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프로그램 도입관련하여 병원검사 데이터 추출용으로 OCR 도입을 준비중인데
업무적으로 또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이 있을런지 궁금하네요
보통 금융권같은곳에서 신분증이나 문서 스캔본 가지고 활용하는것 같던데
업무적으로 OCR 사용하는 분들 계시면 공유해주시면 감사할것 같네욤
AI 프로그램 도입관련하여 병원검사 데이터 추출용으로 OCR 도입을 준비중인데
업무적으로 또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이 있을런지 궁금하네요
보통 금융권같은곳에서 신분증이나 문서 스캔본 가지고 활용하는것 같던데
업무적으로 OCR 사용하는 분들 계시면 공유해주시면 감사할것 같네욤
1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https://ko.shaip.com/blog/ocr-in-healthcare/
위 내용 참고하세요
사업자 등록할때.. 정보를 읽어 검증하는 절차에 사용 예정입니다.
뭐 워낙 활용성이 높은 것이니.. 규격화 된 범위에서는 최고~~~
솔루션 상담실 통해 문의 해 보시길 바랍니다.
OCR이 표준화된 문서는 차량번호 등은 인식률이 상당히 높은데요.
아직 수기나 특정 폰트에 대해서는 인식률이 떨어져서 어려운 부분이 있더군요.
이 또한 요즘은 머신러닝을 해서 많이 개선되고는 있지만.. 아쉬운 부분이 있더구요.
기업에서도 출력된 invoice는 거의 인식이 되지만
수기는 여전히 사용하기 힘들정도의 인식률입니다.
고객사 중에 병원이 일부 있는데, OCR 시스템 사용하는 곳 많은 것 같더라구요....
병원비 영수증, 진단서, 세부내역서 등등에서 사용하는 듯 합니다.
업무에 OCR 활용은 레퍼런스가 상당히 많아 검색창을 통해 싑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OCR을 활용하는 곳은 다양 합니다.
우선 약국에서 처방전 인식 할 때 사용하고요.
대형 병원에서 진료기록 인식할 때도 사용 합니다.
또한 범죄기록을 저장하거나 출판 분야 등
정말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OCR은 어느 분야든지 활용할 가치가 있습니다.
주차장 차량을 관리하려 할 경우라면 차 번호를 인식해서 주차 요금 정산 또는 진료용 주차 차량을 구별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겠고요.
바코드 대신, 인쇄된 환자 번호나 주민 번호 등을 읽어 들여 자동 환자 검색 접수/등록 등의 용도로 사용할수도 있을 것 같고요.
수기 작성된 진료 차트나 타병원으로 부터 가져온 인쇄된 차트를 OCR을 통해 환자 정보를 자동으로 가져오게해서 수작업을 경감 시킬 수도 있을 것 같고요.
병원도 회계 처리 업무가 당연히 필요하기 때문에 인쇄된 각종 영수증들을 자동 인식해서 회계 처리 업무의 수기 입력 업무를 경감시킬 수 있겠고...
관심을 가지고 찾아 본다면 무궁무진한 다양한 활용 방법들을 찾을 수 있을 거라 생각되네요.
제가 병원쪽은 아니어서 잘은 모르지만 병원에도 DB화 되지않은 문서들이 많지 않으세요? OCR로 스캔해서 아카이빙하시면 IT적으로 좋을듯 합니다.
일단 구글링을 해보면 다음과 같은게 있어서 공유해드립니다.
------------------------------------------------------------------------------------------------------------------
의료 산업에서는 OCR을 사용하여 치료, 검사, 입원 기록 및 보험료 지불과 같은 환자 기록을 처리합니다. OCR을 통해 워크플로를 간소화하고 병원의 수작업을 줄이면서 기록을 최신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nib 그룹에서는 1백만 명이 넘는 호주인에게 의료 보험을 제공하고 있으며, 매일 수천 건의 의료 보험 청구를 받고 있습니다. 이 그룹의 고객은 의료비 청구서를 사진으로 촬영해서 nib 모바일 앱을 통해 제출할 수 있습니다. Amazon Textract는 자동으로 이러한 이미지를 처리하므로 기업에서 훨씬 빨리 청구를 승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