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프레미스? 클라우드? 조금 더 유연한 IT 인프라를 꾸려보자

온프레미스? 클라우드? 조금 더  유연한 IT 인프라를 꾸려보자

최근 AI 산업이 무서울 정도로 빠르게 부상한다는 인상을 받습니다. ChatGPT로 대표되는 AI 모델에 대응하기 위해서 구글에서는 Bard를 공개했고, 국내에서도 여러 업체가 AI 산업에 뛰어들기 위해 출사표를 던지는 등 다양한 움직임이 보이는 상황입니다. 이는 단순히 AI 분야에만 한정하는 이야기는 아닌 듯합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IT를 접목하는 시도는 지금도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까닭일까요? 급변하는 IT 산업 분위기에 맞게 비즈니스 서버 시장 역시 매해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는 움직임을 보입니다. 1인 개발을 위한 초소형 서버부터 수시로 서버 규모나 스토리지 크기에 변동을 가하는 가변적 엔터프라이즈 서버를 요구하는 사례도 심심찮게 등장하는 상황입니다. 그렇기에 사내에 서버를 비치하고 관리하는 전통적인 온프레미스 (On-premise) 방식이나 온라인에서 모든 작업을 처리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방식 외에도 새로운 접근법을 요구하기에 이르렀습니다. 기존과 다른 세 번째 선택지로 이미 몇 년 전부터 활발하게 시장에 등장했던 방식 중 하나가 바로 종량형 온프레미스 서비스입니다.


<이미지 출처: SAMSUNG SDS, 2023년 국내 클라우드 컴퓨팅 도입 현황 조사 및 전망>


 온프레미스 방식과 클라우드 컴퓨팅 방식은 활용 목적이나 각기 다른 장단점을 지니고 있지만, 어느 쪽이 무조건적으로 우월하다고 평가하기에는 어려운 구석이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클라우드 컴퓨팅 도입 통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두 서비스 기반 중 한 쪽만을 완벽하게 사용하는 사례는 의외로 현시점에서도 크지 않습니다. 결국 두 서비스가 지닌 장단점을 적절히 섞어서 활용하는 게 현실적이라는 이야기입니다. 그렇다면 두 방식이 지닌 장점을 한데 모을 수 있다면 한층 더 유연하고 합리적인 IT 인프라를 구성하는 게 가능하지 않을까요? 서버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들도 비슷한 생각을 했던 모양인지, 5년 전인 2018년 전후로 서버 업체 대다수는 앞다투어 종량제 형태의 온프레미스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온프레미스 방식은 시스템 비용을 완전히 치르고 소유권을 넘겨받아 회사 내에 비치해야 한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말은 거창하지만, 단순히 우리가 일상에서 컴퓨터를 쓰기 위해서 PC나 노트북을 구매하는 방식과 개념상 같습니다. 즉, 초기 구성 비용 면에서 상당한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는 이야기이며, 여기에 더해 이를 관리할 전문 관리자를 두어야 하므로 추가적인 인건비도 발생하게 됩니다. 어떠한 형태로든 클라우드 컴퓨팅 방식을 활용하는 기업에서 비용 문제와 유지보수 문제가 큰 비율을 차지하는 까닭이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온프레미스를 구독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 독특한 서비스가 등장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단순히 구독형 온프레미스 서비스에서 그치지 않고 조금 더 유연하고 확장이 용이한 포괄적 서비스를 담는다는 큰 포부를 지닌 Lenovo TruScale에 관해 조금 자세히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아젠다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젠다

 1. Lenovo TruScale 소개

 2. Lenovo TruScale Hybrid Cloud with VMware 소개

 3. ThinkAgile / ThinkSystem 제품군 소개

 4. 결론

  • 아젠다 별 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내용의 첫 부분으로 이동합니다.

  • 마우스의 뒤로가기 버튼을 클릭하면 다시 아젠다로 돌아옵니다


이 콘텐츠는 Lenovo의 지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1. Lenovo TruScale 소개



<Lenovo TruScale - The Vision is yours. Get There, with TruScale / Lenovo TruScale 공식 소개 동영상>




Lenovo는 개인용 하드웨어에서 데이터센터에 이르기까지 IT 산업 전역에 걸쳐 광범위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그렇기에 앞서 언급했던 구독형 서비스에 대해서도 대응하고 있습니다. Lenovo에서는 TruScale이라는 명칭을 붙여 IT 인프라를 유연하게 관리하기 위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TruScale에서 조금 눈여겨볼 부분은 슬로건인데요. XaaS(Everything-as-a-Service) 솔루션이라는 표현처럼 개인용 스마트 기기부터 데이터 센터 운영에 이르기까지 인프라 전역에 관한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걸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이런 폭넓은 서비스를 구독형으로 누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서비스를 구성하는 장소 역시 온프레미스 또는 퍼블릭 클라우드 환경 중 선택할 수 있다는 점 역시 주목할 만합니다. 즉, 원한다면 온프레미스 환경을 구독제로 구성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는 온프레미스 방식이 지닌 약점 중 하나였던 시스템 초기 구성 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다는 강점으로 이어집니다.



Lenovo TruScale은 크게 네 가지 강점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 비즈니스에 필요한 기술을 서비스로 제공해 전 세계 어디서나 팀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 간소화된 계약 프레임워크에 따른 예측 가능한 결제 모델로 초기 비용을 최소화한다

  • 신뢰할 수 있고 검증된 단일 파트너를 통해 조달(Procurement)을 표준화

  • 포켓에서 클라우드에 이르는 업계에서 가장 광범위한 포트폴리오


또한, TruScale 서비스는 크게 DaaS(Device as a Service)와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로 나눌 수 있으며, 각 서비스는 아래와 같은 특징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1) DaaS - 디지털 업무 공간에 관한 솔루션

  •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 솔루션 배포를 위한 단일 공급 업체

  • 고객 우선의 맞춤형 기술 선택

  • 업계 최고의 안정성과 디바이스 가동 시간

  • 필요한 순간에 필요한 기술에 관한 비용만 지불


2) IaaS - 유연한 인프라 솔루션

  • 언제든 적절한 크기의 인프라 제공

  • 디바이스 등 다른 TruScale 솔루션과의 원활한 통합

  • 비즈니스 상황에 맞게 조정 가능한 진정한 종량제 방식

  • 보안에 관한 통제권을 유지하면서 업계를 선도하는 인프라의 이점 제공




이렇듯 여러 방면에서 유연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Lenovo TruScale이지만 최소 용량 의무 사항이 없는 비용 모델을 지니고 있다는 점 또한 눈여겨볼 부분입니다. 고객이 활용하는 서비스에 작업 부하가 걸려 실제로 작동하는 경우에만 용량으로 비용을 책정하며, 소비량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니 조금 더 효율적인 활용이 가능합니다. 


필요하다면 비즈니스 규모나 자원과 관계 없이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있고, 일시 중지 또한 가능합니다. 다양한 서비스를 Lenovo라는 단일 업체에서 모두 처리할 수 있기에 여러 업무 영역에서 연계하거나 협업을 진행하기도 쉬워 보입니다. Lenovo TruScale 인프라 구현을 위해서는 크게 ThinkSystem과 ThinkAgile 제품군을 활용할 수 있는데, 특정 솔루션을 주제로 조금 더 자세히 들여다보겠습니다.










2. Lenovo TruScale Hybrid Cloud with VMware 소개



앞서 언급한 대로 Lenovo TruScale을 활용한 솔루션으로 예시도 들어볼 필요가 있겠네요. 앞서 TruScale은 크게 DaaS나 IaaS로 나눌 수 있다는 내용을 기억하실 겁니다. 인프라 측면에서는 특히 다양한 솔루션이 준비되어 있는데, 그중에서는 Lenovo TruScale Hybid Cloud라는 솔루션이 존재합니다. 해당 솔루션은 특정 기술과 협약하는 걸 목표로 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Microsoft Azure와 VMware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 서비스에 적합한 구성 요소를 지니고 있기에 기업에서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해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아보이네요.



지금부터는 Lenovo TruScale 솔루션 예시로 TruScale Hybrid Cloud with VMware를 조금 더 깊숙이 들여다보고자 합니다. 해당 콘텐츠를 읽고 계신 분이라면 IT 관련 용어가 익숙하리라 생각하지만, 여기서는 조금 더 알기 쉽게 부연 설명을 곁들여 보겠습니다.



  • VMware란?


가상화 관련 기술이 이미 여러 기업에 녹아든지 제법 오랜 시간이 지나기는 했지만, 관련 분야에 생소하다면 여전히 어려운 용어일 수 있습니다. VMware는 가상화 소프트웨어에서 클라우드 컴퓨팅까지 다방면의 가상화 기반 솔루션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IT 기업입니다.



<가상머신 작동 매커니즘에 따른 구분 / 이미지 출처: 위키피디아>


가상화란 시스템 리소스를 추상화한 개념인데, 마치 시스템 내에 또 다른 소형 시스템이 들어있는 듯 자원을 분배해 활용할 수 있는 기술로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를 듯합니다. 가상화는 하나의 시스템에 포함된 여러 자원을 여럿으로 나누어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담은 기술인데요. 하이퍼바이저(Hypervisor)라고 불리는 관리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가상 머신(Virtual Machine, VM)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에 직접 하이퍼바이저를 붙이느냐, 운영체제 산하에 하이퍼바이저를 두느냐에 따라 접근 방법은 조금 달라지지만, 대략적인 개념을 이해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을까 합니다.



이런 가상화 기술은 일반 PC에서 활용하면 컴퓨터 내에 또 다른 컴퓨터를 두듯이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서버나 워크스테이션에서 활용하면 실제 시스템이 없더라도 마치 독립적인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는 듯이 터미널로 접근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 TruScale vs. TruScale Hybrid Cloud with VMware



먼저 TruScale IaaS와 TruScale Hybrid Cloud with VMware는 무엇이 다를까요? 요약하자면 기존 TruScale IaaS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위에 가상화 기술과 관리 기능을 접목한 게 TruScale Hybrid Cloud with VMware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가상화 기술은 편의성과 특유의 유연함을 지니고 있기에 단순히 외부 서비스에 국한하지 않고 기업 내에서 업무 시스템을 구성할 때도 활용되곤 합니다. TruScale 서비스를 관통하는 슬로건이 XaaS인 만큼 가상화 솔루션을 구독형 온프레미스 서비스로 활용할 수 있다는 건 큰 강점이 될 수 있겠죠.


TruScale Hybrid Cloud with VMware에 포함된 구성 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 Lenovo ThinkAgile VX 인프라 및 Thinksystem 서버

  • VMware 소프트웨어 스택(SDDC, vCF, vSAN, vSphere, vRealize)

  • XClarity 관리자

  • 백업 컴포넌트



  • Lenovo 클라이언트 가상화 레퍼런스 아키텍처 예시


<VMware Horizon을 활용한 LCV 레퍼런스 아키텍처>


가상화 시스템은 구현 못지않게 사용도 중요합니다. Lenovo에서는 LCV라고 부르는 Lenovo Client Virtualization에 관해 소개하는 RA 문서를 만들어뒀습니다. 위 이미지는 해당 문서에서 발췌했는데, VMware ESXi 하이퍼바이저로 구현한 환경을 VMware Horizon으로 접근하는 구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위에서 소개했던 VM 개념을 조금 더 체계적으로 확장했다고 보면 되겠네요. 해당 문서에는 단순한 개념뿐만 아니라 컴포넌트 모델, 운영 모델에 따라 정책과 내용을 자세하게 언급하고 있는 만큼 개념적인 이해를 도와주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해당 문서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ThinkAgile / ThinkSystem 제품군 소개



TruScale Hybrid Cloud with VMware는 규모에 따라 XS부터 XXL까지 세분화해 구분하고 있으며, 선호하는 브랜드 CPU를 활용할 수 있도록 Intel Xeon 및 AMD EPYC 시스템으로도 구분하고 있습니다.



<Lenovo ThinkAgile VX630 V3 with 2.5-inch drive bays>


예를 들어, Lenovo ThinkAgile VX630 V3은 4세대 Intel Xeon Scalable 프로세서인 Sapphire Rapids CPU를 탑재한 2 소켓 1U 시스템입니다. 프로세서당 최대 60개 코어와 PCIe 5.0 표준을 지원하며, 일반적인 NVMe 드라이브에 대한 VMware vSAN 인증이나 ESA(Express Storage Architecture) 지원 등 구성 사항에서도 꾸준한 업데이트를 거치고 있습니다. 해당 시스템에 관해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을 원하신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보세요.





<Lenovo ThinkSystem SR650 V3 with 2.5-inch front drive bays>


만약 1U 시스템을 고집할 필요가 없고 더 많은 저장 장치를 추가해야 한다면, SR650 V3 같은 선택지도 존재할 듯합니다. 시스템 스펙 면에서는 VX630 V3와 비슷하지만, 최대로 장착할 수 있는 2.5” 드라이브 수가 12개(전면 10개 + 후면 2개)에서 40개(전면 24개 + 중간 8개 + 후면 8개)로 늘어난 게 눈에 띕니다. 3.5” 드라이브로 비교한다면 4개에서 20개로 늘어나는 셈이니, 어느 쪽이건 저장 장치를 폭넓게 활용하는 게 가능해지는 셈입니다. 또한, 내부 공간이 2U로 넓어진 만큼 NVIDIA Bluefield-2 SmartNIC와 같은 DPU(Data Processing Unit)도 함께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시스템에 관해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을 원하신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보세요.





<Lenovo ThinkSystem SR860 V3>


한층 더 거대한 시스템이 필요하다면 4U 크기에 해당하는 ThinkSystem SR860 V3가 좋은 선택지가 될지도 모릅니다. 4 소켓 서버 크기에 해당하는 이 시스템은 거대한 크기에 맞게 최대 240 코어를 제공하는 Sapphire Rapids CPU 4개와 최대 16TB까지 확장할 수 있는 DDR5 메모리 공간, PCIe 슬롯 18개와 2.5” 드라이브 베이 48개(SAS, SATA HDD/SSD, NVMe PCIe Gen4/Gen5 SSD 조합 지원)  제공 등 거대한 자원을 한 데 넣는 게 가능합니다. 



4U라는 거대한 공간을 갖추고 있는 만큼 GPU 장착이 쉬운데요. Single-Wide GPU인 NVIDIA L4나 Double-Wide GPU인 NVIDIA A100 같은 Tensor 코어 GPU를 활용해 AI 연산 성능을 한층 더 높일 수 있습니다. 해당 시스템에 관해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을 원하신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보세요.





<ThinkSystem SR950 V3>


만약 대규모 데이터베이스나 SAP HANA(High-performance ANalytic Appliance) 구현, 가상화된 서버 워크로드 등 높은 안정성과 빠른 업무 처리가 필요한 미션 크리티컬 워크로드에 적합한 시스템을 원한다면 ThinkSystem SR950 V3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2023년 하반기에 출시를 예정하고 있어 지금 당장 만나볼 수는 없지만, Sapphire Rapids CPU 8개와 최대 32 TB DDR5 메모리 구성이 예정된 8U 규모 서버는 그야말로 부족함 없이 모든 조건을 충족할 수 있겠다는 기대감이 듭니다.




<AMD 프로세서를 활용하는 ThinkSystem V3 서버 제품군>



지금까지는 Intel Xeon 프로세서를 탑재한 Intel 시스템을 소개했는데, Lenovo는 위와 같이 AMD 프로세서를 차용한 제품도 제공합니다. 만약 4세대 AMD EPYC 프로세서인 Genoa CPU를 탑재한 모델 관심이 많다면 아래 페이지를 참고해 보세요.











4. 결론 : 구축형 vs 구독형, 이제 온프레미스도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지금까지 Lenovo TruScale Hybrid Cloud with VMware를 통해 구독형 온프레미스 서비스를 살펴보았습니다. 새로운 시도와 다양한 변화가 곁들여지는 IT 시장에서 유행에 따르거나 선도하고자 한다면 빠르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솔루션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방식이 지난 10여년 간 빠르게 기업에 녹아들고 있는 상황인 건 분명하지만, 여전히 온프레미스 방식을 고집할 수밖에 없는 기업도 분명히 존재할 겁니다.



구독형 온프레미스 서비스 모델은 앞서 언급한 두 가지 선택지가 마땅하지 않거나 짧은 기간 고도화된 테스트 등을 요구하는 환경에서 적절한 대안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서비스 내용에 따라 다를 수 있는 부분이지만, Lenovo TruScale에 관해 살펴보면서 물리적인 하드웨어를 기업 내에 비치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클라우드 컴퓨팅과 같은 원격 서비스와 구독제 방식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은 흥미로웠습니다.



기업에서 특정 솔루션을 도입한다는 건 여러모로 부담되는 게 사실입니다. 특히 방향성에 맞지 않은 선택을 하거나 여러 업체에서 솔루션을 혼용해서 사용할 때 오는 불편함은 인적, 금전적 손실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번 콘텐츠를 통해서 온프레미스에 새로운 시스템 구축 시 XaaS를 표방하는 Lenovo TruScale 서비스가 솔루션 선택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과 함께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 백서 다운로드 이벤트는 종료되었습니다.


태그가 없습니다.

17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0달 전

자료 감사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11달 전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12달 전

백서 다운로드 이벤트 참여했습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12달 전

감사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12달 전

check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12달 전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12달 전

자료 감사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12달 전

자료 감사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1st 5stars

12달 전

이벤트 참여 했습니다. ^^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12달 전

참여 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12달 전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12달 전

콘텐츠도 잘 봤고 백서 다운로드 이벤트도 참여했습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12달 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12달 전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12달 전

응모하고 자료 감사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12달 전

자료 감사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12달 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