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ro Trust 보안 환경 구현을 위해 아이덴티티 관리가 필요한 이유

Zero Trust 보안 환경 구현을 위해 아이덴티티 관리가 필요한 이유

기업의 시스템에 접근하는 누구도 믿을 수 없다는 기조의 보안 체계인 Zero Trust는 보안 업계에서 최근 가장 오랫동안 거론되는 키워드인 것 같습니다. '모로 가도 서울만 가면 된다'라는 말이 있듯이, 가는 길이야 어쨌든 보안의 완성은 Zero Trust로 귀결되는 모양새이니까요. 보안의 첫 시작이 엔드포인트 보안이든, 방화벽이든 관계없이 보안을 강화하다보면 결국 종착지는 Zero Trust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를 뒷받침하듯, 시장에 보안 솔루션을 공급하는 대부분의 벤더들 역시 Zero Trust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쉐어드IT에서도 글로벌 IAM 솔루션 리더 Okta와 함께 Zero Trust 보안에 대한 다양한 내용을 웨비나, 콘텐츠를 통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그래서 회원분들도 Zero Trust가 무엇인지에 대해 이제 익숙하실 것 같은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최신 Zero Trust 동향을 살펴볼 수 있는 보고서의 주요 내용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보고서의 제목은 '2022년 APAC 지역 Zero Trust 보안 현황'입니다.



<이미지 출처 : Dark Reading, 4 Ways To Achieve Comprehensive Security>


Okta는 의료, 금융, 소프트웨어 및 정부기관 4개 업종에 속한 직원 수 500명 이상의 전세계에 분포한 기업들에 종사하는 이사급 이상의 보안 의사 결정권자 7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그 결과를 담은 이번 보고서에는 기업의 보안을 총괄하는 담당자들이 Zero Trust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Zero Trust 구현을 위해 무엇이 필요하며 현재 자사의 Zero Trust 보안 수준은 어느 정도인지, 향후 Zero Trust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그 결과 중에서 APAC(아시아 태평양 지역)에 속한 기업들의 설문조사 결과를 중점적으로 살펴보려고 합니다. 여기에 더해 Zero Trust 보안 구현을 위해 필수적인 IAM 솔루션 통해 Okta가 어떻게 해커들의 아이덴티티 기반 공격을 방어해서 기업의 Zero Trust 보안 체계 수립을 위해 지원하고 있는지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자료 다운로드 이벤트
선착순 퀴즈 이벤트 : 글 하단 댓글로 참여

그리고, 본 콘텐츠에서 주요 내용 위주로 요약하려는 Zero Trust 보안 현황 보고서와 Okta 솔루션 소개서를 다운받으시는 분들을 위한 커피 이벤트, 2가지 자료를 꼼꼼히 읽어주시는 분들을 위한 선착순 퀴즈 이벤트도 준비했으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젠다

 1. 2022년 APAC 지역 Zero Trust 보안 현황 요약

 2. 아이덴티티 기반 공격으로부터 조직을 보호하는 방법

 ※ 선착순 퀴즈 이벤트

  • 아젠다 별 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내용의 첫 부분으로 이동합니다.

  • 마우스의 뒤로가기 버튼을 클릭하면 다시 아젠다로 돌아옵니다



이 콘텐츠는 Okta의 지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1. 2022년 APAC 지역 Zero Trust 보안 현황 요약



  • Zero Trust 이니셔티브를 진행 중인 기업의 비율




Okta의 조사에 따르면, 설문응답자 중 Zero Trust 이니셔티브, 즉 사내 보안에 Zero Trust 보안 체계 구현을 위해 관련 솔루션들의 도입을 시작했다고 응답한 비율은 APAC의 경우 2021년 31%에서 2022년 49%로 18% 증가했습니다. 응답자의 절반이 Zero Trust를 준비하고 있다고 해석해도 될텐데요. 글로벌 평균보다는 조금 못미치는 수치이나 전 세계의 보안 리더들은 Zero Trust가 이제 오늘날의 기업 보안에 필수 요소로 자리잡았은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 새로운 보안 체계를 도입할 때 중요한 것은? 사용성 vs 보안





새로운 보안 체계를 도입할 때 보안 리더들이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은, 이로 인해 임직원들이 업무에 얼마만큼 불편함을 줄 수 있는가, 아니면 임직원들의 불편함을 감수하고서라도 보안 강화 위주로 보안 체계를 수립할 것인가입니다. 과거 오랫동안 임직원들, 즉 사용자들은 새로운 보안 솔루션이 도입되면 업무에 불편함이 가중되기에 새로운 보안 체계 도입에 그다지 호의적이지 않았습니다. 이것을 보안 담당자들도 잘 알고 있었기에 신규 보안 솔루션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도 애매했었죠. 게다가 보안 솔루션 도입을 검토할 때 보안 담당자 입장에서 해당 솔루션을 관리하기 어렵다면, 아무리 보안이 뛰어나더라도 도입을 주저했었던 경향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각종 보안사고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요즘은 상황이 많이 달라진 것 같습니다. 위와 같이 이번 Okta의 조사에서도 전세계에 분포한 보안 리더들은 사용성, 즉 임직원들의 업무에 끼치는 영향과 보안 담당자들이 보안 솔루션을 얼마나 쉽고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느냐보다는, 기업 내 보안을 강화시키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습니다. APAC의 경우 보안을 취우선시하는 경향이 5점이라고 봤을 때 3.6점을 기록했으며, 이는 사용성 보다는 보안을 더 중요하게 여긴다고 응답한 응답자들이 많다는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지역을 살펴보면 EMEA(유럽과 아프리카)의 경우 2.6점으로 보안 보다는 사용성을 더 중시한다고 응답했으며, NA(북미)지역은 3.7점, G2000(포브스 선정 글로벌 2000대 기업)은 3.7점으로 보안을 더 중시한다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Zero Trust라는 것은 어쨌든 사용자 입장에서는 여러번 검증을 당해야 하기에, 아마도 앞으로의 추세는 보안을 좀 더 우선시하는 방향으로 흘러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 Zero Trust 보안 전략에서 아이덴티티(IAM)이 얼마나 중요한가



Zero Trust 보안 체계를 수립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보안 솔루션들을 도입해야 합니다. 그 중 아이덴티티 관리, 즉 IAM 솔루션은 Zero Trust 보안을 위한 필수 솔루션으로 여겨지는데요.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Zero Trust의 시작은 사내 시스템에 접근하려는 사용자를 검증하는 것이고, 이 검증을 위해서는 접속하려는 사용자가 진짜 우리 회사 직원인지를 검증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IAM 솔루션은 기업의 임직원 뿐만 아니라 외부의 협력 업체 직원들의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사내 시스템에 접근할 때 다양한 인증 수단으로 통해 검증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리고 사내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보안 솔루션과 통합해 사내 시스템에 접근을 지도하는 모든 지점을 통합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설문에 참여한 보안리더들에게 Zero Trust 보안 전략에 있어 아이덴티티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물었는데요. APAC의 보안 리더들 중 15%는 비즈니스에 반드시 필요하며, 83%는 중요하다고 응답했습니다. 이는 다른 지역도 크게 다르지 않은데요. 비즈니스에 반드시 필요하다는 응답률이 특히 NA 지역에서 높은 것을 보면, IAM 솔루션 도입에 있어 가장 성숙한 시장은 NA라고 이해해도 될 것 같습니다. 아무튼, Zero Trust 보안에 IAM 솔루션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은 전 세계적으로 공통된 인식이라고 해석해도 큰 무리는 없어 보입니다.




Zero Trust 보안에서 IAM이 해결해야 하는 문제는 기업이 구현하려는 IAM 기술 성숙도에 따라 크게 위와 같이 5단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IAM이 Zero Trust의 출발점이니만큼 위에 열거된 단계 별 문제들을 해결할 수록Zero Trust 보안 역시 탄탄해진다고 봐도 될텐데요. 이번 설문조사에 참여한 응답자의 70%는 1단계인 전통적 단계에 해당하는 문제들을 해결했고, 향후 18개월 내에 1단계 완료 후 2단계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한다는 응답자는 95%에 달했습니다. 


APAC 지역의 응답자들 중 76%는 1단계의 문제들을 극복하게 위해 MFA를 도입할 계획이며, 이를 기반으로 내부 직원들을 위한 SSO 구현 계획이 있다는 응답자는 70%, 외부 직원들까지 그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 있다는 응답자는 30%를 기록했습니다. 3단계에 접어들면 기업은 내부 임직원 뿐만 아니라 외부 직원들에 대한 컴플라이언스 및 규제 요구 사항을 준수하기 위해 클라우드 인프라까지 IAM으로 통합 관리할 수 있어야 하며, 4단계에서는 API에 대한 접근 보호 방안이 추가로도 요구됩니다. 그리고, 마지막 5단계에 접어든 기업에게 요구되는 IAM 기술은 사용자 계정의 수명 주기 최적화, 서버에 대한 보안 액세스 적용, 다양한 인증요소 시퀀싱, WebAuthn 기반 생체 인식 로그인, 패스워드 리스들이 있습니다.




패스워드 리스는 사용자가 기업의 시스템, 애플리케이션에 접근할 때 패스워드를 입력할 필요 없이 간단한 본인 인증만으로 로그인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하는데요. 즉, 사용자가 접근하려는 애플리케이션 별 ID와 패스워드를 일일이 기억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뜻합니다. 애플리케이션의 수가 계속 늘어나더라도 사용자는 계정 관리에 대한 부담을 가질 필요가 없고, 관리자 역시 사용자 실수로 인해 계정 정보가 유출되어 보안 위협이 발생하는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이러한 다양한 이점을 가져다주는 패스워드 리스를 구현한 기업은 매우 드물었습니다. APAC의 경우 이미 패스워드 리스를 구현한 기업은 응답자 중 0.5%(위 차트는 반올림 한 결과라서 1%로 표시됨), 향후 12~18개월 내에 구현할 것이라는 응답자 역시 10%에 그쳤습니다. 사용자의 편의성과 관리자를 위한 높은 보안성을 모두 충족시키는 기술인 패스워드 리스가 왜 IAM 기술 성숙도의 가장 높은 단계가 위치한 기술인지 알 수 있는 대목인 것 같습니다.





패스워드 리스는 Zero Trust 보안을 위해 IAM을 통해 구현할 수 있는 가장 높은 수준의 기술입니다. 하지만 패스워드 리스와 같은 기술을 구현해 주는 IAM 솔루션만 도입한다고 해서 Zero Trust 보안 체계를 완벽하게 구현할 수는 없죠. IAM 솔루션을 활용한 아이덴티티 관리가 기본이 되야하는 것은 맞지만, 기존에 기업들이 이미 많이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보안 기술, 솔루션들과 IAM 솔루션을 통합하는 것이 보다 완벽한 Zero Trust 방어 체계를 구축하는 지름길입니다.


이번 설문조사에 참여한 응답자들은 Zero Trust를 위해 IAM에 통합해야 하는 보안 솔루션이 무엇인지에 대해 위와 같이 응답했는데요.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은 것은 SIEM(Security Information & Event Management, 보안관제)입니다. 포브스 선정 글로벌 2000대 기업 중 40% 이상, APAC 지역의 담당자 중 35% 이상의 선택을 받았고요. 


그 다음으로 높은 응답률을 기록한 솔루션 혹은 보안 기술로는 EDR(Endpoint Detection and Reponse, 차세대 엔드포인트 보안), SOAR(Security Orchestration, Automation, and Response, 보안관리 및 대응 자동화), EMM(Enterprise Mobility Management, 기업용 모바일 기기 관리), IGA(Identity Governance and Administration, 사용자 정보 거버넌스 체계 구축), CASB(Cloud Access Security Brokers, 클라우드 기반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에 대한 보안 관리) 등이 있습니다.


이번 보고서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면, 설문조사에 참여한 전 세계의 보안리더들은 Zero Trust 보안 체계 구축을 위해 작년보다 더 노력하고 있으며, 보안 체계 구축때문에 겪게 될 임직원들 불편함 보다는 높은 보안성이 더 중요하ㅏ고, Zero Trust 보안에 IAM은 필수적 요소이며, 기업에서 이미 사용 중인 다양한 보안 솔루션에 IAM을 통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인식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이어서 IAM 부문의 글로벌 리더, Okta의 솔루션을 사용해 기업의 아이덴티티 환경을 어떻게 안전하게 구현할 수 있는지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2. 아이덴티티 기반 공격으로부터 조직을 보호하는 방법


기업의 시스템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ID와 패스워드를 입력해 내가 회사의 직원이 맞는지, 이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사람인지 인증해야 합니다. Zero Trust는 여기서 부터 출발하기 때문에 IAM이 Zero Trust 보안 구현의 출발점이라고 앞서 여러 번 말씀드렸던 것인데요. 그래서 사용자 계정, 즉 아이덴티티가 제대로 관리되지 않고 해커의 공격을 받아 계정 정보가 유출된다면, 사내 시스템의 데이터 손상 혹은 유출 등의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일까요? 최근들어 아이덴티티 기반 공격으로 인해 피해를 입는 기업들이 크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위와 같이 미국의 통신사 버라이즌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데이터 유출의 61%가 자격 증명 도난, 아이덴티티 정보 유출로 인해 발생했다고 하고요. 이러한 기업 내 사용자의 아이덴티티 정보를 탈취하기 위한 피싱 공격 역시 2010년 25%에서 2021년 36%로 증가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의 데이터 유출 중 89%가 자격 증명 남용, 즉 다수의 로그인 시도 공격으로 인해 결국 해커가 시스템에 로그인하고 데이터를 빼냈다고 합니다.


따라서 Zero Trust 보안을 구현하려는 기업은 자사의 아이덴티티부터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외부 공격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IAM솔루션의 대표적인 기능은 무엇일까요? 크게 아래와 같이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보호 : MFA, 패스워드리스 인증 사용, 아이덴티티 수명 주기 자동화, 통합 액세스 정책 적용

  • 탐지 : 위험 기반 액세스 관리 구축, 기업이 사용하는 앱과 사용자가 늘어나더라도 언제 어떤 사용자가 어떤 권한을 가지고 접근을 시도하고 있는지 파악, 보안 운영팀을 위한 아이덴티티 기반 위협의 사전 탐지 기능

  • 대응 : 사용자 행위에 따른 즉각적인 대응, 일반적인 아이덴티티 기반 공격에 대한 자동화된 대응, 사용자 인증 과정에 남겨진 모든 보안 로그를 분석해 향후 보안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 제공





Okta는 앞서 언급한 IAM 솔루션의 대표적인 기능들을 위와 같은 아이덴티티 관리 아키텍처로 철저하게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사용자 행동에 따라 아이덴티티 정책을 달리 적용하고, 그 과정에 쌓인 로그를 분석해 정책으로 수행되는 다양한 사용자 검증 활동에 반영해 다시 사용자의 행동을 판단하고 인증을 요청하고요. 나아가 사용자에게 최소 권한만 부여하고 다중 인증 정책을 활용해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안전하게 보호함으로써 기업의 Zero Trust 보안 환경 구현에 대한 초석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렇다면 우리 회사의 아이덴티티 보안 수준은 어느 정도인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을텐데요. 아래의 Okta가 제공하는 아이덴티티 평가 도구를 활용해 자사의 아이덴티티 보안 수준을 평가하시고, 부족한 부분은 Okta의 도움을 받아 보시기 바










여기까지 Okta가 제공하는 최신 Zero Trust 보안 현황 트렌드, 그리고 Okta가 기업의 아이덴티티 보호를 위해 어떤 기능을 제공하는지 간단히 알아봤고요. 서두에서 말씀드린대로, 첨부의 2가지 자료 내용을 토대로 아래와 같이 객관식 퀴즈를 준비했습니다. 선착순으로 진행되는 이벤트이니만큼 빨리 참여하셔서 기프티콘 받아가시기 바랍니다. 백서 내용을 꼼꼼히 살펴보셨다면 쉽게 맞추실 수 있는 문제입니다.


퀴즈 1. 2022년 APAC 지역 Zero Trust 보안 현황 보고서의 내용으로 잘못된 것은?

 1) APAC 지역의 응답자들은 자사의 보안 체계 수립에 있어 임직원들의 사용성 보다는 보안성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2) Zero Trust 보안 전략에 있어 글로벌 보안 담당자들의 대부분은 아이덴티티가 매우 중요하다고 응답했다.

 3) Zero Trust 보안 체계 수립을 위해 전세계 10% 이상의 기업들은 이미 패스워드리스를 구현했다.

 4) 금융 서비스 산업에 속한 보안 담당자들 중 이미 Zero Trust 보안 구현을 시작했다는 응답자는 2021년 33%에서 2022년 48%로 크게 증가했다.

 5) Zero Trust 방어 체계는 특정 솔루션 단독으로 구현하기 어렵기 때문에, 응답자들은 기업에서 이미 사용 중인 SIEM,EDR, SOAR 등 다양한 보안 솔루션 및 보안 기술과 IAM 솔루션을 통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응답했다.


퀴즈 2. 다음 중 기업이 아이덴티티 기반 공격을 보호하는 방법으로 잘못된 것은?

 1) 전체 데이터 유출의 61%가 자격 증명 도난과 관련이 있고 웹 앱 데이터 유출의 89%가 자격 증명 남용으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에, 기업이 아이덴티티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IAM 솔루션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2) 아이덴티티 기반 공격 유형으로는 비밀번호 스프레이 공격, 피싱, 무차별 대입 공격 등이 있다.

 3) 기업이 MFA를 구축하면 악의적 행위자가 사용자 이름이라 비밀번호를 탈취하더라도 내부 시스템의 접근을 차단할 수 있다.

 4) 앱과 서비스 수가 증가하더라도 IAM 솔루션을 통해 개별 앱이나 서비스에 사용되는 아이덴티티 정보들을 중앙에서 통합 관리할 수 있다.

 5) 아이덴티티 공격으로 인해 사용자 계정이 손상되거나 지속적인 시스템 접근 행동이 감지될 경우, 관리자는 반드시 IAM 솔루션에서 직접 공격받은 계정을 일시 정지하거나 공격자를 차단하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


※ 선착순 퀴즈 이벤트 종료되었습니다. 


첨부된 자료 다운로드 이벤트, 위와 같은 선착순 퀴즈 이벤트에 많은 참여 부탁드리며, 이 콘텐츠가 Zero Trust 보안 환경 구현을 위해 고민 중이신 IT관리자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끝!

3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일 년 이상 전

자료 감사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일 년 이상 전

어 참여 했는대 안보이네 착각인가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일 년 이상 전

자료 감사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일 년 이상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많이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답은 3 / 5(퀴즈 1은 3번, 퀴즈 2는 5번)이고요.

선착순 정답자 5명에게 쪽지 드렸으니 확인 후 휴대폰번호를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퀴즈 이벤트는 여기서 마감하겠습니다.
다른 콘텐츠의 퀴즈 이벤트에 참여 부탁드립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일 년 이상 전

1번 정답 : 3번
2번 정답 : 5번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일 년 이상 전

와 선착 5명....ㅡㅡ!!
메일이 오늘 왔는데 이건 실시간 모니터링을 해야 참여 가능한 퀴즈였네요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1st 5stars

일 년 이상 전

정답: 3/5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일 년 이상 전

1번 : 3
2번 : 5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일 년 이상 전

3번, 5번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일 년 이상 전

1번 정답 : 3
2번 정답 : 5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일 년 이상 전

3 / 5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일 년 이상 전

1번답: 3번 .
2번답: 3번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일 년 이상 전

퀴즈1 ) 정답 3번
퀴즈2 ) 정답 5번
Zero Trust에 적합한 내용이네요!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일 년 이상 전

정답 : 3 / 2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일 년 이상 전

1번답: 3번 .
2번답: 3번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일 년 이상 전

3번, 5번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일 년 이상 전

퀴즈 1. 3)번
퀴즈 2. 5)번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일 년 이상 전

퀴즈1번: 답3번 퀴즈2번: 답5번입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일 년 이상 전

1번답: 3번 .
2번답: 5번.

Reply

일 년 이상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정답입니다! 쪽지 확인해세요. :)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일 년 이상 전

3번, 5번

Reply

일 년 이상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정답입니다! 쪽지 확인해세요. :)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일 년 이상 전

퀴1: 3번
퀴2: 5번

Reply

일 년 이상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정답입니다! 쪽지 확인해세요. :)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일 년 이상 전

3 번 5번 입니다

Reply

일 년 이상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정답입니다! 쪽지 확인해세요. :)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일 년 이상 전

정답 : 3 / 2

Reply

일 년 이상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아쉽게도 오답입니다.
정답은 3 / 5 입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일 년 이상 전

3 / 5

Reply

일 년 이상 전 | 쉐어드아이티 | 031-212-1710

정답입니다! 쪽지 확인해세요. :)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