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시대에 딱맞는 보안과 효율성을 위한 디지털 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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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집에서만 재택으로 근무하는 분들 계신가요? 아니면 반대로 사무실에서만 근무하시는 분은 많겠죠? 그것도 아니면 일주일 중 일부는 집에서 일부는 사무실에서 일하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이렇게 일하는 장소에 제약을 받지 않고 어디서든 업무를 할 수 있는 환경을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이라고 알고 계실텐데요. 이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을 좀 더 자세히 파헤처 볼까 합니다.


  •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이란?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은 사무실과 원격 지역(예: 집, 카페 등)에서의 업무를 결합한 모델입니다.  모델은 유연성과 자율성을 중시하며, 직원들이 업무 장소와 시간을 일정 부분 스스로 결정할  있도록 지원하고, 전통적인 9 to 5 사무실 근무와 완전한 원격 근무를 조합한 모델을 뜻합니다. 그래서 직원들에게 업무와 개인 생활의 균형을 잡을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하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 전통적인 업무 환경 vs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

전통적인 업무 환경은 주로 고정된 사무실에서 일하는 것을 뜻합니다. 반면,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은 위치에 구애받지 않고 업무를 수행할  있는 유연성을 제공하죠. 게다가 하이브리드 모델은 업무 시간에 있어서도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즉, 직원 개개인의 생산성이 최고조에 이르는 시간대에 맞춰 업무를 수행할  있게 함으로써 전체적인 업무 효율성을 높일  있다는 것입니다.


  •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이 왜 중요할까?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많은 기업들이 원격 근무에 적응하면서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 가치를 인식하기 시작했습니다. 전례없는 락다운, 대면이 허가되지 않는 상황에서 직원들의 안전과 업무 연속성을 보장하는 것이 기업들의 최우선 과제로 떠올랐죠. 그리고 이 때 재택근무의 맛을 본 직원들의 업무 만족도가 증가되기 시작했고 덩달아 생산성도 올라갔습니다. 유연한 업무 환경은 직원들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업무와 개인 생활  균형을  유지할  있도록 도와주었기에 하이브리드 업무 모델, 즉 유연근무제 지원 여부는 회사를 선택하는 데에 있어서도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 기술의 발전과 적용

현대 기술, 특히 클라우드 컴퓨팅, 고속 인터넷, 협업 도구의 발전은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이러한 기술들은 지리적 제약 없이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을 지원하여 하이브리드 업무 모델이 우리 사회에 빠르게 자리 잡는데에 크게 일조했습니다.



<이미지 출처 : Pagan Research Blog, What does Hybrid work mean?>


이렇듯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은 직원들에게 일할 수 있는 장소와 시간을 본인들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를 활용하는 직원들의 만족도는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는데요. 국내에서 발표된 몇 가지 관련 사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원격근무를 경험한 직원의 높은 만족도


마이크로소프트의 업무동향지표 따르면, 원격근무를 경험 직원 90%가 회사에 소속감을 느끼며, 이는 마이크로소프트가 현재까지 진행한 임직원 설문 결과  가장 높은 수치라고 합니다. 또한, 직원의 90%는 관리자를 신뢰하고, 96%는 관리자가 자신을 존중한다고 느낀다고 답변했습니다. 즉,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이 직원들 사이에서 신뢰와 소속감을 높이는  기여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을 위해 높은 IT 기술력을 갖춰야

로지텍과 한국IDG의 조사 따르면, 하이브리드 업무환경을 도입한 조직  대부분은 사무실 근무에 비해 재택/원격근무  생산성이 동일했지만, 이 생산성을 유지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이  필요했다고 응답했습니다. 또한, 응답자의 76.7%는 고성능 화상회의 하드웨어가 미래 사무실의 필수 요소가  것이라고 답변했습니다. 이는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에서 IT 기술력 도입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반면 불만족스럽다는 부분도 있는데...


미국의 온라인 여론조사기관 퀄트릭스의 2022 퀄트릭스 직원 경험(Employee Experience)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조사에 참여한 한국의 직원들이 현재 하이브리드 근무에 제공되는 기술에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족한다는 응답자는 25%에 불과했습니다. 이러한 기술이 생산성을 향상시킨다고 응답한 비율도 절반(51%)에 그쳤습니다.




이 내용들을 토대로 생각해보면,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 업무 모델이 직원들의 만족도 측면에서는 괜찮은 것은 사실이나, 이는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을 제공하는 회사가 직원들을 위해 충분히 만족할만한 IT 차원의 지원을 하고 있다는 전제가 필요하다는 의미입니다. 즉,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이 좋은 것은 알겠는데, 이를 뒷받침해 줄 IT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지원 인력 등 하이브리드 업무 지원 시스템이 갖춰져 있지 않은 상태라면 되려 사무실에서만 일하는 것 보다 생산성이 더 떨어지고 직원들의 만족도 역시 낮아질 수 있는 위험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경영진은 보안에 대해 걱정하고 있죠. 사무실 밖에서, 회사가 제공하는 보안 솔루션으로 보호받지 않은 상태에서 회사의 데이터를 다루고 있으니까요.



그래서 이번 콘텐츠에서는 직원들이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에서 원활하게 일 할 수 있도록 기업이 무엇을 지원해야 하는지, 그에 알맞은 솔루션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아젠다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젠다

 1. 현재의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는?

 2성공적인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는?

 3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에 딱 맞는 Lenovo의 다양한 기기들

 4결론 : 도구는 그저 거들 뿐, 그럼에도 불구하고 Lenovo 솔루션을 추천하 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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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콘텐츠는 Lenovo의 지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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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현재의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는?




Deloitte의 연구에 따르면, 원격 근무는 근로자들에게 매우 인기가 있으며, 코로나19 팬데믹 종료 이후 많은 기업들이 직원들의 사무실 복귀를 유도하기 위해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 제공하고 있습니다.  연구에서는 하이브리드 근무자들이 기타 근무자들보다 높은 직무 만족도를 보였으며, 가족, 동료  관리자와의 관계가 개선되었거나 동일하게 유지되었다고 보고되었습니다.(이미지 좌측의 조사결과)


그러나 동시에, 기술  연결성에 대한 불만이 증가하고 있는데요.(이미지 우측의 조사결과) 몇 가지 내용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필요한 정보와 데이터(파일)에 접근하는 것이 어려워짐

  • 일하기 위해 접근해야하는 시스템이 충분히 잘 동작하지 못함

  • 개인 소유 기기 뿐만 아니라 회사에서 지급한 기기도 업무하는 데에 만족스럽지 못함

  • 화상회의 시 많은 문제가 발생

  • 스트레스를 받고 종종 번아웃 증세를 경험

  • 웰빙을 위한 시간이 충분치 않음


즉, 기업들이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을 제공하고 있으나, 이를 뒷받침해 줄 IT 시스템과 도구들이 되려 직원들의 발목을 잡고 있는 형국이 되어버렸습니다. 하지만 다행인 것은, 아직 우리는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을 충분히 경험하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이제 겨우 2년 정도 이러한 업무 환경에서 일해왔을 뿐이니까요. 그래서 개선할 여지는 충분히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현재의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이 직면하고 있는 어려움들, 더 나은 업무 환경 구축을 위해 기업은 무엇을 더 챙겨야 할까요? 어떤 중요한 요소들이 있을까요? 간단히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원격  대면 업무의 조화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에서는 원격 근무와 대면 근무가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이것은 직원들이 어느 위치에서든 효율적으로 작업할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사무실 근무를 선호하는 직원도, 재택근무를 좋아하는 직원도 있을 것이기 때문에 무작정 일괄적으로 2일은 재택, 3일은 사무실 출근 혹은 일주일에 하루만 사무실 출근 등의 정책을 내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즉, 이 둘의 조화를 직원들 스스로 선택할 수 있게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 일관된 업무 경험

원격과 사무실 근무  일관된 업무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기업들은 근무 장소에 상관없이 동일한 리소스와 도구에 접근할  있도록 해야 합니다만, 보안을 이유로 사무실이 아닌 곳에서의 업무 시스템 접근은 더 빡빡한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기업 입장에서 보안을 생각하면 이것은 어쩔 수 없는 조치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사용자가 느끼지 못하도록 보안을 강화하되, 사무실에서든 집에서든, 어디서든 회사의 업무시스템에 접근할 때 보안성을 인질로 불편함을 전가시켜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사용자는 아주 간편하게, 간단한 프로세스를 거쳐 업무 시스템에 접근했는데, 사실 그 뒷단에서 아주 안전한 보안 프로세스가 빠르게 실행됐던 거죠. 그런데 사실, 이것을 구현하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 커뮤니케이션  협업의 어려움 해결

원격으로 접속하거나 대면하고 있는 팀원들 간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명확하고 일관된 커뮤니케이션 채널이 필요하죠. 그래서 많은 기업들이 다양한 협업 도구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도구 덕분에 팀원 간의 아이디어 공유와 작업 조율이 용이해 졌습니다만, 너무 많은 도구를 사용하게 되어 피로도가 올라간 것도 사실입니다.


  • 문화  관계 구축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에서는 조직 문화와  간의 관계 구축이 더욱 중요해집니다. 어쨌든 떨어져 있는 시간이 꽤 많기 때문에 직원들 간의 신뢰와 팀워크를 강화할 수 있는 조치가 필요할 수밖에 없죠. 서로 대면하고 있지 않아도 늘 함께 일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해야 하는데, 이것은 모든 직장인들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혼자 묵묵히 자기 일을 집중해서 하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들도 있으니까요. 그래서 역시나 이 부분도 적당한 균형점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 기술적 장애물  데이터 보안 문제 해결

원격 근무를 지원하기 위한 강력하고 안정적인 기술 인프라가 필수적입니다. 여기에는 쾌적한 네트워크 상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등이 포함되는데요. 특히 강조하고 싶은 도구는 언제, 어디서든 일 할 수 있는 노트북과 원활한 화상회의를 지원하는 다양한 기기들입니다. 여기에 원격 근무지에서 안전하게 일할 수 있도록 VPN, 암호화, MFA 같은 보안 조치를 제공해야 하고, 직원들에게 새로운 도구, 새로운 기술이 적용될 때마다 금방 적응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을 제공해야 합니다.









2. 성공적인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는?


그렇다면, 앞서 살펴본 어려움들을 해결하고 직원들이 만족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어떤 것들이 필요할까요? 크게 3가지 정도로 나눠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1) 필수 디지털 도구  소프트웨어



<이미지 출처 : eLearning Industry, Hybrid Workplace Challenges And Four Tips To Overcome Them>


  • 노트북

휴대성과 성능이 뛰어난 노트북은 원격 근무에 필수적입니다. 앞서 보신 Deloitte의 조사 결과와 같이, 단순히 노트북만 제공하는 것으로 직원들에게 '자 이제 집에서도, 카페에서도, 출장지에서도 어디서든 일할 수 있겠지?' 라고 말할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직무 별로 알맞은 노트북을 제공해야 함은 물론, 뛰어난 성능은 기본이고 노트북 자체적으로도 외부 위협으로부터 안전한, 보안이 뛰어난 비즈니스 전용 노트북을 지급해야 합니다.


  • 클라우드 저장 솔루션

문서와 데이터를 저장하고 접근할  있는 클라우드 기반 저장 공간은 어디서든 업무의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느 중요한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Google Drive, Dropbox, Microsoft OneDrive 등을 사용해 언제 어디서든 팀원들과 자료를 공유하며 협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업무 협업을 위해 클라우드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중요한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백업해 두는 용도로도 사용해야 할 수 있습니다. 내 PC가 유실될 경우, IT팀에서 PC를 잠궈버리거나 포맷할 수 있겠죠. 그 때 데이터는 살아있어야 추후 업무를 이어나갈 수 있기에, 클라우드 저장 공간에 데이터를 백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보안 소프트웨어

VPN, AV, MFA 등은 데이터 보안을 보장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퍼블릭 네트워크, 인터넷 망에서 사내 업무 시스템에 안전하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하고, 내 PC에 이상행위가 벌어지는 것을 감지하고 조치할 수 있어야 하고, 일하는 위치가 달라질 때마다, 즉 사용자의 컨텍스트가 변경될 때 마다 한번 더 인증을 요구해서 사용자 신원을 확인하는 것은 데이터를 지킬 수 있는 기본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협업을 위한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



<이미지 출처 : EmpMonitor Blog, HYBRID WORKFORCE: THE NEW ERA OF THE WORK MODEL>


  • 화상회의 소프트웨어

Zoom, Microsoft Teams, Google Meet와 같은 화상회의 도구는 원격  간의 소통을 용이하게 합니다. 어찌보면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의 소프트웨어 영역의 중심 축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하드웨어 영역은 노트북이 될테고요. 아무튼,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은 화상회의 도구 덕분에 가능해진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 프로젝트 관리 도구

Asana, Trello, Monday.com, Flow 같은 도구는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추적하고 팀원 간의 협업을 관리하는  도움을 줍니다. 여러 동료들과 함께 진행하는 프로젝트라면, 이러한 프로젝트 관리 도구는 없어서는 안될 필수 요소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프로젝트 진척사항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에 최적화된 도구들이기에 실제 프로젝트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이죠.


  • 메시징  커뮤니케이션 

Slack, Microsoft Teams 등의 실시간 메시징 도구는 앞서 언급한 화상회의 도구와 함께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을 구성하는 데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아마 가장 많이 사용하는 도구이지 않을까 싶네요. 메시지 기반의 빠른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한 신속한 의사결정이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에서 높은 생산성을 유지할 수 있게 해 주는 원동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효율적인 일정 관리 및 자동화 도구

Google Calendar, Outlook Calendar 등은 개인   일정을 관리하는  유용합니다. 프로젝트와 협업의 시작은 일정관리부터니까요. 그리고 Zapier, IFTTT와 같은 자동화도구는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하여 효율성을 높입니다. RPA도 이 방면에서 유용한 도구죠. AI의 발전으로 점점 더 많은 작업이 자동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3) 화상회의 전용 장비



<이미지 출처 : Smartway2, 5 ideas to improve your workplace experience for hybrid working>


화상회의가 원활하게 진행되려면 회의에서 주고 받는 대화, 즉 음성 품질과 서로의 모습을 보여주는 화면 품질이 좋아야 합니다. 회의 도중 화면이 끊겨 자료 공유에 문제가 발생하고 음질이 끊겨 무슨 말인지 이해하기 어려우면 화상회의 경험이 만족스럽지 못하게 되고, 이는 곧 화상회의를 꺼리게 되는 결과를 불러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되면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은 의미가 없어지죠.


그래서 중요한 것이 화상회의 자체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고성능의 웹캠, 화상회의 전용 마이크와 스피커, 그리고 화상회의 관리 기기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장비들은 회의실 규모에 따라 그 종류가 무척이나 많은데, 작은 회의실부터 큰 회의실까지 전용 장비들이 나뉘어 제공되는 것은 그만큼 화상회의 품질을 다양한 장소에서 최상으로 유지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라고 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화상회의실이 아닌 본인 자리에서 노트북을 통해 화상회의에 참여할 경우에도 명확한 소통을 위해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적용된 헤드셋도 필요합니다.









3.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에 딱 맞는 Lenovo의 다양한 기기들


앞서 보신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에 필요한 도구들의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특히 하드웨어만도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들이 상당히 많은데요. IT 팀 입장에서 다양한 기기 사용은 그다지 반가운 대목은 아닙니다. 기기 별로 개별적인 관리 방법이 요구되기에 관리 포인트가 그만큼 늘어난다고 봐야하고, 이는 곧 관리 부담 가중으로 이어지니까요.


그래서 가급적이면 앞서 언급한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을 원활히 지원하기 위한 하드웨어 만큼은 단일 벤더의 제품들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관리 포인트도 줄어들고, 함께 모여 시너지를 낼 수도 있으니까요. 글로벌 IT 솔루션 제조사인 Lenovo는 앞서 언급한 노트북, 화상회의실 전용 장비, 개인용 화상회의 기기를 모두 제공하는 몇 안되는 제조사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지금부터는 Lenovo가 제공하는 기기들의 특징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1) 노트북 : ThinkPad 시리즈



Lenovo ThinkPad 시리즈는 아마도 가장 사랑받는 비즈니스 노트북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 역시 첫 직장에서 빨콩을 탑재한 ThinkPad를 첫 업무용 노트북으로 사용하기 시작했고, ThinkPad T시리즈를 꽤 오랫동안 사용했습니다. (현재는 메인 PC는 데스크탑이고, 노트북은 Apple MacBook입니다.)


Lenovo ThinkPad는 대중적으로 널리 사랑받아온 T 시리즈부터 매우 가벼운 모델인 X, X1 시리즈, 고성능 애플리케이션 구동을 위한 모바일 워크스테이션 P 시리즈가 대표적인 Intel 프로세서를 탑재한 노트북인데요. Lenovo ThinkPad 노트북의 사양을 구체적으로 알아볼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라고요.








여기서 잠깐! 단순히 Lenovo의 고성능 노트북을 사용하는 것이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에 알맞은 노트북을 선택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물론 제가 앞서 언급한 Lenovo ThinkPad는 알맞은 노트북입니다만, Lenovo는 ThinkPad 외에도 IdeaPad, Yoga, LEGION 등 다양한 종류의 노트북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Lenovo ThinkPad가 아닌 IdeaPad, Yoga, LEGION을 회사 업무에 사용한다면?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저는 권장드리고 싶지 않은 방법입니다. 왜 그런지 2가지 이유로 정리해서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 비즈니스 노트북이라면 반드시 확인해야 할, Intel® vPro® 플랫폼



<이미지 출처 : Intel, 비할 데 없는 비즈니스 PC 플랫폼>


첫 번째로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Intel® vPro® 프로세서입니다. 이 프로세서는 일반 컨슈머용 노트북에 탑재되는 Intel® Core 프로세서에 비즈니스 노트북의 관리와 보안을 위한 vPro®플랫폼이 적용된 프로세서로 비즈니스 노트북에만 탑재됩니다. 그럼 이 시점에서 vPro® 플랫폼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간단히 짚어볼까요?


  • 향상된 IT 관리

Intel® vPro® Intel® Active Management Technology (Intel® AMT)를 포함하여 원격으로 컴퓨터를 관리하고 문제를 해결할  있게 합니다.  기능 덕분에 IT 관리자는 직원의 노트북이 꺼져 있거나 운영 체제가 응답하지 않을 때도 원격으로 업데이트 배포, 문제 진단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 보다 향상된 보안

Intel® vPro® Intel® Trusted Execution Technology (Intel® TXT)와 같은 하드웨어 기반 보안 기능을 통해 시스템을 멀웨어  무단 접근으로부터 보호합니다. 이것은 펌웨어 공격으로부터 보호하고 시스템 무결성을 강화하는  도움이 되는 기능으로, 사용자의 PC를 안전하게 보호합니다. 그리고 TPM(rusted Platform Module) 2.0 통해 시스템 무결성을 확인하고 시스템의 모든 상태, 이력을 기록으로 남겨 혹시라도 보안 사고가 발생할 경우 감사에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 비즈니스급 성능

Intel® vPro® 플랫폼은 업무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비즈니스급 성능을 제공합니다. 데이터 분석, 연결성 간소화  배터리 수명 연장과 같은 기능을 포함해 사용자가 항상 쾌적한 상태에서 오랫동안 외부에서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게 하고요. 여기에 더해 Intel® Evo 인증을 받은 노트북이라면 성능 면에서는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Intel® vPro® 플랫폼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의 동영상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Microsoft Windows 11 Pro




Lenovo가 제공하는 모든 노트북에 탑재된 OS는 Microsoft Windows 11입니다. 다만 Windows 11도 개인 사용자를 위한 Home 에디션, 그리고 비즈니스 사용자를 위한 Pro 에디션으로 구분되는데요. 당연히 기업의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에서는 Windows 11 Pro 에디션을 사용해야 합니다. 앞서 언급한 Lenovo IdeaPad, Yoga, LEGION에는 Windows 11 Home이 설치되어 출고됩니다만 Lenovo ThinkPad는 Windows 11 Pro가 설치됩니다. 그렇다면, 왜 Windows 11 Pro를 사용해야 할까요? 간단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 하드웨어 레벨에서의 강력한 보안


<이미지 출처 : Microsoft, Layers of security>


노트북의 OS 차원에서 항상 신뢰하는 컴퓨팅 모듈의 기능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는 ROT(Root of Trust)는 노트북 보안의 가장 기초가 되는 기기 보안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OS는 노트북 하드웨어자원에 아무 문제가 없다고 판단하고 명령을 내려 제어하는데요. 만약 RoT에 대한 사이버 공격이 자행되어 RoT에 문제가 생겼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 노트북은 더 이상 사용자 소유가 아닌 해커의 소유가 될 수 있습니다. 



RoT가 공격받게 되면 해커는 펌웨어나 BIOS 공격자는 펌웨어나 BIOS 수준에서 악의적인 활동을 수행할  있습니다. 이러한 공격은 탐지하기 어렵고, 제거하기도 매우 까다롭죠. 게다가 이로 인해 기기의 암호 키와 같은 중요한 보안 자격증명이 유출될 수 있고 기기에 더 이상 로그인할 수 조차 없게 될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더 큰 문제는, 한번 RoT가 손상되면 사용자가 알아차리지 못한 수준에서 지속적으로 해커에 의한 공격이 진행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일반적인 보안 소프트웨어나 OS 업데이트로 해결되지 않기 때문에 OS로 부팅하기 이전 단계부터, 즉 하드웨어 레벨에서부터 이러한 RoT에 대한 공격을 보호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Windows 11 Pro는 기본적으로 TPM(Trusted Platform Module) 2.0이 적용되어 있어야만 부팅할 수 있도록 하여 RoT 공격을 방어합니다. 즉, Windows 11 Pro가 정상적으로 부팅되었다면 TPM 2.0이 활성화된 상태이기 때문에 앞서 언급한 펌웨어나 BIOS 레벨의 공격으로 부터 안전한 상태로 부팅했다고 봐도 됩니다.




  • VBS와 HVCI


<이미지 출처 : Microsoft Tech Community>


하지만 TPM 2.0 만으로 노트북의 보안을 완벽하게 갖추었다고 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Windows 11 Pro는 VBS와 HVCI라는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데요. 먼저 VBS는 Virtualization-based Security의 약자로 가상화 기반 보안을 뜻합니다. OS에서 실행되는 핵심적인 작업, 예를 들어 OS 커널 모드에서 동작하는 코드와 데이터, OS 부팅 과정에서 실행되는 부드로더, OS 로그인에 사용되는 자격증명, Windows Defender와 같은 OS의 보안을 관장하는 핵심 서비스는 VBS로 가상화된, 격리된 공간에서 안전하게 실행됩니다.


그리고 HVCI는 Hypervisor-Protected Code Integrity의 약자로 하이퍼바이저로 보호되는 코드 무결성을 뜻합니다. VBS의 일부 기능으로 보셔도 되는데요. 메모리 내에서 실행되는 코드가 변조되지 않았음을 확인하고 보증하는 역할을 하고요. 신뢰할 수 있는 코드만 실행함으로써 알려져있지 않은 악성코드가 실행되는 것을 원천적으로 막습니다.



  • 비트로커 드라이브 암호화


<이미지 출처 : GigXP.com, What is BitLocker to Go Requirement for Windows 11  Prerequisite Limits>


Windows 11 Pro에는 비트로커 드라이브 암호화가 포함되어 있어, 데이터를 보호하고 도난이나 유실  데이터 유출을 방지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트로커 기능을 활성화해서 Windows 11 Pro OS가 설치된 드라이브 전체를 암호화했다면, 재부팅할 경우 Windows 11 Pro에 로그인하기 전에 먼저 OS가 설치된 드라이브에 접근하기 위해 비트로커 암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이 인증을 통과해야 비로소 Windows 11 Pro에 로그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비트로커로 노트북의 디스크 드라이브를 암호화한 상태라면, 노트북을 분실하더라도 노트북 습득자가 비트로커 암호를 모른다면 드라이브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만약 디스크를 C:, D: 둘 로 나누고 C:는 온전히 Windows OS와 애플리케이션에만 할당하고, 모든 데이터는 D:에 저장한 다음 D:를 비트로커로 암호화했다면, 다른 사람이 이 노트북을 습득해서 Windows에 로그인하더라도 D:에 있는 데이터는 접근할 수 없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 밖에도 Windows 11 Pro는 Windows 11 Home과 비교해 다양한 보안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에서 사용하는 노트북이라면 반드시 Windows 11 Pro를 사용해야 내 노트북에 저장된 회사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Windows 10 Pro가 설치된 구형 노트북을 사용 중이시라면, Windows 10 Pro와 Windows 11 Pro간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생산성 측면은 물론이고 보안 관점에서도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2) 고급 화상회의용 장비



Lenovo는 회의실 규모에 알맞은 다양한 화상회의용 장비로 ThinkSmart 시리즈를 제공합니다. 개별적인 장비의 특징을 말씀드리기 보다는, ThinkSmart 시리즈가 어떤 기능들을 제공할 수 있는지, 그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화상회의에서 어떤 이점을 얻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통합된 스피커와 마이크

하나의 장비에 스피커와 마이크가 통합됨으로써 설치 공간을 덜 차지하고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목적에 맞는 여러 장비를 배치할 필요 없이 단일 장비로 명확한 음성 전달과 수신을 가능하게 합니다.  장비들은 보통 배경 소음을 줄이고, 회의 참가자들의 목소리를 선명하게 잡아내는 기술을 포함하고 있어, 원격 참가자들이 회의 내용을   듣고 이해할  있도록 돕습니다.


  • 고성능 카메라

말하는 사람을 따라가는 카메라 기능은 회의 중에 화자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이것은 원격 참가자들이 누가 말하고 있는지 쉽게 파악할  있게 해주며, 더욱 몰입감 있는 회의 경험을 제공하는 데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고성능 카메라는 또한 높은 해상도와 우수한 화질을 제공하여, 얼굴 표정과 비언어적 신호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 강화된 참여도  협업

Lenovo ThinkSmart Hub와 같은 회의 관리 장비는 화상회의 참여자들을 보다 빠르게 검색해서 초대하고, 신속하게 회의를 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Microsoft Windows 11 Pro에 탑재된 Teams가 내장된 Lenovo ThinkSmart Hub는 Teams 화상회의에 초대하고 싶은 사람을 Hub의 화면에서 간단히 연락처 리스트를 열고 초성 검색으로 고른 다음 그 사람을 터치하면 바로 그 사람에게 초대을 보냅니다. 이후 초대를 수락한 사람이 화상회의에 참여할 것을 원터치로 결정하면 바로 화상회의 룸에 입장해서 회의가 시작됩니다. 물론 회의실의 화상회의 일정 예약과 같은 관리도 가능하고요. 이러한 장비들은 회의 참가자들 사이의 의사소통을 개선하고, 원격 참가자들이 마치 현장에 있는 것처럼 참여할  있도록 도와줍니다.


  • 편리한 사용성

 장비들은 사용하기 쉽고, 원격으로 제어하거나 설정할  있는 기능을 포함합니다. 덕분에 IT 관리자나 회의 주최자가 화상회의 기기 뿐만 아니라회의 자체를 보다 쉽게 관리할  있게 도와줍니다.



 3) 개인을 위한 화상회의, 업무 협업 전용 장비


Lenovo는 노트북과 화상회의용 장비 외에도, 개인이 홀로 외부에서 화상회의에 참여하거나 업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다양한 장비를 제공합니다.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 Lenovo ThinkReality A3 증강 현실 스마트 글래스



노트북의 가장 큰 단점은 화면이 작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작은 화면이 하나밖에 없죠. 그래서 직장인들은 보통 노트북에 별도의 27인치 이상의 모니터를 한대나 두대를 연결해 다중 모니터 환경을 마련해서 일을 하곤 합니다. 저만 해도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는데요. 동시에 볼 수 있는 화면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생산성을 증가시킬 수 있기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Lenovo가 제공하는 스마트 글래스인 ThinkReality A3는 최대 8개의 가상 스크린을 화면에 띄울 수 있으며, 자체 스피커 및 마이크, 카메라를 장착하고 있어 제한된 공간에서 다중 화면을 구성해 일을 하다가 화상회의 호출이 왔을 때 그 상태 그대로 회의에 참여해서 협업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 Lenovo Go 컨퍼런싱 솔루션


Lenovo는 전화 통화를 하거나 화상회의에 참여할 때 배경소음을 제거하고 내 목소리를 또렷하게 전달함과 동시에 상대방의 목소리를 명확하게 들을 수 있게 도와주는 기기를 제공합니다. 개인이 착용하는 인이어 헤드폰과(이어셋 타입) 오버이어 헤드폰(헤드셋 타입), 그리고 스피커폰 이렇게 세 종류의 기기가 있고요. 여기에 자동 음성인식 및 번역, 자막, 회의록을 남겨주는 Lenovo AI Meeting Manager, 실시간 다국어 번역을 지원하는 Lenovo Voice 같은 기능을 통해 보다 효율적인 화상회의가 진행되도록 돕습니다.





 




4. 결론 : 도구는 그저 거들 뿐, 그럼에도 불구하고 Lenovo 솔루션을 추천하는 이유



지금까지 현재의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와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 그리고 이를 지원하는 Lenovo의 다양한 기기들을 살펴봤습니다. Lenovo와 같은 제조사들이 지속적으로 기기들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은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마냥 제조사의 기술 개발을 기다리고 있을 수는 없습니다. 직원들이 만족하는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은 도구가 아닌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을 제공하는 기업이 어떤 식으로 이 업무 모델을 운영하느냐에 달렸다고 봐야 합니다.




<이미지 출처 : Forbes, What Lenovo's Work For Humankind Initiative Says About Hybrid Work And Community Impact>


앞서 서두에서도 언급했듯이, 우리는 어쩔 수 없는 팬데믹을 2년 넘게 겪으면서 자연스럽게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에 익숙해 져 버렸습니다. 수십 년 동안의 업무 행태가 갑작스럽게 달라졌기 때문에 적잖게 당황한 사람도, 새로운 업무 방식이 너무 마음에 드는 사람도 모두 공존하고 있는 현실이기에, 이 둘의 균형을 잘 잡아가는 것이 성공적인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을 잘 꾸려 나갈 수 있는 원동력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중요한 것은,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이며, 이에 대한 선택권을 오롯이 직원들이게 일임하고, 경영진은 그 직원들을 충분히 신뢰하고, 감시하려 들지 않아야 직원도 기업도 둘 다 만족할 수 있는, 업무 만족도와 생산성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도구는 그저 이것이 잘 진행되게끔 돕는 역할을 수행할 뿐이니까요.





<이미지 출처 : AXIOS, Why smarter technology is crucial for the hybrid future>


주객이 전도되면 안됩니다. 도구가 먼저가 아니고 사람이 먼저입니다. 그리고 그 사람이 일을 잘 할 수 있게 잘 지원해 줄 수 있는 도구를 적시에 제공해 줄 수 있다면, 기업의 역할은 그것으로 충분할 것입니다. 그 도구를 가장 잘 만들고, 다양한 기기를 한꺼번에 단일 벤더로 제공해주어 관리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벤더는 흔치 않습니다.



최신 디지털 기기를 기반으로 성공적인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을 운영하고 싶은 기업들에게 Lenovo의 노트북, 전용 화상회의 도구들은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게다가 기기 도입 시 다양한 구매 옵션을 제공하고(Lenovo TruScale), 24시간 전문 인력의 기술 지원을 받을 수 있다면(Lenovo Premier Support), 선택하지 않을 이유를 찾는 것이 더 어렵지 않을까요?







제가 앞서 간단히 소개해 드린 Lenovo의 하이브리드 업무를 위한 다양한 기기들은 첨부의 백서에서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 백서를 통해, 우리 회사에서 필요한 기기들이 무엇이고, 어떤 기기들을 갖추면 좋을지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동시에 이벤트도 진행되고 있으니 많이 참여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콘텐츠가 2024년 새해에 직원들을 위한 하이브리드 업무용 기기 도입을 고민하고 계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끝!

8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약 2달 전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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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2달 전

참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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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달 전

자료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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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달 전

자료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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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달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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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달 전

응모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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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달 전

유익하 정보 감사합니다. 참고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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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달 전

자료 참고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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