 않아 다른 계정으로 처리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사용하는 계정에서 메일 서버가 접근하는 디렉터리들에 대한 제대로 된 권한이 있는지를 확인해 보아야 할 것 같네요.


minkyu0430 | 16일 전

답변감사합니다. 일단 이전에 사용중이던 PC로 원복해놓은 상태이고, 현재상태는 이메일이 자사 도메인으로 수신은 되는 상태인데, 다른 도메인(네이버, 구글) 등 으로 메일이 발송이 안되고있는 상태입니다. 저희 도메인이 스팸으로 분류가 된것인지 현재 화이트도메인도 등록되어있고, 해외 IP블락리스트 조회를 해봐도 이슈가 확인되고있지는 않은데 어떤것이 문제일까요? 이메일서버는 아주 예전에 다른 담당자가 구매한거라 구축형으로 저가형 솔루션을 사용중입니다. OS는 윈도우환경입니다.

wansoo | 15일 전

메일은 도메인 서버의 도움을 받아 작동되기 때문에 메일 서버의 환경이 변경될 경우에 도메인 서버에서도 변경된 내용을 반영해 줘야 합니다.

메일 서버의 IP가 변경되었을 경우에는 도메인 서버에서 뿐만 아니라 통신사에 IP 주소를 통해 도메인 주소를 쿼리할 수 있는 Reverse DNS 설정도 요청해야 메일을 수신하는 서버에서 스팸 처리하지 않겠고요.

그리고 메일 계정에 대한 암호가 만료된 것이 아닌지도 확인해 봐야합니다.


topkslee
  0 추천 | 16일 전

어떤 메일 서버 사용하시는지? 메일 서버 구조가 어떤지? 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도움드리기 어려운 부분이 있네요.

윈도우 환경은 하드만 빼어서 붙이면 돌아가지 않을텐데요?

프로그램 재설치가 필요하지 않을까요?

minkyu0430 | 16일 전

답변감사합니다. 일단 이전에 사용중이던 PC로 원복해놓은 상태이고, 현재상태는 이메일이 자사 도메인으로 수신은 되는 상태인데, 다른 도메인(네이버, 구글) 등 으로 메일이 발송이 안되고있는 상태입니다. 저희 도메인이 스팸으로 분류가 된것인지 현재 화이트도메인도 등록되어있고, 해외 IP블락리스트 조회를 해봐도 이슈가 확인되고있지는 않은데 어떤것이 문제일까요? 이메일서버는 아주 예전에 다른 담당자가 구매한거라 구축형으로 저가형 솔루션을 사용중입니다. OS는 윈도우환경입니다.

topkslee | 16일 전

신규 PC의 IP가 기존 PC IP와 동일한 IP인지요?

네트워크 방화벽에 차단되는 것은 없는지 체크가 필요할 것 같구요.

그리고 신규 구성한 PC의 윈도우 방화벽 설정부분도 해제하시고 한번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